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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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여승(백석)-해설(2018학년도 EBS) 이 시는 한 여자의 일생을 역순행적 구성으로 보여 주고 있다. 특히, 일제 강점기에 살았던 한 여인의 일생, 가족 구성원들이 상실되면서 일어나는 삶의 비애를 종교적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그 가족은 지아비와 지어미 그리고 딸아이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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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곡목설(장유)-해설(2012학년도 수능특강) 인간의 품성을 굽은 나무에 비유해 제시한 17세기의 한문 수필이다. ‘굽은 나무’를 보고 ‘바르지 못한 자’를 떠올린 ‘장생’의 말을 들은 ‘나’가, 나무가 상징하는 바는 인간사에 반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자신의 생각을 설파하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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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해야 죽조반 다오(조존성. 호아곡)-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첫 구가 ‘아야’로 시작되기 때문에 ‘호아곡(呼兒曲)’으로 불리는 조존성의 연시조 중 한 수이다. ‘호아곡’은 조존성이 계축옥사 직후에 지은 것으로, 인륜이 무너지는 사건이 발생한 후 전원생활을 하며 대안적 삶을 살 때 창작한 것이다. 작가가 극도의 정치적 불안으로 인해 벼슬살이를 하지 못하고 전원생활을 하는 상황 속에서 정쟁으로 얼룩진 혼란한 현실에 대한 불만을 표현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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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명이 긔 무엇고(신흠. 방옹시여)-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작품은 작가인 신흠이 1613년 계축옥사에 연루되어 관직을 잃고 경기도 김포로 쫓겨나 있던 시기에 반년여에 걸쳐 쓴 전체 30수의 연작 시조의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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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명이 그지 이실가(이현보. 생일가)-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작품은 이현보가 귀향한 지 10년 만인 87세의 생일날 읊은 작품으로 ‘생일가’로 불린다. 팔십 세가 넘게 사는 동안 맞이한 여러 해의 봄을 모두 임금의 은혜로 돌리고 있다. 중장에 언급된 고위 관원(官員)이 공복(公服)에 두르는 띠인 ‘금서’는 공명의 보람으로 임금의 은혜와 직접적인 인과 관계가 있지만, 화자의 장수(長壽)와 임금은 직접적인 인과 관계를 형성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사대부의 의식 속에서 장수와 임금은 서로 긴밀한 관련성을 맺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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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만 리 머나먼 길에(왕방연)-해설 이 작품은 조선 전기 문신인 왕방연이 단종을 유배지인 영월까지 직접 호송하고 돌아오는 길에 지은 연군가이다. 자신이 모시던 임금을 두고 떠나야 하는 충성스러운 신하의 무거운 발걸음을 ‘천만리’로 과장하여 표현하고 있으며, 임과의 이별로 인한 슬픈 마음을 흐르는 냇물에 감정 이입하여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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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쵸볼 불근 골에(황희)-해설 이 시는 대추가 익고 밤이 떨어지고 벼를 벤 논에 게가 기어 다니는 농촌의 자연 속에서 음주를 하는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다. 따라서 자연 속에서 풍류를 즐기는 삶을 노래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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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야우중(최치원)-해설 이 작품은 통일 신라 말기의 문장가 최치원이 쓴 5언 절구의 한시이다. 최치원은 6두품 출신으로 당나라에 유학하고 고국으로 돌아와 신라의 정치 개혁을 위해 의견을 제시했으나, 그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가야산에서 은거하다가 생을 마쳤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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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수장우중문시(을지문덕)-해설 표면적으로는 을지문덕이 패배를 스스로 인정하고 우중문의 지혜와 계책을 칭찬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상대방을 조롱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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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양산 바라보며(성삼문)-해설(2018학년도 수능완성) 화자는 이제(夷齊, 백이와 숙제)가 세상을 등지고 수양산에 들어가 먹은 고사리조차도 주나라 땅에 자란 것이라며 그들의 절의가 부족했음을 질책하면서 자신의 지조와 충절이 더 높은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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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렴에 빗쵠 달과(작자 미상)-해설(202103, 고3) 이 작품은 밤중에 들려오는 옥피리 소리에 한과 슬픔을 느끼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화자의 수심을 드러내고 있다. 이 시에서 ‘달’과 ‘옥적’은 화자의 천수만한(千愁萬恨)을 돋우는 기능을 하고 있다. 멀리 떨어진 임이 그리워 잠을 이루지 못하는 화자의 안타까운 마음이 잘 드러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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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아 밝은 달아(작자 미상)-해설(202103, 고3) 이 작품은 달을 통해 임의 모습을 파악하고 싶은 화자의 간절한 마음이 드러나 있다. ‘달’은 화자뿐만 아니라 임의 모습을 함께 비추고 있는 존재로 화자의 모습을 본 대로 자신에게 일러 달라는 상황을 통해 임의 근황에 대한 궁금함과 그리움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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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 뜨자 배 떠나니(작자 미상)-해설(202103, 고3) 이 작품은 배를 타고 떠나는 임과의 이별과 직후의 애끓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달이 뜨자 배를 타고 떠나는 임에게 “언제 오냐?”고 묻자 “도착하자마자 다시 돌아오겠다”는 임의 말은 믿을 수가 없다. 노 젓는 소리가 멀어질수록 임의 모습이 멀어지면서 그리움만 커져 가는 화자의 안타까움을 더 크게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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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마음 버혀 내어(정철)-해설(202103, 고3) 작가의 답답하고 안타까운 심정을 베어내어서 달을 만들고 싶다고 한다. 그렇게만 되다면 저 높고 푸른 하늘에 번듯이 떠서, 그리운 님이 계시는 곳을 훤히 비추어 보고 싶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고운 님'은 물론 선조 임금을 가리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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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객창 돗난 달의(작자 미상)-해설(202103, 고3) 이 작품은 임과 이별한 화자가 달밤에 두견이 소리를 들으며 수심에 잠긴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더 서러운 것은 집이 아닌 객지라는 것에 더 크게 상심을 받는다. 화자는 달이 떠서 질 때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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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에게(유치환)-해설 허무를 벗어나기 위해 치열한 허무 속에서 몸부림치는 처절한 삶의 의지가 드러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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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발탄(이범선)-해설(2015학년도 EBS) (영호-철호 다툼) 이 작품은 195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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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꿈으로 차사를 삼아(이정보)-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멀리 떨어져 있는 임을 향한 그리움을 노래한 평시조이다. ‘꿈’을 의인화하는 방식으로 임과 만나고 싶은 소망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작가의 창의적인 발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종장에서는 ‘님’이라는 어휘를 반복하며 임을 만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심정을 노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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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해 제 늘그니 보고(신계영)-해설 흐르는 시간 속에서 인생의 덧없음을 느끼고, 그러한 자연의 이치에 대항하여 영원한 젊음을 누리고자 하는 욕망은 동서고금을 초월한 인간 본연의 욕망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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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 밧긔 워석버석(신흠)-해설(2021학년도 수능 기출) 이 작품은 임을 기다리는 여인의 정한을 그려 낸 평시조이다. 낙엽이 지나가는 소리를 임의 발자국 소리로 착각하여 반갑게 문을 열어 본 후 실망하는 화자의 모습을 통해. 임에 대한 그리움 때문에 힘겨워하는 여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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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축제(이청준, 육상효)-해설 치매에 걸린 할머니의 장례식장에 다시 모인 가족 구성원의 갈등과 화해의 과정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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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록(이영도)-해설 오월의 자연이 주는 싱그러움을 감각적인 표현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이 작품에서 우리는 자연을 하나의 생명체로 대하는 시인의 사고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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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버지의 등을 밀며(손택수)-해설 목욕탕에 한 번도 아버지와 같이 못 갔던 이유를 아버지가 쓰러지고서야 병원 목욕탕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 자식의 안타까움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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