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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교류 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과 의의(자아상태, 스트로크)-56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017365) 에릭 번이 창시한 ‘교류 분석 이론’은 심리 치료 및 상담에 널리 활용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주요 개념들로 ‘자아상태’와 ‘스토로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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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성품의 탁월함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416] 탁월함은 어떻게 습득되는가,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성의 탁월함은 가르칠 수 있지만, 성품의 탁월함은 비이성적인 것이어서 가르칠 수 없고, 훈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고 대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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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전위 영화-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극장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영화 중의 하나가 전위 영화이다. 전위(前衛)란 말은 주류에 앞서 있는 열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주류 영화는 어떤 영화일까? 일반적으로 할리우드 고전 양식에 기초하여 수적으로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업적인 극영화를 ‘주류 영화’라고 한다. 이러한 주류 영화에 한발 앞서 영화의 표현력과 가능성을 확장하고 실험하는 영화의 한 형태가 바로 전위 영화이다. 전위 영화는 영상 자체가 하나의 새로운 언어가 될 수 있다는 신념 아래서 주류 영화와는 다른 예술적인 질서를 만들어 내려는 창조적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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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우리 안의 마녀사냥(주경철)-44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614) 역사상 특이한 현상들이 많지만 ‘마녀사냥’만큼 이해하기 힘든 현상도 드물 것이다. 이 세상에 악마와 내통하는 자들이 있어서 이들이 사회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으며, 이웃집 아줌마가 밤에 고양이로 변신해서 관악산의 마녀 모임에 다녀왔다』는 혐의를 받는다면 그것을 믿을 수 있을까? 그런데 실제로 유럽에서는 사회 전체를 위협하는 악마적인 세력이 존재한다고 철석같이 믿고 종교 재판소를 설치하여 마녀들을 소탕하는 운동을 벌였다. 현재 개략적인 추산으로는 15세기 말부터 수백 년 동안 유럽에서 마녀로 판정을 받고 처형 당한 사람이 약 1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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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맹자의 의 사상-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621] 전국 시대(戰國時代)의 사상계가 양주(楊朱)와 묵적墨翟)의 사상에 경도되어 유학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판단한 맹자(孟子)는 유학의 수호자를 자임하면서 공자(孔子)의 사상을 계승하는 한편, 다른 학파의 사상적 도전에 맞서 유학 사상의 이론화 작업을 전개하였다. 그는 공자의 춘추 시대(春秋時代)에 비해 사회 혼란이 가중되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사회 안정을 위해 특히 ‘의(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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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4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649] (2018학년도 수능 기출, 유사 기출 포함) 자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은 목적 지향적인가? 자기 몸통보다 더 큰 나뭇가지나 잎사귀를 허둥대며 운반하는 개미들은 분명히 목적을 가진 듯이 보인다. 그런데 가을에 지는 낙엽이나 한밤 중에 쏟아지는 우박도 목적을 가질까?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자연물이 목적을 추구하는 본성을 타고나며, 외적 원인이 아니라 내재적 본성에 따른 운동을 한다는 목적론을 제시한다. 그는 자연물이 단순히 목적을 갖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실현할 능력도 타고나며, 그 목적은 방해받지 않는 한 반드시 실현될 것이고, 그 본성적 목적의 실현은 운동 주체에 항상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자신의 견해를 “자연은 헛된 일을 하지 않는다!”라는 말로 요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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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예술과 매체, 뫼비우스의 띠-39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예술은 표현된 것이다. 표현되지 않은 예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조각가가 조각을 하기 위해서는 돌, 나무 등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며, 사진가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사진기가 필요하다. 이처럼 표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간에 표현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예술에서의 매체이다. 예술은 매체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예술과 매체는 어떤 관계를 맺어 왔으며, 맺고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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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는 왜 나일까(최훈)-45문제(EBS 올림포스 독서, 2015 동아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376)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들은 끊임없이 변한다. 피부는 끊임없이 벗겨지고, 4주마다 완전히 새 피부로 바뀐다. 이는 마치 완전 방수의 천연 가죽옷을 한 달에 한 번 갈아입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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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6) 과타리의 생태 철학-44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339] 환경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 기후 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는 인간의 생활 양식을 파괴하고 생존을 위협하면서 전 인류가 직면한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 ⓐ등장한 입장으로 환경 관리주의가 있다. ㉠환경 관리주의는 인간이 자연보다 우위에 있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과학 기술이나 환경 관련 제도를 통해 자연환경을 잘 관리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는 다른 입장인 ㉡사회 생태주의와 ㉢근본 생태주의는 환경 관리주의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는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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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3) 코나투스-4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836] 코나투스는 사물이 자기 존재를 보존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서구 철학에서 코나투스는 수천 년에 걸쳐 여러 철학자에 의해 정의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학파는 코나투스를 생명체의 자기 보존의 욕망으로 보았으며, 살아 있는 생명체는 스스로에 대한 애착과 보존 의지를 가지는 동시에 죽음으로부터 멀어지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스토아학파는 코나투스를 모든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물만이 가지는 특성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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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빨간 머리 앤이 하는 말(박영옥)-38문제(2015 지학사 독서) (I410-ECN-0102-2023-000-002077078) 내가 좋아하는 것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자기중심적인 강박이 나를 망치기도 한다. 왜냐하면 지금 내가 하는 일은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현재를 망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가 ‘해야’ 하는 일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좋아하려는 노력 그 자체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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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9) 조선 시대 종합 예술로서의 '봉래의'-43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조선의 궁중에서 거행하던 의식에는 음악과 정재*가 수반되어야 했는데, 조선의 개국 초에는 여기에 맞는 음악과 정재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세종 대왕이 이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제작한 정재 중 하나가 <봉래의>이다. <봉래의>는 조선조 최대의 가·무·악이 어우러진 종합 예술 작품으로, 「용비어천가」의 일부 장을 노랫말로 삼아 관현악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구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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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정합성의 이해-43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452] 어떤 명제가 참이라는 것은 무슨 뜻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중 하나가 정합설이다. 정합설에 따르면, 어떤 명제가 참인 것은 그 명제가 다른 명제와 정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정합적이다’는 무슨 의미인가? 정합적이라는 것은 명제들 간의 특별한 관계인데, 이 특별한 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전통적으로는 ‘모순 없음’과 ‘함축’, 그리고 최근에는 ‘설명적 연관’ 등으로 정의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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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데카르트의 회의론-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390] 상식적으로는 자신에게 보이고 들리고 느껴지는 그대로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회의론에서는 그 보고 듣고 느끼는 세계가 모두 환상일지도 모른다는 가정을 옹호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회의론은 근세 철학의 창시자인 데카르트에 의해 제시되었는데, 그는 의심이 전혀 불가능한 확실한 지식을 찾기 위해 체계적으로 의심하는 방법을 만들었다. 즉 의심할 수 있는 이유를 더 이상 찾을 수 없을 때까지 의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의심해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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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현대 예술과 아름다움-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오늘날 예쁘게 꾸미는 경향은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다. 이른바 생활 세계의 ‘심미화’라고 부르는 현상이다. 그런데 현대 예술에는 우리의 일상적인 미의식에 따르면 ‘아름답다’라고 말하기 어려운 작품들이 많다. 심지어 예술 작품인지 의심이 갈 정도로 추한 것들도 있다. 이와 같은 작품들은 일상적 심미화의 추세를 거스르며 미의 본질을 진지하게 탐색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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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표현주의 미학-37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전통적으로 예술 창조를 하기 위해서는 평소와 다른 정서 상태라고 할 수 있는 ‘압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압박’이 예술 창조의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 것이다. 예를 들어 거리를 걷다가 기막히게 아름다운 노을을 보게 되면 노을의 아름다움에 빠져 잠시 서정적인 정서 상태가 되는데, 이렇게 외부 요인에 의해 촉발된, 평소와는 다른 정서 상태가 이내 노을의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찍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아니면 선율을 만들어 내는 압박으로 작용해 예술 창조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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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7) 지멜의 예술론-3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예술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려는 시도는 작품을 예술 발전의 과정에 편입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역사적 조건들을 탐구하거나, 형태, 구성, 채색, 소재 등의 요소를 분석하는 방향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지멜은 이러한 방식으로는 예술 작품의 참된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고 보고, 삶과의 관련성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는 기교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삶의 진폭을 예술에 담지 못한 이는 예술가로 볼 수 없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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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2. 오디세이(호메로스)-28문제(2015 동아 독서) (I410-113-24-02-088016411) 여신들 중에서도 고귀한 키르케는 섬으로 올라가고 나는 배가 있는 곳으로 가서 전우들에게 배에 올라 고물 밧줄을 풀라고 재촉했소. 그들은 바로 배에 올라 노 젓는 자리에 앉았소. 그리고 그들은 순서대로 앉아 노로 잿빛 바닷물을 쳤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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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심신 이원론과 심신 일원론-39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658] 정신적 사건과 물질적 사건은 구분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우리의 상식이다. 이러한 상식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적 사건과 육체적 사건도 구분되는 것으로 보게 된다. 하지만 정신적 사건과 육체적 사건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고 보는 것 또한 우리의 상식이다. 위가 텅 비어 있으면 정신적인 고통을 느끼는 현상, 두려움을 느끼면 가슴이 더 빨리 뛰는 현상 등이 그런 예이다. 문제는 정신적 사건과 육체적 사건의 이질성과 관련성이라는 두 가지 상식을 조화시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정신적 사건과 육체적 사건이 서로 다른 종류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론, 곧 심신 이원론*은 그 두 종류의 사건이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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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연주 개념의 역사적 변천-36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음악에서 연주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의미를 갖게 된 것은 18세기부터이다. 당시 유행하였던 영향미학*에 따라 음악은 ‘내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었다. 여기서 내용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객관적인 감정을 의미했는데, ㉠이 시기의 연주는 그 감정을 청중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따라서 작곡자들은 악곡 속에 그 감정들을 담아내었고, 연주자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주관을 드러내기보다는 작품이 갖고 있는 감정을 청중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즉 연주란 연주자가 소리를 통해 악보를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의미했으며, 당시에 청중들은 연주를 통하여 작곡자가 제시한 감정을 감상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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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미술의 발생과 특징-37문제(202403, 고2 대비) 18세기 중반 등장한 신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고전주의 양식으로 회귀하고자 한 복고주의 미술 사조이다. 르네상스 시기에 부활했던 고전주의가 다시금 등장한 것에는 계몽주의가 큰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자들은 기존의 로코코 미술에 대해 귀족들의 향락을 주제로 하고 장식적인 기교에 치중했다는 점에서 경박하고 부도덕하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근대적 시민 사회의 세계상에 걸맞은 미술에 관심을 ⓐ가졌는데, 정제된 형식미와 엄숙함을 강조하는 고전주의 미술은 그들의 관심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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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5) 개화기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36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10188] 서구는 르네상스를 거치며 자연과 신적 권위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추구하였다. 인간 해방을 목표로 자 연에 대한 탐구를 통해 삶에 필요한 자원과 재화를 생산하게 된 과학 혁명과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근대 문명’을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값싸고 풍부한 원료 공급과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비서구 지역에 대한 침략을 자행하였다. 근대 문명은 이양선을 타고 철도나 방적기 등과 함께 조선으로 유입되었고, 조선의 일부 지식인들은 자연을 정복하고 기계를 만들 수 있는 과학 기술이 근대 문명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알아차렸으나 모두가 서구 과학 기술을 환영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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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4) 보들레르의 현대 회화론과 마네-37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609863] 시인으로 유명한 보들레르는 당대 주류였던 아카데미 미술에 맞서 외로운 싸움을 벌이던 프랑스 낭만주의 화가 들라크루아의 지지자로 미술 평론에 데뷔한다. 보들레르가 보기에 아카데미 미술은 그 생명력이 ⓐ소진된 지 오래였다. 많은 아카데미 미술가들이 신화와 역사를 주제로 반복해서 그림을 그리다 보니 그림들은 진부한 내용들뿐이었다. 또한 정형적인 틀에 갇힌 기계적 묘사에서도 아무런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그런 미술계에서 새로운 기법으로 홀로 외롭게 싸우는 들라크루아는 보들레르가 보기에 모든 악습에 맞선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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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감정노동과 감정조절 전략-46문제(201806, 고2 대비) (I410-113-24-02-088003745)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감정노동 종사자를 쉽게 접할 수 있다. 감정노동 종사자들은 특정한 감정 표현을 요구받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감정노동은 업무상 요구되는 특정한 감정 상태를 연출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행하는 일체의 감정관리 활동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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