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자작나무 숲으로 가서(고은)-해설(201709, 고2) [I410-113-24-02-088185260] 이 시는 시인 고은이 등산하던 체험을 바탕으로 쓴 작품으로, 충청도 진천의 광혜원에 있는 칠현산 기슭에 서 자작나무 숲을 보며 깨달은 내용을 형상화하고 있다. 자작나무가 앙상하게 헐벗은 모습을 보며 화자는 이 나무들이 ‘세상을 정직하게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연이어서 ‘슬픔’, ‘울음’, ‘우리나라의 여자’를 떠올린다. 그러다 이러한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자작나무를 아름답게 느끼며 화자는 자신을 정화시키며 진실된 마음으로 가득하게 살아가려는 다짐을 한다. 그리하여, ‘나뭇짐 지게’를 무겁게 지고 싶다고 고백하며 ‘어린 시절에 이 미 늙어 버린’ 자신을 새로 태어나게 해야 한다고 고백한다. 결국 화자는 광혜원으로 내려가는 편하고 쉬운 길을 포기하고 ‘삭풍의 칠현산 험한 길로’ 서슴없이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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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씨남정기(김만중. 사씨 남해, 한림 유배)-해설(2018학년도 수능 기출) [I410-113-24-02-088184414] 왕비가 웃으며 말했다. “부인이 이곳에 오긴 오겠지만 아직 때가 멀었소. 남해 도인이 그대와 인연이 있으니 잠깐 의탁하게 될 것이오. 이 또한 하늘의 뜻이니라.” 사 씨가 여쭈었다. “남해라면 바다 끝으로 알고 있사옵니다. 첩에게는 탈 것이 없고 돈도 없는데 어찌 갈 수 있겠나이까?” 왕비가 말했다. “조만간 길을 인도하는 자가 있을 것이니 조금도 염려 마라.” 이윽고 좌우에 앉아 있는 부인들을 하나하나 소개했다. 위국 부인 장강*, 한나라의 반첩여* 등이 있었다. 사 씨가 다소곳이 일어나 머리를 조아리고 말했다. “뜻밖에도 모든 부인님의 얼굴을 오늘 뵙게 되니 크나큰 영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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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화설(채제공)-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800] 이 글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임금이 유념해야 할 교훈을 제시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긴 고전 수필이다. 관찰사의 행동 하나로 인해 관할 지역의 수장들이 아첨하는 행위를 하는 이유를 알게 되고 나서 임금에게 아첨하는 자들의 부정적 영향으로 나라가 망할 수도 있음을 알리며 임금의 현명한 통치를 요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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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탐라별곡(정언유)-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784] 이 작품은 1750년(영조 26) 제주목사로 부임한 작가가 제주의 역사와 풍물을 담아 지은 기행 가사이다. 이 가사는 크게 제주의 역사·지리적 특성과 목사 부임 과정(기)─제주 백성들의 생활상(승)─한라산의 풍경 감상과 여흥(전)─감회(결)의 4단계로 시상이 전개된다. 작품은 열악한 자연환경 속에서 세금과 진상품에 시달리는 백성들의 생활상을 드러내고 이들을 위로하고자 한 작가의 실학적·현실주의적 세계관이 잘 표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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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나무(함민복)-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748] 이 작품은 감나무의 생태를 관찰하고, 올바른 삶의 자세를 제시하고 있다. 시에서 자연은 인간의 삶에 대한 화자의 인식을 드러내는 데 활용되기도 한다. 이 시에서도 화자는 순환적 질서를 따르는 존재로 형상화된 감나무를 통해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상을 추구하면서 자신을 엄격히 다스리는 삶의 태도를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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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단에서(박목월)-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720] 이 시는 인간의 고독과 불안감을 표현한 작품이다. 화자는 자연물의 움직임을 통해 불안한 내면을 구체화하고, 소통이 단절된 상황에서 느끼는 고독감을 인간의 근원적 정서로 보편화하면서 수용하고 있다. 젊은 시인인 성형(成兄)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좀 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젊은 시인을 화자의 과거 젊은 시절의 모습으로 본다면 인생은 과거의 꿈을 잃고 불안한 삶을 살아가는 것으로 볼 수도 있고, 젊은 시인을 현재의 젊은 시인인 다른 사람들로 늙은 자신과 소통하지 못하는 존재로 본다면 세대 차이로 인한 고독한 인생으로 주제를 찾아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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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양옥지환(작자 미상)-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702] 이 작품은 옥가락지를 매개로 하여 하늘이 정한 인연, 하늘이 정해 준 배필을 찾아 헤매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영웅의 일생 구조를 지니고 있는 영웅 소설이며 군담 소설이고, 여걸 소설 혹은 여장군 소설에 속하기도 한다. 한편, 적강 화소를 지니고 있는 적강 소설이기도 하며, 계모형 소설이기도 하다. 또한 무교·유교·불교·도교 등 모든 종교사상이 나타나고 있는 소설이다. 옥황상제·선관 선녀·백운도사와 함께 숭녕관(崇寧觀)이라고 하는 도관과 이곳의 벽하선인(碧荷仙人), 그리고 금산사 칠보암의 부처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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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각돛(서영은)-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533] 이 작품은 직장 내 부조리한 상황에 처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실천적 대응 방식과 인간적 실존 회복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억압적인 상황에 처한 인간은 현실과 타협함으로써 주체성이 결여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명훈은 상황에 굴하지 않는 결연한 태도를 보이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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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흑산도(전광용)-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005463) 이 작품은 바다를 생계 수단으로 알고 살아가는 어민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바다와 섬은 섬사람들의 삶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 섬사람들은 바다와 섬에 대해 양면적인 태도를 보이는데, 그들은 삶의 터전이자 시련을 주는 바다와 대립하면서도 바다를 숭배한다. 또한 열악한 환경인 섬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면서도, 그 안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섬사람의 운명에 순응하는 삶을 이어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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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호은전(작자 미상)-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005347) 이 작품은 천상계에서 하강한 주인공이 고난과 행운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며 유교적 가치를 실현하는 영웅 소설이다. 주인공은 윤리적으로 타락한 신하들의 모함으로 겪는 고난을 비범한 능력으로 견디며 충신의 소임을 다한다. 이후 주인공은 국가적 위기 상황을 절대적인 힘을 사용하여 해결하며, 천자로부터 신하로서의 명예를 회복하고 사람들에게 영웅으로 인정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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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학동기(이인로. 청학동)-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005329) 이 글은 예로부터 이상향으로 여겨졌던 두류산 청학동을 찾아갔던 체험과 『오류선생집(五柳先生集)』을 읽고 난 뒤의 생각을 적은 기행 수필로, 우리 선조들이 가졌던 이상향에 대한 동경과 그 태도가 드러난다. 속된 세상과 등지고 싶은 마음에 청학동을 찾아갔지만 결국 찾지 못하고 아름다운 경치만 보고 돌아오는 길에 시를 남기는데, 이 시는 이상향을 찾지 못한 안타까움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인간은 늘 이상향에 대해 동경하지만, 그 이상향은 찾을 수 없는 곳에 존재함을 언급하며 이상향에 대한 미련과 집착을 드러냄과 동시에 미지의 세계를 마음속에 남겨두려는 생각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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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부탄(순천 김 씨)-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005178) 이 글은 열아홉에 혼인하고, 40여 년을 함께 살다가 회갑을 맞은 늙은 아내가 한평생을 돌아보며 남편에게 말하는 내용의 한글 가사이다. 남편 김약련은 답가로 화답했다. 우리 문학사에 보기 드문 부부 가사이다. 이 글에는 가난한 영남 양반가 여인의 삶이 잘 드러나 있다. 과거 공부와 가족의 헌신, 억울한 귀양과 평생 없는 벼슬 운 등이 잘 드러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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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 옷 입는 법(문정희)-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183775] 이 작품은 봄날 새롭게 핀 꽃을 보면서 부정적인 도시 환경에서 어머니를 떠올리고, 새롭게 기쁨을 찾으며 도시 생활의 위로를 받는 시인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악어’, ‘이빨’과 같은 부정적 인식이 강한 도시 생활이지만, 아름답게 피어난 꽃을 보며 도시 생활에 어느 정도나마 위안을 받게 된다. 명랑한 새소리, 흔들거리는 나무들을 보며 새로운 시를 쓰고 싶은 화자의 마음을 보며 도시 생활을 영위해야만 하는 현대인들에게 많은 위로를 주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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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산백운도(신석정)-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183766] 이 시는 푸른 산의 모습을 묘사하여 화자가 추구하는 삶을 제시하고 있다. 흰 구름과 푸른 산의 시각적 이미지가 조화를 이루며 화자가 지닌 희망과 이상을 잘 표현하고 있다. 푸른 산은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하며 하늘을 지향하고 푸른 별, 흰 구름과 교감하며 너그러움을 갖춘 존재로, 화자가 숭고함을 느끼는 대상이다. 화자는 이러한 산을 예찬하며 자신이 구름이 되어 푸른 산을 어루만지고 싶다는 소망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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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골목 안(박태원)-해설(2024학년도 수능 기출) (I410-113-24-02-088017650) 1939년 《문장(文章)》에 발표한 작품으로 근대적 질서에 편입하지 못하고 소외되어 가는 가난한 사람들의 일상을 묘사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에서 서사의 대부분은 복덕방을 하는 순이네 영감(‘집주름 영감’) 식구가 사는 ‘골목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나 사람들의 대화에 할애되어 있다. 이 작품의 ‘골목 안’은 당시 경성의 빈곤층이 사는 골목의 전형이지만, 이 골목 안에 사람들의 어려움은 모두 똑같은 것이 아니다. 상대적으로 넉넉한 ‘불단집’이 있는가 하면, 이 집 집안일을 봐주는 ‘갑순이 할머니네’, 남의 집 행랑에서 사는 ‘갑득이 어미네’ 등에서 이를 알 수 있다. 제시문은 순이네 영감의 딸 ‘정이’가 ‘갑득이 어미’와 말다툼을 벌인 후 ‘갑순이 할머니’가 나와 상황을 수습하는 장면과 ‘갑득이 어미’의 남편 ‘양 서방’이 ‘갑순이 할머니’가 관리하는 뒷간에 갇히는 일이 벌어진 후 ‘갑순이 할머니’와 ‘갑득이 어미’ 사이에서 벌어진 갈등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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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암구곡(유박)-해설(2024학년도 수능 기출) (I410-113-24-02-088017589) 이 작품은 조선 영조, 정조 때의 문인이며 화훼(원예) 전문가인 유박의 『화암수록』이란 책에 수록된 연시조이다. 유박은 황해도 향촌에서 화원을 조성하면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꽃에 대해 품평하고 자신의 취향이 반영된 분재를 만들어 감상하며 풍류를 즐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은 출사하지 못한 선비들이 향촌에 머물며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강호 시가의 전통을 일정 부분 계승하면서도 새롭게 자신의 취향이 반영된 자연물로 구성한 개성적 공간에 대한 자긍심을 드러내고 있어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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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동장유가(김인겸)-해설(2024학년도 수능 기출. 수특 연계) [I410-113-24-02-088017570] (중략) 이전은 화자가 일본으로 출항을 한 후 대풍을 겪는 위험한 상황을, (중략) 이후는 화자가 조선으로 돌아와 임금을 알현할 때 임금의 배려에 감격하고, 가족과 친척을 만나며 기뻐하는 상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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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잊음을 논함(유한준)-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기출) (I410-113-24-02-088017463) 잊어야 할 것과 잊지 않아야 할 것에 대한 사유를 통해 인간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깨달음을 전해 주고 있다. 글쓴이는 천하의 걱정거리가 잊어도 좋을 것은 잊지 못하고, 잊어서는 안 될 것은 잊는 데서 나온다고 말하며, 잊어도 좋을 것과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을 구분하는 삶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아울러 내적인 것을 잊고 외적인 것을 잊지 못하는 삶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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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김종길)-해설(2024학년도 수능 기출) 흰 벽에는 ― 어련히 해들 적마다 나뭇가지가 그림자 되어 떠오를 뿐이었다. 그러한 정밀*이 천년이나 머물렀다 한다. 단청은 연년(年年)이 빛을 잃어 두리기둥에는 틈이 생기고, 볕과 바람이 쓰라리게 스며들었다. 그러나 험상궂어 가는 것이 서럽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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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지가 담을 넘을 때(정끝별)-해설(2024학년도 수능 기출, 수특 연계) (I410-113-24-02-088017436) 이 시는 수양의 늘어진 가지가 담을 넘는 과정과 그 의미를 통해 제약을 넘어서서 미지의 영역에 도달하기 위한 용기와 협력의 가치를 탐구한 작품이다. 화자는 ‘~은/이 아니었을 것이다’, ‘~ 아니었으면’, ‘~ 못했을 것이다’와 같은 부정 표현의 진술들을 활용하여 가지가 담을 넘는 데에 원동력이 되어 준 존재들을 부각하면서, 심지어 가지에게 장애물로 작용할 수도 있는 것들, 즉 비나 폭설, 그리고 담 자체마저도 가지가 신명 나게 담을 넘는 시도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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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소(이동하)-해설(202310, 고3 기출) (I410-ECN-0102-2023-000-002076980) 이 작품은 1970년대에 규격화된 아파트가 등장하여 새로운 주거 문화가 형성되면서 거주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그리고 있다. 아파트는 거주민들에게 독립성과 편의성을 제공하였지만, 공동 주택이라는 특징에 기인하여 집단화된 생활 양식이 이루어지고, 주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받아 유행에 휩쓸리는 문화가 형성되기도 하였다. 거대하고 규격화된 아파트에 이사를 온 인물인 ‘나’의 시각을 통해 새로운 주거 환경에서 느끼는 인물들의 정서적 반응과 점차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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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녀지기(작자 미상)-해설(202310, 고3 기출) (I410-ECN-0102-2023-000-002077063) 이 작품은 지기지우(知己之友)를 맺은 여성들이 서로의 위기를 구원해주는 내용이다. 고전 소설에서 규방 안의 화목이나 처첩 간의 불화에 대한 교훈으로 여자끼리의 화목을 다룬 예는 있으나, 여자를 주인공으로 하여 이들의 우정에 관한 이야기를 작품의 주된 내용으로 다룬 예는 이 작품 외에는 찾아볼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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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홍덕보서 제이(박지원)-해설(202310, 고3 기출) (I410-ECN-0102-2023-000-002077230) 조선 후기 실학파 문인인 박지원이 그의 벗이자 선배였던 홍대용에게 답장으로 보낸 편지이다. 홍대용 역시 실학파의 대표적 학자로서 ‘덕보’는 그의 자(字:과거 성인이 된 남성에게 새로 지어 준 이름)이다. 제목의 뜻은 ‘홍덕보의 편지에 두 번째로 답장한 글’이다. 박지원은 여러 작품을 통해 우정의 소중함을 역설하였는데 이 글도 그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 작가는 참된 벗 사귐을 모르고 명성ㆍ이익ㆍ권세를 좇아 사람들과 어울렸던 자신의 과거를 성찰하면서 참된 벗 사귐의 의미와 그 어려움을 이야기한다. 아울러 참된 벗 사귐이 어려운 당대의 세태도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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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련가(이복길)-해설(202310, 고3 기출) (I410-113-24-02-088016448) 조선 후기 사대부 이복길이 지은 연시조이다. 작가는 남성 사대부이나 내용은 이별한 임을 그리워하는 여성의 간절한 심정이다. 이러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작가는 여성 화자의 목소리를 빌려 내용을 진술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작품은 총 10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1 ~ 5수(전 5곡)와 6 ~ 10수(후5곡)가 각각의 완결성을 갖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은 이른바 ‘꼬리 따기’라는 독특한 구성 방식을 보여 주고 있다. 앞 수 종장의 마지막 구절 또는 단어를 다음 수 초장에서 이어받아 시상을 전개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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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사미인곡(이진유)-해설(202310, 고3 기출) (I410-ECN-0102-2023-000-002077245) 조선 영조 때 사대부인 이진유가 유배지인 추자도에서 지은 가사이다. 이처럼 유배의 경험을 바탕으로 씌어진 가사를 일러 유배 가사라고 한다. 유배 가사는 보통 ‘연군의 정서’와 ‘유배 생활의 시련’이라는 두 가지 내용으로 작품이 구성된다. 「속사미인곡 」은 다른 유배 가사에 비해 유배 생활의 시련이 자세하게 서술된 점에서 문학사적인 의미를 갖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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