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만분가(조위)-문제 모음 21제(1차) 이 작품에서 화자는 임(임금)에 대한 그리움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억울함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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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규원가(허난설헌)-문제 모음 19제(2차) 이 작품은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의 누이인 허난설헌의 규방 가사로, 혼인을 하였으나 가정을 돌보지 않는 남편으로 인해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는 여인의 한스러운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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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고시조) 이화우 흩뿌릴 제(계랑)-20문제(모의고사 1차) 고전 시가에는 헤어진 임에 대한 그리움과 변함없는 사랑을 여성 화자의 목소리로 표현한 작품들이 많다. 이러한 작품들에는 이 작품처럼 여성 작자가 자신이 실제 겪었던 이별의 상황과 아픔을 진솔하게 표현한 노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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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도사(조우인)-문제 모음 23제(1차) 인생이 몇 날이며 이내 몸 어이할꼬 주렴(珠簾)을 손수 걷고 옥계(玉階)에 내려가 오색구름 깊은 곳에 임 계신 데 바라보니 안개문 구름창 천리만리 가렸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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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과정(정서)-문제 모음 30제(1차) [I410-111-24-02-088581795] 이 노래는 ‘향가’는 아니지만 형식면에서 볼 때, 10구체 향가의 전통을 잇고 있다. 이 노래에서 ‘아소 님하’와 같은 여음구나 3단 구성은 모두 향가계 가요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형태상으로는 11행이지만 제8행과 9행을 묶어서 10구체 향가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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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가육장(이신의)-문제 모음 21제(1차) [I410-111-24-02-088582354] 이신의는 광해군이 인목 대비를 폐비시킨 사건이 일어나자 이에 항의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유배를 당하게 된다. 단가는 이때 작가가 유배지에서 지녔던 생각과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한 작품이다. 작가는 사대부로서 자신이 추구해 온 유교적 삶의 원칙을 확인하면서 어수선한 정치 현실에 대한 우려와 함께 언젠가는 정치 질서가 바로잡힐 것이라는 기대감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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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가사) 누항사(박인로)-22문제(모의고사 2차) 박인로의 나이 51세 때(광해군 3년) 이덕형이 은거하던 경기도 용진강 별서촌 사제를 찾아가서 지은 작품이다. 한음(이덕형)이 노계(박인로)에게 시골의 살림살이가 어떠한가 물으니 작자가 이 노래로 답하였다고 전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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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가사) 규원가(허난설헌)-23문제(모의고사 1차) 조선 시대의 여류 시인인 허난설헌이 지은 규방 가사로, ‘원부사(怨婦詞)’ 라고도 한다. 이 작품은 조선의 봉건 사회 속에서 눈물과 한숨으로 세월을 보내며, 규방에서 인종(忍從)만 해야 하는 부녀의 정한(情恨)을 읊고 있는데, 감정 이입, 비유 등 다양한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여성의 섬세한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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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석가(작자 미상)-문제 모음 22제(1차) (I410-ECN-0102-2023-000-001614353) 태평성대에 대한 기원과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을 노래한 작품으로, 임과 이별하지 않겠다는 화자의 강한 의지를 여러 가지 불가능한 상황을 설정하여 표현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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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시가 문제) 견회요(윤선도)-23문제(모의고사 기출 1차) 이 자료는 모의고사에 출제된 중세 국어와 근대 국어 문제입니다. 정답만 있는 것아 아니라 해설까지 참고해서 혼자서 공부하기 좋은 자료입니다. 고등학생이 수능과 내신 준비하기에 유익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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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면앙정가(송순)-문제 모음 20제(1차) 화자는 자연을 통해 느끼는 흥취를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읊으며 자연에서의 삶을 예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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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곡답가(정훈)-문제 모음 13제(1차) 옛 사람 지금 사람 이목구비 같건마는 나 혼자 어찌하여 옛 사람을 그리는가 지금도 옛 사람 계시니 그가 내 벗인가 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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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십육영(권섭)-문제 모음 14제(1차) I410-ECN-0102-2023-000-001633625 구렁에 서 있는 나무 우뚝하기도 하구나 풍상(風霜)을 실컷 겪고 독야청청(獨也靑靑)하구나 져근덧 베지 말고 두면 동량재(棟梁材) 되겠구나 <제1수(소나무[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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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댁들에 동난지이 사오(미상)-문제 모음 21제(1차) 이 작품은 상인과 어떤 사람의 대화로 이루어진 사설시조이다. 상인이 동난지이를 사라고 하자, 어떤 사람이 동난지이가 무엇인지 묻는다. 상인이 게의 모습과 게장의 맛을 장황하게 묘사하자, 그 사람은 게젓이라고 하면 될 것을 왜 그리 장황하게 말하느냐고 핀잔을 준다. 상인의 태도를 풍자적인 어조로 해학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대화의 방식과 감각적인 의성어를 사용하여 생동감을 유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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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가사) 누항사(박인로)-19문제(모의고사 1차) 박인로의 나이 51세 때(광해군 3년) 이덕형이 은거하던 경기도 용진강 별서촌 사제를 찾아가서 지은 작품이다. 한음(이덕형)이 노계(박인로)에게 시골의 살림살이가 어떠한가 물으니 작자가 이 노래로 답하였다고 전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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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미인곡(정철)-문제 모음 20제(1차) [I410-113-24-02-088186767] ‘사미인곡’은 영문도 잘 모르는 채로 하계(下界)에 내려오게 된 한 선녀가 천상에서 모시던 임을 사모하는 마음을 사시가(四時歌)의 형식 속에 담아낸 가사로서, 서사(序詞)를 통하여 임과의 천생연분과 헤어진 채 늙어 가야 되는 시적 화자의 처지를 설정해 두고, 후속하여 계절이 바뀌고 경물이 변함에 따라 더욱 새로워지는 그리움과 쌓여 가는 시름을 차례로 읊다가, 결사(結詞)에서는 마음에 맺힌 시름을 어쩌지 못하고 차라리 죽어 나비가 되어 임의 옷에 옮아 앉기를 바라는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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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시조) 나모도 바흿돌도(작자 미상)-문제 모음 18제(1차) 나모도 바히돌도 업슨 뫼헤 매게 조친 가토릐 안과 대천(大川) 바다 한가온대 일천 석 시른 배에 노도 일코 닷도 일코 뇽총도 근코 돗대도 것고 치도 빠지고 바람 부러 물결치고 안개 뒤섯계 자자진 날에 갈 길은 천리만리 나믄듸 사면이 거머어득 천지(天地) 적막(寂寞) 가치노을 떳난듸 수적(水賊) 만난 도사공의 안과 엊그제 님 여흰 안히야 엇다가 가을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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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춘곡(정극인)-문제 모음 23제(내신 포함 1차) 이 작품은 조선 전기의 대표적인 가사로, 정극인이 벼슬을 사임한 후 고향인 태인에 은거하며 지은 작품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화자는 봄의 아름다운 경치를 완상하며 자연에 묻혀 사는 즐거움과 풍류를 노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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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화(권섭)-문제 모음 13제(1차) 모첨(茅檐)의 달이 진 제 첫 잠을 얼핏 깨여 반벽 잔등(半壁殘燈)을 의지 삼아 누었으니 일야(一夜) 매화가 발하니 님이신가 하노라 <제1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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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중 조홍감이(조홍시가. 박인로)-문제 모음 21제(1차) 반중(盤中) 조홍(早紅)감이 고와도 보인다 유자(柚子) 아니라도 품음직* 하다마는 품어 가 반길 이 없을새 그로 설워하나이다 <제1수> 왕상(王祥)*의 이어(鯉魚) 잡고 맹종(孟宗)*의 죽순(竹筍) 꺾어 검던 머리 희도록 노래자(老萊子)*의 옷을 입고 일생(一生)에 양지(養志) 성효(誠孝)를 증자(曾子)같이 하리다 <제2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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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를 여라믄이나(여남은이나) 기르되-문제 모음 20제(1차) [I410-111-24-02-088582032] 이 작품은 기다려도 오지 않는 임에 대한 원망을 짖는 개와 관련지어 해학적으로 표현한 사설시조이다. 임이 오기를 기다리는 화자의 간절한 마음이 개에 대한 미움을 드러내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임을 기다리는 여심을 구체적이면서도 해학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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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궁가(정훈)-문제 모음 23제(1차) 이 글의 화자는 가난한 현실을 어쩔 수 없는 자신의 운명으로 여기고 이를 받아들이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화자는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이별할 일이 없었던 것을 내세워 자신을 꾸짖는 궁귀의 말에 수긍하며 자신이 잔꾀로 궁귀와 이별하려던 생각을 반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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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월죽(이황)-문제 모음 7제(1차) 옥설이 차갑게 대나무를 누르고 얼음같이 둥근 달 휘영청 밝도다 여기서 알겠노라 굳건한 그 절개를 더욱이 깨닫노라 깨끗한 그 빈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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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터비 파리를 물고(작자 미상)-문제 모음 20제(1차) 두터비 파리를 물고 두엄 우희 치다라 안자 것넌 산 바라보니 백송골(白松鶻)*이 떠 잇거늘 가슴이 금즉하여 풀덕 뛰여 내닷다가 두엄 아래 잣바지거고 모쳐라 날낸 낼싀만졍 에헐*질 번 하괘라 -작자 미상의 사설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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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부단가(이현보)-문제 모음 21제(1차) 이현보는 소인배들에 의해 혼탁해진 정치 현실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자연에서의 평안을 온전하게 누릴 수 없었다. 「어부단가」에는 모든 것을 잊고 자연을 완상하고자 하는 마음과 사대부로서의 소명 의식 사이에서 이현보가 겪은 내적 갈등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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