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모래톱 이야기(김정한)-49문제(EBS 현대 소설 독해의 원리 대비) 나는 미안스런 생각으로 건우 어머니가 따라 주는 술잔을 받았다. 손이 유달리 작아 보였다. 유달리 자그마한 ㉠손이 상일에 거칠어 있는 양이 보기에 더욱 안타까울 정도였다. 기어이 저녁까지 대접하겠다고 부엌으로 가 버린 뒤, 나는 건우를 앞에 두고 잔을 들면서, 그녀의 칠칠한 인사범절에 새삼 생각되는 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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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세전(염상섭)-42문제(2015 개정 천재_정 문학) [I410-113-24-02-088610213] 조선인 노동자 모집인의 일본인과 시골자 일본인의 대화를 엿들으면서 ‘나’는 조선 사람들이 일본 사람에게 어떤 대우를 받고 있는지 알게 되어 조선인에 대한 안타까움을 느끼고, 일본인들에게는 분노의 감정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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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세전(염상섭)-43문제(2015 개정 미래엔 문학) [I410-113-24-02-088610222] ‘나’는 조선의 현실에 무지하다가,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서울에 다녀오면서 비참한 조선의 현실을 깨닫고 현실과 동떨어진 삶을 살았던 자신을 반성한다. 그러나 적극적인 저항 의지를 가지게 되는 모습은 찾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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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세전(염상섭)-45문제(EBS 현대 소설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0231] 천대를 받아도 얻어맞는 것보다는 낫다! 그도 그럴 것이다. 미친 체하고 떡목판에 엎드러진다는 셈으로 미친 체하고 어리광 비슷한 수작을 하거나, 스라소니 행세를 하거나 하여, 어떻든지 저편의 호감을 사고 저편을 웃기기만 하면 목전에 닥쳐오는 핍박은 면할 것이다. 속으로는 요놈 하면서라도 얼굴에만 웃는 빛을 띠면 당장의 급한 욕은 면할 것이다. 공포(恐怖), 경계(警戒), 미봉(彌縫), 가식(假飾), 굴복(屈服), 도회(韜晦), 비굴(卑屈)…… 이러한 모든 것에 숨어 사는 것이 조선 사람의 가장 유리한 생활 방도요, 현명한 처세술이다. 실상 생각하면 우리의 이러한 생활 철학은 오늘에 터득한 것이 아니요, 오랫동안 봉건적 성장과 관료전제 밑에서 더께가 앉고 굳어빠진 껍질이지마는, 그 껍질 속으로 점점 더 파고들어 가는 것이 지금의 우리 생활이다. 어떻든지 그저 내지인과 동등한 대우만 해 주면 나중엔 어찌 되든지 살아갈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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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무방(김유정)-49문제(3차. 서술형 포함. 2025 수특 대비) [I410-113-24-02-088610286] (응오 벼 도둑 부분) 한 식경쯤 지났을까, 도적은 다시 나타난다. 논둑에 머리만 내놓고 사면을 두리번거리더니 그제야 기어 나온다. 얼굴에는 눈만 내놓고 수건인지 뭔지 헝겊이 가리었다. 봇짐을 등에 짊어 메고는 허리를 구붓이 뺑손을 놓는다. 그러자 응칠이가 날쌔게 달려들며, “이 자식, 남우 벼를 훔쳐 가니!” 하고 대포처럼 고함을 지르니 논둑으로 그대로 데굴데굴 굴러서 떨어진다. 얼결에 호되게 놀란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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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 방(채만식)-23문제(EBS 현대 소설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0642] 1945년 8월 15일, 역사적인 날. 이날도 신기료장수 ㉠방삼복은 종로의 공원 건너편 응달에 앉아서, 구두 징을 박으면서, 해방의 날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삼복은 감격한 줄도 기쁜 줄도 모르겠었다. 지나가는 행인이, 서로 모르던 사람끼리면서 덤쑥 서로 껴안고 기뻐하고 눈물을 흘리고 하는 것이, 삼복은 속을 모르겠고 차라리 쑥스러 보일 따름이었다. 몰려 닫는 군중이 오히려 성가시고, 만세 소리가 귀가 아파 이맛살이 지푸려질 지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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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 방(채만식)-27문제(2015 신사고 문학) [I410-113-24-02-088610651] 이 작품에서 ‘백 주사’는 ‘방삼복’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형편이 좋아진 것에 대해 분개하고 신기해하면서 부러워하고 안타까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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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 방(채만식)-47문제(3차. 서술형 포함) [I410-113-24-02-088610660] 해방 직후의 부조리한 사회상을 방삼복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비판·풍자하고 있는 작품이다. 방삼복은 신기료 장수를 하는 보잘것없는 처지였으나 영어를 조금 할 줄 알아 미군 장교의 통역이 되고 그 후 출셋길에 오른다. 또한 백 주사는 일제 치하에서 누렸던 권세를 되찾기 위해 미스터 방에게 머리를 숙이고 청탁을 한다. 이 두 인물을 통해 기회주의적 인물들이 득세했던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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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1964년 겨울(김승옥)-55문제(4차. 서술형 포함. 여관 장면) [I410-113-24-02-088610697] 우리는 모두 고개를 숙이고 어두운 골목길을 걸어서 거리로 나왔다. 적막한 거리에는 찬바람이 세차게 불고 있었다. “몹시 춥군요.”라고 사내는 우리를 염려한다는 음성으로 말했다. “추운데요. 빨리 여관으로 갑시다.” 안이 말했다. “방을 한 사람씩 따로 잡을까요?” 여관에 들어갔을 때 안이 우리에게 말했다. “그게 좋겠지요?” “모두 한방에 드는 게 좋겠지요.”라고 나는 아저씨를 생각해서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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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 이야기(채만식)-23문제(2015 해냄 문학) [I410-113-24-02-088610786] 이 작품은 궁핍한 형편 때문에 일본인에게 땅을 팔았던 한 생원이, 나라의 국권 회복에도 불구하고 땅을 되찾지 못하는 것에 분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한 생원의 분노를 통해, 국가는 백성을 착취하고 힘들게 하는 존재이며, 개인은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이고 어리석은 존재라는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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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엇박자 D(김중혁)-45문제(2015 개정 금성 고등 국어) [I410-113-24-02-088610991] 공연이 끝났지만 관객들은 돌아갈 생각을 하지 않았다. 모두 앙코르를 외치고 있었다. 물론 앙코르곡을 준비해 두었다. 더블더빙이 다시 나타났고, 모든 조명이 꺼졌다. 관객들의 소리도 어둠 속으로 가라앉았다. 여러 가지 소리들이 하나의 기다랗고 평평한 일직선으로 변했다. 어디선가 음악 소리가 들렸다. 음악 소리는 너무 작아서 거의 들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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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산 바가지(박완서)-41문제(2차. 서술형 포함) [I410-111-24-02-088582112] 이 작품은 아들과 딸을 구분하지 않고 태어난 손주들을 경건하게 맞이하는 시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생명 존중 사상을 환기하면서, 남아 선호 사상의 세태를 비판하고 있는 소설이다. 또한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의 부양 문제로 갈등하던 ‘나’가 ‘해산 바가지’를 통해 시어머니의 생명 존중 의식을 환기하여 자신을 성찰하는 모습에서 우리 사회가 겪는 노인 소외에 대한 문제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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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박태원)-47문제(4차. 서술형 포함) [I410-113-24-02-088186543] 구보는 이기적이고 속물적인 욕망에 빠진 사람들이 허황되게 금광으로 몰려가는 1930년대의 도시 현실을 ‘황금광 시대’로 표현하며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순수 예술을 추구해야 할 서정 시인조차 황금광으로 나설 만큼 황금만능주의에 물들어 있는 현실에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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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박태원)-39문제(2015 지학사 문학 2차) [I410-113-24-02-088186534] 구보는 행복을 구하고자 하지만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또한 외로움을 느끼며 전차를 타지만 뚜렷한 목적의식이 없는 탓에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고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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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박태원)-32문제(2015 지학사 문학 1차) [I410-113-24-02-088186525] 구보는 행복을 구하고자 하지만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또한 외로움을 느끼며 전차를 타지만 뚜렷한 목적의식이 없는 탓에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고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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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박태원)-31문제(2015 미래엔 문학 2차) [I410-113-24-02-088186516] 구보는 1930년대 동경 유학까지 한 엘리트 지식인이지만 삶의 안정과 행복을 누리지 못한다. 행복을 찾기 위해 거리를 방황하고, 병증을 느끼는 구보의 모습을 통해 1930년대 당시 방황하는 지식인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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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박태원)-29문제(2015 미래엔 문학 1차) [I410-113-24-02-088186507] 구보는 1930년대 동경 유학까지 한 엘리트 지식인이지만 삶의 안정과 행복을 누리지 못한다. 행복을 찾기 위해 거리를 방황하고, 병증을 느끼는 구보의 모습을 통해 1930년대 당시 방황하는 지식인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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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밤(이태준)-30문제(2015 미래엔 고등 국어 2차) [I410-113-24-02-088186285] 작가가 이 소설을 쓴 1930년대는 일제 강점기로, 당시 조선인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웠다. 일본인이 받는 임금과 조선인이 받는 임금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실업자와 걸인, 궁민의 숫자는 빠르게 늘어 갔다. 당시에는 사대문 안쪽만을 ‘서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 소설의 배경인 ‘성북동’처럼 사대문 밖의 공간은 ‘시골’로 간주되는 변두리로, 가난한 조선인들이 주로 거주하던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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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밤(이태준)-21문제(2015 미래엔 고등 국어 1차) [I410-113-24-02-088186276] 작가가 이 소설을 쓴 1930년대는 일제 강점기로, 당시 조선인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웠다. 일본인이 받는 임금과 조선인이 받는 임금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실업자와 걸인, 궁민의 숫자는 빠르게 늘어 갔다. 당시에는 사대문 안쪽만을 ‘서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 소설의 배경인 ‘성북동’처럼 사대문 밖의 공간은 ‘시골’로 간주되는 변두리로, 가난한 조선인들이 주로 거주하던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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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밤(이태준)-42문제(2차. 서술형 포함) [I410-113-24-02-088186267] 모의고사 기출, 변형 문제와 서술형 문제만을 모았습니다. 내신 준비에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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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서사, 극 갈래(봄봄_김유정)-72문제(봄봄_오태석. 2015 금성 고등 국어 대비) (I410-113-24-02-088184610) [앞부분 줄거리] ‘나’는 점순이가 다 크면 성례를 시 켜주겠다는 장인의 말만 믿고 점순이네 농사일을 도맡아 한다. 그러나 장인은 점순이가 다 크지 않았다는 핑계로 성례를 미루고, 화가 난 나는 구장에게 가서 판결을 받고자 한다. ‘나’는 구장에게 가는 길에 그 전날 있었던 점순이와의 일을 회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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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무방(김유정)-34문제(EBS 현대 소설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017730) 주재소는 그를 노려보았다. 툭하면 오라, 가라, 하는데 학질이었다. 어느 동리고 가 있다가 불행히 일만 나면 누구보다도 그부터 붙들려 간다. 왜냐면 그는 전과 사범이었다. 처음에는 도박으로, 다음엔 절도로, 또 고담에는 절도로, 절도로. 그러나 이번 멀리 아우를 방문함은 생활이 궁하여 근대러 왔다거나 혹은 일을 해 보러 온 것은 결코 아니었다. 혈족이라곤 단 하나의 동생이요, 또한 오래 못 본지라 때 없이 그리웠다. 그래 모처럼 찾아온 것이 뜻밖에 덜컥 일을 만났다. 지금까지 논의 벼가 서 있다면 그것은 성한 사람의 짓이라 안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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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봄(김유정)-19문제(내신 1차) (I410-113-24-02-088017632) 이 글은 데릴사위를 둘러싼 장인과 어리숙한 ‘나’의 갈등을 해학적으로 그리고 있다. 어리숙한 1인칭 서술자 ‘나’가 자신의 심리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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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봄(김유정)-21문제(EBS 현대 소설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017623) 우리 장인님은 약이 오르면 이렇게 손버릇이 아주 못됐다. 또 사위에게 이 자식 저 자식 하는 이놈의 장인님은 어디 있느냐. 오죽해야 우리 동리에서 누굴 물론하고 그에게 욕을 안 먹는 사람은 명이 짜르다, 한다. 조그만 아이들까지도 그를 돌라 세 놓고 욕필이(본 이름이 봉필이니까), 욕필이, 하고 손가락질을 할 만치 두루 인심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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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도 모르라고(성석제)-31문제(2015 문학 천재_정) (I410-113-24-02-088017543)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첫 번째 음악 시간에 들어온 선생님은 정말 목소리가 좋았다. 음역은 테너였고 오페라 가수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했다. 음악 시간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는 선생님 덕분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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