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논 이야기(채만식)-23문제(2015 해냄 문학) [I410-113-24-02-088610786] 이 작품은 궁핍한 형편 때문에 일본인에게 땅을 팔았던 한 생원이, 나라의 국권 회복에도 불구하고 땅을 되찾지 못하는 것에 분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한 생원의 분노를 통해, 국가는 백성을 착취하고 힘들게 하는 존재이며, 개인은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이고 어리석은 존재라는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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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상(이호철)-20문제(내신 1차) 이 작품의 제목인 ‘나상’은 인간의 모든 허위와 가식, 위선을 벗은 순수한 인간의 모습을 나타낸다. “형은 둔감했 고 ~ 모자란 사람이었다.”라는 진술,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말과 행동을 하는 모습, 포로로 잡혀가다 동생을 만났을 때 대뜸 울음보를 터뜨리는 모습 등을 통해 ‘나상’이 아이와 같이 천진난만한 형의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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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3. 유자소전(이문구)-내신 기출 32문제(2015 신사고 국어) 비단잉어를 귀하게 여기며 클래식 음악까지 틀어 주는 총수를 유자는 욕하며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인간보다 잉어를 귀하게 여기는 허영심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총수의 날선 물음에 능청스럽게 대답하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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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밤(이태준)-21문제(2015 미래엔 고등 국어 1차) [I410-113-24-02-088186276] 작가가 이 소설을 쓴 1930년대는 일제 강점기로, 당시 조선인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웠다. 일본인이 받는 임금과 조선인이 받는 임금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실업자와 걸인, 궁민의 숫자는 빠르게 늘어 갔다. 당시에는 사대문 안쪽만을 ‘서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 소설의 배경인 ‘성북동’처럼 사대문 밖의 공간은 ‘시골’로 간주되는 변두리로, 가난한 조선인들이 주로 거주하던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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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 방(채만식)-27문제(2015 신사고 문학) [I410-113-24-02-088610651] 이 작품에서 ‘백 주사’는 ‘방삼복’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형편이 좋아진 것에 대해 분개하고 신기해하면서 부러워하고 안타까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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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무방(김유정)-49문제(3차. 서술형 포함. 2025 수특 대비) [I410-113-24-02-088610286] (응오 벼 도둑 부분) 한 식경쯤 지났을까, 도적은 다시 나타난다. 논둑에 머리만 내놓고 사면을 두리번거리더니 그제야 기어 나온다. 얼굴에는 눈만 내놓고 수건인지 뭔지 헝겊이 가리었다. 봇짐을 등에 짊어 메고는 허리를 구붓이 뺑손을 놓는다. 그러자 응칠이가 날쌔게 달려들며, “이 자식, 남우 벼를 훔쳐 가니!” 하고 대포처럼 고함을 지르니 논둑으로 그대로 데굴데굴 굴러서 떨어진다. 얼결에 호되게 놀란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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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성석제)-기출 27문제(2015 고등 국어 천재 박) (I410-113-24-02-088017230) 많은 사람들이 황만근을 무시하고 어리석게 여겼으나, 서술자는 황만근을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황만근의 삶을 칭송하기 위해 묘지명 형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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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풀 비린내에 대하여(나희덕)-내신 22문제(2015 신사고 독서) 광주 비엔날레에서 태국의 수라시 쿠솔웡이라는 작가의 「감성적 기계」라는 작품을 본 적이 있다. 이 작품은 1965년형 자동차에서 엔진과 핸들, 타이어, 섀시 등을 완전히 제거하고 그 차체를 뒤집어 그네 침대로 설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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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 소설) 삼포 가는 길(황석영)-28문제(내신 2차) 이 소설은 본격적인 산업화로 특징지어지는 1970년대 한국 사회의 한 단면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산업화의 과정에서 농민은 뿌리를 잃고 도시의 밑바닥생활을 하며 일용 노동자로 떠돈다. 작가 황석영은 이 작품에서 이러한 상황의 황폐함과 궁핍함을 영달과 정씨 같은 부랑 노동자, 백화 같은 작부의 모습으로 형상화하면서 시대적 전형성을 획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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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조세희)-26문제(2015 문학 비상 2차) I410-ECN-0102-2023-000-001634364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이야기 내부의 서술자 ‘나(영수)’가 자신과 가족에게 발생하는 재개발과 철거라는 사건을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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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평천하(채만식)-24문제(2015 지학사 문학 3차) 윤 직원은 사회주의를 ‘세상을 망쳐 놓을 부랑당패’라고 표현하며 사회주의가 화적 떼와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윤 직원은 종학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손자가 높은 자리에 올라 자신의 안위와 집안의 이익에 큰 역할을 하기를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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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밤(이태준)-42문제(2차. 서술형 포함) [I410-113-24-02-088186267] 모의고사 기출, 변형 문제와 서술형 문제만을 모았습니다. 내신 준비에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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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봄(김유정)-19문제(내신 1차) (I410-113-24-02-088017632) 이 글은 데릴사위를 둘러싼 장인과 어리숙한 ‘나’의 갈등을 해학적으로 그리고 있다. 어리숙한 1인칭 서술자 ‘나’가 자신의 심리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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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성석제)-기출 20문제(2015 고등 국어 천재 박) (I410-113-24-02-088017203) 이 글은 황만근이라는 인물의 성격을 일화를 통해 드러내고 있으며, 서술자가 이야기 밖에 존재하며 인물의 내면 심리까지 서술하는 3인칭 전지적 시점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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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다리(이태준)-20문제(2015 신사고 국어 1차) 아버지에게 돌다리는 단순한 다리가 아니라 자신이 글을 배우러 다니던 다리이자 아내가 시집 올 때 가마 타고 건너온 다리이고, 조상의 상돌을 옮긴 다리이면서 아버지 자신이 죽어서 건널 다리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돌다리는 아버지의 기억이 새겨져 있고, 아버지의 세계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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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 소설) 삼포 가는 길(황석영)-28문제(내신 1차) 이 소설은 본격적인 산업화로 특징지어지는 1970년대 한국 사회의 한 단면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산업화의 과정에서 농민은 뿌리를 잃고 도시의 밑바닥생활을 하며 일용 노동자로 떠돈다. 작가 황석영은 이 작품에서 이러한 상황의 황폐함과 궁핍함을 영달과 정씨 같은 부랑 노동자, 백화 같은 작부의 모습으로 형상화하면서 시대적 전형성을 획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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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3. 유자소전(이문구)-내신 기출 24문제(2015 신사고 국어) 비단잉어를 귀하게 여기며 클래식 음악까지 틀어 주는 총수를 유자는 욕하며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인간보다 잉어를 귀하게 여기는 허영심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총수의 날선 물음에 능청스럽게 대답하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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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1. 엄마의 말뚝 2(박완서)-내신 기출 22문제 A(2015 신사고 국어) 이 글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나’가 바라본 어머니의 행동과 그것에 대한 ‘나’의 심리 상태를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시대적 비극으로 인한 모녀의 아픔을 각각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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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와 나만의 시간(황순원)-21문제(2015 지학사 문학 1차) ‘너와 나만의 시간’은 한국 전쟁에서 낙오된 인물들의 심리와 선택을 통해 삶에 대한 의지와 인간애를 보여준다. ‘주 대위’는 부하들에게 짐이 된다는 사실을 알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인가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김 일등병’은 부상당한 주 대위를 외면하지 않고 끝까지 함께 하고, 도망간 현 중위의 죽음을 안타깝게 여기는 따뜻한 인간애를 지닌 인물이다. ‘현 중위’는 혼자 살겠다고 도망가다가 결국 죽고 만 자신의살길만을 도모하는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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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생(현기영)-33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2015 동아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396) 봄, 하면 나에게 먼저 생각나는 것이 노란 봄 병아리다. 물론 봄철엔 장닭도 눈에 띄게 아름다워진다. 봄볕에 벼슬과 깃털의 붉은색이 더욱 짙어지는데, 발로 흙을 헤집어 벌레를 잡아 놓고 암탉과 병아리들을 부르는 그 자랑스러운 모습이라니! ‘가장 노릇은 이렇게 하렷다.’라고 인간에게 가르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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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 소설) 꺼삐딴 리(전광용)-16문제(창비 고등 국어 관련) 이 작품은 변절적인 순응주의자, 즉 카멜레온같은 인물을 모델로 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친일파, 해방 직후의 북한에서는 친소파, 월남 후에는 친미파로 시류에 편승해 영화를 누리고 살았던 한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노예적 속성을 비판함과 아울러 민족사의 비극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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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3. 유자소전(이문구)-내신 기출 19문제(2015 신사고 국어) 유자는 비단잉어 사건으로 인해 총수를 위선자라고 생각하게 되면서 좋은 직장임에도 불구하고 총수의 밑에서 일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긴다. 이로 보아 유자는 개인의 영달보다는 신념과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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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랑한 밤길(공선옥)-22문제(내신 1차) 현실 속에서 상처받은 이들의 이야기가 절묘하게 만나는 곳이 바로 ‘밤길’이고, 그 밤길은 ‘명랑’하다. 시골 변두리의 간호조무사인 ‘나’는 도시 출신의 남자에게 버림받으면서 심한 모욕을 당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밤길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삶과 만나게 된다. ‘나’는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 때문에 정미소 안에 숨은 채 그들의 이야기를 엿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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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 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양귀자)-19문제(2015 문학 지학사 1차) (I410-ECN-0102-2023-000-001613952) 이 글은 작품 밖에 존재하는 3인칭의 서술자에 의해 사건이 독자에게 전달되지만, 인물과 사건을 인식하는 주체는 ‘그’이다. 따라서 서술자는 ‘그’의 시선을 통해 인식한 사건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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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밤(이태준)-30문제(2015 미래엔 고등 국어 2차) [I410-113-24-02-088186285] 작가가 이 소설을 쓴 1930년대는 일제 강점기로, 당시 조선인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웠다. 일본인이 받는 임금과 조선인이 받는 임금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실업자와 걸인, 궁민의 숫자는 빠르게 늘어 갔다. 당시에는 사대문 안쪽만을 ‘서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 소설의 배경인 ‘성북동’처럼 사대문 밖의 공간은 ‘시골’로 간주되는 변두리로, 가난한 조선인들이 주로 거주하던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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