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인문 예술 7) 지멜의 예술론-3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예술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려는 시도는 작품을 예술 발전의 과정에 편입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역사적 조건들을 탐구하거나, 형태, 구성, 채색, 소재 등의 요소를 분석하는 방향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지멜은 이러한 방식으로는 예술 작품의 참된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고 보고, 삶과의 관련성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는 기교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삶의 진폭을 예술에 담지 못한 이는 예술가로 볼 수 없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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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0) 에스포지토의 주권과 면역-30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철학자 로베르토 에스포지토는 ㉠근대 주권을 일종의 면역 장치로 보았다. 면역이라는 의미인 ‘임무니타스(immunitas)’는 라틴어 ‘무누스(munus)’가 어원이다. 임무니타스는 개인을 타인과 묶는 구체적 의무나 책임을 의미하는 무누스의 일시적 혹은 확정적 면제를 뜻한다. 즉 고대 로마에서 임무니타스는 타인에 대한 의무나 특정 법의 적용을 면제받는 것을 의미한다. 무누스에 기원을 둔 또 다른 개념으로 ‘코무니타스(communitas)’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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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9) 조선 시대 종합 예술로서의 '봉래의'-43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조선의 궁중에서 거행하던 의식에는 음악과 정재*가 수반되어야 했는데, 조선의 개국 초에는 여기에 맞는 음악과 정재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세종 대왕이 이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제작한 정재 중 하나가 <봉래의>이다. <봉래의>는 조선조 최대의 가·무·악이 어우러진 종합 예술 작품으로, 「용비어천가」의 일부 장을 노랫말로 삼아 관현악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구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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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8) 러시아 절대주의와 구축주의-29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아방가르드는 20세기 초, 기존의 예술에 대한 인식이나 가치를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의 개념을 추구한 움직임을 말한다.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카지미르 말레비치의 절대주의와 블라디미르 타틀린의 구축주의라는 두 개의 움직임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들은 1915년 열린 ‘마지막 입체-미래주의 전시 : 0.10’에서 예술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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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비판적 읽기의 개념과 방법-9문제(202403, 고3 대비) 글에 대해 판단하고 수용하는 비판적 읽기는 글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내용이나 형식ㆍ표현을 파악하는 사실적 읽기와, 숨겨진 내용들을 짐작하는 추론적 읽기를 통해 글의 내용과 형식ㆍ표현을 어느 정도 이해한 다음 이루어진다. 비판적 읽기를 위해서는 판단의 준거가 필요한데, 그 준거는 내용에 대한 준거와 형식ㆍ표현에 대한 준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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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미술의 발생과 특징-37문제(202403, 고2 대비) 18세기 중반 등장한 신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고전주의 양식으로 회귀하고자 한 복고주의 미술 사조이다. 르네상스 시기에 부활했던 고전주의가 다시금 등장한 것에는 계몽주의가 큰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자들은 기존의 로코코 미술에 대해 귀족들의 향락을 주제로 하고 장식적인 기교에 치중했다는 점에서 경박하고 부도덕하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근대적 시민 사회의 세계상에 걸맞은 미술에 관심을 ⓐ가졌는데, 정제된 형식미와 엄숙함을 강조하는 고전주의 미술은 그들의 관심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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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5) 개화기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36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188] 서구는 르네상스를 거치며 자연과 신적 권위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추구하였다. 인간 해방을 목표로 자 연에 대한 탐구를 통해 삶에 필요한 자원과 재화를 생산하게 된 과학 혁명과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근대 문명’을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값싸고 풍부한 원료 공급과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비서구 지역에 대한 침략을 자행하였다. 근대 문명은 이양선을 타고 철도나 방적기 등과 함께 조선으로 유입되었고, 조선의 일부 지식인들은 자연을 정복하고 기계를 만들 수 있는 과학 기술이 근대 문명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알아차렸으나 모두가 서구 과학 기술을 환영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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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4) 보들레르의 현대 회화론과 마네-3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863] 시인으로 유명한 보들레르는 당대 주류였던 아카데미 미술에 맞서 외로운 싸움을 벌이던 프랑스 낭만주의 화가 들라크루아의 지지자로 미술 평론에 데뷔한다. 보들레르가 보기에 아카데미 미술은 그 생명력이 ⓐ소진된 지 오래였다. 많은 아카데미 미술가들이 신화와 역사를 주제로 반복해서 그림을 그리다 보니 그림들은 진부한 내용들뿐이었다. 또한 정형적인 틀에 갇힌 기계적 묘사에서도 아무런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그런 미술계에서 새로운 기법으로 홀로 외롭게 싸우는 들라크루아는 보들레르가 보기에 모든 악습에 맞선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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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3) 코나투스-4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836] 코나투스는 사물이 자기 존재를 보존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서구 철학에서 코나투스는 수천 년에 걸쳐 여러 철학자에 의해 정의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학파는 코나투스를 생명체의 자기 보존의 욕망으로 보았으며, 살아 있는 생명체는 스스로에 대한 애착과 보존 의지를 가지는 동시에 죽음으로부터 멀어지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스토아학파는 코나투스를 모든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물만이 가지는 특성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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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2) 바흐친의 크로노토프와 연극-31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738] 크로노토프(chronotope)는 그리스어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크로노스(chronos)’와 공간을 의미하는 ‘토포스(topos)’가 합쳐진 말로, 말 그대로 시공간을 의미한다. 하지만 크로노토프는 시간과 공간의 단순한 결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공간이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예술적 효과를 의미한다. 크로노토프라는 개념을 제시한 러시아의 문학가 바흐친은 시간과 공간은 본질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별개의 요소가 아닌 불가분의 관계라고 하였고, 문학 작품에서는 시간적 지표와 공간적 지표가 융합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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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김부식의 삼국사기 편찬-34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685] 동양의 전통적인 역사 편찬 관행은 한 왕조가 멸망하면 다음에 세워진 왕조가 이전 왕조의 역사를 편찬하는 것이었다. 중국에서는 이런 관행이 일찍부터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고려 제4대 왕인 광종 대에 이러한 역사 편찬 관행에 따라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역사서가 편찬되었다. 이 역사서를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구별하기 위해 『구삼국사』라고 부른다. 『삼국사기』는 고려 제17대 왕이었던 인종이 김부식에게 삼국 시대의 역사를 다시 편찬하게 해서 만들어진 역사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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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4-1. 독서) 정약용의 초서 독서법-18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많은 글을 읽고 훌륭한 저서를 남긴 다산 정약용은 독서 방법으로, 많은 책을 닥치는 대로 읽기보다는 한 권의 책을 깊고 세밀하게 읽는 정독을 권하였다. 특히 독서를 할 때 그 요점을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그것을 내용에 따라 분류해 두는 것이 학문을 하는 사람들이 해야 할 기본적인 작업이라고 강조하였다. 다산은 독서의 구체적인 방법을 단계별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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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1-독서) 자기 선택적 독서와 북매치 전략-25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1-24-02-088583057] 자기 선택적 독서는 독자가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스스로 선정하고 자율적으로 책을 읽는 것이다. 독자는 추천 도서 목록에서 책을 스스로 선정하거나, 선정해야 할 책의 목록 같은 것이 없는 상황에서 책을 선정할 수도 있다. 책을 선정할 범위가 정해져 있는 경우이든, 그렇지 않은 경우이든 독자는 책을 선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 어려움은 독서에 대한 독자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책을 잘못 선정하여 독서에 실패하면 독서 자체에 대한 흥미나 동기가 떨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독자는 성공적인 독서를 위해서, 자신에게 적절한 책을 선정할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독자에게 적합한 책을 고를 수 있는 전략으로 우츠와 웨드윅은 북매치(BOOKMATCH) 전략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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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 영화와 역사-43문제(201909, 고3 평가원 대비) [I410-111-24-02-088582167] 과거는 지나가 버렸기 때문에 역사가가 과거의 사실과 직접 만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역사가는 사료를 매개로 과거와 만난다. 사료는 과거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불완전하다. 사료의 불완전성은 역사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지만, 그 불완전성 때문에 역사학이 학문이 될 수 있으며 역사는 끝없이 다시 서술된다. 매개를 거치지 않은 채 손실되지 않은 과거와 만날 수 있다면 역사학이 설 자리가 없을 것이다. 역사학은 전통적으로 문헌 사료를 주로 활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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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질 들뢰즈의 ‘주름Pli’ 개념과 랜드스케이프 건축-33문제(201907, 고3 대비) [I410-111-24-02-088581839] 근대 철학에서는 대상이 지닌 고정된 진리나 고유한 본질에 해당하는 동일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그 동일성을 그대로 표상하는 것, 즉 얼마나 유사하게 동일성을 재현할 수 있느냐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들뢰즈는 표상이 대상들이 지닌 차이를 동일성에 종속시키는 것이라 비판하였다. 들뢰즈는 대상이 다른 대상들과 관계 맺으며 펼쳐지는 무수한 차이를 긍정하며 세계를 생성의 원리로 설명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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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에피쿠로스 사상-34문제(201906, 고3 평가원 대비) [I410-113-24-02-088186409] 고대 그리스 시대의 사람들은 신에 의해 우주가 운행된다고 믿는 결정론적 세계관 속에서 신에 대한 두려움이나, 신이 야기한다고 생각되는 자연재해나 천체 현상 등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지 못했다. 에피쿠로스는 당대의 사람들이 이러한 잘못된 믿음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고, 이를 위해 인간이 행복에 이를 수 있도록 자연학을 바탕으로 자신의 사상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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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카르납과 로티의 언어관-40문제(202007, 고3 대비) [I410-113-24-02-088184218] 언어 분석철학자인 카르납은 어떤 언명이 어법에 맞지 않거나 관찰 가능한 경험적 문장으로 환원될 수 없을 경우에 그 언명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이를 ‘사이비 언명’이라 부르며 배척하였다. 예를 들어 다음의 두 문장을 살펴보자. Ⅰ. 카이사르는 그리고(Ceasar is and). Ⅱ. 카이사르는 소수이다(Ceasar is a prime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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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악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과 병리적 사회 비판-36문제(202004, 고3 대비) [I410-113-24-02-088183837] 철학자 악셀 호네트는 현대 사회는 개인이 자아를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없는 병리적 사회가 되었으며, 그 원인이 무시에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현대 사회가 병리적 사회에서 벗어나 건강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보장하는 사회적 인정이 회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호네트는 어떤 점에서 사회적 인정이 개인의 자아실현을 보장한다고 보았을까? 그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개인의 자아 형성 과정을 ‘목적격 나’와 ‘주격 나’의 관계를 통해 밝힌다. 여기서 목적격 나란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생각과 기대를 일반화하여 형성한 자아상을 말한다. 즉 목적격 나는 사회적으로 개인에게 요구되는 자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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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감정노동과 감정조절 전략-46문제(201806, 고2 대비) (I410-113-24-02-088003745)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감정노동 종사자를 쉽게 접할 수 있다. 감정노동 종사자들은 특정한 감정 표현을 요구받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감정노동은 업무상 요구되는 특정한 감정 상태를 연출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행하는 일체의 감정관리 활동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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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아도르노의 비동일성 철학-38문제(201811, 고2 대비) (I410-113-24-02-088017954) 계몽주의자들은 이성에 의해 인간이 미성숙 상태에서 벗어났으며, 인간의 역사는 이성을 통해 문명의 발전과 진보를 추구해 왔다고 보고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지만 아도르노는 이러한 인간의 역사가 자연에 대한 지배의 역사라고 규정하고, 나아가 인류가 전체주의의 폭력과 같은 야만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고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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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읽기 과정에서 초인지의 역할-10문제(2024학년도 수능 기출 대비) (I410-113-24-02-088017696) 독서는 독자가 목표한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인지 행위이다. 성공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초인지가 중요하다. 독서에서의 초인지는 독자가 자신의 독서 행위에 대해 인지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독서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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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분석과 직관-27문제(2021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17669) 실증주의에서 지식은 인식 주체의 개입 없이 온전히 객관적으로 얻어지는 것만이 참된 지식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인식 주체의 적극적 역할을 전제할 수밖에 없는 형이상학을 비롯한 인문학적 지식은 일종의 사이비 지식이 되는 셈이다. 딜타이는 인간의 모든 지식을 객관적인 과학적 지식을 기준으로 재단하고 평가하려는 실증주의에 반대하며 정신과학과 자연 과학을 구분하였다. 정신과학의 방법은 인식 주체의 개입을 기꺼이 인정하는 이해이며, 자연 과학의 방법은 인식 주체의 개입을 철저히 배제하는 설명이다. 그는 ㉠각각의 분야에 고유한 방법이 존재한다는 점을 역설하며 정신과학의 고유성을 확보하려 하였다.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베르그송은 형이상학이 지닌 고유성과 독자성을 구체적 방법론적 차원에서 부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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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2. 오디세이(호메로스)-28문제(2015 동아 독서) (I410-113-24-02-088016411) 여신들 중에서도 고귀한 키르케는 섬으로 올라가고 나는 배가 있는 곳으로 가서 전우들에게 배에 올라 고물 밧줄을 풀라고 재촉했소. 그들은 바로 배에 올라 노 젓는 자리에 앉았소. 그리고 그들은 순서대로 앉아 노로 잿빛 바닷물을 쳤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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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주제 통합적 독서-10문제(201310, 고3 대비) (I410-ECN-0102-2023-000-002077058) 주제 통합적 독서는 동일하거나 비슷한 화제와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형식을 보이는 글을 비판적ㆍ통합적으로 읽고 재구성하는 독서이다. 이때 주제 통합적 독서를 하는 독자는 다양한 내용과 형식의 글을 비교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되고, 독서 목적에 따라 선정한 글의 내용을 통합하여 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지니는 데까지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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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빨간 머리 앤이 하는 말(박영옥)-38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078) 내가 좋아하는 것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자기중심적인 강박이 나를 망치기도 한다. 왜냐하면 지금 내가 하는 일은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현재를 망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가 ‘해야’ 하는 일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좋아하려는 노력 그 자체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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