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주제 통합-나) 브루넬레스코의 선 원근법 원리 실연-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브루넬레스코는 선 원근법에 따라 성 요한 세례당과 주변 풍경을 그린 후 그림 복판에 작은 구멍을 뚫고 거울을 이용하여 바라보는 실험을 통해 자신의 그림과 실제 풍경이 서로 윤곽선, 형태, 비례 관계가 빈틈없이 일치함을 당대인들에게 보여 주고자 했다. 브루넬레스코는 자신이 지정한 위치와 높이에서 사람들이 한쪽 눈으로 거울에 비친 그림을 보도록 했다. 사람들은 선 원근법으로 그려진 그림과 눈앞에 보이는 현실이 실제로 겹쳐지는 것을 봄으로써 선 원근법의 원리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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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선 원근법의 원리와 한계-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알베르티는 소실점과 소실점을 향해 수렴되는 선들을 통해 평면에 공간적 깊이가 나타나도록 표현하는 방식인 선 원근법을 정립했다. 선 원근법은 눈에 보이는 세계를 완벽하게 재현해 내는 원리로서 이해되었으나, 3차원의 현실을 2차원의 평면에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선 원근법을 통한 재현은 실제의 시각 경험과는 상응하지 않는 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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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무조 음악-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과학 문명의 합리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표현주의 사조의 경향을 음악 분야에서 실천한 무조 음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무조 음악은 전통적인 조성 음악에서 중시하던 중심음과의 관계를 해체하고 모든 음이 독자적인 의미를 가지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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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라모의 과학적 화성 이론-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과학적 방법으로 음악 이론을 구축한 라모의 화성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라모는 화성을 음악의 핵심으로 보고 이전의 음향학적 성과들과 자연의 법칙을 음악에 끌어들여 화성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했다. 라모는 화성의 기초가 되는 기본 3화음의 진동수 비가 4:5:6의 협화도를 가진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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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5) 가믈란 음악-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인도네시아의 전통 음악인 가믈란 음악을 소개하고 있다. 가믈란 음악은 선율 타악기를 중심으로 하는 악단을 구성하여 독특한 음악을 발전시켰는데 서양 음악과 마찬가지로 옥타브 체계를 따르지만 독자적인 음계가 있다. 가믈란 음악은 나름대로의 정밀성과 체계성을 가지고 있으나, 비조화음이 중심을 이루고 공동체의 독특성을 반영하는 차별화된 음악적 가치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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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5) 음악의 보편성-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동서양을 막론하고 옥타브의 동등성과 5도의 협화성을 토대로 음계와 음악을 만든다는 것과 음악이 정서를 자극한다는 점에서 음악은 보편성을 드러낸다. 이러한 음악의 보편성은 인간이 가진 청각 피질의 음정 지각 메커니즘과 대뇌변연계의 정서적 지각 중추의 작용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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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시적 리얼리즘 영화-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1930년대 프랑스 영화의 황금기를 구현한 시적리얼리즘 영화의 특징과 그 대표적 감독인 뒤비비에의 영화가 프랑스는 물론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에서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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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02-5) 데리다의 경계와 예술-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이 글은 아름다움의 실체에 대한 전통적 미학자들과 데리다의 입장을 소개하고 있다. 전통적 미학자들은 작품 자체가 예술의 본질적 요소이며, 그 안에 불변하는 아름다움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이에 반해 데리다는 예술의 본질적 요소와 비본질적 요소를 명확히 구분할 수 없으며, 예술의 안팎을 구분하는 고정 관념을 해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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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02-4) 왕실의 잔치, 진연-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이 글은 조선 시대 왕실의 잔치인 ‘진연’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진연은 왕실의 주요 구성원의 특별한 기념일이나 경사를 맞아 잔치를 벌이는 것을 가리킨다. 왕실의 진연은 잔치의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 예식 및 공연 내용이 달랐는데, 특히 잔치가 왕의 거처인 대전에서 열리느냐, 중전의 거처인 중궁전이나 대비의 거처인 대비전에서 열리느냐에 따라 외진연과 내진연으로 나누고 참석 대상도 엄격히 구분하였다. 영조 갑자년 『진연의궤』의 기록에 따르면, 영조가 기로소에 들어가게 된 것을 기념하는 외진연의 연주를 맡은 악대는 음악 및 무용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청인 장악원의 남자 음악가들로만 이루어졌으며, 전체 인원은 100여 명이었다. 외진연에서는 세 가지 악대의 연주와 무동의 춤이 번갈아 상연되다 <처용무>로 마무리되었다. 대비를 위한 내진연은 악대가 하나만 편성되었고 악기도 줄었다. 연주단은 남녀유별의 원칙에 따라 여자 연주자와 관현맹인인 남자 연주자로 구성되었다. 대비를 위한 내진연에서는 다채로운 춤을 선보였으며 그 규모 역시 컸다. 기록으로 전하는 왕실의 진연은 왕을 위한 외진연보다 대비를 위한 내진연이 많았다. 진연의 주된 목적이 왕이 부모를 봉양하는 ‘효’를 실천하는 행사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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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헬름홀츠의 화성 이론-해설(2023 수특 독서 개념 학습) 이 글은 헬름홀츠가 제시한 화성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9세기 음향학을 토대로 화음을 설명하려고 한 헬름홀츠는 부분음과 조합음 현상을 주목하고 그 사이에서 발생하는 맥놀이 중에서 33Hz 근처의 진동수를 갖는 것을 불협화의 원인으로 보았으며 불협화가 발생하지 않는 두 음은 협화음을 낸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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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만남의 예술로서 연극이 지닌 특성-해설(20233 수특 독서 개념 학습) 이 글은 다채로운 만남이 이루어지는 연극의 특성과 그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배우, 공간, 대사, 미디어의 여러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배우는 몸을 매개로 표현을 한다. 이러한 배우의 몸은 공연 예술의 본질적 특성을 강화해 주는 요소로 기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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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브레송의 결정적 순간-해설(201909. 고2) 브레송은 일상의 순간에 예술적 생명감을 불어넣은 ‘결정적 순간’의 미학을 탄생시킨 사진작가이다. 그는 피사체가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피사체의 자연스러운 동작이나 표정을 찍는 사진 기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예술성을 드러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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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7) 지멜의 예술론-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삶과의 관련성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찾으려 한 지멜은 진정한 예술은 보편화된 형식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대상의 개체적 삶을 드러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물의 전체적 삶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한 렘브란트의 초상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는 자신의 주관적 가치와 이상에 따라 행위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인 개인 법칙을 예술에 구현함으로써 개인적 삶을 드러낼 수 있다고 보고, 외부에서 주어진 양식이 아닌 자신의 양식으로 주관성을 전달하는 이를 진정한 예술가라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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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9) 조선 시대 종합 예술로서의 '봉래의'-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조선 시대 세종 대왕이 제작한 종합 예술 작품인 <봉래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봉래의>는 전인자, 여민락, 치화평, 취풍형, 후인자로 구성되어 있다. 전인자는 <봉래의>의 시작을 알리고 후인자는 <봉래의>의 마침을 알리는 관현악곡이다. <봉래의>의 핵심이 되는 부분은 여민락, 치화평, 취풍형으로, 「용비어천가」의 일부 악장만을 가사로 선택하여 대형을 갖추어 무용수들이 춤을 추며 노래를 불렀다. <봉래의>는 세종 대왕의 정치적 염원과 예술적 이상이 담긴 작품으로, 궁중의 의례에서 연행되었으나 지금은 문헌으로만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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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미술의 발생과 특징-해설(202403, 고2 기출) 이 글은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미술의 발생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8세기 중반, 엄격한 고전주의 양식의 부활을 꾀하며 등장한 신고전주의는 빈켈만의 미학을 이론적 토대로 한다. 신고전주의 미술은 고전주의 미술의 규범을 준수하여 뚜렷한 윤곽선, 균형 잡힌 구도, 매끈한 표면 등의 형식적 특성을 추구했다. 또한 고대 그리스의 신화나 역사를 주제로 미술에 사회적 교훈을 담고자 했다. 한편 19세기 전반, 개인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옹호하는 분위기를 바탕으로 등장한 낭만주의는 헤르더의 사상을 출발점으로 한다. 낭만주의는 불안, 공포 등의 감정이나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존재 등을 주제로 하고, 감정 표현을 위해 형태보다 색채를 강조하며 자유로운 상상력과 감정을 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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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4) 보들레르의 현대 회화론과 마네-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854] 보들레르는 고전 신화나 역사를 주제로 과거 영웅들의 모습을 그려 내는 당대의 아카데미 미술의 관습을 부정하고, 현대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여러 예술가에게 영향을 주었다. 인상주의 화가인 마네 역시 그의 영향을 받아 「풀밭 위의 점심 식사」나 「튈르리 공원의 음악회」 같은 작품을 통해 당대 부르주아의 삶을 보여 주는 작품을 창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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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2) 바흐친의 크로노토프와 연극-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729] 이 글은 바흐친이 제시한 개념인 크로노토프에 대해 소개하고 그것이 연극의 분석에 활용되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크로노토프는 본래 소설 분석에 활용되는 개념으로, 시공간이 결합하며 발생시키는 특별한 예술적 효과를 말한다. 소설은 언어에 의존하지만 연극은 실연을 통해 시공간을 시청각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연극의 시공간은 명시적 시공간, 함축적 시공간, 심리적 시공간으로 나누어지고 크로노토프 또한 소설과는 다르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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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3-1. 예술) 예술 제도론-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229] 이 글은 ‘예술 제도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예술 제도론에 따르면, 예술 작품은 예술가와 감상자의 활동이 어떤 기본적인 규칙과 절차에 따라 통합된 사회적 실천을 통해 생겨난 것이다. 따라서 어떤 것을 예술 작품으로 만들어 주는 사회적 질서를 파악하고 그 질서의 특징들을 정리해 낼 수 있다면, 예술과 비예술을 구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어떤 것을 예술 작품으로 만드는 사회적 실천의 체계가 ‘예술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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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실전 5) (I410-ECN-0102-2023-000-001614015) 이 글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고대 로마의 건축물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그리스의 건축물인 신전은 주재료가 무거운 대리석이며 삼각 지붕, 기둥, 기단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로마는 곡선형 구조물인 아치와 안정성이 높은 건축재인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건축물을 주로 만들었다. 아치와 콘크리트를 사용한 로마의 대표적인 건축물은 판테온 신전과 콜로세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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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실내에 대한 짐멜, 베냐민의 견해와 베냐민의 공간관-해설(202303, 고2 모의) [I410-113-24-02-088609176] 이 글은 실내에 대한 짐멜과 베냐민의 견해를 비교하고 신건축과 관련하여 베냐민의 공간관을 설명한 글이다. 짐멜은 실내가 개인의 내면을 지키고 개성을 실현하는 공간이라고 보았다. 반면 베냐민은 현실 도피의 공간으로 전락한 실내를 비판하며 다양한 양식의 조합으로 장식한 실내의 심미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베냐민은 거리와 실내를 해체하는 방식으로 건조된 파사주가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경계를 해체하는 단초를 제공했다고 보았다. 새로운 기술의 혁신을 바탕으로 고립되고 개인화된 주거 공간을 극복하고자 한 신건축의 구성 원리 및 미학에 공감하면서, 베냐민은 파사주에서 실내에 집착했던 19세기에서 개방성과 투명성의 가치가 지배하는 20세기로 넘어가는 이행 중인 건축물로서의 의미를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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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2) 요제프 보이스의 예술 개념-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4466) 이 글은 플럭서스의 대표적인 예술가 요제프 보이스의 예술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삶과 예술의 결합을 지향한 보이스는 플럭서스 운동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예술 개념을 발전시켰다. 보이스는 자본주의의 물질 만능주의와 사회 구조의 세분화가 가져온 문제를 예술을 통해 변화시키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인간이 창의성을 발휘해 생산한 생산물은 그것이 무엇이든 예술이며, 창의성이 곧 자본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의 창의성과 따뜻한 감정인 온기에 의해 기존의 구태의연한 삶의 형태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사회적 조각’을 진행했다. 현대 미술사에서 보이스는 플럭서스의 자유로운 예술 운동의 흐름 속에서 창의적 인간을 발견하고 이를 예술을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삼은 인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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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07) 르네상스 음악-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I410-113-24-02-088004368) 이 글은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기에 현대의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체계의 4성부 짜임새가 확립되었다. 르네상스 초기에는 소프라노가 주선율을 담당한 호모포니의 짜임새가, 15세기 말에는 각 성부가 대등하게 진행된 폴리포니의 짜임새가 주를 이루었다. 또한 영국의 영향으로 유럽 대륙에서 더 다양하게 협화 음정을 인정하고 활용하게 되었고, 영국의 파버든에 영향을 받은 즉흥 연주 방식인 포부르동도 나타났다. 또한 르네상스 음악에는 무지카 픽타라는 암묵적인 규칙이 존재하여 음들을 특정 규칙에 맞추어 연주하였고, 중기에 이르러 가사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며 가사 그리기 기법이 유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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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입체주의(큐비즘)-해설(202403, 고1 기출) 20세기 초 과학 문명의 발전과 기존 인식에 대한 회의를 배경으로 등장한 큐비즘은 현실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기존 회화를 거부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을 회화 속에 구현하기 위해 대상의 근원적 형태를 그려 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큐비즘은 대상의 세부 묘사와 고유색을 배제하고 사물을 기하학적 형태로 단순화하였다. 또한, 대상의 전체 형태를 동시에 제시하기 위해 대상을 여러 시점으로 관찰하여 그 모습을 하나의 화면에 표현하였다. 이러한 기하학적 단순화와 다중 시점을 주요 표현 기법으로 하는 시기를 초기 큐비즘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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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황종 율관의 역할과 의미-해설(2023 수완 실전 5회) 이 글은 음악적으로는 악기 제작과 정확한 음을 만들어 내는 데 기준이 되고 동시에 사회적 도량형(度量衡)의 기준으로 사용된 황종 율관의 의미와 제작법 등을 설명하고 있다. 황종 율관은 음악적 기준으로서 중요하기도 하였지만, 황종 율관의 길이와 부피의 수치가 사회적 도량형의 기준도 되었기 때문에 황종 율관의 표준 규격을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였다. 이러한 황종 율관의 규격을 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이 기장법이다. 기장법은 곡식인 기장의 낱알을 이용하여 구체적인 수치를 결정하는 방법인데, 기장을 세로로 쌓느냐 가로로 쌓느냐에 따라 종서척(縱黍尺)과 횡서척(橫黍尺)의 두 가지로 구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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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1) 오르피즘과 들로네-해설(2023 수능특강 변형) 이 글은 아폴리네르가 명명한 오르피즘이라는 미술 경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르피즘은 과학적 입체주의와 달리 형태의 해체는 물론이고 색채의 분할을 통해 입체주의를 구현하는 미술 경향으로, 들로네로 대표된다. 아폴리네르는 들로네가 다양한 시각에서 파악한 대상의 여러 가지 모습을 단일한 이미지에 녹여 내는 동시주의적 특성을 색채에까지 적용한 것에 주목하고 들로네의 작품에서 예술의 순수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 들로네가 구현한 색채를 통한 순수한 조형성은 독일의 청기사파에게 영향을 주고 추상 회화의 초석을 놓은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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