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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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혼(이강백)-20문제(2015 비상 박안수 1차) 자료가 겹칩니다. 다운받지 말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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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65년, 어느 이발소에서(이호철)-문제 모음 8 16문제와 동일합니다. 주문서가 있어서 삭제 불가능합니다. 이 자료 다운받지 말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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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학년도 수능특강 문학 해설 모음 자료 용량이 커서 구매하신 분에게 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구매 후 메일 주소를 '1:1 문의' 창에 남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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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법) 문법 문제집(내용 정리와 문제) 고등학교 문법 과정 정리와 문제입니다. 자료 용량이 너무 커서 올릴 수가 없네요~~결재하시고 1:1 문의에 메일 주소 남겨주세요~ 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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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기술) 네트워크는 힘이 세다(정하웅)-51문제(2015 지학사 독서 대비) (I410-ECN-0102-2023-000-002077609) 실제 세상인 사회와 가상 공간인 인터넷을 비교한다면 뜬금없다는 생각이 들 만큼 둘의 성격은 서로 다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둘을 한 가지 틀로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모두가 네트워크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란 점과 선으로 연결된 형태를 말한다. 사회 네트워크에서는 개인들 하나하나가 점이 되고 그 개인의 사회관계가 선이 되어, 가족, 친지, 친구, 직장 동료 등이 선으로 연결된 네트워크가 된다. 인터넷에서는 점이 컴퓨터이고 컴퓨터를 연결하는 랜 케이블이나 기기를 연결하는 전자기파가 선이 되어, 결국 점과 선으로 표현되는 네트워크가 된다. 네트워크 이론에서는 점을 ‘노드’라고 하고, 선을 ‘연결선’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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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성품의 탁월함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416] 탁월함은 어떻게 습득되는가,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성의 탁월함은 가르칠 수 있지만, 성품의 탁월함은 비이성적인 것이어서 가르칠 수 없고, 훈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고 대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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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전위 영화-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극장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영화 중의 하나가 전위 영화이다. 전위(前衛)란 말은 주류에 앞서 있는 열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주류 영화는 어떤 영화일까? 일반적으로 할리우드 고전 양식에 기초하여 수적으로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업적인 극영화를 ‘주류 영화’라고 한다. 이러한 주류 영화에 한발 앞서 영화의 표현력과 가능성을 확장하고 실험하는 영화의 한 형태가 바로 전위 영화이다. 전위 영화는 영상 자체가 하나의 새로운 언어가 될 수 있다는 신념 아래서 주류 영화와는 다른 예술적인 질서를 만들어 내려는 창조적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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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나라에 부치는 연애편지(헤리베르트 프란틀)-45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907) 헌법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바꿀 수 없는 조항이 있다. 예를 들면 인간의 존엄에 관한 규정을 담은 기본법 제 1조와 국가 체제의 기본 원칙들을 규정한 기본법 제 20조가 그것이다. 제 20조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독일 연방 공화국은 민주적·사회적 법치 국가다. 모든 국가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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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우리 안의 마녀사냥(주경철)-44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614) 역사상 특이한 현상들이 많지만 ‘마녀사냥’만큼 이해하기 힘든 현상도 드물 것이다. 이 세상에 악마와 내통하는 자들이 있어서 이들이 사회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으며, 이웃집 아줌마가 밤에 고양이로 변신해서 관악산의 마녀 모임에 다녀왔다』는 혐의를 받는다면 그것을 믿을 수 있을까? 그런데 실제로 유럽에서는 사회 전체를 위협하는 악마적인 세력이 존재한다고 철석같이 믿고 종교 재판소를 설치하여 마녀들을 소탕하는 운동을 벌였다. 현재 개략적인 추산으로는 15세기 말부터 수백 년 동안 유럽에서 마녀로 판정을 받고 처형 당한 사람이 약 1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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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의고사-45문제(202303, 고1 변형) 2023년 3월 시행된 고1 모의고사 모든 문제에 대한 변형 문제입니다. 이 자료는 개별 자료와 중복됩니다. 더 많은 문제를 원하시면 이 자료를 다운받지 마시고 개별적으로 다운받아 이용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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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맹자의 의 사상-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621] 전국 시대(戰國時代)의 사상계가 양주(楊朱)와 묵적墨翟)의 사상에 경도되어 유학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판단한 맹자(孟子)는 유학의 수호자를 자임하면서 공자(孔子)의 사상을 계승하는 한편, 다른 학파의 사상적 도전에 맞서 유학 사상의 이론화 작업을 전개하였다. 그는 공자의 춘추 시대(春秋時代)에 비해 사회 혼란이 가중되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사회 안정을 위해 특히 ‘의(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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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649] (2018학년도 수능 기출, 유사 기출 포함) 자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은 목적 지향적인가? 자기 몸통보다 더 큰 나뭇가지나 잎사귀를 허둥대며 운반하는 개미들은 분명히 목적을 가진 듯이 보인다. 그런데 가을에 지는 낙엽이나 한밤 중에 쏟아지는 우박도 목적을 가질까?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자연물이 목적을 추구하는 본성을 타고나며, 외적 원인이 아니라 내재적 본성에 따른 운동을 한다는 목적론을 제시한다. 그는 자연물이 단순히 목적을 갖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실현할 능력도 타고나며, 그 목적은 방해받지 않는 한 반드시 실현될 것이고, 그 본성적 목적의 실현은 운동 주체에 항상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자신의 견해를 “자연은 헛된 일을 하지 않는다!”라는 말로 요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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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예술과 매체, 뫼비우스의 띠-39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예술은 표현된 것이다. 표현되지 않은 예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조각가가 조각을 하기 위해서는 돌, 나무 등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며, 사진가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사진기가 필요하다. 이처럼 표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간에 표현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예술에서의 매체이다. 예술은 매체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예술과 매체는 어떤 관계를 맺어 왔으며, 맺고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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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의고사-45문제(2022년 9월 고2 변형) 2022년 9월 시행된 고2 모의고사 변형 문제를 모았습니다. 문제 유형은 일부 변형하기도 하였습니다. 내신과 모의고사 준비에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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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의고사-45문제(202111, 고1 변형) 2021년 11월 시행한 고1 모의고사 대비 변형문제입니다. 화작, 문법, 독서, 문학 등 동일한 지문으로, 비슷한 유형의 변형 문제입니다. 내신과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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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의고사-45문제(202107 고3 변형) 이 자료는 2021년 7월 고3 모의고사 기출 모의고사에 대한 변형 문제입니다. 유사한 형식으로 문제를 제작하여서 내신 대비, 수능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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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빨간 머리 앤이 하는 말(박영옥)-38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078) 내가 좋아하는 것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자기중심적인 강박이 나를 망치기도 한다. 왜냐하면 지금 내가 하는 일은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현재를 망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가 ‘해야’ 하는 일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좋아하려는 노력 그 자체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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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 근대 도시의 삶의 양식과 영화에 대한 벤야민의 견해-42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83] 근대 도시의 삶의 양식은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끌어 왔다. 오랫동안 지배적인 관점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삶의 양식 중 노동 양식에 주목하는 생산학파의 견해였다. 생산학파는 산업혁명을 통해 근대 도시 특유의 노동 양식이 형성되는 점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은 우선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갖춘 근대 생산 체제가 대규모의 노동력을 각지로부터 도시로 끌어 모으는 현상에 주목했다. 또한 다양한 습속을 지닌 사람들이 어떻게 대규모 기계의 리듬에 맞추어 획일적으로 움직이는 노동자가 되는지 탐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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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심해저 생물의 생존 방식-39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336] 전 세계 해양의 평균 수심은 4,000미터 가까이 되며, 심해저에는 태양 에너지가 도달할 수 없어서 광합성을 하는 일차 생산자가 생존할 수 없다. 심해저에 서식하는 동물은 결국 바다의 표면에서 해저로 떨어져 내리는 유기물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것들은 해양 생물들이 분해되고 남은 잔존물로서 ‘바다의 눈(marine snow)’이라 불린다. 해양 생물이 죽게 되면 다른 생물의 먹이가 되거나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심해저에 도달할 때쯤이면 거의 남는 것이 없다. 그런 까닭에 심해저에 많은 수의 생물이 살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생물은 항상 새로운 생존 방법을 찾아오지 않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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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36.5도, 인간의 경제학(이준구)-35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912) 지금까지 우리가 배우고 있는 전통적 경제학에서는 전형적인 인간형으로 호모 에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를 설정한다. 호모 에코노미쿠스는 사랑이나 미움, 기쁨이나 슬픔 같은 인간의 체취가 완전히 제거된 존재이다. 그가 지니고 있는 유일한 관심은 물질적 측면이고, 그는 오직 물질적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 한마디로 호모 에코노미쿠스는 ‘자신의 이익을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존재’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호모 에코노미쿠스를 전형적 인간형으로 보는 전통 경제학의 시각에 반기를 드는 경제학자들이 나타났다. 이들은 인간이 호모 에코노미쿠스가 아니라는 다양한 증거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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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현대 사회의 집합 의례-37문제(201709 고3 기출. 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사람들은 함께 모여 ‘집합 의례’를 행한다. ㉠뒤르켐은 오스트레일리아 부족들의 집합 의례를 공동체 결속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부족 사람들은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생계 활동을 멈추고 자신들이 공유하는 성(聖)과 속(俗)의 분류 체계를 활용하여 이 상황이 성스러운 것인지 아니면 속된 것인지를 판별하는 집합 의례를 행한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들이 공유하는 성스러움이 무엇인지 새삼 깨닫고 그것을 중심으로 약해진 기존의 도덕 공동체를 재생한다. 집합 의례가 끝나면 부족 사람들은 가슴 속에 성스러움을 품고 일상의 속된 세계로 되돌아간다. 이로써 단순히 먹고 사는 문제에 불과했던 생계 활동이 성스러움과 연결된 도덕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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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정합성의 이해-43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452] 어떤 명제가 참이라는 것은 무슨 뜻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중 하나가 정합설이다. 정합설에 따르면, 어떤 명제가 참인 것은 그 명제가 다른 명제와 정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정합적이다’는 무슨 의미인가? 정합적이라는 것은 명제들 간의 특별한 관계인데, 이 특별한 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전통적으로는 ‘모순 없음’과 ‘함축’, 그리고 최근에는 ‘설명적 연관’ 등으로 정의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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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데카르트의 회의론-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390] 상식적으로는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고 느껴지는 그대로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회의론에서는 그 보고 듣고 느끼는 세계가 모두 환상일지도 모른다는 가정을 옹호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회의론은 근세 철학의 창시자인 데카르트에 의해 제시되었는데, 그는 의심이 전혀 불가능한 확실한 지식을 찾기 위해 체계적으로 의심하는 방법을 만들었다. 즉 의심할 수 있는 이유를 더 이상 찾을 수 없을 때까지 의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의심해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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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2. 오디세이(호메로스)-28문제(2015 동아 독서) (I410-113-24-02-088016411) 여신들 중에서도 고귀한 키르케는 섬으로 올라가고 나는 배가 있는 곳으로 가서 전우들에게 배에 올라 고물 밧줄을 풀라고 재촉했소. 그들은 바로 배에 올라 노 젓는 자리에 앉았소. 그리고 그들은 순서대로 앉아 노로 잿빛 바닷물을 쳤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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