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개념 학습 4-1. 독서) 정약용의 초서 독서법-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다산은 여러 권의 책을 읽기보다 한 권의 책을 깊이 읽을 것이며, 학문을 하는 사람은 책의 내용을 자기 나름대로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초서 독서법을 제시하였는데, 초서 독서법은 입지, 해독, 판단, 초서, 의식의 단계를 거친다. 이때 초서는 자신의 주관과 의견을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깊이 생각하고 궁리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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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1-독서) 자기 선택적 독서와 북매치 전략-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048] 자기 선택적 독서는 독자가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읽는 것이다. 자기 선택적 독서를 하기 위해서, 독자에게는 자신에게 적절한 책을 선정해서 읽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북매치 전략이 있다. 북매치 전략은 9가지 책 선정 요소 모두를 고려하여 독자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고르게 하는 방법이다. 독자는 9가지 책 선정 요소와 관련된 질문으로 자신이 고른 책에 대해 점검을 하고, 점검 결과를 종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고른다.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선정하여 읽은 독자는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며 독서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독자는 성공적인 독서 행위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높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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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학습 01-3)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이 글은 실용을 위한 독서의 비중이 높아진 세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면서, 대안으로 고전 읽기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고전의 조건을 설명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에게 높이 평가되고 애호된 저술’로 정의될 수 있는 고전은 인류 전체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인류 문명을 지속시키는 수단으로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깊이 있는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좋은 책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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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실학의 자연 인식-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개념 학습 1) 이 글은 조선 시대 자연관의 변화와 관련하여 주자학과 실학에서의 자연 인식을 설명하고 있다. 주자학에서의 자연의 의미를 격물치지론을 바탕으로 설명한 후 조선 후기 실학의 등장으로 인해 자연이 도리나 인간 사회의 운영 원리로부터 독립하여 그 자체의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였음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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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 동양에서의 천(天)과 인(人)의 관계(천인합일론)-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공자를 비롯한 그의 제자들이 주장한 ‘천인합일론’을 설명하고 있다. 춘추 시대를 거치면서 천에 대한 숭배 의식은 형이상적 천도의 관념으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천을 하나의 형이상학적 실체로 보고 천의 의미를 탐구한 이들이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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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 동양에서의 천(天)과 인(人)의 관계(천인감응론)-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천(天)과 인(人)의 관계에 대한 동중서의 사상을 설명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중국에서는 천을 인간의 삶을 주재하는 존재로 이해하였고, 정치권력의 발생과 변화도 천의 명령으로 이해하였다. 이처럼 신비화되고 인격화된 천을 음양론과 오행론으로 설명한 이가 동중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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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04-1) 능동적인 독서 태도-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이 글은 선인들의 독서법을 언급하며 능동적인 독서의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박세채는 글 속으로 깊이 들어가 의심을 갖고 의심이 풀릴 때까지 따져 보고 음미하는 독서를 강조하면서, 진정한 앎에 이르기 위한 방법으로 ‘궁격’과 ‘완미’를 제시하였다. 이익은 책을 읽다가 떠오른 생각을 적어 두는 ‘질서’를 강조하였고, 책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깊이 생각하는 자세를 중시하였다. 또한 독서를 심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택’을 제시하였다. 박세채와 이익이 언급한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능동적인 독서의 방법으로서, 책의 본질을 꿰뚫고 책의 정수를 들이마실 수 있도록 해 준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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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02-3) 스피노자의 사상-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이 글은 신을 자연 그 자체라고 본 스피노자의 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는 신이 세계 밖에 있는 존재가 아니고 특정한 목적이나 의도를 갖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는 신이 스스로가 존재의 원인인 실체이고, 신 이외의 모든 존재가 실체의 변형으로서 실체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는 양태라고 보았다. 그는 인간도 다른 만물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양태에 불과하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인간 중심적인 사고를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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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피론주의-해설(2023학년도 수능특강) (I410-ECN-0102-2023-000-001623076) 이 글은 고대 회의주의 일파인 피론주의의 핵심 주장을 설명하고 있다. 피론주의자는 아직 진리를 찾아내지 못했으나, 진리는 파악될 수 없다고 주장하지 않으며, 계속해서 진리를 찾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명증성을 인식론적 이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명증성이 없는 판단은 유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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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호락논쟁-해설(2023학년도 수능특강 개념 학습 1) (가) 이 글은 호락논쟁에서 호론과 낙론이 인성과 물성에 대해 어떤 주장을 하였는지 설명하고 있다. 기존의 지향을 유지하려 했던 호론, 그리고 18세기의 변화 추세에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했던 낙론에서는 ‘인물성동이’의 문제와 관련하여 오상(五常)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주장을 하였다. (나) 이 글에서는 조선 후기 호락논쟁과 우리의 근대화 과정에서 나타난 타자에 대한 차별 의식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호락논쟁은 새로운 타자에 대한 수용 과정에서 기인하였고, 우리의 근대화는 동양인으로서 타자화된 자신을 서양이라는 근대적 주체로 탈바꿈해 가는 과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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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땅의 윤리-해설(2023학년도 수특 독서 개념 학습 1) 생태학이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한 에른스트 헤켈은 생태학을 동물과 유기적, 무기적 외부 세계와의 전반적인 관계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알도 레오폴드는 이 생태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입장에서 인간의 윤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재고해 본 결과, 인간의 윤리 의식이 개인과 사회의 영역에서 생태계의 영역으로 확장되어 왔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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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독서의 목적과 가치-해설(2022학년도 수능 기출) 독서는 자신을 살피고 돌아볼 계기를 제공함으로써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를 생각하게 한다. 책은 인류의 지혜와 경험이 담겨 있는 문화유산이며, 독서는 인류와의 만남이자 끝없는 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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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1) 화이트헤드의 유기체 철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윌슨의 사회 생물학에 대해 언급하면서 윌슨의 관점을 뒷받침하는 철학적 근거로서 제시되는 화이트헤드의 유기체 철학을 설명하고 있다. 화이트헤드는 세계를 구성하는 궁극적 실재로서 ‘현실적 존재자’라는 개념을 상정하고 현실적 존재자는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 속에 있는 존재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공재’, ‘합생’ 등의 개념을 통해 현실적 존재자는 존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이미 정해져 있는 질서에 따라 변화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이러한 화이트헤드의 시각은 현실적 존재자로서 생명체는 개체 유전이라는 생명체의 존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 속에 있다는 주장으로 이어져 사회 생물학의 유전자 결정론을 지지하는 근거로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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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0) 에스포지토의 주권과 면역-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에스포지토는 홉스의 사회 계약론에서 주권과 면역의 연관성을 밝히고 근대 주권의 면역 패러다임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홉스는 사회 계약론에서 근대의 주권은 타자와 이질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내부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보았다. 이는 생의학적 차원의 면역과 유사하기 때문에 에스포지토는 주권을 일종의 면역 장치로 보았다. 에스포지토는 근대의 주권 개념이 면역 패러다임으로 기능하여 동질성을 지닌 생명만 보존하고 이질성을 배제하는 생명을 통제하는 정치가 작동하게 되었다고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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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8) 러시아 절대주의와 구축주의-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을 대표하는 카지미르 말레비치와 블라디미르 타틀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말레비치는 절대적으로 순수한 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는 절대주의를 주장하였고, 동시대의 예술가 타틀린 또한 어떠한 형태를 구상하지 않고 가공하지 않은 재료를 바탕으로 작품을 3차원에 구성하는 구축주의를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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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5) 개화기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179] 개화기 밀려 들어오는 서구 문명에 대해 조선은 쇄국 정책을 중심으로 대응하였다. 당시 위정척사론자의 대표적 인물인 이항로는 서구의 과학 기술이 기에 해당하는 현상에 천착하여 인욕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흐를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반면 박은식은 열강들이 약소국을 식민지화하는 정세를 목도하고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에 힘쓸 것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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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3) 코나투스-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827] 이 글은 서구 철학에서 대대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온 코나투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나투스는 사물이 자기 존재를 보존하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말로, 고대의 스토아학파나 중세의 스콜라 철학, 르네상스 철학자들은 모두 코나투스를 자기 보존의 욕망으로 보았다. 근대의 철학자들은 이러한 관점을 수용하면서도 코나투스를 다른 관점에서 보기도 하였는데, 데카르트와 홉스는 물체의 운동을 설명하기 위해 코나투스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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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김부식의 삼국사기 편찬-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676] 『삼국사기』는 김부식의 건의와 인종의 명으로 편찬된 역사서이다. 『삼국사기』의 편찬은 고려의 대내외적 상황과 연관 지어 이해해 볼 수 있다. 대외적 상황으로는 중국 송나라에서 고문체로 서술된 『신당서』가 편찬된 것이다. 이 역사서가 선례가 되어, 고문체로 된 『삼국사기』가 편찬될 수 있었다. 대내적으로 고려는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으로 유학 사상을 기반으로 하던 정치 체제가 흔들리는 위기를 겪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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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2-4. 인문)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495] 중세 스콜라 철학을 집대성한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는 ㉠미(美)를 무언가를 바라볼 때 즐거움을 주는 어떤 것이라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예술 작품이 아름다운 것은 그것을 만든 인간 자신이 아름답기 때문이므로, 예술 작품의 미와 인간의 미는 위계가 다르다. 즉 예술 작품의 미는 인간의 미가 반영된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는 예술 작품의 미가 인간으로부터 비롯되었지만 인간 본성은 본래 신으로부터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예술 작품의 미를 인간이 만든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에게 있어, 자연과 인간을 포함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을 아름답게 하는 궁극적 원인, 즉 ‘미 자체’는 세계를 창조한 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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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질 들뢰즈의 ‘주름Pli’ 개념과 랜드스케이프 건축-해설(201907, 고3 기출) [I410-111-24-02-088581820] 이 글은 들뢰즈의 ‘주름’ 개념과 랜드스케이프 건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들뢰즈는 대상이 지닌 동일성을 찾으려고 노력한 근대 철학으로 비판하였고, 대상이 다른 대상들과 관계 맺으며 펼쳐지는 무수한 차이를 긍정하며 세계를 생성의 원리로 설명하고자 했다. 들뢰즈가 말하는 ‘차이’란 두 대상이 만나고 섞임으로써 ‘생성’되는 것이다. 들뢰즈는 대상과 대상이 연결되어 서로를 변화시키는 생성의 과정을 주름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주름은 대상 자체의 내재적 원인에 의해 혹은 차이를 지닌 대상과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생성되는 ‘흔적’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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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에피쿠로스 사상-해설(201906, 고3 평가원 기출) [I410-113-24-02-088186392] 에피쿠로스는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잘못된 믿음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고, 이를 위해 인간이 행복에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상을 전개했다. 그는 신의 존재는 인정하였으나 신은 인간사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이신론적 관점을 주장했다. 인간의 세계는 신에 의해 결정되지 않으며 인간의 행복도 자율적 존재인 인간 자신에 의해 완성된다고 보았다. 또 에피쿠로스는 육체가 소멸하면 영혼도 함께 소멸하므로 사후의 심판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기에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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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카르납과 로티의 언어관-해설(202007, 고3 기출) [I410-113-24-02-088184209] 이 글은 카르납과 로티의 언어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언어 분석철학자인 카르납은 어떤 언명이 어법에 맞지 않거나 관찰 가능한 경험적 문장으로 환원될 수 없을 경우에 그 언명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이를 ‘사이비 언명’이라 부르며 배척하였다. 그래서 카르납은 하이데거와 같은 철학자들이 언어를 통해 형이상학적인 존재를 드러낼 수 있다고 본 것은 오류라고 지적했다. 언어가 세계를 반영하고 있다고 보았던 카르납은 세계의 진리를 밝히기 위해 언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언어를 문자적 언어와 은유적 언어로 나누고 전자는 과학과 같은 객관적 사실의 영역에, 후자는 문학과 같은 정서적 표현의 영역에 각각 고정해 두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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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악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과 병리적 사회 비판-해설(202004, 고3 기출) [I410-113-24-02-088183828] 이 글은 호네트의 관점에서 자아 형성 과정과 이에 따른 자기의식을 원초적 관계와 자신감, 권리 관계와 자기 존중감, 가치 공동체 관계와 자부심으로 유형화하며, 상호 인정 관계에서 형성한 긍정적 자기의식이 성공적인 자아실현의 조건이 됨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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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감정노동과 감정조절 전략-해설(201806, 고2 기출) (I410-113-24-02-088003736) 이 글은 감정노동 종사자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감정노동의 양상, 감정조절 전략 등을 설명한 글이다. 감정노동 종사자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 특성, 직무 특성, 조직 특성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감정노동의 양상은 표면 행위와 내면 행위이며, 표면 행위는 감정 부조화와 그에 따른 부정적 감정을 유발한다. 감정노동 종사자들이 이에 대처하는 감정조절 전략에는 능동 전략, 회피․분산 전략, 지지 추구 전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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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아도르노의 비동일성 철학-해설(201811, 고2 기출) (I410-113-24-02-088017945) 이 글은 아도르노의 비동일성 철학에서 대비되는 개념인 ‘동일성’과 ‘비동일성’을 통해 비동일성 철학이 추구하고 있는 동일성 사고에 대한 반성의 사유 방식을 밝히고 있다. 아도르노는 계몽주의자들이 신화를 비이성적인 것으로 계몽을 이성적인 것으로 규정하는 이분법적 인식과 달리 신화에도 이성적인 면이 있고 계몽에도 비이성적인 면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이 자연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만들어 낸 신화에는 신화적 힘, 예언 등과 같은 운명적 필연성으로부터 탈출하려는 인간의 노력이 나타나 있다고 여겼으며, 신화에 나타난 이러한 노력을 계몽주의자들이 말하는 이성으로 보았기 때문에 인간의 이성이 신화에도 작용한 것으로 보았다. 또한 아도르노는 인간의 이성에 의해 발달한 과학적 지식과 수학이 보편적이고 당위적인 것이 됨으로써 인간을 억압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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