KSP국어문제연구소

  • (인문, 예술 11) 화이트헤드의 유기체 철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윌슨의 사회 생물학에 대해 언급하면서 윌슨의 관점을 뒷받침하는 철학적 근거로서 제시되는 화이트헤드의 유기체 철학을 설명하고 있다. 화이트헤드는 세계를 구성하는 궁극적 실재로서 ‘현실적 존재자’라는 개념을 상정하고 현실적 존재자는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 속에 있는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공재’, ‘합생’ 등의 개념을 통해 현실적 존재자는 존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이미 정해져 있는 질서에 따라 변화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이러한 화이트헤드의 시각은 현실적 존재자로서 생명체는 개체 유전이라는 생명체의 존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 속에 있다는 주장으로 이어져 사회 생물학의 유전자 결정론을 지지하는 근거로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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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0) 에스포지토의 주권과 면역-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에스포지토는 홉스의 사회 계약론에서 주권과 면역의 연관성을 밝히고 근대 주권의 면역 패러다임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홉스는 사회 계약론에서 근대의 주권은 타자와 이질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내부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보았다. 이는 생의학적 차원의 면역과 유사하기 때문에 에스포지토는 주권을 일종의 면역 장치로 보았다. 에스포지토는 근대의 주권 개념이 면역 패러다임으로 기능하여 동질성을 지닌 생명만 보존하고 이질성을 배제하는 생명을 통제하는 정치가 작동하게 되었다고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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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8) 러시아 절대주의와 구축주의-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을 대표하는 카지미르 말레비치와 블라디미르 타틀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말레비치는 절대적으로 순수한 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는 절대주의를 주장하였고, 동시대의 예술가 타틀린 또한 어떠한 형태를 구상하지 않고 가공하지 않은 재료를 바탕으로 작품을 3차원에 구성하는 구축주의를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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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2-5. 인문) 서구 자연철학에서의 공간관-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158] 이 글은 서구의 자연 철학에서 공간관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대 서구 사회에서는 신화에 기반하여 공간을 이해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신화적 관점에서 벗어나 공간을 현실적 관점에서 설명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공간관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구 자연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 이후 서구의 학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공간관에서 벗어나려 하였고, 17세기 데카르트는 공간은 물질에 속하는 본질이라고 하였으며, 물질이 곧 공간이고 공간이 곧 물질이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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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김부식의 삼국사기 편찬-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676] 『삼국사기』는 김부식의 건의와 인종의 명으로 편찬된 역사서이다. 『삼국사기』의 편찬은 고려의 대내외적 상황과 연관 지어 이해해 볼 수 있다. 대외적 상황으로는 중국 송나라에서 고문체로 서술된 『신당서』가 편찬된 것이다. 이 역사서가 선례가 되어, 고문체로 된 『삼국사기』가 편찬될 수 있었다. 대내적으로 고려는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으로 유학 사상을 기반으로 하던 정치 체제가 흔들리는 위기를 겪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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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3) 코나투스-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827] 이 글은 서구 철학에서 대대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온 코나투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나투스는 사물이 자기 존재를 보존하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말로, 고대의 스토아학파나 중세의 스콜라 철학, 르네상스 철학자들은 모두 코나투스를 자기 보존의 욕망으로 보았다. 근대의 철학자들은 이러한 관점을 수용하면서도 코나투스를 다른 관점에서 보기도 하였는데, 데카르트와 홉스는 물체의 운동을 설명하기 위해 코나투스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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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5) 개화기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179] 개화기 밀려 들어오는 서구 문명에 대해 조선은 쇄국 정책을 중심으로 대응하였다. 당시 위정척사론자의 대표적 인물인 이항로는 서구의 과학 기술이 기에 해당하는 현상에 천착하여 인욕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흐를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반면 박은식은 열강들이 약소국을 식민지화하는 정세를 목도하고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에 힘쓸 것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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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6) 과타리의 생태 철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320] 환경 관리주의, 사회 생태주의, 근본 생태주의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환경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과타리는 이 세 관점들로는 환경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보고 이 세 관점을 접합하여 새로운 철학적 실천 개념인 생태 철학을 주장했다. 그의 생태 철학은 환경 관리주의를 환경 생태학, 사회 생태주의를 사회 생태학, 근본 생태주의를 정신 생태학에 대응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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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질 들뢰즈의 ‘주름Pli’ 개념과 랜드스케이프 건축-해설(201907, 고3 기출) [I410-111-24-02-088581820] 이 글은 들뢰즈의 ‘주름’ 개념과 랜드스케이프 건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들뢰즈는 대상이 지닌 동일성을 찾으려고 노력한 근대 철학으로 비판하였고, 대상이 다른 대상들과 관계 맺으며 펼쳐지는 무수한 차이를 긍정하며 세계를 생성의 원리로 설명하고자 했다. 들뢰즈가 말하는 ‘차이’란 두 대상이 만나고 섞임으로써 ‘생성’되는 것이다. 들뢰즈는 대상과 대상이 연결되어 서로를 변화시키는 생성의 과정을 주름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주름은 대상 자체의 내재적 원인에 의해 혹은 차이를 지닌 대상과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생성되는 ‘흔적’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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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의미지칭이론과 프레게 언어철학-해설(202011, 고2 기출) [I410-111-24-02-088582836] 이 글은 언어 철학에서의 고유 이름에 대한 관심사가 크다는 것을 언급하며 의미지칭이론에서 고유 이름을 지시체 자체로 설명하는 것에 대해 프레게가 이의 문제점을 짚어 보이며 개선책을 제시한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의미지칭이론에서는 고유 이름이 지시체 자체를 의미하다 보니 ‘샛별은 샛별이다.’와 ‘샛별은 개밥바라기이다.’를 구분할 수 없지만 이를 ‘뜻’으로 접근하면 이 두 문장은 동일하지 않게 된다. 프레게는 이에 덧붙여 고유 이름에 한정 기술구를 포함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단 이때, 객관적인 뜻과 주관적인 관념을 구별하여 사용해야 함을 역설하였다. 프레게의 논리는 의미지칭이론에서 설명하지 못하는 허구적 대상까지 설명하게 되었고, 고유 이름의 의미를 명확히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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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1-독서) 자기 선택적 독서와 북매치 전략-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048] 자기 선택적 독서는 독자가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읽는 것이다. 자기 선택적 독서를 하기 위해서, 독자에게는 자신에게 적절한 책을 선정해서 읽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북매치 전략이 있다. 북매치 전략은 9가지 책 선정 요소 모두를 고려하여 독자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고르게 하는 방법이다. 독자는 9가지 책 선정 요소와 관련된 질문으로 자신이 고른 책에 대해 점검을 하고, 점검 결과를 종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고른다.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선정하여 읽은 독자는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며 독서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독자는 성공적인 독서 행위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높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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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2-4. 인문)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495] 중세 스콜라 철학을 집대성한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는 ㉠미(美)를 무언가를 바라볼 때 즐거움을 주는 어떤 것이라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예술 작품이 아름다운 것은 그것을 만든 인간 자신이 아름답기 때문이므로, 예술 작품의 미와 인간의 미는 위계가 다르다. 즉 예술 작품의 미는 인간의 미가 반영된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는 예술 작품의 미가 인간으로부터 비롯되었지만 인간 본성은 본래 신으로부터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예술 작품의 미를 인간이 만든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에게 있어, 자연과 인간을 포함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을 아름답게 하는 궁극적 원인, 즉 ‘미 자체’는 세계를 창조한 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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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4-1. 독서) 정약용의 초서 독서법-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다산은 여러 권의 책을 읽기보다 한 권의 책을 깊이 읽을 것이며, 학문을 하는 사람은 책의 내용을 자기 나름대로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초서 독서법을 제시하였는데, 초서 독서법은 입지, 해독, 판단, 초서, 의식의 단계를 거친다. 이때 초서는 자신의 주관과 의견을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깊이 생각하고 궁리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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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에피쿠로스 사상-해설(201906, 고3 평가원 기출) [I410-113-24-02-088186392] 에피쿠로스는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잘못된 믿음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고, 이를 위해 인간이 행복에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상을 전개했다. 그는 신의 존재는 인정하였으나 신은 인간사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이신론적 관점을 주장했다. 인간의 세계는 신에 의해 결정되지 않으며 인간의 행복도 자율적 존재인 인간 자신에 의해 완성된다고 보았다. 또 에피쿠로스는 육체가 소멸하면 영혼도 함께 소멸하므로 사후의 심판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기에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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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카르납과 로티의 언어관-해설(202007, 고3 기출) [I410-113-24-02-088184209] 이 글은 카르납과 로티의 언어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언어 분석철학자인 카르납은 어떤 언명이 어법에 맞지 않거나 관찰 가능한 경험적 문장으로 환원될 수 없을 경우에 그 언명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이를 ‘사이비 언명’이라 부르며 배척하였다. 그래서 카르납은 하이데거와 같은 철학자들이 언어를 통해 형이상학적인 존재를 드러낼 수 있다고 본 것은 오류라고 지적했다. 언어가 세계를 반영하고 있다고 보았던 카르납은 세계의 진리를 밝히기 위해 언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언어를 문자적 언어와 은유적 언어로 나누고 전자는 과학과 같은 객관적 사실의 영역에, 후자는 문학과 같은 정서적 표현의 영역에 각각 고정해 두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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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악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과 병리적 사회 비판-해설(202004, 고3 기출) [I410-113-24-02-088183828] 이 글은 호네트의 관점에서 자아 형성 과정과 이에 따른 자기의식을 원초적 관계와 자신감, 권리 관계와 자기 존중감, 가치 공동체 관계와 자부심으로 유형화하며, 상호 인정 관계에서 형성한 긍정적 자기의식이 성공적인 자아실현의 조건이 됨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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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아도르노의 비동일성 철학-해설(201811, 고2 기출) (I410-113-24-02-088017945) 이 글은 아도르노의 비동일성 철학에서 대비되는 개념인 ‘동일성’과 ‘비동일성’을 통해 비동일성 철학이 추구하고 있는 동일성 사고에 대한 반성의 사유 방식을 밝히고 있다. 아도르노는 계몽주의자들이 신화를 비이성적인 것으로 계몽을 이성적인 것으로 규정하는 이분법적 인식과 달리 신화에도 이성적인 면이 있고 계몽에도 비이성적인 면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이 자연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만들어 낸 신화에는 신화적 힘, 예언 등과 같은 운명적 필연성으로부터 탈출하려는 인간의 노력이 나타나 있다고 여겼으며, 신화에 나타난 이러한 노력을 계몽주의자들이 말하는 이성으로 보았기 때문에 인간의 이성이 신화에도 작용한 것으로 보았다. 또한 아도르노는 인간의 이성에 의해 발달한 과학적 지식과 수학이 보편적이고 당위적인 것이 됨으로써 인간을 억압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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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교류 분석 이론(자아상태와 스트로크)-해설(201906, 고2 기출, EBS 독서 독해의 원리) (I410-113-24-02-088017356) 이 글은 교류 분석 이론의 기초가 되는 ‘자아상태’와 ‘스트로크’의 개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자아상태는 크게 A(어른), P(어버이), C(어린이)로 나눌 수 있으며, P 자아상태는 CP 상태와 NP 상태로, C 자아상태는 AC 상태와 FC 상태로 다시 나뉜다. 스트로크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서로 상대방을 인지한다는 신호를 보내는 행위를 말하며, 이는 언어적/비언어적, 긍정적/부정적, 조건적/무조건적 스트로크로 나뉜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정립된 교류 분석 이론은 인간의 성격과 욕구를 쉽게 분석할 수 있게 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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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사르트르의 실존주의-해설(202006, 고2 기출) (I410-113-24-02-088017276) 이 글은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특성과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사르트르는 본질보다 실존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고 여겼다. 그리고 세계의 모든 존재를 의식의 유무를 기준으로 사물 존재(즉자존재)와 인간 존재로 양분하였고, 인간 존재는 대자존재이자 대타존재라고 규정하였다. 또한 사르트르는 나와 타자와의 관계를 언급하며 인간은 타자의 시선을 극복하고 자신의 선택 속에 타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보았다. 사르트르의 실존주의는 사회적 관습을 간과하고 인간관계를 비관적으로 설정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지만, 인간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시사점을 준다는 점에서 오늘날까지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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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도덕적 갈등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해설(202003, 고2 기출) (I410-113-24-02-088017123) 도움이 필요한 할머니를 외면하고 약속 시간을 지키는 것이 옳은가, 아니면 늦더라도 할머니를 돕는 것이 옳은가? 이렇게 대립하는 가치들 중 어떤 가치를 선택해야 하는가의 문제, 즉 도덕적 갈등 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있다. 먼저 ㉠도덕적 원칙주의자는 합리적인 이성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선험적인 도덕 법칙이 존재한다고 본다. 그리고 모든 인간은 이를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도덕적 원칙주의자는 갈등 상황이 생겼을 때 주관적 욕구나 개인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지 말고 도덕 법칙에 따라 행동하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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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자기 조절-39문제(201904, 고3 대비) (I410-113-24-02-088016813) 인간은 보편적인 도덕규범을 알고 있으면서 비도덕적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런 비도덕적 행동이 발생하는 원인과 도덕적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데 있어, 자기 조절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도덕교육에 시사점을 주는 현대 심리학 이론들이 있다. 자기 조절은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사고, 감정, 욕구, 행동 등을 바꾸려는 시도인데, 목표를 달성한 경우는 자기 조절의 성공을, 반대의 경우는 자기 조절의 실패를 의미한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앨버트 밴두라의 ‘사회 인지 이론’과 로이 바우마이스터의 ‘자기 통제 힘 이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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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자기 조절-해설(201904, 고3) (I410-113-24-02-088016804) 이 글은 특정 개념인 ‘자기 조절’을 중심으로 ‘사회 인지 이론’과 ‘자기 통제 힘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도덕적 행동이라는 문제 상황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자기 조절은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사고, 감정, 욕구, 행동 등을 바꾸려는 시도를 의미하는데, 밴두라는 인간이 자기 검열, 자기 판단, 자기 반응의 과정을 통해 작동하는 자기 조절 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보며, 바우마이스터는 자기 조절이 개인의 목표 성취와 관련된 개인적 표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모니터링, 개인적 표준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동기, 자기 조절에 들이는 에너지로 구성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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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3)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4484) 이 글은 공간이나 시간과 관련한 인식의 전환을 회화와 음악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무력하고 텅 빈 곳으로서의 공간에 대한 인식이 성분들로 충만한,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기능을 하는 것으로 전환되었음을 말하면서 인상파와 클림트, 브라크 등의 그림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공간에 대한 인식 전환은 음악에서의 침묵의 시간이 지닌 의미에 대한 가치 부여와 궤를 같이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음악에서의 침묵의 의미가 단순히 악장과 악장을 구별하는 것으로만 기능하지 않고, 중간에 휴지로 나타나면서 구성적인 기능을 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에서 이러한 시간과 공간에 대한 재평가가 주요한 것과 부차적인 것으로 양분하는 뚜렷한 구분 선을 지웠으며, 이는 위계의 평준화로 볼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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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1) 드레이의 행위 설명 이론-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4448) 이 글은 드레이의 합리적 설명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 헴펠은 인간의 행위를 그의 포괄 법칙 설명 모형에 따라 관찰된 보편 법칙과 규칙에 따라 설명하려 했다. 이에 반해 드레이는 인간의 행위를 이유에 기반하여 설명했고, 이러한 행위 설명을 인간의 행위에 대한 합리적 설명으로 보았다. 그는 사람이 어떤 특정한 행동을 했다고 할 때 그 특정한 행동은 특정한 상황에서 있을 수 있는 여러 행위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행위였음을 설명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것이 가장 적절한 행위였다고 판단하는 것은 공감의 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 드레이의 주장은 역사라는 학문의 성격을 보다 뚜렷하게 부각하는 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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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0) 사회 계약론-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I410-113-24-02-088004420) 이 글은 사회 계약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 계약론을 주장한 학자들의 견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회 계약론은 국가의 형성에 대해 논의하는 이론으로, 규범과 질서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과 이해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 간의 합의인 계약을 통해 국가가 형성되었다는 입장이다. 사회 계약론의 형성에 영향을 준 대표적인 학자로는 홉스와 로크, 루소가 있는데 이들은 자연 상태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사회 계약론을 이야기하였다. 홉스는 사회 계약을 통해 군주에게 절대 권력이 주어진다고 하였고, 로크는 개인의 재산 보호를 위해 국가가 형성되지만 국가의 권력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없다고 하였다. 루소는 사회 계약을 통해 자연 상태가 시민 상태로 이행되며 국가는 개인들의 일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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