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독서) 고난도 독서 문제집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에게 1지문당 5, 6문제로만 이루어진 고난도 독서 문제집을 추천합니다~ 실전 2회도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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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3) 조선 시대의 대동법과 현대의 조세 원칙-50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가) 조선의 재정은 양입위출(量入爲出), 즉 세입을 헤아려 세출을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이는 국가가 백성으로부터 거둘 수 있는 세금을 예측한 뒤 그것에 맞게 지출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세출을 헤아려 세입을 정하는 양출위입과 반대된다. 이에 따라 조선은 거둔 세금이 부족하다고 해서 백성에게 세금을 더 거두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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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과거제도-49문제(202006, 고3 평가원 대비) (I410-ECN-0102-2023-000-001623041) (가) 한국, 중국 등 동아시아 사회에서 오랫동안 유지되었던 과거제는 세습적 권리와 무관하게 능력주의적인 시험을 통해 관료를 선발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합리성을 갖추고 있었다. 정부의 관직을 ⓐ두고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공개 시험인 과거제가 도입되어, 높은 지위를 얻기 위해서는 신분이나 추천보다 시험 성적이 더욱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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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 근대 도시의 삶의 양식과 영화에 대한 벤야민의 견해-42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I410-113-24-02-088611283] 근대 도시의 삶의 양식은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끌어 왔다. 오랫동안 지배적인 관점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삶의 양식 중 노동 양식에 주목하는 생산학파의 견해였다. 생산학파는 산업혁명을 통해 근대 도시 특유의 노동 양식이 형성되는 점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은 우선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갖춘 근대 생산 체제가 대규모의 노동력을 각지로부터 도시로 끌어 모으는 현상에 주목했다. 또한 다양한 습속을 지닌 사람들이 어떻게 대규모 기계의 리듬에 맞추어 획일적으로 움직이는 노동자가 되는지 탐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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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주제 통합) 메야수의 선조적인 것과 굿맨의 버전-43문제(202403, 고3 대비) (가) ㉠책상 위에 빨간 사과가 놓여 있는 상황에 대한 사유 과정은 사과의 형태나 색깔이 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오고, 이를 사과라고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 사과가 현실에 실재하는 대상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그러나 근대 철학자들 중에는 감각되지 않은 물리적 대상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는 이유로 이러한 대상의 실재함은 사유에 의존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는 사람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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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주제 통합) 순자의 철학(채인후), 리바이어던-국가라는 이름의 괴물(김용환)-43문제(202403, 고1 대비) 기원전 3세기경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는 침략과 정벌의 전쟁이 빈번하게 벌어지는 혼란의 시대였다. 이와 동시에 국가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한 길을 ⓐ모색한 여러 사상들이 융성한 시대이기도 했다. 이 시대에 활동했던 순자는 사회의 혼란과 무질서를 악(惡)이라고 규정하고 악은 온전히 인간의 성(性)에게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한다. 성이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동물적인 경향성을 일컫는 말로 욕망과 감정의 형태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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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주제 통합) 호모 파베르의 미래(기술. 손화철)-51문제(202311, 고2 대비) [I410-113-24-02-088183686] (가) 고전적 기술철학은 개별적인 기술 하나하나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포괄적인 기술 일반에 주목하면서 현대 기술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고전적 기술철학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엘륄과 마르쿠제가 있다. 엘륄은 자율적 기술론의 관점에서 현대 기술의 특징에 주목하여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가를 보여 주었다. 자율적 기술론은 도구적 기술론과 대비된다. 도구적 기술론에서 기술은 가치 중립적인 것으로, 인간이 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취급된다. 이와 달리 엘륄은 기술이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 자율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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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주제 통합)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공간을 넘어서(박영욱)-45문제(202311, 고1 대비) (I410-113-24-02-088005169) (가) 18세기 말 산업 혁명 이후 과학과 기술의 진보로 똑같은 물건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건축에서도 철근과 콘크리트를 활용하여 기둥과 벽을 최소화하면서 건축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다. 이 시기의 건축가들은 이전 시대와 달리 장식적인 요소가 제거된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건축물에 가치를 부여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건축의 활동 영역을 도시 계획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으로 확대시키며, 모더니즘 건축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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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 호펠드의 권리 범주, 의사설과 이익설-43문제(202010, 고3 대비) (I410-113-24-02-088003996) (가) 호펠드는 권리 개념이 복잡하기 때문에 엄밀하게 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잘못된 추론이나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여 권리의 기본 범주를 4가지로 설명하였다. (나) 근대 이후 권리란 무엇인가에 대해 의사설과 이익설의 대립이 지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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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0) 증강 현실의 공간 인식과 현존감-35문제(2024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5276) (가) 증강 현실 기술은 현실 세계에서 취한 이미지에 가상의 정보 이미지를 결합함으로써 목적에 맞는 부가적인 정보를 보여 주는 기술이다. 증강 현실은 아날로그와 디지털 세계로 이분화되어 각각 현실과 가상으로 대응되었던 세계의 이미지를 디지털 매체를 통해 결합하여 새로운 소통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이를 경험하는 사용자는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가상의 물체와 상호 작용하여 확장된 공감각적 몰입과 실재감을 느낄 수 있다. 시야를 차단하는 헤드셋 및 가상 환경을 조종할 수 있는 특수 장갑 등을 착용하고 현실 세계가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 경험하게 되는 몰입형 가상 환경과 달리, 증강 현실은 화면을 통해 구현되는 가상 환경에서 마우스와 키보드 등의 입력 도구를 사용하여 환경을 조정하는 비몰입형 가상 환경을 위주로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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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4) 과점 시장에서의 기업 간의 경쟁과 균형-36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가)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 과점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기업 A와 B가 있다고 하자. 두 기업은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 A와 B가 모두 가격을 유지할 때의 이윤은 각각 100과 40이며, 두 기업이 동시에 가격을 인하하면 이윤은 각각 70과 20으로 감소한다. 만일 B만 가격을 인하한다면 A의 이윤은 50으로 감소하고 B의 이윤은 60으로 증가하며, 반대로 A만 가격을 인하한다면 A의 이윤은 120으로 증가하고 B의 이윤은 30으로 감소한다. 이때 이윤이란 상품의 판매 수익에서 생산 및 판매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기업의 순수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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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2) 중국의 사의화와 조선 후기의 회화론-40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가) 북송의 학자였던 소식을 비롯한 11세기의 문인들은 회화를 문학적 틀에 맞추려 노력하였으며 문학에서 강건함과 질박함을 추구하던 그들의 경향은 회화에서도 이어졌다. 전문 화가가 아니었던 그들은 숙련된 기법을 요구하는 채색화나 대형화보다 그리기 쉽고 추상성과 상징성을 ㉠내포하기 좋은 소형의 수묵화를 선호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식은 개인의 정신세계를 ㉡표출하고자 하는 회화 이념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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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과학) 세종의 역법 제정과 칠정산 내편-45문제(201903, 고3 대비) [I410-113-24-02-088184692] 전통적으로 동아시아에서 역법은 연월일시의 시간 규범을 제시하는 일뿐만 아니라 태양, 달 그리고 다섯 행성의 위치 변화를 통해 하늘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었다. 역법의 ⓐ운용과 역서의 발행은 나라를 다스리는 중요한 통치 행위였기 때문에 동아시아에서는 국가 기구를 설치하여 역법을 다루었고 그곳의 관리에게만 연구가 허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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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노자』의 도에 대한 한비자, 유학자들의 견해-42문제(2024학년도 수능 기출 대비) [I410-113-24-02-088017758] (가) 『한비자』는 중국 전국 시대의 한비자가 제시한 사상이 ⓐ담긴 저작이다. 여러 나라가 패권을 다투던 혼란기를 맞아 엄격한 법치를 통해 부국강병을 꾀한 한비자는 『노자』에 대한 해석을 통해 자신의 법치 사상을 뒷받침했고, 이러한 면모는 『한비자』의 「해로」, 「유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자』에서 ‘도(道)’는 만물 생성의 근원으로 묘사된다. 도를 천지 만물의 존재와 본질의 근거라고 본 한비자의 이해도 이와 다르지 않다. 그는 자연과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은 도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고 보고, 인간 사회의 일은 도에 따라 제대로 행했는가의 여부에 따라 그 성패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가) 『한비자』는 중국 전국 시대의 한비자가 제시한 사상이 ⓐ담긴 저작이다. 여러 나라가 패권을 다투던 혼란기를 맞아 엄격한 법치를 통해 부국강병을 꾀한 한비자는 『노자』에 대한 해석을 통해 자신의 법치 사상을 뒷받침했고, 이러한 면모는 『한비자』의 「해로」, 「유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자』에서 ‘도(道)’는 만물 생성의 근원으로 묘사된다. 도를 천지 만물의 존재와 본질의 근거라고 본 한비자의 이해도 이와 다르지 않다. 그는 자연과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은 도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고 보고, 인간 사회의 일은 도에 따라 제대로 행했는가의 여부에 따라 그 성패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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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조선 시대 신분 제도의 변화 양상, 실학자의 신분제 개혁론-43문제(202309, 고3 평가원 대비) I410-ECN-0102-2023-000-001632764 (가) 조선 왕조의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에 규정된 신분제는 신분을 양인과 천인으로 나눈 양천제이다. 양인은 과거에 응시할 수 있었지만, 납세와 군역 등의 의무를 져야 했다. 천인은 개인이나 국가에 소속되어 천역(賤役)을 담당했다. 관료 집단을 뜻하던 양반이 16세기 이후 세습적으로 군역 면제 등의 차별적 특혜를 받는 신분으로 굳어짐에 따라 양인은 사회적으로 양반, 중인, 상민으로 분화되었다. 이러한 법적, 사회적 신분제는 갑오개혁으로 철폐되기 이전까지 조선 사회의 근간이 되었다. (나) <경국대전> 체제에서 양인은 관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능력주의가 일부 작동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양반 이외의 신분에서는 관료가 되기 어려웠다. 이러한 상황에서 17세기의 유형원은 <반계수록>을 통해, 19세기의 정약용은 <경세유표> 등을 통해 각각 도덕적 능력주의에 기초한 일련의 개혁론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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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조선 후기 신분제-41문제(2024학년도 수능완성 대비) (I410-ECN-0102-2023-000-001614106) (가) 조선 후기 신분제의 동요와 사회 계층 간의 이동을 촉발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었다. 우선 농업 생산력의 발전을 들수 있는데, 이로 인해 양반이 아닌 계층 중에서도 경제적으로 성장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또한 중앙 벌열의 관직 독점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정치적으로 소외되었거나 경제적으로 몰락한 양반층인 잔반이 나타나 양반층이 분화된 것도 하나의 요인이다. 그리고 양반층이 군역의 부담을 지지 않는 등 신분제로 인한 병폐가 지속되자, 양반이 아닌 상민들이 과중한 군역과 같은 차별을 피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신분 상승을 시도한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신분 상승 시도는 양반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배 신분이던 양반의 권위와 희소가치를 점차 ⓐ떨어뜨렸다. 즉 사회 계층 내부의 분화와 함께 양반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신분제가 흔들리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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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2) 과학과 철학에서의 상대주의-36문제(2024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5310) (가) 뉴턴은 물체의 위치 및 속도는 관찰자의 운동 상태에 따라 상대적이지만, 시간, 길이는 관찰자와 무관하게 일정하다고 보았다. 이로 인해 우주 어딘가에 공간적으로 완전히 정지한 좌표인 절대 공간과, 우주 어디에서나 같은 빠르기로 흐르는 절대 시간이 오랫동안 당연시되었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은 광속은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일정한 값을 가진다는 가정에 기초를 둔 특수 상대성 이론을 바탕으로 시간과 공간은 관찰자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하였다. 관찰자와 무관하게 광속이 같다면 광속이 빨라지거나 느려 보이는 것은 변하지 않는 광속에 대해 관찰자의 시간과 공간이 변화한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는 시간 간격은 측정하는 기준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움직이는 기준틀의 시간은 정지한 관찰자가 측정한 시간인 고유 시간보다 천천히 가는데, 이를 시간 지연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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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6) 불확정성의 원리-41문제(2024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5105) (2013학년도 수능 기출, 2023 EBS 파이널 기출, 사설 모의고사 기출 포함.) (가) 1924년 드브로이는 빛이 파동과 입자의 두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에 착안하여, 입자라고 이해되던 전자와 같은 소립자나 야구공과 같은 물체도 파동의 성질을 갖는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소립자를 포함한 모든 물체의 파동을 물질파라고 하였다. 기존의 고전 역학적인 사고에서 입자와 파동은 무관하며 상반되는 개념이었다. 파동이 지니는 성질로서는 파장과 진동수, 진폭 등을 들 수 있고, 입자의 성질로서는 운동량과 위치, 속도, 가속도, 에너지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서로 무관하게 생각되었던 파동의 성질과 입자의 성질 사이에서, 빛에서 성립하는 관계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생각하여 파동으로서의 파장(λ)과 입자로서의 운동량이 반비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운동량은 입자의 질량(m)과 속도(v)의 곱이므로 파장은 질량과 속도의 곱에 반비례하는데 질량과 속도를 곱한 값의 역수에 플랑크 상수(h)를 곱한 값이 물질파의 파장이 된다는 가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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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예술의 본질과 예술 비평의 방법-44문제(202009. 고3 평가원 대비) [I410-113-24-02-088184307] (가) 미학은 예술과 미적 경험에 관한 개념과 이론에 대해 논의하는 철학의 한 분야로서, 미학의 문제들 가운데 하나가 바로 예술의 정의에 대한 문제이다. 예술이 자연에 대한 모방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에서 비롯된 모방론은, 대상과 그 대상의 재현이 닮은꼴이어야 한다는 재현의 투명성 이론을 ⓐ 전제한다. 그러나 예술가의 독창적인 감정 표현을 중시하는 한편 외부 세계에 대한 왜곡된 표현을 허용하는 낭만주의 사조가 18세기 말에 등장하면서, 모방론은 많이 쇠퇴했다. 이제 모방을 필수 조건으로 삼지 않는 낭만주의 예술가의 작품을 예술로 인정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이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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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 미국의 정치 체제와 민주주의-35문제(2025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가) 18세기 조지 워싱턴, 매디슨, 프랭클린 등 미국 연방 정부의 수립을 주장했던 연방주의자들이 구상한 제헌 헌법은 개인의 권리 보호라는 자유주의의 목표와 공공선의 획득이라는 공화주의의 이상을 동시에 추구한 정치적 기획이었다. 연방주의자들은 정부를 운영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파당이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지방 정부가 다스리는 소규모 공화국들보다 연방 정부에 의해 운영되는 광역 공화국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파당이란 사람들이 이해관계 혹은 종교적·정치적 신념을 중심으로 집단을 이루는 것을 말하는데, 연방주의자들은 파당이 다른 시민의 권리나 공동체의 이익을 침해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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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9) 전자기파-32문제(2024학년도 수능특강 대비) (I410-113-24-02-088005258) (가) 18세기에 수립된 뉴턴 과학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힘인 만유인력과 같이 전기력이나 자기력도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힘으로 ⓐ상정하게 했고 이는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기본적으로 만유인력이 질량을 갖는 두 입자 사이에 매개물이 없어도 힘을 전달한다는 ‘원격 작용’의 개념 위에서 수립된 것이었기에 전기력과 자기력도 원격 작용의 일종으로 중간의 매개물 없이 전달되는 힘으로 상정되었다. 19세기 전반에 전자기학에서의 원격 작용설은 유럽 대륙의 과학자들에 의해 수학적 이론으로 정교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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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미적 실재론과 미적 반실재론, 미적 수반론과 미적 반실재론-36문제(202310, 고3 대비) (I410-ECN-0102-2023-000-002076859) 미학에서 우아함, 장엄함 등 소위 미적 속성이라 ⓐ간주되는 것들에 관한 논쟁 중 하나는 대상에 대하여 어떤 미적 판단을 진술할 때 그 진술이 가리키는 속성, 즉 미적 속성이 대상에 실재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견해로는 미적 실재론과 미적 반실재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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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현대 예술의 추상성(세계의 모든 얼굴-이정우, 예술과 일상의 구분 지우기-박영욱)-37문제(202309, 고1 대비) I410-ECN-0102-2023-000-001633756 (가) ‘세계’는 그것을 대면한 각 인식 주체들에 의해 다양하게 드러난다. 가장 일차적이고 일반적인 세계는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 세계이며, 인식 주체들은 각자가 지닌 조건에 따라 현실 세계를 다양하게 인식한다. 한 예로, 각 인식 주체는 서로 다른 가시 및 가청 범위를 가지며, 이러한 신체적 지각의 차이에 따라 그들이 경험하는 세계에 대한 인식도 각기 달라진다. 또한 인식 주체는 일상 언어를 바탕으로 현실 세계를 인식한다. 예를 들어 연속된 시간을 시, 분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일상 언어는 연속된 세계를 분절하여 인식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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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왕충의 사상, 루크테리우스와 알튀세르의 사상-36문제(202307, 고3 대비) (I410-ECN-0102-2023-000-001623001) (가) 노자는 도(道)란 개체들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 맺음을 가능하게 하는 최고의 원리로, 개체들 이전에 도(道)가 미리 존재한다고 보았다. 이와 달리 장자는 제물론에서 도(道)는 개체들의 활동을 통해 사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는 사람들이 걷는 길이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그 길로 걸어다녔기 때문에 생겨난 것처럼, 도(道) 역시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개체들 사이의 관계의 흔적, 혹은 소통의 결과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다. (나) 플라톤은 사물보다 사물의 의미가 미리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그는 사물에는 그것을 만든 ‘제작자’가 부여한 ‘필연적 의미’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보았기 때문에 우리가 사는 세계 역시 제작자가 필연적 의미에 따라 형성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루크테리우스는 세계가 원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는 자발적으로 움직이던 원자들이 우연히 마주쳐 응고되면서 생성되었을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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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로켓 엔진과 중력 추진-38문제(2024 수능완성 대비) (I410-ECN-0102-2023-000-001624280) (가) 현재 지구에서 우주로 나가는 운송 수단은 로켓이 유일하다. 로켓을 우주로 보내기 위해서는 지구의 중력을 이겨 낼 만한 추력(推力)을 낼 수 있고 공기가 없는 우주 공간에서도 작동되는 로켓 엔진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로켓은 연료와 산화제를 함께 싣고 다니며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산화제를 같이 연소시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때 로켓 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와 산화제를 가리켜 추진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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