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인문 예술 7) 지멜의 예술론-3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예술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려는 시도는 작품을 예술 발전의 과정에 편입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역사적 조건들을 탐구하거나, 형태, 구성, 채색, 소재 등의 요소를 분석하는 방향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지멜은 이러한 방식으로는 예술 작품의 참된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고 보고, 삶과의 관련성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는 기교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삶의 진폭을 예술에 담지 못한 이는 예술가로 볼 수 없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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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0) 에스포지토의 주권과 면역-30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철학자 로베르토 에스포지토는 ㉠근대 주권을 일종의 면역 장치로 보았다. 면역이라는 의미인 ‘임무니타스(immunitas)’는 라틴어 ‘무누스(munus)’가 어원이다. 임무니타스는 개인을 타인과 묶는 구체적 의무나 책임을 의미하는 무누스의 일시적 혹은 확정적 면제를 뜻한다. 즉 고대 로마에서 임무니타스는 타인에 대한 의무나 특정 법의 적용을 면제받는 것을 의미한다. 무누스에 기원을 둔 또 다른 개념으로 ‘코무니타스(communitas)’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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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9) 조선 시대 종합 예술로서의 '봉래의'-43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조선의 궁중에서 거행하던 의식에는 음악과 정재*가 수반되어야 했는데, 조선의 개국 초에는 여기에 맞는 음악과 정재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세종 대왕이 이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제작한 정재 중 하나가 <봉래의>이다. <봉래의>는 조선조 최대의 가·무·악이 어우러진 종합 예술 작품으로, 「용비어천가」의 일부 장을 노랫말로 삼아 관현악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구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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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8) 러시아 절대주의와 구축주의-29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아방가르드는 20세기 초, 기존의 예술에 대한 인식이나 가치를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의 개념을 추구한 움직임을 말한다.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카지미르 말레비치의 절대주의와 블라디미르 타틀린의 구축주의라는 두 개의 움직임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들은 1915년 열린 ‘마지막 입체-미래주의 전시 : 0.10’에서 예술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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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입체주의(큐비즘)-29문제(202403, 고1 대비) 20세기 초 유럽에서 일어난 과학 문명의 발전은 현실을 이루는 법칙을 하나씩 부정하였다. 절대적이라고 믿어 왔던 시공간마저 상대적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사람들은 기존에 당연시되어 온 인식에 의문을 품었다. 이는 서양의 회화에도 영향을 미쳐 큐비즘이라는 새로운 미술 양식을 탄생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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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현대 예술과 아름다움-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오늘날 예쁘게 꾸미는 경향은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다. 이른바 생활 세계의 ‘심미화’라고 부르는 현상이다. 그런데 현대 예술에는 우리의 일상적인 미의식에 따르면 ‘아름답다’라고 말하기 어려운 작품들이 많다. 심지어 예술 작품인지 의심이 갈 정도로 추한 것들도 있다. 이와 같은 작품들은 일상적 심미화의 추세를 거스르며 미의 본질을 진지하게 탐색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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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표현주의 미학-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전통적으로 예술 창조를 하기 위해서는 평소와 다른 정서 상태라고 할 수 있는 ‘압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압박’이 예술 창조의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 것이다. 예를 들어 거리를 걷다가 기막히게 아름다운 노을을 보게 되면 노을의 아름다움에 빠져 잠시 서정적인 정서 상태가 되는데, 이렇게 외부 요인에 의해 촉발된, 평소와는 다른 정서 상태가 이내 노을의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찍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아니면 선율을 만들어 내는 압박으로 작용해 예술 창조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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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전위 영화-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극장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영화 중의 하나가 전위 영화이다. 전위(前衛)란 말은 주류에 앞서 있는 열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주류 영화는 어떤 영화일까? 일반적으로 할리우드 고전 양식에 기초하여 수적으로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업적인 극영화를 ‘주류 영화’라고 한다. 이러한 주류 영화에 한발 앞서 영화의 표현력과 가능성을 확장하고 실험하는 영화의 한 형태가 바로 전위 영화이다. 전위 영화는 영상 자체가 하나의 새로운 언어가 될 수 있다는 신념 아래서 주류 영화와는 다른 예술적인 질서를 만들어 내려는 창조적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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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하이퍼리얼리즘의 특성과 표현 기법-35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201709. 고3 기출) 미술관에서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서 있는 관광객 차림의 부부를 본다면 사람들은 다시 한 번 바라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미술 작품이라는 것을 알면 놀랄 것이다. 이처럼 현실에 존재하는 것을 실재라고 믿을 수 있도록 재현하는 유파를 하이퍼리얼리즘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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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예술과 매체, 뫼비우스의 띠-39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예술은 표현된 것이다. 표현되지 않은 예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조각가가 조각을 하기 위해서는 돌, 나무 등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며, 사진가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사진기가 필요하다. 이처럼 표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간에 표현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예술에서의 매체이다. 예술은 매체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예술과 매체는 어떤 관계를 맺어 왔으며, 맺고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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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연주 개념의 역사적 변천-36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음악에서 연주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의미를 갖게 된 것은 18세기부터이다. 당시 유행하였던 영향미학*에 따라 음악은 ‘내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었다. 여기서 내용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객관적인 감정을 의미했는데, ㉠이 시기의 연주는 그 감정을 청중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따라서 작곡자들은 악곡 속에 그 감정들을 담아내었고, 연주자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주관을 드러내기보다는 작품이 갖고 있는 감정을 청중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즉 연주란 연주자가 소리를 통해 악보를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의미했으며, 당시에 청중들은 연주를 통하여 작곡자가 제시한 감정을 감상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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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방법-9문제(202403, 고3 대비) 글에 대해 판단하고 수용하는 비판적 읽기는 글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내용이나 형식ㆍ표현을 파악하는 사실적 읽기와, 숨겨진 내용들을 짐작하는 추론적 읽기를 통해 글의 내용과 형식ㆍ표현을 어느 정도 이해한 다음 이루어진다. 비판적 읽기를 위해서는 판단의 준거가 필요한데, 그 준거는 내용에 대한 준거와 형식ㆍ표현에 대한 준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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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미술의 발생과 특징-37문제(202403, 고2 대비) 18세기 중반 등장한 신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고전주의 양식으로 회귀하고자 한 복고주의 미술 사조이다. 르네상스 시기에 부활했던 고전주의가 다시금 등장한 것에는 계몽주의가 큰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자들은 기존의 로코코 미술에 대해 귀족들의 향락을 주제로 하고 장식적인 기교에 치중했다는 점에서 경박하고 부도덕하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근대적 시민 사회의 세계상에 걸맞은 미술에 관심을 ⓐ가졌는데, 정제된 형식미와 엄숙함을 강조하는 고전주의 미술은 그들의 관심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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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교류 분석 이론(자아상태와 스트로크)-주관식 20문제(EBS 2020 독서 독해의 원리, 201906, 고2 대비) (I410-113-24-02-088017374) 에릭 번이 창시한 ‘교류 분석 이론’은 심리 치료 및 상담에 널리 활용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주요 개념들로 ㉠‘자아상태’와 ㉡‘스트로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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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2-5. 인문) 서구 자연철학에서의 공간관-2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167] 고대 서구 사회에서는 신화에 기반하여 공간을 이해하였다. 공간은 신의 창조 행위를 위한 배경이자 결과물로서 존재하며 현실과는 떨어져 있는 것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신화적 관점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공간을 현실적 관점에서 설명하였다. 그는 모든 물체가 항상 고유의 공간을 점유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공간은 현실의 물체와 구분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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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실내에 대한 짐멜, 베냐민의 견해와 베냐민의 공간관-28문제(202303, 고2 기출 및 변형) [I410-113-24-02-088609185] 출퇴근에 대한 관념은 근대 이후에 형성되었다. 집과 일터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았던 전근대 사회와 달리 19세기 이후의 도시적 삶에서는 주거를 위한 사적 공간과 노동을 위한 공적 공간이 분리되었다.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곳은 사적 공간으로, 경제적 활동을 하는 곳은 공적 공간으로 인식되었으며 이 둘의 관계는 내부와 외부, 실내와 거리의 관계에 대응된다. 게오르크 짐멜은 대표적인 사적 공간인 실내의 공간적 의미를 도시의 삶과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짐멜은 도시에서 살아가는 개인이 외적 자극의 과잉으로 인해 신경과민에 ⓐ빠지게 되는데, 이에 대응하는 전형적인 방식이 내면으로의 침잠이라고 설명하였다. 외부와 차단된 실내는 내면을 지키기에 가장 유리한 공간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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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3-1. 예술) 예술 제도론-24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238] 20세기 초 서양에서는 기존의 예술에 대한 인식과 가치를 부정하며 새로운 예술을 추구했던 아방가르드가 유행하고 다른 문화권의 예술이 유입되면서, 예술이 무엇인가에 대해 전통적으로 공유하고 있던 관념이 더 이상 통용되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대응하여 예술 대상의 내적 속성에 주목하여 하나의 개념으로 예술을 정의하고자 하는 여러 시도가 있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편에서는 예술을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70년대에 등장한 ㉠예술 제도론은 모든 예술에 대한 포괄적 정의를 시도하며 예술적 지위를 결정하는 데에 사회적 맥락이 중요하다는 점을 환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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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김부식의 삼국사기 편찬-34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685] 동양의 전통적인 역사 편찬 관행은 한 왕조가 멸망하면 다음에 세워진 왕조가 이전 왕조의 역사를 편찬하는 것이었다. 중국에서는 이런 관행이 일찍부터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고려 제4대 왕인 광종 대에 이러한 역사 편찬 관행에 따라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역사서가 편찬되었다. 이 역사서를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구별하기 위해 『구삼국사』라고 부른다. 『삼국사기』는 고려 제17대 왕이었던 인종이 김부식에게 삼국 시대의 역사를 다시 편찬하게 해서 만들어진 역사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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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2) 바흐친의 크로노토프와 연극-31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738] 크로노토프(chronotope)는 그리스어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크로노스(chronos)’와 공간을 의미하는 ‘토포스(topos)’가 합쳐진 말로, 말 그대로 시공간을 의미한다. 하지만 크로노토프는 시간과 공간의 단순한 결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공간이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예술적 효과를 의미한다. 크로노토프라는 개념을 제시한 러시아의 문학가 바흐친은 시간과 공간은 본질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별개의 요소가 아닌 불가분의 관계라고 하였고, 문학 작품에서는 시간적 지표와 공간적 지표가 융합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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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3) 코나투스-4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836] 코나투스는 사물이 자기 존재를 보존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서구 철학에서 코나투스는 수천 년에 걸쳐 여러 철학자에 의해 정의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학파는 코나투스를 생명체의 자기 보존의 욕망으로 보았으며, 살아 있는 생명체는 스스로에 대한 애착과 보존 의지를 가지는 동시에 죽음으로부터 멀어지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스토아학파는 코나투스를 모든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물만이 가지는 특성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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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4) 보들레르의 현대 회화론과 마네-3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863] 시인으로 유명한 보들레르는 당대 주류였던 아카데미 미술에 맞서 외로운 싸움을 벌이던 프랑스 낭만주의 화가 들라크루아의 지지자로 미술 평론에 데뷔한다. 보들레르가 보기에 아카데미 미술은 그 생명력이 ⓐ소진된 지 오래였다. 많은 아카데미 미술가들이 신화와 역사를 주제로 반복해서 그림을 그리다 보니 그림들은 진부한 내용들뿐이었다. 또한 정형적인 틀에 갇힌 기계적 묘사에서도 아무런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그런 미술계에서 새로운 기법으로 홀로 외롭게 싸우는 들라크루아는 보들레르가 보기에 모든 악습에 맞선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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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5) 개화기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36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188] 서구는 르네상스를 거치며 자연과 신적 권위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추구하였다. 인간 해방을 목표로 자 연에 대한 탐구를 통해 삶에 필요한 자원과 재화를 생산하게 된 과학 혁명과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근대 문명’을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값싸고 풍부한 원료 공급과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비서구 지역에 대한 침략을 자행하였다. 근대 문명은 이양선을 타고 철도나 방적기 등과 함께 조선으로 유입되었고, 조선의 일부 지식인들은 자연을 정복하고 기계를 만들 수 있는 과학 기술이 근대 문명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알아차렸으나 모두가 서구 과학 기술을 환영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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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6) 과타리의 생태 철학-44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339] 환경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 기후 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는 인간의 생활 양식을 파괴하고 생존을 위협하면서 전 인류가 직면한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 ⓐ등장한 입장으로 환경 관리주의가 있다. ㉠환경 관리주의는 인간이 자연보다 우위에 있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과학 기술이나 환경 관련 제도를 통해 자연환경을 잘 관리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는 다른 입장인 ㉡사회 생태주의와 ㉢근본 생태주의는 환경 관리주의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는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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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난간의 건축 미학-34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0982] (가) 우리의 전통 가옥이나 누정, 사찰, 궁궐의 건축물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난간(欄干)이다. 선인들의 작품에 ‘난간에 기대어’라는 표현이 심심찮게 나올 정도로 난간에는 우리 조상들의 삶의 숨결과 미의식이 깃들어 있다. 자칫 소홀하게 여길 수 있는 거주 공간의 끝자락에서도 선인들은 여유와 미감을 찾고자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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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우리나라 범종의 특성과 변화 양상-34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74] 절에서 시간을 알리거나 의식을 행할 때 쓰이는 종을 범종이라고 한다. 범종은 불교가 중국에 유입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와 일본의 사찰로 퍼져 나갔다. 중국 종의 영향 속에서도 우리나라와 일본의 범종은 각각 독특한 조형 양식을 발전시켰는데, 우리나라 범종의 전형적인 조형 양식은 신라에서 완성되었다. 신라에서는 독창적이고 섬세한 조형 양식을 지닌 대형 종을 주조하였는데, 이는 중국이나 일본의 주조 공법으로는 만들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러한 신라 종의 조형 양식은 조선 초기를 기점으로 한 ㉠큰 변화가 나타나기 전까지 후대의 범종으로 계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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