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2022학년도 수능특강 문학 적용 학습 4회-해설 모음 1. 방옹시여(신흠), 2. 할머니 꽃씨를 받으시다(박남수), 3. 생의 감각(김광섭), 4. 호질(박지원), 5. 제3인간형(안수길), 6. 포화옥기(이학규), 7. 산수유나무의 농사(문태준), 8. 수라(백석), 9. 설해목(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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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극. 인형극) 꼭두각시 놀음(미상)-20문제(모의고사 1차) 우리 나라 전통극은 가면극과 인형극으로 대별되는데, 꼭두각시놀음은 유일한 인형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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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전) 국선생전(이규보)-21문제(모의고사 1차) ‘국 선생전’은 임춘(林椿)의 ‘국순전(麴醇傳)’과 마찬가지로 술(누룩)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주제는 다르다. ‘국순전’은 주인공인 국순이 세상에서 귀하게 대접받고, 방탕한 군주에게 크게 등용되었다가 나라를 어지럽혀서 내침을 당하고, 분한 나머지 병이 들어 죽는다는 내용이다. ‘국 선생전’의 국성은 일시적인 시련을 견딜 줄 알아서 성품이 어질고 덕과 충성이 지극한 긍정적 인물로 서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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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극) 국물 있사옵니다(이근삼)-20문제(모의 1차) 상범은 소심하고 어수룩해 늘 손해만 보는 회사원이다. 그러던 어느 날 형 상학과 아버지 환갑잔치를 상의하던 중, 형수가 될 사람이 자신의 결혼 상대자였던 용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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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전) 공방전(임춘)-22문제(모의고사 1차) 주인공 이름인 ‘공방’은 전체적으로는 둥글고 가운데에 네모난 구멍이 있는 엽전의 형상에서 따온 것이다, ‘공방’은 욕심이 많고 염치가 없는 부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백성들로 하여금 농업을 멀리하고 오직 이익을 좇는 일에 몰두하게 만들고, 이해득실을 따져 시정잡배들과 문란하게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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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극) 결혼(이강백)-21문제(모의고사 1차) 단막극인 이 희곡은 실험적인 기법으로 창작되었는데, 관객과 무대의 절대적인 구획이 없고 필요한 소품을 관객이 빌려 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실험적 기법은 본래부터 자신의 소유인 것은 없고 모두 빌린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작품의 주제와 긴밀히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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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로비츠를 위하여(김민숙)-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24508) 이 작품은 피아노로 인해 열등감을 갖게 된 지수와 불우한 천재인 경민의 만남을 통한 성장 서사를 담아내고 있다. 처음에는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 경민을 이용하려던 지수는 경민의 사정을 알게 될수록 진정으로 경민의 상처를 이해하게 되고, 경민을 자식처럼 사랑하게 된다. 경민 또한 아무에게도 열지 않았던 마음을 지수에게만 열어 세상과 소통하게 된다. 아무도 관심 가져 주지 않던 이들의 인생은 이토록 우연한 만남으로 인해 아름답고 긍정적인 삶으로 변화하며 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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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말아톤(정윤철. 송예진. 윤진호)-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24275) 이 작품은 2005년 개봉한 영화 「말아톤」의 시나리오이다. 자폐를 가진 ‘초원’이라는 인물이 마라톤을 통해 장애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형상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장애를 바라보는 사회적 편견에 대한 문제를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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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탑과 잔돌(문태준)-문제 모음 12제(1차) “사람답게 살아라.”라는 말은 소설가 김정한이 평생을 두고 자주 한 말이다. 나는 그의 문장 가운데 다음의 구절을 좋아한다. “어딜 가도 산이 있고 들이 있고 그리고 인간이 살았다. 인간이 사는 곳에는 으레 나뭇가리가 있고 그 곁에는 코흘리개들이 놀곤 하였다. 조국이란 것이 점점 가슴에 느껴졌다.” 이 명료한 문장을 읽고 있으면 사람이 떼를 이루어 사는 세상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만 같다. 그것도 느리고 큰 자연과 더불어. 사람의 생활이라는 것도 눈에 들어오는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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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선(천승세)-해설(풍어 기대, 임제순과 계약, 구포댁 막내 아들 육지로 보냄) [I410-111-24-02-088582925] (2015학년도 수특, 2018학년도 수완 해설 모음) ​이 작품은 바다에 삶의 의미를 두고 살아가며 만선의 꿈을 버리지 못하는 한 어부의 집념과 그로 인한 비극적 삶을 다룬 희곡이다. 작품의 제목인 ‘만선(滿船)’은 우리의 삶의 욕망이며,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를 상징한다. 작품 속에서 곰치는 이러한 욕망 성취를 위해 행동하고 의지를 발하는 실존적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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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 그루 나무처럼(윤대녕)-내신 기출 27문제(2015 개정 비상_박영민) (I410-ECN-0102-2023-000-001622877) 글쓴이는 늘 그 자리에 굳건히 뿌리를 내리고 서 있는 나무의 모습에서 사소한 일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누군가가 기댈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고 세월의 변화도 받아들이며 살고 싶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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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마설(이곡)-문제 모음 21제(1차) (I410-ECN-0102-2023-000-001624144) 이 작품은 말을 빌려 탄 일상의 체험을 통해, 소유에 대한 근원적 성찰과 깨달음을 제시한 글이다. 구성상 일상적 체험을 제시한 ‘사실’과 그 체험을 일반화한 ‘의견’의 2단 구성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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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생전(박지원. 오영진)-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33958 박지원의 「허생전」을 희곡으로 각색한 작품으로, 17~18세기에 유행한 실학사상을 1960년대 상황에 접목하여 나타낸 점이 특징이다. 박지원의 「허생전」에 나타난 당대에 대한 비판과 풍자는 1960년대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과 풍자로 변모되어 원작에 없는 여러 이야기가 등장하고 있다. 또한 원작과 마찬가지로 주인공 허 생원의 상행위를 통해 화폐 경제 사회의 모습과 인본주의를 보여 주고 있으며, 허 생원을 제외한 다른 인물들이 희극적으로 그려져 허 생원의 현실 개혁 의지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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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의도 기행(함세덕)-해설(2021 수능완성) 1941년에 발표된 2막의 작품으로, 고기잡이배를 타지 않으려는 천명과 그를 바다로 내보내려는 가족들과의 갈등을 통해 어른들의 욕망에 희생당하는 열일곱 살 난 한 소년의 비극을 드러내고 있다. 천명은 배를 타지 않겠다는 의지를 지니고 있지만, 천명이라는 이름이 암시하듯이 결국 바다에서 죽음을 맞는 운명에 굴복한다. 이러한 천명의 운명을 통해 작가는 자연 또는 운명의 절대적인 힘 앞에서 무기력하게 패배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비극성을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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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오영진)-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857] 이 작품은 해방 직후의 혼란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기회주의적인 인물을 풍자적으로 형상화한 희곡이다. 주인공 이중생은 친일 행위를 통해 얻은 기득권을 해방 이후에도 유지하고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던 친일 세력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재산을 지키기 위해 죽음을 가장하기까지 하는 기상천외한 일을 벌이다가 결국 자신의 꾀에 넘어가 몰락하고 마는데, 그 과정에서 주변 인물인 사위 송달지와 아들 하식은 주인공에게 동조하지 않고 양심을 지키는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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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경당에서(최순우)-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066] 이 작품은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에 실려 있는 수필로, 문화재이자 전통 건축물인 연경당에 대한 글쓴이의 경험과 사색의 내용을 담고 있다. 글쓴이는 연경당에서 느껴지는 청초함과 자연스러움, 조화로움, 수수함 등이 한국적인 아름다움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하고 연경당에 대한 깊은 애착을 드러낸다. 또한 한국의 주택 문화를 성찰하면서 남의 것만을 새롭고 곱게 보려는 우리 사회의 풍조를 비판적으로 점검하고, 연경당과 같은 한국 주택이 품고 있는 아름다움을 현대에도 수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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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생전(박지원, 오영진)-해설(2018학년도 수능특강) I410-ECN-0102-2023-000-001633963 이 작품은 오영진의 후기 희곡으로, 실사구시(實事求是)를 바탕으로 양반 사회를 비판한 박지원의 단편 소설 「허생전」과 채만식의 「허생전」을 골격으로 창작되었다. 주인공 허 생원의 상행위를 통해 부국이민(富國利民)의 경제 사상과 건전한 인본주의를 내세우고 있다. 허 생원을 제외한 등장인물들이 희극적으로 그려져 허생원의 인품을 더욱 부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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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최인훈)-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164] (온달 관 이동, 공주 죽음) ​이 작품은 온달 설화를 소재로 삼고 있지만, 설화에 나오지 않는 내용까지 개연성 있게 드러낸 희곡이다. 온달과 평강 공주의 만남, 온달의 죽음에 얽힌 음모, 궁중 암투 과정에서 희생되는 평강 공주의 최후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작품은 재해석된 설화를 통해 정치의 냉혹함을 드러내는 동시에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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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고지(이근삼)-해설(2024 수특 적용 학습 갈래 복합 11) 이 작품은 1960년 『사상계』에 발표되었으며 한국 서사극의 출발점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돈을 벌기 위해 학자로서의 정체성을 잃고 번역 기계로 전락하는 교수의 모습을 통해 피로와 고독, 소통의 부재가 만연한 현대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적으로 고발하고 있다. 관객에게 무대의 상황을 소개하고 논평하는 해설자의 설정, 원고지의 형태를 소품이나 배경의 무늬로 적용하는 무대 설정 등 당시로서는 실험적인 시도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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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최인훈)-해설(2018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155] (온달의 영혼이 공주를 만남) 이 작품은 잘 알려진 「온달 설화」를 모티프로 삼아, 온달 장수보다는 권력 싸움으로 인해 궁에서 축출당한 평강 공주를 서사의 중심에 둔 희곡이다. 영토를 넓히기 위해 용맹하게 싸우던 고구려의 장수 온달은 공주에게 혼령으로 찾아와 공주와의 운명적인 만남이 얼마나 신비로운 것이었는지를 이야기하는 인물로 재설정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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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선(천승세)-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2934] 이 작품은 바다에 삶의 의미를 두고 살아가며 만선의 꿈을 버리지 못하는 한 어부의 집념과 그로 인한 비극적 삶을 다룬 희곡이다. 작품의 제목인 ‘만선(滿船)’은 우리의 삶의 욕망이며,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를 상징한다. 작품 속에서 곰치는 이러한 욕망 성취를 위해 행동하고 의지를 발하는 실존적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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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혼(이강백)-해설(2024 수특 적용 학습 갈래 복합 7) 이 작품은 빈털터리인 남자가 부자인 척 자신을 꾸민 후 여자와 결혼하려는 과정을 담고 있는 단막의 희곡이다. 이 작품에서 눈에 띄는 것은 다양한 실험적 기법인데, 특별한 무대 장치가 없는 점, 배우가 객석의 관객에게 말을 걸고 물건을 빌리는 등 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엄격하지 않은 점, 무대의 시간과 상연 시간이 일치하도록 설정한 점 등이 대표적이다. 남자가 부자인 척 소유한 물건이 모두 빌린 물건이며 시간이 되면 돌려주어야 한다는 설정, 다시 빈털터리가 되었으나 더 커진 사랑의 마음을 고백하면서 결혼이 이뤄지는 결말 등을 통해 삶의 본질과 사랑의 가치 등을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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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가 잃어버린 나무들(나희덕)-해설(2024 수특 적용 학습 극, 수필 8) 이 작품은 글쓴이가 좌절을 겪은 경험을 드러내면서, 그 경험을 통해 이타적인 삶의 가치를 깨닫게 된 과정을 진솔하게 형상화하고 있는 수필이다. 글쓴이는 소설 『나무를 심은 사람』의 주인공 엘제아르 부피에를 떠올리며 그가 절망과 고독 속에서 행한 이타적 행동의 가치를 되새긴다. 그럼으로써 자신이 소유한 나무에 집착하고 그로부터 위안을 얻던 모습에서 벗어나, 새로 심은 살구나무가 타인의 마음에 위안을 주기를 바라게 된다. 그리고 나아가서 온 세계가 자신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존재들로 가득 차 있음을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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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승(함세덕)-해설(2024 수능특강 갈래 복합 6) 이 작품은 깊은 산골의 오래된 절을 배경으로, 어린 시절 떠나간 어머니를 간절히 그리워하지만, 종교의 계율에서 자유롭지 못한 도념의 고민과 선택을 그리고 있다. 도념은 아들을 잃은 미망인에게 모성을 느끼고 미망인도 도념에게 정을 느끼며 그를 입양하고자 한다. 하지만 주지가 도념의 살생을 알게 되면서 도념의 입양은 좌절되고, 도념은 눈이 내리는 날, 어머니를 찾아 절을 떠난다. 이 작품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세상을 동경하는 도념과 그러한 도념을 종교적 삶으로 이끌려는 주지 사이의 갈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갈등이 선악과 같은 이분법에 기초하지 않고 인간적인 정, 즉 도념을 이해하는 초부의 너그러움, 엄격하나 도념을 진심으로 염려하는 주지의 인간적 면모, 도념에게 정을 느끼면서도 도념의 입양을 끝내 포기하는 미망인의 슬픔, 절을 떠나면서도 주지를 챙기는 도념의 따뜻함 등과 어우러지면서 사랑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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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주의 달밤(이병기)-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186301] 이 글은 1930년에 경주를 여행하고 쓴 기행 수필로, 신라의 역사가 숨 쉬고 있는 경주의 일제 강점기 풍경이 드러나 있다. 몇번째 와 보는 경주이지만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져서 밤에 여관을 나선 글쓴이는 경주 여기저기를 둘러본다. 길에서 관찰한 사람들의 모습, 멀고 가까운 곳의 풍경, 옛날부터 한결같이 경주를 비춰주던 달 등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떠올리던 글쓴이는 북천 백사장에 이르러 풍년 축하 씨름판을 구경하고, 실제로 보기는 처음인 씨름이 순박한 농민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 유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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