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인문) 현실요법-해설(202306, 고1 모의고사) 현실요법에서는 인간의 다섯 가지 기본 욕구인 생존, 사랑, 힘, 자유, 즐거움의 욕구를 제시하였다. 또한 개인마다 욕구들의 강도가 달라 다양한 행동 양상이 나타나는데, 이 양상에 따라 갈등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강한 욕구와 강한 욕구 사이의 갈등에서는 타협과 조절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고, 강한 욕구와 약한 욕구 사이의 갈등에서는 약한 것을 북돋울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런 현실요법에서는 타인의 욕구 충족을 방해하지 않고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조절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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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구조주의 언어학과 인류학-해설(2023 수능특강) 소쉬르는 인간의 사고는 언어의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며 언어를 랑그와 파롤로 구분하였다. 언어의 체계, 구조를 뜻하는 랑그는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약속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고, 파롤은 개별적인 언어 행위로 사람마다 다른 형태를 띠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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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해설(202209 고1 기출) 이 글은 프롬의 소유적 실존양식과 존재적 실존양식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서 행복과 관련된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을 설명하고 있다. 프롬은 인간은 세계와 합일을 이룸으로써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보았다. 소유적 실존양식은 자신을 소유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세계와 일체감을 느끼고자 하는 삶의 방식이다. 소유적 실존양식 아래에서 사람들은 더 많이 소유하는 것, 자신의 소유물을 지키며 타인의 소유물을 빼앗을 수 있는 권력을 차지하는 것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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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과학이란 무엇인가-해설(202210 고3 기출)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단칭 언명들을 일반화한 보편 언명이 과학 이론으로 성립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들은 어떤 과학 이론이 지금까지 참임이 확인된 단칭 언명들을 통해 미래에도 참임이 보장될 수는 없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일부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참인 단칭 언명들이 늘어날수록 보편 언명이 참이 될 확률이 커진다는 입장으로 물러섰으나 제기된 비판을 해결하지 못했다. 비판적 합리주의는 과학과 비과학의 구분 기준으로 반증 가능성을 제시하고, 관찰에 의해 반증될 수 있는 언명만이 과학적으로 의미 있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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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03) 라캉의 욕망 이론-해설(2024학년도 수능 특강) (I410-113-24-02-088004288) 이 글은 불안의 원인과 인간의 욕망에 대해 분석한 라캉의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라캉은 인간의 인식과 관련하여 세계를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분류하고 세 범주를 중심으로 불안의 원인과 인간의 욕망을 분석하였다. 상상계는 거울 단계의 아이가 가지는 이미지의 세계로, 이 세계에서 아이는 자신이 느끼는 불완전한 신체와 완벽한 거울 속 이미지 사이의 괴리감 속에서 혼란과 불안을 느낀다. 상징계는 언어와 규범이 지배하고 있는 현실 세계로, 아이는 상징계로 들어가 언어를 배우면서 사회적 질서 속에 완전히 편입된다. 라캉은 본능적인 필요성인 욕구와 원하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는 요구를 구분하고, 둘의 분열 사이에서 나타나는 것이 욕망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욕망은 완전히 채워질 수 없는 것이고, 인간은 언어를 통해 욕망을 추구하므로 우리의 욕망이 언어에 종속된다고 보았다. 실재계는 현실 세계를 초월하는 세계로, 상징계의 질서로는 포착하거나 표현할 수 없다. 라캉은 주이상스와 생톰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상징계의 원칙을 넘어서서 실재계에 속하는 존재를 겨냥하는 것이 올바른 욕망 추구의 방향이라는 생각을 드러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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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독서의 목적과 가치-10문제(2022학년도 수능 기출, 변형) 어떤 독서 이론도 이 한 장의 사진만큼 독서의 위대함을 분명하게 말해 주지 못할 것이다. 사진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처참하게 무너져 내린 런던의 한 건물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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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의미지칭이론과 프레게 언어철학-해설(202011, 고2 기출) [I410-111-24-02-088582836] 이 글은 언어 철학에서의 고유 이름에 대한 관심사가 크다는 것을 언급하며 의미지칭이론에서 고유 이름을 지시체 자체로 설명하는 것에 대해 프레게가 이의 문제점을 짚어 보이며 개선책을 제시한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의미지칭이론에서는 고유 이름이 지시체 자체를 의미하다 보니 ‘샛별은 샛별이다.’와 ‘샛별은 개밥바라기이다.’를 구분할 수 없지만 이를 ‘뜻’으로 접근하면 이 두 문장은 동일하지 않게 된다. 프레게는 이에 덧붙여 고유 이름에 한정 기술구를 포함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단 이때, 객관적인 뜻과 주관적인 관념을 구별하여 사용해야 함을 역설하였다. 프레게의 논리는 의미지칭이론에서 설명하지 못하는 허구적 대상까지 설명하게 되었고, 고유 이름의 의미를 명확히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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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6) 과타리의 생태 철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320] 환경 관리주의, 사회 생태주의, 근본 생태주의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환경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과타리는 이 세 관점들로는 환경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보고 이 세 관점을 접합하여 새로운 철학적 실천 개념인 생태 철학을 주장했다. 그의 생태 철학은 환경 관리주의를 환경 생태학, 사회 생태주의를 사회 생태학, 근본 생태주의를 정신 생태학에 대응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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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정약용의 철학-해설(202309, 고2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2971 다산 윤리학은 생활 속에서 선의 실천을 지향하는 생활 현장의 윤리로 유가 경전의 철저한 연구와 재해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정약용은 인간은 자유의지가 있어 선악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책임을 가진다고 보았으며, 사회를 선하고 정의롭게 하기 위해서 선한 의지와 지혜로운 선택이 필요하며 이러한 의지와 선택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고 했다. 정약용은 자유의지로써 행동하여 인(仁)을 성취할 수 있다고 보았는데, 그는 인을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각자가 상대에게 마땅한 도리를 다하는 실천을 통해서 얻어지는 덕목이라고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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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홍대용의 사상과 그 의의-해설(202206 고1 모의) 이 글은 홍대용의 사상과 그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홍대용은 중화사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청나라 여행을 계기로 그곳에서 만난 학자들과 교류하며 사상을 전환하였고, 지구설과 무한 우주설이 실려 있는 「의산문답」을 저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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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반자유의지 논증과 그에 대한 비판-해설(2022학년도 9월 평가원, 202109 고3) 이 글은 임의의 선택에 대한 인간의 자유의지 유무를 반자유의지 논증의 관점에서 설명한 후, 반자유의지 논증을 비판하는 관점의 논리를 설명하고 있다. 반자유의지 논증은 임의의 선택이 이전 사건들에 의해 선결정되거나 무작위로 일어난다고 보고, 선결정 과정과 무작위 과정을 모두 고려하여 임의의 선택이 자유의지의 산물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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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01) '나는 왜 윤리적으로 행위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고찰-해설(2024학년도 수능 특강) (I410-113-24-02-088004242) 이 글은 ‘나는 왜 윤리적으로 행위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제시하고, 이 물음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윤리 자체에 대한 물음인 이 물음에 대해 적절한 물음이 아니라는 견해 두 가지를 소개한 후, 윤리가 개인적 관점을 넘어서서 불편부당한 관망자와 같은 보편적인 관점을 취하도록 요구한다는 견해를 받아들인다면, 결국 이 물음은 ‘왜 보편적인 판단들에만 근거하여 행위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이라고 말하는 피터 싱어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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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사회) 계약과 예약-해설(2021학년도 수능 기출) 계약은 권리 발생 등에 관한 당사자의 합의로서, 계약이 성립하면 합의 내용대로 권리 발생 등의 효력이 인정되는 것이 원칙이다. 예약은 당사자들이 합의한 내용대로 권리가 발생하는 계약의 일종으로, 재화나 서비스 제공을 급부 내용으로 하는 다른 계약인 ‘본계약’을 성립시킬 수 있는 권리 발생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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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인문) 박제가, 이덕무의 중화 관념-해설(2021학년도 수능 기출) 이 글은 18세기의 대표적인 북학파, 박제가와 이덕무가 청의 현실에 대한 인식에 중화 관념을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그 차이를 서술하고 있다. 박제가는 청의 현실이 조선이 지향할 가치 기준이라고 보고 조선이 독자성을 유지하기보다는 중화와 합치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덕무는 청의 현실을 객관적 태도로 보면서 ‘평등견’이라 불렀던 인식을 바탕으로 청에 대한 이분법에서 벗어나 청과 조선의 현실적 차이뿐만 아니라 양쪽 모두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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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02) 그린버그의 미술 비평-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I410-113-24-02-088004260) 이 글은 미국의 미술 평론가인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미술에 대한 관점을 설명하고 있다. 그린버그는 미술가는 미술만의 독자적 매체를 기법적으로 어떻게 다루는가에 관심을 두고 회화의 평면성에 충실하기 위해 회화에서 원근법이나 명암법을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미술에서 형식을 강조하면서, 미술에서 주제란 문학적인 요소에 해당하기 때문에 배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이러한 그린버그의 관점은 당대 미술계의 지배적 서사로 인정될 만큼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형식주의적 규범에 맞지 않는 미술은 폄하하고 관람자의 반응이나 심리적인 효과에 대해 무시하였다는 비판에 직면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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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2) 숨어 있는 전제와 결론-해설(2023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논증의 개념을 소개하고 전제와 결론을 찾는 방법과 전제나 결론이 생략되는 논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논증은 전제를 근거로 해서 결론이 참이라고 또는 받아들일 만한 것이라고 합리적으로 설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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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땅의 윤리-해설(2023학년도 수특 독서 개념 학습 1) 생태학이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한 에른스트 헤켈은 생태학을 동물과 유기적, 무기적 외부 세계와의 전반적인 관계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알도 레오폴드는 이 생태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입장에서 인간의 윤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재고해 본 결과, 인간의 윤리 의식이 개인과 사회의 영역에서 생태계의 영역으로 확장되어 왔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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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레비나스의 타자 중심의 철학-해설(202106, 고2) 이 글은 레비나스의 타자 중심의 철학을 다루고 있다. 레비나스는 ‘향유’의 주체성과 ‘환대’의 주체성이란 두 개념으로 주체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전자에서 후자로 나아갈 때 참다운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타자를 지배의 대상으로 본 기존의 철학과 달리 레비나스는 타자를 주체보다 높은 위치에 올려놓는 타자 중심의 철학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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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김부식의 삼국사기 편찬-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676] 『삼국사기』는 김부식의 건의와 인종의 명으로 편찬된 역사서이다. 『삼국사기』의 편찬은 고려의 대내외적 상황과 연관 지어 이해해 볼 수 있다. 대외적 상황으로는 중국 송나라에서 고문체로 서술된 『신당서』가 편찬된 것이다. 이 역사서가 선례가 되어, 고문체로 된 『삼국사기』가 편찬될 수 있었다. 대내적으로 고려는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으로 유학 사상을 기반으로 하던 정치 체제가 흔들리는 위기를 겪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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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06)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I410-113-24-02-088004340) 이 글은 서양의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에 대한 사상적 논의를 설명하고 있다.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공적 영역보다 사적 영역이 중시되었는데, 이를 이데올로기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자유주의이다. 대표적 인물인 존 로크는 사적 영역이 공적 영역의 토대가 되며 공적 영역은 개인들의 행복과 안전을 위한 것으로 제한된다고 보았다. 존 스튜어트 밀은 사적 행위의 주체인 개인은 자유를 누려야 하는 존재이고 사회는 이를 억압하는 제도로, 사회는 오직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행위에 한해서만 개인의 자유를 간섭할 수 있다고 보았다. 다만 합리적 개인이 되기 위한 교육에 한정하여 국가의 개입을 정당화하였다. 존 듀이는 자유주의적 입장의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 구분을 비판하였다. 듀이는 공적인 것은 개인들 간의 행위의 결과가 당사자들의 범위를 넘어 제삼자들에게까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규정하면서, 제삼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규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듀이는 인간이 공동체를 구성하지만 동시에 공동체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보았으며, 자유주의의 소극적 자유론을 배격하고 자유란 공동체가 결실을 맺는 것에 공헌하고 그것을 즐기면서 자신을 개별적 자아로 만들어 나가는 힘이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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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05) 캠벨의 신화 이론-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I410-113-24-02-088004322) 이 글은 캠벨이 주장한 원질 신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화학자인 캠벨은 집단 무의식에 대한 융의 관점을 도입하여 집단 무의식이 신화의 보편 구조로 승화되었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 연구를 통해 동질적이고 보편적인 기본 구조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원질 신화라고 하였다. 원질 신화는 통과 의례의 진행 단계인 ‘분리-입문-회귀’와 동일한 구조로 ‘출발-입문-귀환’의 순차적인 흐름을 보인다. 입문 단계에서 영웅은 낯선 세계로 들어가게 되며, 여러 가지 시련을 겪은 후에 여신과 결혼하는 과정을 치른다. 마지막 귀환 단계에서 영웅은 귀환의 책임을 회피하거나, 귀환을 방해하는 세력에 맞서 승리하거나 그 세력으로부터 탈출하여 자신의 출발지였던 세계를 새로운 질서의 세계로 만든다. 원질 신화의 이러한 서사 구조는 할리우드를 비롯한 문화 콘텐츠계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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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해설(2018학년도 수능 기출, 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이 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을 중심으로 근대, 현대 과학자들이 목적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설명하는 글이다. 앞부분에서는 목적론을 소개하고, 근대 학자, 현대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뒷부분에서는 물질론, 환원론을 제시하고 이와 다른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을 제시하여 생명체의 존재 원리와 이유를 밝히고자 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의도를 밝히면서 목적론의 의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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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문항 반응 이론의 이해와 적용-해설(202110 고3 기출) 고전 검사 이론은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는 이론으로서 문항 분석 절차가 간단하여 검사의 질을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문항의 특성이 피험자 집단이나 피험자 능력 등에 따라 다르게 분석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달리 문항 반응 이론은 피험자의 능력은 고유하며 문항의 난이도나 변별도 등의 문항 특성이 변하지 않는다고 간주하고, 각 문항의 문항 특성 곡선을 바탕으로 문항의 특성과 피험자의 능력을 확률적으로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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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인간의 본성에 대한 주희와 정약용의 관점-해설(202106, 고1) 이 글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주희와 정약용의 관점을 설명하고 있다. 주희가 인간의 본성을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설명한 것과 달리 정약용은 인간의 본성을 기호로 설명하였다. 정약용은 선한 행위와 악한 행위의 원인을 선천적 요인으로 본다면 행위에 인간의 의지가 개입되지 않으므로 악한 행위를 한 사람에게 윤리적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주희를 비판하고, 선한 행위와 악한 행위를 하는 것은 인간의 자유 의지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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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한국 주자학과 실학에서의 민(民) 개념-해설(202103, 고1)hwp 이 글은 조선 시대 통치 기조인 민본 사상과 관련하여 조선 학자들이 제시한 백성에 대한 관점을 설명한 글이다. 정도전은 백성을 보살피는 군주의 덕성과 관료의 자질 향상을 강조했다. 이이는 백성의 교화와 민생 안정을 강조한 한편 군주가 백성에 대한 두려움을 뜻하는 외민의 태도를 따라 백성의 신망을 얻고자 애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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