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문법-10문제(202211, 고1 기출, 변형) 2022년 11월 고1 모의고사 문법 기출과 변형 문제를 모아 놓았습니다. 내신과 수능 대비에 이용해 보세요~
    찜 0 구매 1 2,500원
  • (문법) 품사-문제 모음 30제(10차) 대명사는 사람이나 사물, 장소나 시간, 행위 등의 이름을 대신하는 단어이다. 대명사에는 사람 표시의 인칭 대명사와, 사물이나 장소 표시의 지시 대명사가 있다. 대명사 중 모르는 사람, 사물, 장소 등을 가리키는 대명사를 미지칭이라고 하며, 정해지지 않은 사람, 사물, 장소 등을 가리키는 대명사를 부정칭이라고 한다. 앞에 나온 체언을 다시 나타내는 대명사는 재귀칭이라 하며, 재귀칭은 3인칭만 있다.
    찜 0 구매 2 7,500원
  • (문법) 표준어, 표준 발음(한글 맞춤법)-문제 모음 30제(7차) 국어의 표준 발음은 표기된 글자를 그대로 발음하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음소 배열 제약으로 인해 음운의 변동이 일어난 상태가 표준 발음으로 인정되기도 한다. 한편 표준 발음으로 인정되지는 않지만 현실 발음으로 나타나는 음소 배열 제약도 존재한다. 한편 어간 받침에 있는 ‘ㅎ’은 공명음인 모음, 반모음, 유음, 비음 사이에 있는 경우 음소 배열 제약으로 인해 탈락한다. ‘좋은’이 ‘[조은]’으로 발음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하지만 ‘은행[은행]’은 ‘ㅎ’이 어간 받침에 없지만 공명음 사이에 있다는 환경이 비슷하여 ‘[으냉]’으로 발음되기도 하는데, 이는 표준 발음은 아니지만 음소 배열 제약으로 나타난 현실 발음으로 본다.
    찜 0 구매 0 7,500원
  • 국어사(노걸대언해, 번역노걸대)-30문제(1차, 내신, 모의고사 기출) 너는 고려 사람인데 또 어찌 중국말을 잘 하는가? 내가 중국 사람에게 글을 배웠으니 이런 까닭으로 조금 중국말을 아노라. 너 누구에게 글을 배우는가 내 학당에서 글 배우라. 너 무슨 글을 배우느냐? 논어, 맹자, 소학을 읽으라. 너 매일 무슨 공부하느냐
    찜 0 구매 0 8,000원
  • 언어와 매체-11문제(202210, 고3 변형) 음운 변동은 음운이 환경에 따라 바뀌는 현상이다. 음운 변동 중에는 음절의 끝소리 규칙, 비음화, 경음화가 있는데, 이들은 현대 국어와 15세기 국어에서 적용 양상의 차이가 있다.
    찜 0 구매 0 5,500원
  • (문법) 음운, 변동-문제 모음 30제(16차) 분절 음운은 다른 소리와 분리하여 나눌 수 있는 음운으로, 다른 소리와 잘 나누어지지 않는 비분절 음운과는 차이가 있다. 분절 음운에는 자음, 모음, 반모음이 있는데 반모음은 자음과 모음의 중간적 특성을 가진다. 자음은 흘로 발음될 수 없고 발음할 때 공기의 흐름에 방해를 받는 반면, 모음은 홀로 발음될 수 있고 발음할 때 공기의 흐름이 방해를 받지 않는다. 반모음은 홀로 발음될 수 없다는 점에서는 자음에 가깝지만 발음할 때 공기의 흐름이 방해를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모음에 가깝다. 이처럼 반모음은 자음, 모음과 명확히 다른 반모음만의 특성이 있어 반모음을 분절 음운의 하나로 처리하고 있다.
    찜 0 구매 0 8,000원
  • (문법) 품사(용언 활용-규칙, 불규칙 활용)-문제 모음 26제(1차) 용언은 문장에서 사용될 때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이때 변하지 않고 고정된 부분을 어간이라고 하고, 그 뒤에 붙어서 변화하는 부분을 어미라고 한다. 어간에 다양한 어미들이 결합하는 것을 활용이라고 하는데, ‘씻다’처럼 활용할 때 어간이나 어미의 기본 형태가 유지되거나, ‘쓰다’처럼 활용할 때 기본 형태가 달라진다 해도 그 현상을 일반적인 음운 규칙으로 설명할 수 있으면 이를 규칙 활용이라고 한다. 반면 특정한 환경이나 조건에서 불규칙적으로 어간이나 어미의 형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불규칙 활용이라고 한다. 불규칙 활용은 ‘싣다’와 같은 ‘ㄷ’ 불규칙, ‘젓다’와 같은 ‘ㅅ’ 불규칙, ‘돕다’와 같은 ‘ㅂ’ 불규칙, ‘푸다’와 같은 ‘우’ 불규칙처럼 어간이 바뀌는 경우, ‘하다’와 같은 ‘여’ 불규칙처럼 어미가 바뀌는 경우, ‘파랗다’와 같은 ‘ㅎ’ 불규칙처럼 어간과 어미가 모두 바뀌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찜 0 구매 1 7,000원
  • (문법) 품사(어미)-문제 모음 32제(1차) 국어의 어미는 용언 어간에 붙어 여러 가지 문법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어미는 선어말 어미와 어말 어미로 나누어진다. 선어말 어미는 용언 어간과 어말 어미 사이에 들어가는 것으로 시제나 높임과 같은 문법적 의미를 나타낸다. 선어말 어미는 하나 혹은 둘 이상이 쓰일 수도 있고 아예 쓰이지 않을 수도 있다. 한편 어말 어미에는 종결 어미, 연결 어미, 전성 어미가 있다. 어말 어미는 선어말 어미와 달리 하나만 붙고, 반드시 있어야 한다.
    찜 0 구매 1 8,000원
  • (문법) 품사(대명사)-17문제(내신, 모의고사 기출)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하여 대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명사에는 지시 대명사와 인칭 대명사가 있다. 지시 대명사에는 ‘이것, 그것, 저것’등과 같이 사물을 가리키는 것과 ‘여기, 거지, 저기’ 등과 같이 장소를 가리키는 것이 있고, 인칭 대명사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으로 1인칭, 2인칭, 3인칭 등으로 나뉜다. 이외에도 모르는 사람이나 사물, 장소 등을 가리키는 미지칭(未知稱)대명사, 특정 대상을 가리키지 않은 부정칭(不定稱)대명사, 주로 3인칭 주어로 쓰인 명사를 다시 가리킬 때 쓰는 재귀칭(再歸稱) 대명사가 있다.
    찜 0 구매 1 4,000원
  • (문법) 품사(조사)-문제 모음 31제(1차) 조사는 일반적으로 ㉠격 조사, ㉡보조사, ㉢접속 조사로 나눌 수 있다. 격 조사는 문장 성분으로서의 자격을 부여하는 말이다. ‘영희가 철수를 좋아한다’에서 주격 조사 ‘가’는 ‘영희’에 붙어서 주어로서의 자격을 가지게 하고, 목적격 조사 ‘를’은 ‘철수’에 붙어서 목적어로서의 자격을 가지게 하고, 목적격 조사 ‘를’은 ‘철수’에 붙어서 목적어로서의 자격을 가지게 한다.
    찜 0 구매 1 8,000원
  • (문법) 중세 국어(품사-조사)-20문제(모의고사 모음 2차) 현대 국어와 중세 국어는 문법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데, 격 조사의 차이도 그중 하나이다. 현대 국어에서는 주격 조사로 ‘이/가’를, 목적격 조사로 ‘을/를’을, 관형격 조사로 ‘의’를 사용하고 있지만, 중세 국어에서는 음운 환경에 따라 주격 조사, 목적격 조사, 관형격 조사가 오늘날보다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찜 0 구매 2 5,000원
  • (문법) 품사-조사(중세 국어)-21문제(모의고사 문제 모음 1차) 중세 국어의 관형격 조사는 선행 체언과 음운 조건에 따라 ‘ᄋᆡ’, ‘의’, ‘ㅅ’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실현되었으며, 간혹 ‘ㅣ’와 같은 형태가 나타나기도 했다. ‘ᄋᆡ’는 선행 체언이 존경의 대상이 아닌 유정 명사이면서 마지막 음절의 모음이 양성 모음일 때 결합되었고, ‘의’는 선행 체언이 존경의 대상이 아니면서 마지막 음절의 모음이 음성 모음일 때 결합되었으며, ‘ㅅ’은 선행 체언이 존경의 대상이거나 무정 명사일 때 결합하였다. 모음으로 끝나는 일부 체언에는 ‘ㅣ’가 결합하는 형태가 나타나기도 했다.
    찜 0 구매 2 5,000원
  • (문법) 수식언(관형사)-21문제(모의고사 기출 모음) 모의고사 기출 문제, 변형 문제, 대비 문제 중에서 관형사 부분만을 모았습니다. 관형사와 수사의 구분, 관형사와 형용사의 구분 문제가 다수입니다. 내신과 수능 준비를 위해 이용해 보세요~~ 좋은 성과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찜 0 구매 2 5,000원
  • (문법)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20문제(모의고사 기출 모음)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에 관한 문제 모음입니다. 주로 대명사 문제가 많고, 의존 명사, 수사는 관형사와의 구분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법 내신 대비, 언어 수능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찜 0 구매 1 5,000원
  • (문법) 한글 맞춤법(조사와 의존 명사 구분)-30문제(모의고사 기출) 의존 명사는 자립성이 없어 다른 말에 기대어 쓰이지만 명사의 기능을 하는 단어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오 분 만에’에서 ‘만’은 시간이 얼마간 계속되었다는 의미의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그러나 ‘밥만 먹는다.’에서 ‘만’은 체언 뒤에서 한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조사이므로 앞말과 붙여 쓴다. 이처럼 의존 명사, 조사, 어미, 접사 등에는 서로 형태가 같거나 비슷한 것들이 있으므로 띄어쓰기를 유의해야 한다.
    찜 0 구매 0 8,000원
  • (문법) 띄어쓰기(한글맞춤법)-문제 모음 30제(1차) 모의고사 기출 문제 중에서 띄어쓰기 관련 문제만을 모았습니다. 문제 수가 부족해서 변형 문제도 함께 만들어 올렸습니다. 내신과 수능 준비에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유익하게 활용해 보세요~~
    찜 0 구매 1 7,500원
  • (문법) 음운 변동과 한글 맞춤법(띄어쓰기)-25문제(내신 기출 모음) 고등학교 내신 기출과 문법 문제 중에서 한글 맞춤법 부분 띄어쓰기 관련 문제만을 모았습니다. 대신과 문법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찜 0 구매 1 4,000원
  • 언어와 매체-22문제(202209, 고3 평가원 기출, 변형) 국어에서는 명사가 동사나 형용사와 차례대로 결합하여 ‘손잡다’와 같은 합성 동사나 ‘쓸모없다’와 같은 합성 형용사가 만들어질 수 있다. 합성 동사와 합성 형용사를 묶어 합성 용언이라고 한다. 합성 용언은 크게 구성적 측면과 의미적 측면에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구성적 측면에서 합성 용언은 그 구성 요소들이 맺는 문법적 관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찜 0 구매 0 5,500원
  • 문법-10문제(202209, 고1 기출과 변형) 언어학자인 소쉬르는 ‘시간은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언어라고 해서 이 보편 법칙을 벗어날 리가 없다.’라고 했다. 이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언어가 변화하기도 하는데 이를 언어의 특성 중 역사성이라고 한다. 이러한 언어의 역사성을 의미와 형태 측면에서 살펴보자.
    찜 0 구매 4 2,500원
  • 문법-10문제(202209. 고2 기출, 변형) 주어가 스스로 동작이나 행위를 하는 것을 능동이라 하고, 주어가 다른 대상에 의해 동작이나 행위를 당하게 되는 것을 피동이라 한다. 능동문이 피동문으로 바뀔 때 능동문의 주어는 피동문의 부사어가 되고, 능동문의 목적어는 피동문의 주어가 된다.
    찜 0 구매 1 2,500원
  • (문법) 형태소, 단어의 형성-문제 모음 31제(8차) 형태소는 의미를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이다. 하나의 형태소가 실제로 쓰일 때에는 그 앞뒤에 어떤 말이 있느냐에 따라 둘 이상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과거 시제를 나타내는 선어말 어미는 결합하는 앞말의 마지막 모음의 성격에 따라 ‘-았-’이나 ‘-었-’이 쓰이고, 특정 단어와 결합할 때는 ‘-였-’이 쓰인다. 이처럼 형태소가 주위 환경에 따라 모습을 달리할 때, 그 각각의 모습들을 이형태라고 한다.
    찜 0 구매 2 7,500원
  • 언어와 매체-22문제(2023학년도 수능완성 5 기출, 변형) (가) 텔레비전 방송 뉴스 [장면 1] 진행자: 낮에는 폭염, 밤에는 열대야가 계속되고 있는 요즘, 저절로 에어컨을 켤 수밖에 ⓐ없죠. 그런데 에어컨을 애용하는 분이라면 주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가 급증하고 있어서 화재 예방을 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김○○ 기자가 보도합니다.
    찜 0 구매 0 5,500원
  • 언어와 매체-22문제(2023학년도 수능완성 4 기출, 변형)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인 인칭 대명사에는 앞에서 이미 말했거나 나온 바 있는 사람을 도로 가리키는 재귀 대명사가 있다. 우리말 재귀 대명사에는 ‘저’, ‘저희’, ‘당신’ 등이 있는데, 이들은 동일한 형태로 1인칭이나 2인칭 대명사로도 쓰일 수 있어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찜 0 구매 0 5,500원
  • 언어와 매체-22문제(2023학년도 수능완성 3 기출, 변형) 국어의 표준어에는 10개의 단모음이 있다. 이 단모음은 다음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기준은 발음할 때의 혀의 위치이다. 혀의 위치는 다시 혀의 앞뒤 위치와 혀의 최고점의 위아래 위치로 나눌 수 있는데, 혀의 앞뒤 위치에 따라서는 혀가 앞에 있는 전설 모음과 뒤에 있는 후설 모음으로 나뉘고, 혀의 최고점의 위아래 위치에 따라서는 혀의 최고점이 위에 있는 고모음, 중간에 있는 중모음, 아래에 있는 저모음으로 나뉜다.
    찜 0 구매 0 5,500원
  • 언어와 매체-22문제(2023학년도 수능완성 2 기출, 변형) 단어는 형성 방식에 따라 단일어와 복합어로 나뉘는데, 하나의 형태소로 된 단어는 단일어이고 둘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어는 복합어이다. 그런데 동사나 형용사와 같은 용언의 경우 어간만을 대상으로 단일어인지 복합어인지 구분한다. 가령 ‘읽다’는 어간 ‘읽-’이라는 실질 형태소와 종결 어미 ‘-다’라는 형식 형태소가 결합한 단어이지만 복합어가 아니고 단일어이다. 종결 어미 ‘-다’를 제외한 용언 어간 ‘읽-’이 하나의 형태소이므로 단일어로 분류하는 것이다.
    찜 0 구매 0 5,500원
카카오톡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