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제3 인간형(안수길)-문제 모음 20제(1차) 이 작품은 전쟁 중이던 1953년에 발표된 작품으로서, 전쟁이라는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서 정신적 방황을 거듭하는 전후 사회에 새로운 각성을 촉구하였다. 이 작품은 별다른 스토리가 없는 미미한 서사적 흐름 대신에 주인공의 내면 의식에 대한 묘사 위주의 전개 방식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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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 인간형(안수길)-문제 모음 24제(2차) 이 소설은 6ㆍ25 전쟁을 배경으로 문학을 꿈꾸던 사람들의 변화와 고뇌를 제재로 하고 있다. 전쟁을 통해 조운, 석, 미이 세 사람이 어떻게 변해 가고 있는지, 그들은 각각 무엇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결국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옳은 것인지 독자들로 하여금 이해하고 깨닫게 해 주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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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독 강화(선우휘)-문제 모음 23제(1차) [앞부분 줄거리] 6·25 전쟁 중 낙오된 국군 ‘양’과 인민군 소년 ‘장’은 우연히 산속에서 마주치게 된다. 이후 서로 해치지 않을 것을 약속하고 동굴 안에서 하룻밤을 같이 보내게 된다. 둘은 총 묶음을 기대고 어깨와 어깨를 비볐다. 레이숀*의 모닥불은 거의 꺼져 가고 있는데 동굴 밖 설경은 어스름 달밤 속에 고요히 잠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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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방 전후(이태준)-문제 모음 31제(1차) 현은 집을 팔지는 않았다. 구라파에서 제이 전선이 아직 전개되지 않았고 태평양에서는 일본군이 아직 라바울을 지킨다고는 하나 멀어야 이삼 년이겠지 하는 심산으로 집을 최대한도로 잡혀만 가지고 서울을 떠난 것이다. 그곳 공의(公醫)*를 아는 것이 반연으로 강원도 어느 산읍이었다. 철도에서 팔십 리를 버스로 들어오는 곳이요, 예전엔 현감이 있던 곳이나 지금은 면소와 주재소뿐의 한적한 구읍이다. 어느 시골서나 공의는 관리들과 무관하니* 무엇보다 그 덕으로 징용이나 면할까 함이요, 다음으로 잡곡의 소산지니 식량 해결을 위해서요, 그러고는 가까이 임진강 상류가 있어 낚시질로 세월을 기다릴 수 있음도 현이 그곳을 택한 이유의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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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래톱 이야기(김정한)-문제 모음 19제(1차) 정부에서 내세운 표면적인 이유는 불쌍한 나병 환자들에게 살 곳과 일거리를 마련해 준다는 ‘동포애’였다. 하지만 권력자들의 속셈은 우선 나환자들을 동원해서 섬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섬을 떠나도록 유도한 뒤에, 그 곳을 송두리째 집어삼키려는 불순한 의도를 내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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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일(채만식)-문제 모음 30제(1차) 영주는 풀 죽은 대답을 한다. “그럼 저 양복이라두 잽혀 오구려.” “그것마저 잽히구 어떡헐랴구 그러우?” “그리 긴하게 양복을 입구 출입을 헐 일은 무엇 있나?” 영주는 그래도 느긋한 희망을 지니고 있었다. 남편이 몇 군데 이력서를 보내 두었으니 그런 데서 갑자기 오라는 기별이 올지도 모르는 터에 양복을 잡혀 버리면 일껏 된 취직도 낭패가 되고 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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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삭임, 속삭임(최윤)-문제 모음 20제(1차) ‘나’는 지인의 과수원에서 어린 딸과 시간을 보내며 ‘아재비’를 떠올린다. 남로당*의 고위 간부로 사형 선고를 받았으나 도망쳐 ‘나’의 집 과수원에서 일한 ‘아재비’는 ‘나’를 보살펴 주며 작은 호수를 만들어 주었었다. ‘아재비’와의 일을 떠올리다가 딸과 놀아주던 ‘나’는 품에 안은 딸이 잠들자 딸에게 속삭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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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당 깊은 집(김원일. 밥도둑)-46문제(2차. 서술형 포함. 2025 수특 대비용) (밥 도둑 중심, 다른 부분 2지문 추가) 어느 날, 저녁 끼니로 보리죽 한 그릇을 먹고도 나는 얼마나 배가 고팠던지 밤중에 위채 부엌으로 몰래 찾아든 적이 있었다. 속이 쓰려 한밤중에 눈을 뜬 나는 주인집 부엌의 남은 밥을 뒤져 먹기로 작정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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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당 깊은 집(김원일)-문제 모음 22제(1차) 이 작품은 작가의 자전적 소설로 6·25 전쟁 직후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마당 깊은 집’은 주인집을 포함해서 6·25 전쟁으로 인해 피란해 온 가족들이 살고 있는 공간으로 당시 우리 사회를 축소해 놓은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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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을 보여 드립니다(이청준)-문제 모음 19제(1차) 그는 돌아와서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사실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녀석에게는 학위를 가져오지 못한 한국적인 약점을 보충해 줄 지면*도 없었고, 지면을 만들 만한 주변머리도 없었다. 유학 지망생 몇 명을 모아다가 회화를 가르치는 것으로 하숙비를 충당해 갔다. 녀석이 밤으로 그 노릇을 한다는 것도 훨씬 뒤에야 알려진 일이었다. 시골에는 처음부터 내려가 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사이 ‘외롭다’는 말의 치사한 뉘앙스를 잊어버린 듯 주머니에 손을 구겨 넣고, 걸핏하면 외로운데 외로운데 소리를 함부로 내뱉으며 거리를 지쳐 쏘다니기도 한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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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개 또는 수갑(윤흥길)-문제 모음 34제(1차) 회사의 제복 제정에 대해 민도식과 우기환은 반대의 입장을 드러낸다. 우기환은 사표를 내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고, 민도식은 회사 창업 기념일에 사복을 입고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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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점경(이태준)-문제 모음 22제(1차) [앞부분의 줄거리] 한 아이가 경성에 있는 화신 백화점 진열창 앞에서 그 안을 기웃거리다가 쫓겨난다. ‘저건 뭘까?’ 아이의 눈은 또 쌍꺼풀이 졌다. ‘과자! 과자 곽들!’ 아이의 상큼한 턱 아래에서는 아직 여물지도 않은 거랭이 뼈가 몇 번이나 오르락내리락하였다. ‘뭐! 사 원 이십 전! 저것 한 곽에!’ 아이는 멍청하니 서서 지전 넉 장하고 십 전짜리 두 닢을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그 돈을 생각해 보는 마음은 이내 꿈속 같이 생기를 잃은 머리에서 지저분스러운 여러 가지 추억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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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사람들(최일남)-문제 모음 31제(1차) 판이 어느 정도 식어 간다 싶을 무렵인데 TV 상회를 하는 최진철이 불쑥 밑도 끝도 없이 한마디했다. “언제 날을 잡아서 우리끼리 여행이나 한번 갔다 오면 어떨까?” 마침 화제가 시들해서 별다른 의도도 없이 한 말인 것 같았는데 의외로 윤경수와 김성달이도 금방 동의를 하고 나섰다. “그거 좋지, 맨날 서울 바닥에서 비비적거리고 살다 보니까 고단해 죽겠어. 계절이 어떻게 바뀌는지도 모르겠단 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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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평 씨의 두 번째 죽음(전상국)-문제 모음 20제(1차) [앞부분 줄거리] 설렁탕집 주인 ‘달평 씨’는 선행은 아무도 모르게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진 인물이다. 그러나 우연히 신문 기자들에 의해 선행이 과장되어 세상에 알려지면서 달평 씨는 대중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본래 자신의 모습을 잃어버리는 첫 번째 죽음을 맞게 된다. 그러나 어쩐 일인지 세상 사람들의 관심은 달평 씨에게서 자꾸 멀어져가고 있었다. 그것을 눈치 못 챌 매스컴들이 아니었다. 달평 씨의 미담이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기회가 부쩍 줄어들었다. 그러나 달평 씨는 거기서 물러설 위인이 아니었다. 그가 입을 더 크게 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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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세전(염상섭)-문제 모음 22제(1차) [I410-113-24-02-088610240] 이인화는 동경 유학생으로서 식민지 조국에 대한 정확한 현실 인식과 판단을 내리고 있는 인물이다. 인물의 말대로 ‘우국지사는 아니나 망국(亡國) 백성이라는 것은 잊지 않고 있다’는 것처럼 민족적인 자각과 인식을 분명히 잃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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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세전(염상섭)-문제 모음 30제(2차) [I410-113-24-02-088610259] 이 작품은 주인공 ‘나’가 동경과 서울을 오가는 과정에서 목격한 3·1 운동 직전의 우리 민족의 현실을 그리고 있다. 작가는 일제의 침략으로 인해 피폐해진 상황 속에서도 전근대적 가치관에 얽매인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조선 민족이 처한 암담한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려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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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세전(염상섭)-43문제(3차. 서술형 포함. 2025 수특 대비) [I410-113-24-02-088610268] ‘나’는 조선의 현실에 무지하다가,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서울에 다녀오면서 비참한 조선의 현실을 깨닫고 현실과 동떨어진 삶을 살았던 자신을 반성한다. 그러나 적극적인 저항 의지를 가지게 되는 모습은 찾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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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 방(채만식)-문제 모음 19제(1차) [I410-113-24-02-088610624] 작가는 이 두 인물을 통해 외세에 빌붙어 부당하게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주인공과 같은 모리배들과, 친일로 치부했다가 다시 새로운 외세를 이용해 그 부를 유지하려는 백 주사 같은 친일파들을 비판하고 있다. 더 나아가 주인공에게 찾아와 뇌물로 청탁을 하는 상류층들, 그러한 부조리를 용인하는 미군정 등이 이 작품의 풍자 및 비판의 대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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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 방(채만식)-문제 모음 22제(2차) [I410-113-24-02-088610633] [앞부분의 줄거리] 해방 직후, 미군 소위의 통역을 맡아 부정 축재를 일삼던 방삼복은 고향에서 온 백 주사를 집으로 초대한다. “서 주사가 이거 두구 갑디다.” 들고 올라온 각봉투 한 장을 남편에게 건네어 준다. “어디?” 그러면서 받아 봉을 뜯는다. 소절수 한 장이 나온다. 액면 만 원짜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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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1964년 겨울(김승옥)-33문제(3차. 서술형 포함. 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688] 1964년 겨울을 서울에서 지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겠지만, 밤이 되면 거리에 나타나는 선술집— 오뎅과 군참새와 세 가지 종류의 술 등을 팔고 있고, 얼어붙은 거리를 휩쓸며 부는 차가운 바람이 펄럭거리게 하는 포장을 들치고 안으로 들어서게 되어 있고, 그 안에 들어서면 카바이드 불의 길쭉한 불꽃이 바람에 흔들리고 있고, 염색한 군용 잠바를 입고 있는 중년 사내가 술을 따르고 안주를 구워 주고 있는 그러한 선술집에서, 그날 밤, 우리 세 사람은 우연히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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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 이야기(채만식)-문제 모음 18제(1차) [I410-113-24-02-088610768] 「논 이야기」는 1946년『해방 문학 선집』에 실린 단편 소설로 광복 직후 과도기적 사회 모습을 풍자적으로 그리고 있다. 광복 전이나 광복 후나 가난한 소작농들의 삶은 크게 달라질 게 없다는 한 생원의 말을 통해 나라의 정책을 은근히 비판하고 풍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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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 이야기(채만식)-19문제(EBS 현대 소설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0777] 일인들이 토지와 그 밖에 온갖 재산을 죄다 그대로 내어놓고, 보따리 하나에 몸만 쫓기어 가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는 한 생원은 어깨가 우쭐하였다. “거보슈 송 생원, 인전들, 내 생각 나시지?” 한 생원은 허연 탑삭부리에 묻힌 쪼글쪼글한 얼굴이 위아래 다섯 대밖에 안 남은 누―런 이빨과 함께 흐물흐물 웃는다. “그러면 그렇지, 글쎄 놈들이 제아무리 영악하기로소니 논에다 네 귀탱이 말뚝 박구섬 인도깨비처럼, 어여차 어여차, 땅을 떠 가지구 갈 재주야 있을 이치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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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씨 연대기(황석영)-문제 모음 25제(1차) [I410-113-24-02-088611096] 혜자는 아버지에 관해서 아는 게 별로 없었다. 시름시름 허리를 앓거나 어쩌다 폭음을 하던 키 큰 남자라는 기억뿐이었다. 그 애는 자라나는 동안 양친의 일가친척 집에 거의 왕래를 하지 않고 살았다. 어느 쪽에서도 혈육의 대접을 기대할 수 없었던 것이다. 아버지가 달랐던 진용이와 혜자는 사이가 좋았지만, 진용이는 아버지를 미워했다. 처음에는 아저씨라고 부르더니, 커서는 선생님이라고 불렀고, 또 그럴 만도 했던 것이 독립 호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혜자에게 아버지의 이야기를 꺼낼 경우라도 언제나 너의 아버지라고 말해 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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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무방(김유정)-해설(2021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17703) [EBS 수능특강 기출 모음] 이 작품은 식민지 현실에 대해 계몽적 이상주의나 감상적인 현실 중시의 피상적인 농민 문학이 아닌 당시 식민지 농촌에 가해지는 제도의 가혹함과 그 피해의 관계를 밝히는 한편, 제도가 야기시키고 있는 순진한 인간의 기본적인 반항과 불가피한 생존 양태의 문제 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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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산 바가지(박완서)-문제 모음 30제(1차) [I410-111-24-02-088582103] 나는 남편이 막걸릿병을 다 비우기도 전에 길을 재촉해 오던 길을 되돌아섰다. 암자 쪽을 등진 남편은 더 이상 땀을 흘리지 않았다. 시어머님은 그 후에도 삼 년을 더 살고 돌아가셨지만 그동안 힘이 덜 들었단 얘기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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