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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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수요의 가격탄력성-18문제(202106 고1 기출, 변형) 이 자료를 다운받지 말아 주세요~ 새로 올리겠습니다. 오류가 생겨서 수정을 해도 안 되네요~ 같은 제목으로 다시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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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시 생태계의 회복(도시 생태계와 종 다양성_정석)-48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2015 동아 독서 기출, 변형) (I410-ECN-0102-2023-000-002077381) ‘리비히의 법칙’이란 게 있다. 식물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 가운데 성장을 좌우하는 것은 넘치는 요소가 아니라 가장 부족한 요소라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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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기업의 합리적인 선택-55문제(202009, 고2 대비) [I410-111-24-02-088582514] 가계, 기업, 정부는 경제 주체로서 가계는 소비, 기업은 생산, 정부는 정책 결정 시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때 합리적인 선택을 하려면 편익과 비용을 충분히 고려하여 편익에서 비용을 뺀 순편익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편익이란 어떤 선택을 할 때 얻는 이득으로, 기업의 판매 수입과 같은 금전적인 것이나 소비자가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는 정신적 만족감과 같은 비금전적인 것을 말한다. 비용이란 암묵적 비용 중 가장 큰 것과 명시적 비용을 합친 것이다. 암묵적 비용은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한 다른 대안의 가치를, 명시적 비용은 그 선택을 할 때 화폐로 직접 지불하는 비용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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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나라에 부치는 연애편지(헤리베르트 프란틀)-45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907) 헌법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바꿀 수 없는 조항이 있다. 예를 들면 인간의 존엄에 관한 규정을 담은 기본법 제 1조와 국가 체제의 기본 원칙들을 규정한 기본법 제 20조가 그것이다. 제 20조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독일 연방 공화국은 민주적·사회적 법치 국가다. 모든 국가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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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네트워크 이론-43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변형) (I410-ECN-0102-2023-000-002077598) <그림 1>은 집에서 직장으로 가는 출근길이다. 윗길은 큰길이기 때문에 넓지만 길게 돌아가야 하고, 아랫길은 지름길인 대신에 좁다. 큰길은 차가 1대 가면 10분이 걸리지만 넓기 때문에 2대, 3대뿐만 아니라 10대가 가도 10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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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가짜 뉴스-55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변형) (I410-ECN-0102-2023-000-002077876) 우리는 거짓이 사실을 압도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사실에 사회적 맥락이 더해진 진실도 자연스레 설 자리를 잃었다. 2016년에 옥스퍼드 사전은 세계의 단어로 ‘탈진실’을 선정하며 탈진실화가 국지적 현상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시대적 특성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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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속도의 강박증과 춤추는 신체의 인간-44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2015 동아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427) ‘빨리빨리’나 ‘좀 더 빨리’가 일상어가 된 지금 우리의 사회는 ‘미친 가속의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즉 빠름이 미덕이 되고 빠름이 능력이 된 사회이다. 그래서 우리는 어느새 그 속도에 중독되고 경쟁적인 가속의 흐름에 말려들어 자신의 속도를 잃은 채 무서운 속도로 무작정 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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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물가지수-53문제(201906, 고2 대비) (I410-113-24-02-088017418) 물가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개별 상품의 가격을 종합하여 평균한 것으로, 물가 변동은 전반적인 상품의 가격 변동을 나타낸다. 물가지수는 이러한 물가 변동을 알기 쉽게 지수화한 경제지표를 일컫는다. 지수란 기준이 되는 시점의 수치를 100으로 해서 비교 시점의 수치를 나타낸 것인데, 이를테면 어느 특정 시점의 물가지수가 115라면 이는 기준 시점보다 물가 수준이 15%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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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방송 산업-4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방송은 독과점의 지위를 누렸던 과거와 달리 경쟁 체제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송을 산업으로 보는 시각 또한 보편화되었다. 방송이 프로그램이라는 무형의 산물을 생산함과 동시에 시청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시장에서 상호 경쟁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산업이라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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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행정 행위의 부관-42문제(202403, 고2 대비) 행정 행위란 행정청이 법령에 따라 행하는 일방적 의사 표시로서, 개인의 권리나 의무를 변동시키는 효력을 갖는다. 예를 들어, 건축법상 요건을 충족하여 개인이 건축 허가를 신청한 경우, 행정청이 건축 허가라는 행정 행위를 하면 개인은 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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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 1) 아웃소싱-43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473] 아웃소싱이란 기업의 이윤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업 내 일부 부서나 업무를 외부의 전문가나 전문 기업에 위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웃소싱에 적합한 분야를 선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당 분야의 산업 중요도를 분석해야 한다. 핵심 역량이란 타 기업이 쉽게 모방하지 못하는,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경쟁력을 의미한다. 산업 중요도는 아웃소싱을 시행하려는 분야가 전체 산업에서 중요한 성공 요소인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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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 6) 특허권 침해로 인한 손해액 추정-44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1185] 특허법에서는 발명을 한 자 또는 그 승계인에게 독점적·배타적 권리인 특허권을 주고 특허권의 대가로 해당 기술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특허 출원한 날부터 1년 6개월이 되는 날에 출원 내용은 대중에 공개되어 누구든지 특허 정보 검색 서비스에 접속하여 특허 출원된 기술 내용을 열람할 수 있다. 그리고 누구든지 열람한 기술 내용을 개량하여 발명을 할 수 있고 개량된 발명에 대해 특허권을 취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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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홍과 파랑 사이(코딜리아 파인)-32문제(2015 개정 동아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316) 한 사회에서 아주 어린 아이들조차 금세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라는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는 걸 배우고, 옷과 머리 모양과 같은 표시를 사용해 그 두 부류의 아이들과 어른들을 구분하는 데 금방 능숙해진다. 또한 이런 구분에 대해 너무나 호들갑을 떨고 강조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오른손잡이냐 왼손잡이냐에 따라 무언가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이 있다고 여기게 될 가능성이 크다. 아이들은 특정 손을 잘 쓰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알고 싶어 하고, 어느 한 손을 잘 쓰는 아이와 다른 손을 잘 쓰는 아이를 구분 짓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고 싶어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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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36.5도, 인간의 경제학(이준구)-35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912) 지금까지 우리가 배우고 있는 전통적 경제학에서는 전형적인 인간형으로 호모 에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를 설정한다. 호모 에코노미쿠스는 사랑이나 미움, 기쁨이나 슬픔 같은 인간의 체취가 완전히 제거된 존재이다. 그가 지니고 있는 유일한 관심은 물질적 측면이고, 그는 오직 물질적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 한마디로 호모 에코노미쿠스는 ‘자신의 이익을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존재’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호모 에코노미쿠스를 전형적 인간형으로 보는 전통 경제학의 시각에 반기를 드는 경제학자들이 나타났다. 이들은 인간이 호모 에코노미쿠스가 아니라는 다양한 증거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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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현대 사회의 집합 의례-37문제(201709 고3 기출. 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사람들은 함께 모여 ‘집합 의례’를 행한다. ㉠뒤르켐은 오스트레일리아 부족들의 집합 의례를 공동체 결속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부족 사람들은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생계 활동을 멈추고 자신들이 공유하는 성(聖)과 속(俗)의 분류 체계를 활용하여 이 상황이 성스러운 것인지 아니면 속된 것인지를 판별하는 집합 의례를 행한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들이 공유하는 성스러움이 무엇인지 새삼 깨닫고 그것을 중심으로 약해진 기존의 도덕 공동체를 재생한다. 집합 의례가 끝나면 부족 사람들은 가슴 속에 성스러움을 품고 일상의 속된 세계로 되돌아간다. 이로써 단순히 먹고 사는 문제에 불과했던 생계 활동이 성스러움과 연결된 도덕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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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종교 자유의 원칙-36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우리나라 헌법 제20조 1항에는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여기서 종교의 자유는 흔히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내심상의 신앙의 자유이고, 둘째는 외면적 종교 행위의 자유이다. 하지만 내심상의 신앙의 자유는 혼자서 마음속에 일정한 신앙을 지니는 경우에 해당되므로, 시비를 가리거나 제한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이것은 절대적 기본권이고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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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36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사회학에서 인간과 사회를 보는 입장은 둘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 규범이나 구조에 의해서 규정되는 피동적 존재라고 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인간에 의해서 사회 질서나 구조가 변동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사회학의 성립 초기부터 사회학의 주된 입장은 사회적 압력이 인간의 자아를 통제하고 규정한다는 것이었다. 미드에 의해 주창된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은 이러한 입장에 반발하여 인간의 능동적 측면을 부각하기 위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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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부정부패의 개념과 발생-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부정부패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사회에서나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관찰 가능한 사회 현상이라기보다는 포착하거나 진단하기 어려운 사회적 병리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부정부패는 각 국가의 사회 문화적 전통과 역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규정되어 왔다. ‘피레네 산 이쪽에서는 진리인 것이 저쪽에서는 오류’라는 파스칼의 말처럼 부정부패의 개념은 사회적 역사성과 실체 접근의 어려움으로 인해 개념 정의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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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재정학(조세 부담에서의 공평한 희생)-49문제(202003, 고3 대비) (I410-113-24-02-088004555) 세원이란 조세가 부과되는 원천인데, 소득은 대표적인 세원 중 하나이다. 조세를 부과할 때 세율을 적용하는 부분은 세원 전체가 아니다. 가령 우리나라는 ㉠부양가족이 있는 사람에게는 개인의 총소득 중 일부를 공제*한 뒤에 세율을 적용한다. 과세 대상 소득으로부터 얻는 만족감이 동일한 자에게, 동일한 조세 부담을 요구하는 것이 공평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개인의 총소득에서 공제를 한 뒤, 세율이 적용되는 소득을 과세 표준이라 한다. 그리고 납세 부담액, 즉 세액은 과세 표준에 세율을 곱함으로써 ⓐ산출된다. 납세자가 부담할 세액을 결정하는 데 활용되는 세율은 한계 세율이다. 한계 세율이란 세액의 증가분이 과세 표준의 증가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말하는데, 세액의 증가분을 과세 표준의 증가분으로 나눈 값이다. 이 밖에도 세율에는 세액을 과세 표준으로 나눈 값인 평균 세율, 세액을 과세 이전 총소득으로 나눈 값인 실효 세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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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채권과 CDS 프리미엄-35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대한민국 정부가 해외에서 발행한 채권의 CDS 프리미엄은 우리가 매체에서 자주 접하는 경제 지표의 하나이다. 이 지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채권의 ‘신용 위험’과 ‘신용 파산 스와프(CDS)’의 개념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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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지식 경영론-35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363] 현대 사회에서 지식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에서도 지식 경영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식 경영은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조직적인 학습과 혁신 능력, 즉 기업의 지적 역량에 있다고 보아 지식의 활용과 창조를 강조하는 경영 전략이다. 지식 경영론 중에는 마이클 폴라니의 ‘암묵지’ 개념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폴라니는 명확하게 표현되지 않고 주체에게 체화된 암묵지 개념을 통해 모든 지식이 지적 활동의 주체인 인간과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우리의 일상적 지각뿐만 아니라 고도의 과학적 지식도 지적 활동의 주체가 몸담고 있는 구체적인 현실로부터 유리된 것이 아니다. 어떤 지각 활동이나 관찰, 추론 활동에도 우리의 몸이나 관찰 도구, 지적 수단이 항상 수반되고 그에 의해 이러한 활동이 암묵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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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 5) 이론적 관점에서 본 지구 환경 정치-39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1149] 환경 문제를 둘러싸고 다양한 행위자들이 전 지구 차원에서 전개하는 복잡한 상호 작용을 가리켜 ‘지구 환경 정치’라고 하는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 정치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국제 정치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크게 ⓐ현실주의, ⓑ자유주의, ⓒ구성주의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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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 3) 물권 변동과 담보 물권의 특징-3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900]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원은 물건과 타인의 행위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자원은 민법상 권리의 대상이 되는데, 물건을 대상으로 하는 권리를 물권, 타인의 행위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채권이라고 한다. 민법에서 권리의 발생, 소멸, 이전 등과 같은 권리의 변동이 일어나려면 그 영향을 받는 당사자들의 합의인 계약이 필요한 것이 원칙이다. 예컨대 채권이 발생하려면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의 계약이 필요하고, 물권인 소유권이 이전되려면 소유권자인 양도인과 소유권을 취득하고자 하는 양수인 사이의 계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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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소유권-42문제(201909, 고3 평가원 대비) [I410-111-24-02-088582274] 물건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그 물건의 주인일까? 점유란 물건에 대한 사실상의 지배 상태를 뜻한다. 이에 비해 소유란 어떤 물건을 사용 ․ 수익 ․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상태라고 정의된다. 따라서 점유자와 소유자가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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