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엄마의 말뚝 1(박완서)-주관식 20문제 I410-ECN-0102-2023-000-001633670 (정답만 존재함) 이 소설의 배경은 해방 직후의 사대문(四大門) 밖 현저동(지금의 무악동)이며 시점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표현은 서술자인 '나'가 격동의 시기를 이겨 온 엄마의 집념을 회고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해방 직후 시골에 살던 엄마와 '나'가 서울에 정착하여 살기까지의 과정을 그리면서 엄마의 억척스러운 생활 의지에 대한 성찰을 주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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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접목(황순원)-문제 모음 8제(1차) 종호는 준학이를 군용 침대 한끝에 앉힌 후, “너 정말 어디 아픈 데 있는 거지?” 하고 물었다. 준학이는 창백하고 동글납작한 얼굴을 반쯤 모로 숙인 채, “아뇨.” 하고는 저고리 앞섶만 만지작거렸다. “갑자기 배가 아프다든가 그렇지 않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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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홀한 실종(이청준)-문제 모음 9제(1차) 이 소설은 정신 분열증 환자인 윤일섭이 과거 사실에 대해 보이는 비약과 전도를 통해 안주를 욕망하는 개인과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사회적 억압을 보여 주고 있다. 대학 시절을 학생 시위로 어수선하게 보냈던 윤일섭은 은행에 들어가면서 안도감과 안정감을 얻게 되지만, 승진에서 탈락하는 일을 겪으면서 언제 은행에서 쫓겨날지 모르는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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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모(권여선)-문제 모음 11제 ‘나’는 시어머니와 함께 췌장암에 걸린 시이모님을 만나게 되고, 시이모님의 제안으로 정기적으로 시이모님 댁에 방문하여 그녀의 이야기를 듣는다. 시이모님은 결혼도 하지 않은 채 남아 선호 사상을 지닌 그녀의 어머니와 사고만 치는 남동생을 뒷바라지하는 데 자신의 삶을 모두 소진한다. 남동생의 도박 빚을 갚는 데 지쳐 어느 날 가족과 연락을 끊고 잠적하여 자신의 삶을 찾고자 한다. 그사이 병에 걸리고 작은 아파트에서 도서관과 집을 왔다 갔다 하며 가끔 자신을 방문하는 ‘나’에게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며 단출하고 검소한 삶을 영위하며 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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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자소전(이문구)-해설(2017학년도 수능완성) (운전수 사고 뒷처리) 유자는 보령지방 방언을 구사하는데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뛰어난 어휘감각을 지니고 있어 문단의 작가들과의 교유에 뒤떨어짐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나같이 재주 없는 작가에게 있어 ‘걸어 다니는 사전’의 역할을 해주는 인물이었고, 걸찍한 입담과 더불어 신선한 소재가 되어주는 인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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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자소전(이문구)-해설(2016학년도 수능완성) (대폿집, 유자 찬하는 글) 이 작품은 실화적인 ‘유재필’이라는 인물의 일대기를 그려낸 작품이다. 허구적 인물과 구성을 통해 이뤄낸 소설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인물을 회상하여 쓴 실명 소설로 작가 특유의 걸쭉한 입담을 통해서 힘겨운 시대를 당당하게 살아간 의기로운 인물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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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자소전(이문구)-해설(2016년 7월 고3) (잉어 죽음, 운전수 돕기) 이러한 ’유자(兪子)‘라는 인물의 작은(小) 전기(傳)문 형태를 띠고 있는 작품이라 하겠다. 그래서, 이 작품은 한 인물의 생로병사(生老病死)를 일대기적으로 그려내고 있음은 물론, 그 인물의 언행과 관련된 작은 이야깃거리들을 엮어내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회상체의 수필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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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 동네 김씨(이문구)-해설(2016학년도 EBS) 이 작품은 1977년 잡지 『한국문학』 11월호에 수록되었다. 작가 이문구는 1977년 5월 서울에서 벗어나 경기도 화성군 향남면 행정리 205-4번지로 이사한다. 이곳에서 3년 정도의 농촌 생활을 하면서 쓴 연작 소설이다. 『우리 동네』에는 아홉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그중 「우리 동네 김씨」는 첫 번째에 해당한다.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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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암소(이문구)-해설(2015학년도 EBS) 이 작품은 5․16직후 농어촌 고리채 정리라는 명목으로 피해를 본 머슴과 주인 사이의 갈등을 통해 농촌 사회의 구조적 모순점을 파헤치고, 소외 계층의 애환을 그린 전형적인 농촌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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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촌수필(일락서산. 이문구)-해설(2018학년도 수능특강) (I410-ECN-0102-2023-000-001623612) 할아버지 산소에 성묘하러 고향을 찾은 ‘나’는 왕소나무가 사라지고, 옛집이 변해 버린 고향의 모습에 쓸쓸해진다. 할아버지 산소를 찾은 ‘나’는 할아버지가 당신의 헛묘를 굽어보고서 있는 환상에 사로잡히며 할아버지를 회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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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촌수필(관산추정. 이문구)-해설(2018학년도 수능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23607) 어릴 적 갯가에 안개가 자욱한 새벽이면 여우 우는 소리를 듣곤 했었다. 여우 우는 소리를 들은 다음이면 여지없이 안 좋은 일이 생겼다. 여우 잡이를 생각하면 친구 복산이의 아버지 유천만이 떠오른다. 그는 일제 징용으로 끌려갔다 온 후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포기하고 담뱃값이나 벌며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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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겨울의 환(김채원)-문제 모음 10제 이 작품은 마흔세 살이 된 중년의 여성을 서술자로 등장시켜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자각하고 새로운 눈으로 인생을 바라보게 되는 과정을 담담하게 서술하고 있는 중편 소설로, ‘밥상을 차리는 여인’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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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말하는 징소리(문순태)-문제 모음 9제(1차) [앞부분의 줄거리] 칠복과 방울재 사람들은 댐 건설로 사라지게 된 고향을 떠나 뿔뿔이 흩어진다. 딸 금순과 함께 도시로 온 칠복은 도망간 아내를 찾기 위해 칠보증권 옥상에 올라가 징을 치는데, 징 소리에 향수를 느낀 사장의 눈에 띄어 칠보증권의 경비원으로 취직을 하게 된다. 칠복은 매일 옥상에 올라가 점심시간을 알리는 징을 치는데, 그러던 어느 날 칠복은 딸과 함께 옥상에 오르며 방울재의 마지막 장승제를 떠올린다. “정든 땅 방울재를 떠나는 이민들이 산지사방으로 흩어지니 천지신명께서는 전과 다름없이 이들을 보살펴 주시옵고…….” 이날 축문은 다른 때보다 길고 애절하여 제사에 참여한 방울재 사람들의 눈시울을 적셨다. ㉠축문이 끝나면서 여기저기서 팽팽 코를 푸는 소리가 들렸다. 칠복이도 콧대가 시큰시큰해지는 바람에 손으로 콧마루를 잡고 서너 차례 코를 풀었다. 제주(祭主)의 호명에 따라 호주들이 제단 앞에 나와서 8절지 창호지를 불사르며 각기 가정의 만복을 기원하는 소지*가 끝나자, 여지껏 집 뒤에 숨어 있었던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방울재의 모든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나와 제사 음식을 나눠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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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대령(천승세)-문제 모음 9제(1차) 내심 걷잡을 수 없는 분노와 멸시의 조소를 그에게 보내고 있던 나의 가슴속에서 뭉클뭉클 솟는 게 있었다. 포대령의 진지한 시선은 상관으로서의 위엄을 과시하는 게 아니었고 뭔가 애절한 하소와 동감의 요구를 절실하게 절규하고 있는 것이었다. 포대령의 분노는 곧 인정의 황막한 단절 속에다 끈을 대고 있었다. 그것은 그가 설정한 가정 세계에다 절대적인 자위로 뿌리를 박고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군대 사회에 대한 끈질긴 집념이 그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한 지극한 우연에서 얻어진 하찮은 나나 채석장의 폭음 따위도 그에게 있어서는 필연 이상의 가치를 갖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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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구리(김성한)-문제 모음 10제(1차) 채색 구름이 감도는 올림포스산 최고봉에 자리 잡은 제신(諸神)의 대리석 궁전은 휘황찬란하였다. 문지기만 하여도 눈이 부셔서 잘 보지 못할 지경이었다. 연못에서 최고봉까지 꼬박 일주일 동안 험한 산길을 더듬어 오른 개구리들은 기진맥진하였다. 개중에는 도중에서 쓰러진 자도 적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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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잔인한 도시(이청준)-문제 모음 12제(1차) 젊은이는 사내가 새를 사주지 않는 데 대한 원망의 기색은 손톱만큼도 나타내지 않았다. 그는 될수록 사내가 난처해질 소리들만 골라서 그를 괴롭게 몰아붙이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결국은 사내 스스로가 견디질 못하고 가게를 떠나게 하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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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가(정한숙)-문제 모음 10제(1차) 김씨 종가의 종손인 필재는 일제 강점기이던 어린 시절 종가의 전통을 이으려는 할아버지와 새로운 문물을 따르려는 숙부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다. 해방 후 필재는 서울로 공부를 하러 가고 필재의 할아버지와 첩 사이에서 낳은 자식인 태식은 자신을 종의 자식으로 여기며 고향에 남아 좌익 운동을 하는 한편 종가의 뜰 안 나무들을 베어 팔아 버린다. 이를 수습하기 위해 필재가 고향으로 내려온 후 6·25 전쟁이 발발하였고, 필재가 흠모하던 길녀도 좌익 운동에 가담한다. 이후 인민군이 후퇴하게 되는 상황에서 태식은 길녀와 함께 산으로 간다는 말을 남긴 채 필재의 할머니가 거처하던 방에 불을 지르고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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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투른 도적(현진건)-문제 모음 10제(1차) ‘나’는 창의문 밖으로 이사한 이후 집안일을 해 줄 만한 사람을 찾지 못해 애를 먹고 있었다. 도심에서 먼, 시골에 가까운 ‘나’의 집에 일을 하러 왔다가도 오래 있으려 하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힘겹게 연이 닿아 어느 할멈을 일하는 사람으로 맞아들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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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동관 약전(성석제)-문제 모음 12제(1차) (I410-113-24-02-088017525) 병원에 누워 있던 서장은 삼십 분마다 사람을 보내 당장 똥깐을 체포해 오라고 불호령을 내렸다. 그로서는 공직 생활 수십 년에 처음 겪는 망신이었고 똥깐인지 변소인지를 못 잡으면 수챗물에 내동댕이쳐진 체 면이며 훈장이 평생 회복될 것 같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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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방에 우짖는 새(현기영)-문제 모음 11제(1차) 허울 좋은 독립, 조선 독립을 보장한다, 조선을 개화시킨다는 구실 아래 이권이란 이권은 저 오랑캐들이 다 차지해 버렸으니 피폐한 국가 재정을 무엇으로 메꿉니까? 오로지 헐벗고 주린 백성들의 고혈을 빨아 국가 재정을 세우고 왕실 비용을 충당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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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행(임철우)-문제 모음 12제(1차) M시로 가는 열차 편 좀 알아봐 줘. 너랑 같이 동행하고 싶은데 그래 주겠니? 단도직입적으로 너는 그렇게 말했다. 이날은 강의가 있었다. 몇 과목은 이날 종강할 것이라고 했다. 아마 대학에서의 마지막 강의가 될 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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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욕 제과점(김연수)-문제 모음 12제(1차) 어쨌든 그 시절에는 일본 말로 ‘기레빠시’라는 것을 먹었다. 우리말로 하자면 자투리, 부스러기 정도가 맞을 것이다. 신문지를 깐 큰 철판에 반죽을 채워 가스 오븐에 한참 구우면 철판 가득 카스텔라로 바뀌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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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삼이사(최명익)-문제 모음 11제(1차) 그렇게 붐비고 법석하는 정거장 폼의 혼잡을 옮겨 싣고 차는 떠났다. 그런 정거장의 거리와 기억이 멀어 감을 따라 이 ㉠삼등 찻간에 가득 실린 무질서와 흥분도 차차 가라앉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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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울한 귀향(이동하)-문제 모음 12제(1차) 대학 졸업을 앞두고 서울에서 방황과 무기력 속에 생활하던 ‘나’는 급작스럽게 귀향을 결심한다. 귀향한 ‘나’는 친구인 건호의 집에 머물며 어린 시절의 자신인 ‘윤’이 겪었던 동무들의 비극을 소설로 써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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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각의 나비(박완서)-문제 모음 12제(1차) 이 작품은 치매에 걸린 어머니를 모시는 문제를 두고 영주와 영탁 남매가 벌이는 갈등과 홀어머니의 아픔이 잔잔하게 드러난 소설이다. 특정 인물인 영주를 초점 화자로 내세워 자신과 함께 삶을 헤쳐 온 어머니의 삶을 성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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