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속삭임, 속삭임(최윤)-문제 모음 20제(1차) ‘나’는 지인의 과수원에서 어린 딸과 시간을 보내며 ‘아재비’를 떠올린다. 남로당*의 고위 간부로 사형 선고를 받았으나 도망쳐 ‘나’의 집 과수원에서 일한 ‘아재비’는 ‘나’를 보살펴 주며 작은 호수를 만들어 주었었다. ‘아재비’와의 일을 떠올리다가 딸과 놀아주던 ‘나’는 품에 안은 딸이 잠들자 딸에게 속삭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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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삭임, 속삭임(최윤)-해설(202110, 고3 기출) 이 소설은 ‘나가 자신의 딸에게 하는 속삭임’과 ‘아버지와 아재비가 나눈 속삭임’을 통해 대립을 초월하는 화해와 공존에 대한 지향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어른이 된 ‘나’가 지인의 과수원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어린 시절에 자신을 사랑으로 보살펴 준 아재비에 대해 떠올리는 내용이 서사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작가는 이 과정에서 ‘나’가 딸에게 하는 속삭임과 아재비와 아버지가 나눈 속삭임을 주제 의식을 형성하는 두 축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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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당 깊은 집(김원일. 밥도둑)-46문제(2차. 서술형 포함. 2025 수특 대비용) (밥 도둑 중심, 다른 부분 2지문 추가) 어느 날, 저녁 끼니로 보리죽 한 그릇을 먹고도 나는 얼마나 배가 고팠던지 밤중에 위채 부엌으로 몰래 찾아든 적이 있었다. 속이 쓰려 한밤중에 눈을 뜬 나는 주인집 부엌의 남은 밥을 뒤져 먹기로 작정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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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 산문 5) 조웅전(작자 미상)-대비 32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기출) [I410-113-24-02-088609907] (조웅, 칼과 말을 얻다) “그대 이름이 웅이냐?” 대 왈, “웅이옵거니와 존공은 어찌 소자의 이름을 아시나니이까?” 노옹 왈, “자연 알거니와, 하늘이 보검을 주시매 임자를 찾아 전코자 하여 사해 팔방을 두루 다니더니, 수개월 전에 장성(將星)*이 강호에 비치거늘, 찾아와 수개월을 기다리되 종시 만나지 못하매, 극히 괴이하여 밤마다 천기를 보니 강호에 떠나지 아니하고, 그대의 행색이 짝 없이 곤박하매 분명 유리걸식하는 줄 짐작하였거니와, 찾을 길이 없어 방을 써 붙이고 만나기를 기다렸나니, 그대 만남이 어찌 이리 늦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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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당 깊은 집(김원일)-문제 모음 22제(1차) 이 작품은 작가의 자전적 소설로 6·25 전쟁 직후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마당 깊은 집’은 주인집을 포함해서 6·25 전쟁으로 인해 피란해 온 가족들이 살고 있는 공간으로 당시 우리 사회를 축소해 놓은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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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3) 조선 시대의 대동법과 현대의 조세 원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가) 이 글은 조선에서 대동법이 시행된 배경과 대동법 시행으로 인한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조선은 양입위출의 원칙에 입각하여 전세, 역, 공납의 세 가지 세목으로 백성에게 세금을 거두었다. 그 가운데 공납은 여러 가지 폐단으로 시정에 대한 요구가 있었고, 이에 따라 공물을 쌀로 통일하여 바치게 하는 대동법이 시행되었다. 대동법은 공납의 폐단을 해결하는데 기여하였지만 백성들의 세금 부담이 늘고 세금 전가가 이루어지는 등의 문제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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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가고안(이달)-문제 모음 8제(1차) 만리장성에 오랑캐 된서리 온 뒤에야 ⓓ남녘땅 온기 찾아 홀로 물 넘고 구름 넘다가 그만 그물에 떨어졌다네. 먹고 마시기도 남의 뜻에 따르니 놀며 지내다 뒤쳐져 길 막힘을 한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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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가고안(이달)-해설 이달은 신분 제한에서 생기는 울적한 심정과 가슴속에 간직한 상처를 기본 정조로 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의 시어를 맛깔나게 사용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 시도 자신의 처지를 갇혀 있는 기러기에 이입하여 풀어 쓴 시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유씨 집에 갇혀 있는 기러기는 한 순간의 실수로 동료들과 헤어졌고 그물에 잡혀, 자유롭던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는 연민의 존재이다. 기러기는 자유롭던 과거의 상황을 상상하면서 다시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오를 꿈을 꾸고 있다. 인간이나 기러기나 다 같은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 존재로 자유롭게 사는 것을 좋아하지, 구속당하면서 사육당하는 수동적 삶을 원하지는 않는다는 작가의 사고가 잘 드러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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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징세비태록(작자 미상)-문제 모음 27제(1차) 모든 신하가 화신의 뜻을 짐작하고 안대후를 추천하거늘 임금 왈, “안대후는 짐의 수족이니 멀리 보내고자 아니 하노라.” 화신이 나아가 왈, “신이 비록 지인지감 없사오나 안경은 이름난 선비라, 그런 그가 일찍이 아들들을 벼슬에 추천한 바 있으니, 자식을 아는 데 그 아비만 한 사람이 없다 하였으니, 어찌 잘못 천거하였겠사옵니까? 이극은 흉악한 도적이라, 위세와 명망 없는 사람을 보내지 못하리니 안대후 외에 적당한 자 없사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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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을 보여 드립니다(이청준)-문제 모음 19제(1차) 그는 돌아와서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사실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녀석에게는 학위를 가져오지 못한 한국적인 약점을 보충해 줄 지면*도 없었고, 지면을 만들 만한 주변머리도 없었다. 유학 지망생 몇 명을 모아다가 회화를 가르치는 것으로 하숙비를 충당해 갔다. 녀석이 밤으로 그 노릇을 한다는 것도 훨씬 뒤에야 알려진 일이었다. 시골에는 처음부터 내려가 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사이 ‘외롭다’는 말의 치사한 뉘앙스를 잊어버린 듯 주머니에 손을 구겨 넣고, 걸핏하면 외로운데 외로운데 소리를 함부로 내뱉으며 거리를 지쳐 쏘다니기도 한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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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백운루기(이인상)-문제 모음 19제(1차) 나는 천성이 구름 보기를 좋아하지만, 그게 왜 즐거운지는 스스로 설명하기 어렵다. 구담의 군옥봉 중에 ㉢서루(書樓)를 짓고 ‘다백운(多白雲)’이라는 편액을 걸고는 혼자 웃으며 이렇게 말했다. “구담에 항상 머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좋은 구름도 언제나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이게 걱정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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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대어부가구곡(이중경)-문제 모음 17제(1차) 일곡(一曲) 승계산에 생애를 부쳐 두고 어부와 나무꾼을 내 일로 삼아 백 년을 보내리라 어즈버 무이구곡*이 여기도 그곳인가 하노라 <제1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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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활가(정훈)-문제 모음 18제(2차. 202403, 고3 기출 변형) 이 몸 생겨남이 금수와 다르므로 애친경형*과 충군제장*을 내 분수 안의 일로만 여겼더니 ⓐ하나도 못 이루고 세월이 늦어지니 평생 우활은 날 따라 길어간다 아침이 부족한들 저녁을 근심하며 ㉠일간모옥(一間茅屋)이 비 새는 줄 알던가. 누더기 옷이 부끄러움 어이 알며 어리석고 미친 말이 남의 미움받을 줄 알던가. 우활도 우활할샤 그토록 우활할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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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음의 수수밭(천양희)-문제 모음 25제(1차) 마음이 또 수수밭을 지난다. 머윗잎 몇 장 더 얹어 뒤란으로 간다. 저녁만큼 저문 것이 여기 또 있다. 개밥바라기 별이 내 눈보다 먼저 땅을 들여다본다 세상을 내려놓고는 길 한쪽도 볼 수 없다 논둑길 너머 길 끝에는 보리밭이 있고 보릿고개를 넘은 세월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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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양의 풍속(김기림)-문제 모음 20제(1차) 태양아 다만 한 번이라도 좋다. 너를 부르기 위하여 나는 두루미의 목통을 비러오마. 나의 마음의 무너진 터를 닦고 나는 그 위에 너를 위한 작은 궁전을 세우련다. 그러면 너는 그 속에 와서 살아라. 나는 너를 나의 어머니 나의 고향 나의 사랑 나의 희망이라고 부르마. 그리고 너의 사나운 풍속을 쫓아서 이 어둠을 깨물어 죽이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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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의고사) 화법과 작문-33문제(202403, 고3 기출, 변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자료를 제시하며) 지난번 체험 학습 때 ○○ 전통 가구 박물관에서 이 물건들을 본 적이 있지 않나요? (청중의 대답을 듣고) 맞습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것은 소반입니다. 소반은 쟁반과 식탁 기능을 겸한 작은 상으로, 크게 상판과 다리로 구성됩니다. 오늘은 국립 △△ 민속 연구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나주반, 해주반, 통영반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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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문 8) 선물 쿠폰(보고서), 점자 동화책 제작 봉사(소감문)-12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기출, 변형) 감염병 유행의 장기화로 사람들이 비대면 문화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면서 선물을 실물로 주고받기보다 온라인상에서 쿠폰으로 주고받는 경우가 급증했다고 한다. 그런데 온라인 선물 쿠폰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사례도 많아졌다는 인터넷 게시글을 보았다. 이를 계기로 나는 온라인 선물 쿠폰 사용과 관련한 소비자의 피해 유형과 우리 학교 학생들의 온라인 선물 쿠폰 사용 경험 및 피해 경험을 조사함으로써 학생들의 온라인 선물 쿠폰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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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부정부패의 개념과 발생-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부정부패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사회에서나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관찰 가능한 사회 현상이라기보다는 포착하거나 진단하기 어려운 사회적 병리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부정부패는 각 국가의 사회 문화적 전통과 역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규정되어 왔다. ‘피레네 산 이쪽에서는 진리인 것이 저쪽에서는 오류’라는 파스칼의 말처럼 부정부패의 개념은 사회적 역사성과 실체 접근의 어려움으로 인해 개념 정의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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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방송 산업-4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방송은 독과점의 지위를 누렸던 과거와 달리 경쟁 체제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송을 산업으로 보는 시각 또한 보편화되었다. 방송이 프로그램이라는 무형의 산물을 생산함과 동시에 시청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시장에서 상호 경쟁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산업이라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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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감가상각의 의미와 계산-31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기업이 보유한 토지 및 건설 중인 자산을 제외한 고정 자산*은 사용하거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경제적 가치가 점점 감소되어 간다. 자산의 취득 원가*는 장기적으로 보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비용으로 지출되면서 그 가치가 줄어드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가치의 감소는 시시각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취득 연도 또는 폐기 연도에 비용으로 계상*하는 것은 불합리하며, 그렇다고 가치의 감소가 일어남과 동시에 회계 장부에 반영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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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현대 예술과 아름다움-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오늘날 예쁘게 꾸미는 경향은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다. 이른바 생활 세계의 ‘심미화’라고 부르는 현상이다. 그런데 현대 예술에는 우리의 일상적인 미의식에 따르면 ‘아름답다’라고 말하기 어려운 작품들이 많다. 심지어 예술 작품인지 의심이 갈 정도로 추한 것들도 있다. 이와 같은 작품들은 일상적 심미화의 추세를 거스르며 미의 본질을 진지하게 탐색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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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표현주의 미학-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전통적으로 예술 창조를 하기 위해서는 평소와 다른 정서 상태라고 할 수 있는 ‘압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압박’이 예술 창조의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 것이다. 예를 들어 거리를 걷다가 기막히게 아름다운 노을을 보게 되면 노을의 아름다움에 빠져 잠시 서정적인 정서 상태가 되는데, 이렇게 외부 요인에 의해 촉발된, 평소와는 다른 정서 상태가 이내 노을의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찍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아니면 선율을 만들어 내는 압박으로 작용해 예술 창조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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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의고사) 언어와 매체-33문제(202403, 고3 기출, 변형) 단어의 품사를 분류할 때 단어가 가지는 의미로 인해 품사를 혼동할 수 있다. 예컨대, ‘이것은 보관하고, 나머지는 파기해라.’에서 ‘나머지’가 ‘이것’을 제외한 다른 것들을 가리킨다고 생각하여 ‘이것’과 같은 품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대명사로서 말하는 이에게 가까이 있는 어떤 사물이든 대신할 수 있는 반면에, ‘나머지’는 명사로서 ‘어떤 한도에 차고 남은 부분’이라는 의미를 일정하게 가지고 있다. 또한 ‘길게 남기다.’와 ‘길이 남기다.’에서 ‘길게’와 ‘길이’는 ‘길-’의 의미와 관련되므로, 모두 형용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길게’는 ‘길-’에 어미 ‘-게’가 결합한 형용사의 활용형이고, ‘길이’는 ‘같이’, ‘깨끗이’처럼 ‘길-’에 부사 파생 접미사 ‘-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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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개 또는 수갑(윤흥길)-문제 모음 34제(1차) 회사의 제복 제정에 대해 민도식과 우기환은 반대의 입장을 드러낸다. 우기환은 사표를 내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고, 민도식은 회사 창업 기념일에 사복을 입고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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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개 또는 수갑(윤흥길)-해설(2016, 2019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동림산업에서 제복 제도를 도입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국민들을 획일화하고 통제했던 1970년대의 국가 권력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서술자는 사장이 준비위원회로 하여금 제복 제도를 실시하는 것을 통해 정당한 절차를 가장하여 국가의 통제를 합리화하는 현실, 제복 착용을 통해 국민들을 획일화하면서 개성을 말살하는 국가 권력의 제도적 장치를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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