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인문) 샤프츠버리와 도덕감 윤리학-18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기출, 변형) 도덕적 선·악이나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능력으로 ‘도덕감’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샤프츠버리의 윤리 이론을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샤프츠버리는 세계를 하나의 거대한 유기체로 인식하고 부분이 상위 체계의 목적에 기여해 완전한 통합을 이루어야 조화로운 세계가 구현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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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언어적 세계가 우리의 현실 세계를 만든다-33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아우구스티누스의 견해로 대표되는 중세 시대 전통적인 언어관에서는 언어란 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위한 기호이며 언어의 의미는 곧 언어가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대상이라고 보아 왔다. 가령 ‘사과’라는 언어 기호는 우리가 현실에서 사과라고 부르는 물체를 지칭하는 기호이다.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언어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바이기도 하다. 그런데 사과가 원래부터 존재하는 대상이고 그것을 묘사하거나 지칭하기 위해 ‘사과’라는 언어 기호가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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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3) 라캉의 욕망 이론-31문제(2024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4297) 프랑스의 정신 분석학자 라캉은 인간의 인식과 관련하여 세계를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의 세 범주로 분류하고 이를 중심으로 불안의 원인과 인간의 욕망에 관한 이론을 전개하였다. 라캉에 따르면 생후 6~18개월 정도의 아이는 감각이 통합되어 있지 않아 몸이 파편화되어 있다고 인식한다. 하지만 거울에 비친 모습은 전체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이는 그 이미지를 완전한 것으로 느끼고 이에 끌리어 거울 이미지와의 동일시를 추구하게 된다. 그러나 아이가 느끼는 불완전한 신체와 완벽한 이미지의 괴리 속에서 아이는 불안을 느끼는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아이는 자아를 형성한다. 라캉은 자아를 인간이 거울에 자신을 투영함으로써 만들어 낸 거짓된 이미지에 불과한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인간의 불안감은 자아가 자신의 것이면서 동시에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상상계는 바로 이러한 거울 단계의 아이가 가지는 이미지의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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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진리는 스스로 찾는 것(서경덕)-29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667] 우리는 ‘하늘 위의 새’를 보고 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물론 이에 대해 배워서 아는 것이라고 쉽게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지식을 ‘배워서’ 알게 된다. 그러나 배워서 아는 지식은 ‘왜?’라는 근원을 ⓐ간과(看過)할 여지가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알아야 할까? 이에 대해 이이, 이황, 조식과 더불어 조선의 4대 유학자 중 한 사람인 서경덕(徐敬德)은 스스로 앎에 이를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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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구조주의 언어학과 인류학-28문제(2023 수능특강 대비) 구조주의의 창시자로 불리는 소쉬르는 인간의 사고가 언어의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며 언어를 랑그와 파롤로 구분하였다. 랑그는 언어의 체계나 구조를 뜻하는 것으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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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현대 예술과 아름다움-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오늘날 예쁘게 꾸미는 경향은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다. 이른바 생활 세계의 ‘심미화’라고 부르는 현상이다. 그런데 현대 예술에는 우리의 일상적인 미의식에 따르면 ‘아름답다’라고 말하기 어려운 작품들이 많다. 심지어 예술 작품인지 의심이 갈 정도로 추한 것들도 있다. 이와 같은 작품들은 일상적 심미화의 추세를 거스르며 미의 본질을 진지하게 탐색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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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중화의 개념에 대한 인식의 변화 양상-34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중국에서 기원한 중화(中華) 개념은 중국을 선진 문명으로 설정하고 주변을 열등한 타자로 만들어 배척하는 논리가 기본 축이었지만, 타자의 변화와 추월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주체의 변화를 촉구하는 논리가 또 다른 한 축이었다. 오랑캐로 인식되었던 금나라의 무력에 ㉠압도되는 경험을 했던 주자는 중화를 보편 가치로 격상*시켰고 이는 일종의 전형이 되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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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완의 비장미, 윤두서의 자화상-32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8040) 여기 마흔을 넘긴 한 남자의 ㉠초상화가 있다. 이분의 눈매는 상당히 매서워 첫인상만으로도 보는 이를 압도한다. 또 활활 타오르는 듯한 수염은 내면 깊은 곳으로부터 기를 발산하는 듯하다. 그렇게 작품을 계속 바라보노라면 점차 으스스한 느낌이 들고 결국은 어느 순간 섬찟한 공포감에 사로잡히기까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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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플로티노스의 예술론-15문제(202103, 고2 기출 변형) 이 글은 미의 본질을 탐구한 플로티노스의 예술론을 소개하고 있다. 플로티노스는 미의 본질을 균제라고 본 그리스의 전통적인 예술론을 비판하며 예술의 본질을 정신에서 찾았다. 예술이 이데아계를 모방한 현상계를 다시 모방한 것에 불과하다고 본 플라톤과 달리 그는 예술이 정신의 아름다움을 질료에 실현시킨 것이기 때문에 가치를 가졌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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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우리는 누구인가(민족, 종족, 인종)-32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인류학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종족성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종족성은 타자와의 경계를 유지하고 만들어 내기 위해 상황에 따라 종족성을 구성하는 문화적 특질을 선택한다. 종족성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맥락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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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도덕적 갈등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35문제(2020년 3월 고2 대비) (I410-113-24-02-088017132) 이 글은 대립하는 가치들 중 어떤 가치를 선택하는가의 문제, 즉 도덕적 갈등을 바라보는 도덕적 원칙주의, 도덕적 자유주의, 도덕적 다원주의 관점의 의의와 한계를 설명한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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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칸트의 선의지와 정언 명령-33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철학자 칸트는 어떤 행위가 올바른가 아니면 그른가를 그 결과로 판단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우선 칸트는 세상 모든 것을 ‘결과에 따라 좋다고 여겨지는 것’과, 또 ‘결과와 무관하게 무조건 좋다고 여겨지는 것’으로 분류하고, 무조건 좋다고 여겨지는 것은 ‘그 자체 선’, 즉 ‘본래 선’으로 여겼다. 이 분류에 따르면, 행복은 결코 무조건 선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행복에 대한 개인의 인식은 성향, 지능, 출생 환경 등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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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피히테와 니체의 기억과 망각에 대한 논의-15문제(202109 고2 기출, 변형) 서양철학에서는 많은 철학자들이 기억을 중요한 사유로 인식하며 논의해 왔다. 플라톤은 사물의 영원하고 불변하는 본질적 원형인 이데아가 기억을 통해 인식될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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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정약용의 철학-29문제(202309, 고2 대비) I410-ECN-0102-2023-000-001632966 다산 정약용이 생각하기에 당대 사람들이 인정했던 최고의 진리는 유가의 경전이다. 다산은 유가의 경전을 철저하게 연구하고 재해석함으로써 시대가 당면한 어려움을 돌파하고 세상을 바꾸려고 하였다.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과거로 달려갔다는 점에서 다산은 전통의 충실한 계승자이지만 단순한 계승에 그치지 않고 유가 경전을 재해석하면서 새로운 사유를 전개하였다. 경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이루어진 다산 윤리학의 특징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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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미메시스-18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변형)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서구 예술론의 중심이 되는 생각은 예술이 현실의 미메시스라는 명제였다.‘미메시스’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모방’이라고 번역되어 많이 사용되었지만, 재현, 묘사, 표현 등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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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01) ‘나는 왜 윤리적으로 행위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고찰-27문제(2024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4251) 피터 싱어는 ‘㉠나는 왜 윤리적으로 행위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은 ‘왜 나는 다른 인종의 사람들을 평등하게 대우해야만 하는가?’ 혹은 ‘동물들은 서로 잡아먹는데, 왜 우리는 동물들을 먹지 말아야 하는가?’ 등 일정한 방식으로 행위 해야 할 윤리적 이유를 찾는 물음들과는 다른 유형의 것이라고 말한다. 후자의 물음들은 윤리 내부에서의 물음이지만, ‘나는 왜 윤리적으로 행위 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은 윤리 자체에 대한 물음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물음에 대해 어떤 철학자들은 거부감을 표명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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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옥의 통의 원리-13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한옥은 바람과 친해지고 바람을 활용하는 여러 과학적 방식을 창안해서 집 안 가득 바람을 맞아들인다. 이를 한마디로 ‘통(通)’의 원리라 부를 수 있다. ‘통’은 어려운 개념이 아니다. 통풍, 환기, 순환 등과 같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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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의 본성과 성악설-10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변형) 순자는 맹자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본성을 선천적인 것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인간의 도덕적인 측면에 주목한 맹자와 달리 순자는 배고프면 먹고 싶고, 추우면 따뜻하게 하고 싶고, 피곤하면 쉬고 싶은 인간의 자연적이고 생리적인 욕구에 주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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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5) 캠벨의 신화 이론-33문제(2024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4331) 신화학자인 캠벨은 융의 관점을 도입하여 수많은 신화들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융은 무의식의 영역을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자는 후천적이며 개인의 체험이 쌓여 있는 곳으로 꿈과 관련된 영역이고, 후자는 생득적*으로 주어진 인류의 보편적 지층(地層)으로 신화적인 원형 이미지들로 이루어진 영역이다. 캠벨은 인간의 일생이 서로 유사한 과정으로 진행되며 이 과정의 오랜 반복에서 이루어진 것을 집단 무의식으로 보고 이것이 신화의 보편 구조로 승화되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전제에서 그는 신화 전체에 적용될 수 있는 동질적이고 보편적인 기본 구조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상징하는 통과 의례의 구조에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신화의 핵심은 고통과 시련 속에서도 인간으로 살아가는 힘을 주는 ‘재생의 삶’을 가르쳐 주는 데 있으며, ㉠“신화는 어느 곳에서 채집된 것이든 그 다양한 의상 아래로는 똑같은 얼굴”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이 ‘똑같은 얼굴’을 ‘원질 신화’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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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이 빛나는 밤에(김광섭 저녁에, 윤동주 별 헤는 밤 평가. 정재찬)-52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8095) 윤동주야 말로 별 하나하나를 또박또박 헤아리고 있다. 이름까지 붙여 가면서 말이다. 그런데 잘 보라. 처음엔 ‘추억’, ‘사랑’, ‘쓸쓸함’, ‘동경’과 같은 추상적인 어휘가 연결되더니, ‘시’를 거쳐 ‘어머니’에 다다르면 그만 어조가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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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정약용의 인 사상-19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변형) 유교 전통에서 최고의 덕목은 공자가 ‘극기복례’의 의미로 강조하던 인(仁)이었다. 공자 당시만 해도 인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사람이 사람답게 되는 실천의 덕목이었다. 그러다가 성리학에 이르면 인은 우주적인 생명력, 마음의 전체적인 역량, 사랑의 이치 등의 의미로 새롭게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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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혜롭고 행복한 집, 한옥-'통'의 원리-20문제(EBS 독서독해의 원리, 2015 지학사 독서) 한옥은 바람과 친해지고 바람을 활용하는 여러 과학적 방식을 창안해서 집 안 가득 바람을 맞아들인다. 이를 한마디로 ‘통(通)’의 원리라 부를 수 있다. ‘통’은 어려운 개념이 아니다. 통풍, 환기, 순환 등과 같은 말이다. 사람을 비롯한 자연 생명체에게는 생존의 첫째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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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언어에 대한 소쉬르, 비트겐슈타인의 이론-18문제(202111. 고2 기출, 변형) 소쉬르의 언어학은 언어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뒤집는다. 소쉬르 이전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언어가 현실 세계의 대상을 지칭한다고 생각했다. 반면 소쉬르는 언어가 현실 세계를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언어의 기호 체계를 통해 설명하며, 오히려 사람들이 그들의 언어 체계에 맞춰 현실 세계를 새롭게 인식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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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2) 바흐친의 크로노토프와 연극-31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738] 크로노토프(chronotope)는 그리스어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크로노스(chronos)’와 공간을 의미하는 ‘토포스(topos)’가 합쳐진 말로, 말 그대로 시공간을 의미한다. 하지만 크로노토프는 시간과 공간의 단순한 결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공간이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예술적 효과를 의미한다. 크로노토프라는 개념을 제시한 러시아의 문학가 바흐친은 시간과 공간은 본질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별개의 요소가 아닌 불가분의 관계라고 하였고, 문학 작품에서는 시간적 지표와 공간적 지표가 융합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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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2) 그린버그의 미술 비평-31문제(2024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4279) 미국의 클레멘트 그린버그는 모더니즘 미술에 대한 강력한 이론을 제시한 미술 평론가이다. 그는 ㉠사회와 미학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근간으로 하여 ㉡자신의 관점에 부합하는 미술가나 미술 운동을 이론적으로 지지함으로써 194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쳐 미술가들의 작업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린버그는 1930년대 후반 스탈린과 히틀러와 같은 독재 정권에 의해 유럽 문명이 붕괴되는 것을 목격하고 당시 사회와 문화에 대해 위기의식을 느꼈다. 더불어 그는 근대 산업 사회에서 도시의 대중이 문화를 오락으로만 여기고 있는데 자본가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문화를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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