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이사, 악양(박남준)-해설(202003, 고2) 자료가 중복되었습니다~~다운받지 말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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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여승(백석)-해설(2018학년도 EBS) 이 시는 한 여자의 일생을 역순행적 구성으로 보여 주고 있다. 특히, 일제 강점기에 살았던 한 여인의 일생, 가족 구성원들이 상실되면서 일어나는 삶의 비애를 종교적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그 가족은 지아비와 지어미 그리고 딸아이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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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난초 4(이병기)-해설 이 작품은 자연의 생생함을 사실적인 묘사와 청신(淸新)한 감각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섬세한 감각과 절제된 언어, 그리고 예리한 통찰력으로 ‘난초’의 고결한 외모와 세속을 초월한 본성의 아름다움을 신비롭게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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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수(이형기)-해설 이 시는 화자와 호수를 동일시하며 바람직한 기다림의 자세를 깨닫고 잇는 작품이다. 화자는 누군가를 호수에서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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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비(허난설헌)-해설 비 내리는 봄날, 여인은 쓸쓸함과 안타까움을 보여 주고 있는 허난설헌의 한실이다. 화자는 시름에 겨워 병풍에 기대서 담 위에 지고 있는 살구꽃을 바라보며 외롭고 쓸쓸한 정서를 보여 줄 뿐만 아니라 봄과 함께 지나가 버리는 자신의 젊음에 대한 아쉬움의 정서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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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규원(허난설헌)-해설 이 시는 허난설헌의 외로움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원만하지 않았던 남편과의 삶으로 인한 외로움의 정서가 날씨와 잘 어우러져 더 애상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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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간인(김종삼)-해설 김종삼 시인의 초기 시에는 전쟁의 비극적 체험을 회상 형식으로 노래한 것들이 많다. <민간인>은 그 대표작으로 다른 전쟁 시들과는 달리, 상황 자체가 묘사적으로 담담히 서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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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리(천상병)-해설 이 시는 화자가 ‘피리’를 가지고 싶은 소망을 반복적으로 드러내며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는 작품이다. 화자가 ‘왜 피리를 가지고 싶어하는지’는 작품 전면에 제시되지 않지만, 화자의 생각을 통해 ‘피리’의 의미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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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집 뜰(천상병)-해설 비록 가난하지만 자신의 삶을 긍정적이고 따뜻한 시선으로 대하고 있는 작품이다. 서울과 의정부가 맞붙은 서울의 변두리 지역은 가난한 서민들의 생활 공간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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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할머니 꽃씨를 받으시다(박남수)-해설 이 시는 전쟁의 포격성과 비극성을 고발하는 동시에, 전쟁의 참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변하지 않는 자연의 생명력과 아름다움을 그려 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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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달새(박남수)-해설 화창한 봄날, 종달새의 명랑한 소리와 모습 속에서 생동감을 느낄 수 있는 포스트 모던한 풍의 시이다. 시인은 ‘포롱'이라는 시어를 의도적이고 시각적으로 배치하여 운율감과 생동감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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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문 앞에서(유하)-해설 이 시는 자동화된 전자 문명의 편리함에 젖어 있는 현대인들을 비판하는 시이다. 현대인은 전자 감응장치가 주는 편리함 의 유혹에 젖어 결국에는 자신이 가진 능력을 모두 잃어버릴 것 같은 불안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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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랑의 전설(채만식)-해설(1000) 일제의 식민 정책은 우리 경제를 예속화했다. 이러한 목적하에 들어온 근대 자본주의는 전통적인 경제 기반을 무너뜨리고, 그에 따라 농촌의 많은 자립농들이 삶의 기반을 상실하고 더러는 소작농으로 더러는 유민으로 몰락하고 말았다. 이 작품은 이러한 현실을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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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한산성(김훈, 황동혁)-해설(2020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김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황동혁 감독이 직접 각색·연출하여 2017년 가을에 개봉한 영화의 시나리오이다. 원작의 주제와 표현을 잘 살려 흥행성과 예술성을 모두 인정받아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최우수작품상)과 백상예술대상(영화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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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양의 풍속(김기림)-해설 이 시는 태양처럼 환하고 명랑한 세계가 찾아오기를 바라는 화자의 간절한 염원을 형상화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시에서 '태양' 은 어둠을 몰아내고 명랑하고 유쾌한 세계로 인도하는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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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풀잎 단장(조지훈)-해설 청록파 시인인 작가는 고전적인 정신의 추구를 내세우면서 해방 직후의 혼란을 어렵게 극복하였다. 그래서 그의 시에는 절제와 균형과 조화가 자연과 어우러져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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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이별 노래(정호승)-해설 이 시의 시적 화자는 떠나는 ‘그대’와의 이별을 안타까워하며 ‘그대’를 떠나보내지 않으려는 마음가짐을 시각적 이미지를 통하여 보여 주고 있다. 제 1연과 제 4연에서 가정형과 수미상관 기법을 사용하여 ‘그대 조금만 늦게 떠나준다면’이라며 이별의 안타까움과 임을 떠나보내지 않으려는 간절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 이는 기법적으로 익숙한 수미상관으로 떠나보내지 않겠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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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우물(정호승)-해설 이 작품은 ‘우물’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불행했던 가족사적 체험을 환기시키는 작품이다. 이 시에 등장하는, 떡 장사를 하시는 '어머니'와 평화시장에서 미싱을 돌리던 '너(여공)'는 가족의 일원으로 묘사되고 있는데, 이는 동시에 작가의 시에 자주 나타나는 외롭고 고달프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변주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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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옛 이야기 구절(정지용)-해설 화자는 고향을 14살에 떠나 고생을 하다가 고향에 돌아왔다. 하지만 고향의 삶도 고생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밤이 새도록 화자의 이야기는 계속되고 가족들 모두 공감하며 이야기를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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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김소월)-해설 이 시는 각 연이 2행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연의 두 번째 행에서는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라는 후렴구가 반복된다. 이 시의 화자는 달을 쳐다보며 마음속 그리움과 설움을 투사하고 자신이 직면해 있는 감정의 상태를 고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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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연륜(박목월)-해설 어린 시절 만났던 '가시내'에 대한 잊혀지지 않는 그리움을 그리고 있다. 시간이 지나며 해마다 나무 안에 나이테가 감기는 것을 화자의 내면에 겹겹이 쌓이는 슬픔과 그리움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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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엄마야 누나야(김소월)-해설 이 시는 엄마와 누나와 평화로운 곳에서 살고 싶다는 소망을 표현하고 있다. 단조롭고 평범한 내용임에도 이 작품이 호소력을 가지게 되는 것은 음악성에 있다. 1행과 4행의 반복행절인 “엄마야 누나야 강변살자”에서 느끼는 감명의 원천은 정한적(情恨的)인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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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독해 과정 조정 작용-6문제(202303, 고3 기출 및 변형) 상위 인지는 어떤 과업의 성취를 보장하는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한다는 것은 문제 해결에 대해 스스로 점검한다든지, 자신이 시도한 행위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지적 행위로 상위 인지 중 하나인 인지 조정이 있다. 독해 과정 조정은 인지 조정의 일종으로 독해 과정 조정을 잘하는 사람은 독서 능력이 우수한 독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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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방송 산업-주관식 10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대비) 방송은 독과점의 지위를 누렸던 과거와 달리 경쟁 체제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송을 산업으로 보는 시각 또한 보편화되었다. 방송이 프로그램이라는 무형의 산물을 생산함과 동시에 시청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시장에서 상호 경쟁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산업이라고 보는 것이다. 실제로 방송사들은 양질의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거나 구매하여 시청자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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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이론) 배경지식의 활용-6문제(202210, 고3 기출, 변형)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론이 등장하기 전에는 독자를 글 안에 담겨 있는 의미를 발견하는 수동적 존재로 여기는 독서 교육 이론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독자 중심의 독서 교육 이론에서는 독서를 독자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글과 상호 작용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라고 정의했다. 의미 구성에 활용하는 경험과 지식을 ‘배경지식’이라 하는데, 이는 크게 두 유형으로 구분된다. 내용 배경지식은 글의 화제나 주제와 관련해 이미 독자가 지니고 있는 경험과 지식이고, 형식 배경지식은 글의 구조나 담화 관습 등 글의 구성과 표현에 관한 경험과 지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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