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사씨남정기(김만중)-52문제(유소사 청혼, 교씨 계교) [I410-113-24-02-088184496] 유 소사(劉少師)가 생각기에, 사 급사(謝給事) 댁에는 남자가 없으니 의당 매파를 보내어 혼인을 의논해야 되겠다고 하여, 매파 주 씨를 보내 혼인할 뜻을 전했다. ~ 이때 유 한림이 서원에서 잔치를 파하고 백자당에 이르러 술이 취하여 잠을 이루지 못하고 난간에 비겨 원근을 바라보니, 달빛은 낮 같고 꽃향기는 무르녹으니 취흥이 일어나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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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향전(작자 미상. 어사 출도 부분)-58문제(2015 천재_박 고등 국어) 이 글은 암행어사의 출두 장면을 ‘장면의 극대화’를 통해 나타내고 있다. 또한 ‘강산이 무너지고 천지가 뒤집히는 듯 초목금수(草木禽獸)인들 아니 떨랴.’ 등의 표현을 통해 서술자가 개입하고 있다. 이 글은 판소리계 소설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평민층에서 즐기던 판소리를 소설화한 것으로, 평민층에서부터 시작하여 양반층까지 다양한 계층이 향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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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몽 신화(작자 미상)-38문제(3차. 서술형 포함) [I410-113-24-02-088185028] 왕의 여러 아들과 신하들이 주몽을 장차 죽일 계획을 하니, 주몽의 어머니가 이 기미를 알고 말했다. “지금 나라 안 사람들이 너를 해치려고 하는데, 네 재주와 지략을 가지고 어디를 가면 못 살겠느냐. 빨리 이 곳을 떠나도록 해라.” 이에 주몽은 오이 등 세 사람을 벗으로 삼아 엄수에 이르러 물을 보고 말했다. “나는 천제의 아들이요, 하백의 손자이다. 오늘 도망해 가는데 뒤쫓는 자들이 거의 따라오게 되었으니 어찌하면 좋겠느냐. 말을 마치니 물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만들어 주어 건너게 하고, 모두 건너자 이내 풀어 버려 뒤쫓아 오던 기병은 건너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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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춘풍전(작자 미상)-49문제(2015 개정 신사고 문학) 춘풍은 눈앞의 비장이 자신의 아내인 줄도 모르고 아내가 어디서 죽을 먹는 자신의 모습을 볼까 하여 여기저기 살피고 있다. 이처럼 비장이 자신의 아내라는 사실을 모르는 춘풍의 우스꽝스러운 행동은 독자들에게 웃음을 유발하며 극적 아이러니를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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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진록(사명당 부분)-문제 모음 37제 이때, 왜왕이 김응서와 강홍립이 죽은 후로 기탄함이 없어, 다시 기병코자 하여 병기를 수축(修築)하며 군사를 연습하더니, 문득 조선 패문이 왔거늘, 왕이 경이하여 급히 떼어 보니 하였으되, “너희가 다시 반코자 함을 우리 주상(主上)이 알으시고 생불을 보내사 너의 죄를 자세히 물은 후에 항서(降書)를 받으라 하시니, 만일 순종치 아니하면 옥석(玉石)이 구분(俱焚)하리라.” 하였거늘, 왕이 간필(看畢)에 대소 왈, “조선에 어찌 생불이 있으리오. 이는 우리를 의혹케 함이라.” 하고, 제신(諸臣)으로 의논할새, 제신이 주(奏) 왈, “제 생불이라 하오니 취맥(取脈)하여 볼 것이 있으니 여차여차 하소서.” 하고, 급히 병풍 일만 팔천 칸을 만들어 글씨를 써 들어오는 길 좌우편에 세우고, 사명당을 호위하여 말을 급히 몰아 들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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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 예덕선생전(박지원)-기출 37문제(2015 개정 신사고 독서) 선귤자(蟬橘子)에게 예덕 선생이라 부르는 벗이 한 사람 있다. 그는 종본탑(宗本塔) 동쪽에 살면서 날마다 마을 안의 똥을 치는 일을 생업으로 삼고 지냈는데 마을 사람들은 모두들 그를 엄 행수(嚴行首)라 불렀다. ‘행수’란 막일꾼 가운데 나이가 많은 사람에 대한 칭호요, ‘엄’은 그의 성(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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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향전(작자 미상. 어사 출도 부분)-45문제(2015 지학사 고등 국어) 2차 이튿날 출근 끝에 가까운 읍의 수령들이 모여든다. 운봉의 장관, 구례, 곡성, 순창, 옥과, 진안, 장수 원님이 차례로 모여든다. 왼쪽에 행수 군관, 오른쪽에 청령 사령이 있고 본관 사또는 주인이 되어 한가운데 있어 하인 불러 분부하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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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향전(작자 미상. 어사 출도 부분)-45문제(2015 지학사 고등 국어) 1차 춘향이 저의 모친 음성을 듣고 깜짝 놀라서, “어머니 어찌 오셨소. 몹쓸 딸자식을 생각하와 천방지축으로 다니다가 낙상하기 쉽소. 다음부터는 오실라 마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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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향전(작자 미상. 어사 출도 부분)-36문제(2015 창비 고등 국어 2차)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하나로 뒤에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되었다고 보고 있다. 전래의 열녀(烈女) 설화, 암행어사 설화, 신원(伸寃) 설화 등이 결합하여 판소리 창으로 불려지다가 소설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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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향전(작자 미상. 어사 출도 부분)-36문제(2015 창비 고등 국어 1차)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하나로 뒤에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되었다고 보고 있다. 전래의 열녀(烈女) 설화, 암행어사 설화, 신원(伸寃) 설화 등이 결합하여 판소리 창으로 불려지다가 소설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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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씨남정기(김만중)-문제 모음 24제(1차) [I410-113-24-02-088184432] 이 작품은 조선 시대 가부장적 사회를 배경으로 선인인 사 씨와 악인인 교 씨를 등장시켜 처첩 간의 갈등을 보여 주고 있다. 여성이 지녀야 할 올바른 행실뿐만 아니라 악행에 대한 처벌이 필연적임을 강조하는 주제를 담고 있다. 특히 정실부인인 사 씨를 덕이 있고 고매한 성품을 지닌 인물로, 첩인 교 씨를 간사하고 영악한 인물로 그려 냄으로써 첩실을 허용하는 제도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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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3. 홍계월전(작자 미상)-33문제(2015 비상 박영민) 계월이 전쟁에 다녀온 후로 병이 매우 깊어지자 천자는 어의를 보내는데, 어의의 진맥으로 계월이 여자임이 탄로 난다. 계월은 상소를 올려 천자를 속인 죄를 청하나, 천자는 이를 너그럽게 용서하며 계월의 벼슬을 그대로 둔 채 보국과의 혼인을 중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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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신의 꿈(미상)-35문제(2015 신사고 문학) [I410-113-24-02-088184352] <조신의 꿈>은 ‘현실-꿈-현실’의 환몽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이는 후대의 몽자류 소설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조신이 욕망하던 삶을 하룻밤 꿈으로 대신 경험하게 함으로써, 세속적 욕망의 부질없음을 깨닫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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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씨남정기(김만중)-문제 모음 20제(2차) [I410-113-24-02-088184478] 이 작품은 조선 시대 가부장적 사회를 배경으로 선인인 사 씨와 악인인 교 씨를 등장시켜 처첩 간의 갈등을 보여 주고 있다. 여성이 지녀야 할 올바른 행실뿐만 아니라 악행에 대한 처벌이 필연적임을 강조하는 주제를 담고 있다. 특히 정실부인인 사 씨를 덕이 있고 고매한 성품을 지닌 인물로, 첩인 교 씨를 간사하고 영악한 인물로 그려 냄으로써 첩실을 허용하는 제도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또 가정에서 생겨나는 갈등이 여자 들 때문이라기보다는 무능한 가장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것을 제시하면서 조선 후기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은 근한 비판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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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설화) 구복 여행(작자 미상)-22문제(모의고사 1차) 이 작품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여러 곳에서 나타나는 구복 여행담으로, 복에 대한 보편적인 관념을 보여 준다. 가난한 주인공이 복을 빌러 가는 길에 과부와 이무기로부터 부탁을 받고 이들을 도와주며 복을 받는다는 이야기는 복을 기원하는 마음과 권선(勸善)의 교훈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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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씨남정기(김만중)-30문제(2015 신사고 문학 3차) 한림이 교 씨에게 명하여 노래를 부르게 했다. 교 씨는 감기가 들어 목이 아프다는 구실로 사양하였다. 한림이 다시 말했다. “그렇다면 거문고를 대신 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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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씨전(미상)-28문제(2015 중등 국어 천재_노) 에서 깨어난 박씨는 더 이상 잠을 이루지 못하고 이런저런 생각에 잠겨 있었다. 어느덧 동방이 밝아 오는 것을 보고 박씨는 급히 밖으로 나왔다. 연못에 다가가니 과연 꽃 아래에 연적이 놓여 있는데, 꿈속에서 본 바로 그 연적이었다. 반가운 마음에 연적을 방에 갖다 놓고 계화를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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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생규장전(김시습)-28문제(2015 창비 문학 2차) 전반부는 이생과 최 씨가 부모의 반대를 극복하고 사랑을 이루는 현실적 내용을 담은 반면, 후반부는 죽은 최 씨와 이생의 재회라는 비현실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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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몽 신화(미상)-28문제(2015 창비 문학 2차) [I410-113-24-02-088185000] 건국 신화로 천신인 해모수(천제의 아들)와 수신인 유화(하백의 딸)의 결합으로 시조인 주몽이 탄생했다. 주몽 신화는 주몽의 탄생에서부터 주몽의 죽음까지를 다루는 일대기 구성을 다루고 있으며, 영웅 소설에 등장하는 구성 방식과 동일한 구성 방식이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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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운몽(김만중)-29문제(2015 지학사 문학) 성진은 꿈을 통해 부귀공명과 남녀 정욕이 허사임을 깨닫고 불도에 정진한다. 참다운 종교적 신앙의 모습과 구도의 길을 보여 주는 것은 꿈에서 깨어난 뒤의 ‘현실’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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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몽 신화(작자 미상)-28문제(2015 미래엔 문학) [I410-113-24-02-088185019] 주몽신화는 고구려의 건국신화이다. 하늘의 자손이 정당하게 건국한 고구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민족의 자부심을 높이고 민족적 단결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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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지가와 가락국기(가락국 신화, 김수로왕 신화)-22문제(2015 문학 동아 대비) [I410-113-24-02-088185340] 개벽 이후로 이곳에는 아직 나라의 이름이 없었고, 또한 임금과 신하의 칭호도 없었다. 이 때에 아도간(我刀干)·여도간(汝刀干)·피도간(彼刀干)·오도간(五刀干)·유수간(留水干)·유천간(留天干)·신천간(神天干)·오천간(五天干)·신귀간(神鬼干) 등 아홉 간(干)이라는 자가 있었는데 이는 추장(酋長)으로 백성들을 통솔했으니 모두 100호, 7만 5천 명이었다. 대부분은 산과 들에 스스로 모여서 우물을 파서 물을 마시고 밭을 갈아 곡식을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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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3. 허생전(박지원)-28문제(2015 비상 박안수) 내가 부자가 되고 싶었다면 백만 냥을 버리고 십만 냥을 받겠소? 이제부터는 당신의 도움으로 살아가겠소. 당신은 가끔 나를 와서 보고 양식이나 떨어지지 않고 옷이나 입도록 하여 주오. 일생을 그러면 족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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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덕선생전(박지원)-30문제(2015 창비 문학 2차) 이 글에서 작가는 의식의 호사를 누리려 하지 않으면서도 예의를 갖추고 남의 것을 탐하지 않으며 자신의 분수를 지키며 사는 엄 행수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이를 성실하게 일하기보다는 옷을 갖춰 입는 등 체면을 차리는 것에 더 신경을 쓰는 당시 양반들의 행태와 비교하게 하여 그들의 허위의식을 풍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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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군 신화(미상)-26문제(내신 기출 2차) 단군 신화는 우리 민족의 시원(始原)을 말해 주는 건국 신화이지만, 인간 중심적 사고의 원형을 보여주고 있다.(특히,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했다’, ‘천부인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을 다스리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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