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예술) 전위 영화-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극장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영화 중의 하나가 전위 영화이다. 전위(前衛)란 말은 주류에 앞서 있는 열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주류 영화는 어떤 영화일까? 일반적으로 할리우드 고전 양식에 기초하여 수적으로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업적인 극영화를 ‘주류 영화’라고 한다. 이러한 주류 영화에 한발 앞서 영화의 표현력과 가능성을 확장하고 실험하는 영화의 한 형태가 바로 전위 영화이다. 전위 영화는 영상 자체가 하나의 새로운 언어가 될 수 있다는 신념 아래서 주류 영화와는 다른 예술적인 질서를 만들어 내려는 창조적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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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하이퍼리얼리즘의 특성과 표현 기법-35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201709. 고3 기출) 미술관에서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서 있는 관광객 차림의 부부를 본다면 사람들은 다시 한 번 바라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미술 작품이라는 것을 알면 놀랄 것이다. 이처럼 현실에 존재하는 것을 실재라고 믿을 수 있도록 재현하는 유파를 하이퍼리얼리즘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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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예술과 매체, 뫼비우스의 띠-39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예술은 표현된 것이다. 표현되지 않은 예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조각가가 조각을 하기 위해서는 돌, 나무 등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며, 사진가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사진기가 필요하다. 이처럼 표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간에 표현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예술에서의 매체이다. 예술은 매체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예술과 매체는 어떤 관계를 맺어 왔으며, 맺고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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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연주 개념의 역사적 변천-36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음악에서 연주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의미를 갖게 된 것은 18세기부터이다. 당시 유행하였던 영향미학*에 따라 음악은 ‘내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었다. 여기서 내용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객관적인 감정을 의미했는데, ㉠이 시기의 연주는 그 감정을 청중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따라서 작곡자들은 악곡 속에 그 감정들을 담아내었고, 연주자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주관을 드러내기보다는 작품이 갖고 있는 감정을 청중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즉 연주란 연주자가 소리를 통해 악보를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의미했으며, 당시에 청중들은 연주를 통하여 작곡자가 제시한 감정을 감상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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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사법(私法)의 계약과 그 효력-34문제(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사무실의 방충망이 낡아서 파손되었다면 세입자와 사무실을 빌려준 건물주 중 누가 ⓐ고쳐야 할까? 이 경우, 민법전의 법조문에 의하면 임대인인 건물주가 수선할 의무를 진다. 그러나 사무실을 빌릴 때, 간단한 파손은 세입자가 스스로 해결한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법률의 규정과 계약의 내용이 어긋날 때 어떤 것이 우선 적용되어야 하는가, 법적 불이익은 없는가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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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현대 사회의 집합 의례-37문제(201709 고3 기출. 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사람들은 함께 모여 ‘집합 의례’를 행한다. ㉠뒤르켐은 오스트레일리아 부족들의 집합 의례를 공동체 결속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부족 사람들은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생계 활동을 멈추고 자신들이 공유하는 성(聖)과 속(俗)의 분류 체계를 활용하여 이 상황이 성스러운 것인지 아니면 속된 것인지를 판별하는 집합 의례를 행한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들이 공유하는 성스러움이 무엇인지 새삼 깨닫고 그것을 중심으로 약해진 기존의 도덕 공동체를 재생한다. 집합 의례가 끝나면 부족 사람들은 가슴 속에 성스러움을 품고 일상의 속된 세계로 되돌아간다. 이로써 단순히 먹고 사는 문제에 불과했던 생계 활동이 성스러움과 연결된 도덕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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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채권과 CDS 프리미엄-35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대한민국 정부가 해외에서 발행한 채권의 CDS 프리미엄은 우리가 매체에서 자주 접하는 경제 지표의 하나이다. 이 지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채권의 ‘신용 위험’과 ‘신용 파산 스와프(CDS)’의 개념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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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을 떡갈나무 숲(이준관)-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381] 이 시는 떡갈나무 숲을 의인화하여 생명체를 품고 아낌없이 내어 주는 자연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화자는 가을날 잎을 떨군 떡갈나무 숲에서 자신의 것을 나누어 다른 생명체들을 품어 주는 떡갈나무의 모습을 떠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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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녁에(김광섭)-해설(2017학년도 수능완성) [I410-113-24-02-088609425] 이 시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사람들 간의 관계를 그리고 있다. 시인이 1965년에 뇌일혈로 쓰러졌다가 기적적으로 다시 살았는데, 그 후 다시 건강을 회복한 작가는 삶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에 깊이 잠겨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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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의 감각(김광섭)-30문제(내신 기출 1차) [I410-113-24-02-088609649] 화자는 병고로 인한 절망을 체험한 후(3연) 절망의 끝에서 채송화를 보고(4연) 삶에 대한 의지를 얻었다. 그리고 삶에 희망을 가지고(1연) 내가 존재해야 세상이 의미가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다(2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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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비(이수복)-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526] 이 시는 생동감이 넘치는 계절인 봄의 풍경과 떠난 임을 그리워하는 화자의 서러운 정서를 대비시켜 노래하였다. 화자는 풀빛, 종달새, 처녀, 아지랑이 등을 통해 봄의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다. 그러나 화자의 내면은 이와 어울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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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비(허난설헌)-해설 [I410-113-24-02-088610580] 비 내리는 봄날, 여인은 쓸쓸함과 안타까움을 보여 주고 있는 허난설헌의 한실이다. 화자는 시름에 겨워 병풍에 기대서 담 위에 지고 있는 살구꽃을 바라보며 외롭고 쓸쓸한 정서를 보여 줄 뿐만 아니라 봄과 함께 지나가 버리는 자신의 젊음에 대한 아쉬움의 정서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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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 방(채만식)-해설(EBS, 모의고사 기출 묶음) [I410-113-24-02-088610615] (202206, 고3 평가원 지문 포함. 미군 통역. 백주사 대화) 이 작품은 보잘것없는 인물이 광복 직후 혼란기를 기회로 삼아 미군의 통역이 되면서 권세를 누리는 세태를 풍자하고 있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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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 이야기(채만식)-해설(2015학년도 EBS) [I410-113-24-02-088610740] (해방 후 벌목장 시비) 이 작품에서 한 생원은 자신의 땅을 해방이 되면서 되찾으리라는 기대가 좌절되자, 분노를 금치 못하고 나라에 대해 냉소적인 태도를 가진다. 이러한 농민의 좌절은 해방 후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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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한 장치-33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0973] 열차 운행의 중요한 과제는 열차를 신속하게 운행하면서도 열차끼리의 충돌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다. 열차를 운행할 때는 일반적으로 역과 역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구간을 설정하고 하나의 구간에는 한 대의 열차만 운행하도록 하는데, 이러한 구간을 ‘폐색구간’이라고 한다. 폐색구간을 안전하게 관리하면서도 열차 운행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열차나 선로에는 다양한 안전장치들이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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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난간의 건축 미학-34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0982] (가) 우리의 전통 가옥이나 누정, 사찰, 궁궐의 건축물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난간(欄干)이다. 선인들의 작품에 ‘난간에 기대어’라는 표현이 심심찮게 나올 정도로 난간에는 우리 조상들의 삶의 숨결과 미의식이 깃들어 있다. 자칫 소홀하게 여길 수 있는 거주 공간의 끝자락에서도 선인들은 여유와 미감을 찾고자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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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엇박자 D(김중혁)-45문제(2015 개정 신사고 독서) [I410-113-24-02-088611005] 아무런 반주도 없이 누군가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어디선가 들어 본 노래였다. 그제야 노래의 제목이 생각났다. 「오늘 나는 고백을 하고」라는 노래였다. 20년 전 축제 때 우리가 함께 불렀던 바로 그 노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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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연호(年號)-주관식 18문제(2020 국어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56] 연호(年號)는 해의 차례를 나타내기 위하여 붙이는 이름으로, 본디 군주 국가에서 임금이 즉위하면 그 임금의 치세를 나타내기 위해 붙이던 칭호를 말한다. 그래서 어떤 군주가 다스리기 시작하는 바로 그때를 원년으로 하여 치세의 해를 셈하였다. 이러한 전통은 한나라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서 ‘건원(建元)’이라는 연호를 사용한 데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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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 GPS 위치 측정-35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65] 우리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탐색하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신이 현재 있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로 인해 가능한 것이다. 그렇다면 GPS는 어떻게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것일까? GPS는 크게 GPS 위성과 GPS 수신기 등으로 구성된다. 현재 지구를 도는 약 30개의 GPS 위성은 일정한 속력으로 정해진 궤도를 돌면서, 자신의 위치 정보 및 시각 정보를 담은 신호를 지구로 송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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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우리나라 범종의 특성과 변화 양상-34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74] 절에서 시간을 알리거나 의식을 행할 때 쓰이는 종을 범종이라고 한다. 범종은 불교가 중국에 유입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와 일본의 사찰로 퍼져 나갔다. 중국 종의 영향 속에서도 우리나라와 일본의 범종은 각각 독특한 조형 양식을 발전시켰는데, 우리나라 범종의 전형적인 조형 양식은 신라에서 완성되었다. 신라에서는 독창적이고 섬세한 조형 양식을 지닌 대형 종을 주조하였는데, 이는 중국이나 일본의 주조 공법으로는 만들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러한 신라 종의 조형 양식은 조선 초기를 기점으로 한 ㉠큰 변화가 나타나기 전까지 후대의 범종으로 계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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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 근대 도시의 삶의 양식과 영화에 대한 벤야민의 견해-42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83] 근대 도시의 삶의 양식은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끌어 왔다. 오랫동안 지배적인 관점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삶의 양식 중 노동 양식에 주목하는 생산학파의 견해였다. 생산학파는 산업혁명을 통해 근대 도시 특유의 노동 양식이 형성되는 점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은 우선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갖춘 근대 생산 체제가 대규모의 노동력을 각지로부터 도시로 끌어 모으는 현상에 주목했다. 또한 다양한 습속을 지닌 사람들이 어떻게 대규모 기계의 리듬에 맞추어 획일적으로 움직이는 노동자가 되는지 탐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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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베토벤 교향곡의 음악사적 의의-34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92] 베토벤의 교향곡은 서양 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걸작으로 평가된다. 그 까닭은 음악 소재를 개발하고 그것을 다채롭게 처리하는 창작 기법의 탁월함으로 설명될 수 있다. 연주 시간이 한시간 가까이 되는 제3번 교향곡 ‘영웅’에서 베토벤은 으뜸화음을 펼친 하나의 평범한 소재를 모티브로 취하여 다양한 변주와 변형 기법을 통해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가락을 다채롭게 들리게 했다. 이처럼 단순한 소재에서 착상하여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가공함으로써 성취해 낸 복잡성은 후대 작곡가들이 본받을 창작 방식의 전형이 되었으며, 유례없이 늘어난 교향곡의 길이는 그들이 넘어서야 할 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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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 다이내믹 스피커의 작동 원리-43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309] 북을 치면 소리가 난다. 북을 쳤을 때 북의 가죽에서 진동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공기가 진동하여 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때 공기가 가죽의 진동을 받아 생기는 진동수가 크면 높은 음이, 작으면 낮은 음이 난다. 그리고 공기의 진폭이 크면 강한 소리가, 작으면 약한 소리가 난다. 스피커도 이와 같은 원리로 전류의 진동수나 진폭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재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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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합) 내레이션과 보편 논쟁-주관식 23문제(2020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318] 관객들에게 스토리 정보를 전달하는 정도에 따라 영화의 내레이션은 비제한적 내레이션과 제한적 내레이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중세 철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보편 논쟁이란 ‘보편자’가 실재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둘러 싼 것이었다. 실재론은 ‘보편이 개체에 선행한다.’라는 명제로 표현된다. 실재론의 입장을 대표하는 인물은 안셀무스이며, 보편자의 개념은 기욤므에 의해 극단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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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보편 논쟁-22문제(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327] 철학사를 살펴보면 동서양은 시간과 공간의 공유나 교섭이 거의 없었지만 비슷한 사유 체계를 발전시켜 왔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언어의 차이에 따른 표현 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철학사의 발전 과정에 등장한 동서양의 여러 개념과 논쟁들은 많은 유사성을 보여 준다. 중세 서양 철학의 ‘보편 논쟁’과 중세 중국 철학의 ‘이기론 논쟁’도 그런 예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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