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인문 주제 통합) 메야수의 선조적인 것과 굿맨의 버전-해설(202403, 고3 기출) (가) 현대 철학자 메야수는 인간의 사유와 독립한 존재가 실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존재가 실재함을 밝히기 위해 ‘선조적인 것’은 인간이 나타나기 이전에 실재했었음을 과학의 발견들이 입증했다고 주장하면서 선조적인 것이 인간의 사유와 독립한 존재가 실재한다는 증거라고 보았다. 그는 사유와 독립한 존재는 가능성을 가진 우연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인간은 사유와 독립한 존재가 가진 가능성들에 대해 사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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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행정 행위의 부관-해설(202403, 고2 기출) 이 글은 행정 행위의 부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관은 행정 행위에 부가된 종속적 규율로, 조건, 기한, 부담 등이 있다. 법원이 부관의 위법을 이유로 부관만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기속 행위만 가능하다는 견해, 부관이 주된 행정 행위의 본질적 요소가 아닌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견해, 모든 부관은 취소가 가능하다는 견해가 대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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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2) 중국의 사의화와 조선 후기의 회화론-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북송의 학자였던 소식은 개인의 정신세계 표출이라는 회화 이념을 수립하고 수묵화를 통해 작가의 내면을 표현하려 하였다. 그는 그림에서 대상의 외양을 닮게 그리는 것, 즉 ‘형사(形似)’가 아닌 작가의 정신세계를 담아내는 것, 즉 ‘신사(神似)’ 를 중시하고, ‘신사’를 중시하는 그림인 ‘사의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또한 그는 그림에서 사물의 형상인 ‘상형(常形)’보다 사물의 본질인 ‘상리(常理)’를 잃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 ‘상리’를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작가의 ‘의(意)’를 드러내는 그림을 중시한 소식의 예술관은 후대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고, 올바른 미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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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미술의 발생과 특징-해설(202403, 고2 기출) 이 글은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미술의 발생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8세기 중반, 엄격한 고전주의 양식의 부활을 꾀하며 등장한 신고전주의는 빈켈만의 미학을 이론적 토대로 한다. 신고전주의 미술은 고전주의 미술의 규범을 준수하여 뚜렷한 윤곽선, 균형 잡힌 구도, 매끈한 표면 등의 형식적 특성을 추구했다. 또한 고대 그리스의 신화나 역사를 주제로 미술에 사회적 교훈을 담고자 했다. 한편 19세기 전반, 개인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옹호하는 분위기를 바탕으로 등장한 낭만주의는 헤르더의 사상을 출발점으로 한다. 낭만주의는 불안, 공포 등의 감정이나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존재 등을 주제로 하고, 감정 표현을 위해 형태보다 색채를 강조하며 자유로운 상상력과 감정을 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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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소리의 높낮이 지각-해설(202403, 고2 기출) 이 글은 소리의 높낮이를 지각하는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달팽이관의 안쪽에는 기저막과 털 세포가 존재한다. 기저막은 파동의 주파수에 따라 최대로 진동하는 부위가 다른데, 이에 따라 기저막 위에 있는 털 세포는 그 위치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파수가 다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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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 미국의 정치 체제와 민주주의-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자유주의와 공화주의를 추구했던 연방주의자들의 미국 정치 체제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방주의자들은 파당에 의해 시민의 권리와 공동체의 이익이 침해받는 것을 막기 위해, 권력 분립 제도와 광역 공화국을 새로운 정치 체제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자유주의 사상의 인간 본성에 대한 불신을 바탕으로,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권력이 분립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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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리디노미네이션의 의미와 영향-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리디노미네이션은 통용되는 화폐의 실질 가치는 유지한 채 액면을 특정 비율로 낮추거나 그와 더불어 새로운 화폐 단위를 지정하는 방법을 통해 실행된다. 국가 차원의 리디노미네이션은 한 국가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통해 화폐의 발행이 증가하고, 물가가 상승하여 화폐에 표시되는 금액의 숫자가 비약적으로 커져서 생기는 여러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실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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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 나이테의 고고학-해설(202403, 고1 기출) 이 글은 나이테를 활용해 목제 유물의 제작 연도를 규명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이다. 나무는 매해 하나의 나이테를 만들고 나이테는 심재와 변재로 구성된다. 따라서 나무의 나이는 심재와 변재의 나이테 수를 합한 것이 된다. 나이테의 너비의 변화는 환경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러한 나이테 너비의 변화 패턴을 활용해 목제 유물에 사용된 나무의 벌채 연도나 환경 조건을 추정하는 연륜 연대 측정이 가능하다. 먼저, 살아 있는 나무의 연륜 연대기를 작성하고 오래지 않은 과거에 제작된 목제 유물의 연륜 연대기와 패턴이 겹치는 부분을 활용해 이 둘의 연대기를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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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기술 6) 골딩햄의 음속 측정-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골딩햄 이전에는 온도, 습도, 기압, 풍향 등의 대기 조건이 음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 없이 음속 측정을 하거나 그런 요인의 영향에 대한 잘못된 추측이 있었다. 뉴턴의 이론적 음속 추정을 확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상학적 요인을 고려하는 음속 측정의 필요성에 따라 1820년대에 이루어진 골딩햄의 음속 측정은 음속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학적 요인들을 면밀하게 고려하여 이루어졌다. 골딩햄은 두 가지 경로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다양한 대기 조건에서 800회 이상의 측정을 시행하여 음속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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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주제 통합) 순자의 철학(채인후), 리바이어던-국가라는 이름의 괴물(김용환)-해설(202403, 고1 기출) 기원전 3세기경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는 국가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사상들이 융성한 시대였다. 이 시대에 활동했던 순자는 사회의 혼란과 무질서를 악이라고 규정하고 악은 인간의 성에게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한다. 특히, 이익을 좋아하고 그것을 얻으려고 하는 인간의 성이 악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인간은 타고난 심으로 성을 통제한다. 이렇게 심의 작용을 통해 인간은 배우며 실천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인간의 의식적이고 후천적인 노력 또는 그것의 산물을 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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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2-5. 인문) 서구 자연철학에서의 공간관-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158] 이 글은 서구의 자연 철학에서 공간관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대 서구 사회에서는 신화에 기반하여 공간을 이해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신화적 관점에서 벗어나 공간을 현실적 관점에서 설명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공간관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구 자연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 이후 서구의 학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공간관에서 벗어나려 하였고, 17세기 데카르트는 공간은 물질에 속하는 본질이라고 하였으며, 물질이 곧 공간이고 공간이 곧 물질이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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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실내에 대한 짐멜, 베냐민의 견해와 베냐민의 공간관-해설(202303, 고2 모의) [I410-113-24-02-088609176] 이 글은 실내에 대한 짐멜과 베냐민의 견해를 비교하고 신건축과 관련하여 베냐민의 공간관을 설명한 글이다. 짐멜은 실내가 개인의 내면을 지키고 개성을 실현하는 공간이라고 보았다. 반면 베냐민은 현실 도피의 공간으로 전락한 실내를 비판하며 다양한 양식의 조합으로 장식한 실내의 심미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베냐민은 거리와 실내를 해체하는 방식으로 건조된 파사주가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경계를 해체하는 단초를 제공했다고 보았다. 새로운 기술의 혁신을 바탕으로 고립되고 개인화된 주거 공간을 극복하고자 한 신건축의 구성 원리 및 미학에 공감하면서, 베냐민은 파사주에서 실내에 집착했던 19세기에서 개방성과 투명성의 가치가 지배하는 20세기로 넘어가는 이행 중인 건축물로서의 의미를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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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3-1. 예술) 예술 제도론-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229] 이 글은 ‘예술 제도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예술 제도론에 따르면, 예술 작품은 예술가와 감상자의 활동이 어떤 기본적인 규칙과 절차에 따라 통합된 사회적 실천을 통해 생겨난 것이다. 따라서 어떤 것을 예술 작품으로 만들어 주는 사회적 질서를 파악하고 그 질서의 특징들을 정리해 낼 수 있다면, 예술과 비예술을 구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어떤 것을 예술 작품으로 만드는 사회적 실천의 체계가 ‘예술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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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3-2. 사회) 고프먼의 사회적 상호 작용-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256] 고프먼은 여러 형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연극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미지를 관리하고 상황이나 상대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인다. 그리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한다. 리프킨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연극적 자아가 더 확연히 드러난다고 보았다. 리프킨은 자아를 표현하는 연기를, 형식에 집중하는 ‘표면 연기’와 진정성 있는 ‘심층 연기’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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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3-3. 과학) 펄서의 발견과 원리-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345] 이 글은 규칙적인 펄스를 방출하는 천체인 펄서의 발견과 그 원리를 소개하고 있다. 전파원이 깜빡이는 행성 간 공간 섬광이라는 현상을 관측하기 위해 케임브리지 대학에 설치한 전파 망원경으로 하늘을 관측하던 휴이시 연구 팀은 우연히 규칙적으로 펄스를 방출하는 천체를 발견했고, 그것은 회전하는 중성자별로 확인되었다. 무거운 초신성이 폭발한 후 수축되면서 중성자로 이루어진 회전하는 별인 중성자별이 형성되고 자기장의 회전에 의해 전자기파가 자기장 축 방향으로 방출되면서 주기적인 펄스가 지구에서 관측되는 것이 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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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4-2. 사회) 콜먼의 합리적 선택 이론-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658] 이 글은 경제학과의 긴밀한 연관 관계 속에서 사회학을 연구하고자 한 콜먼의 합리적 선택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콜먼의 합리적 선택 이론에서 행위자는 자신의 효용을 최대화하고자 하는데, 이때 행위에 대한 효용은 행위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과 그것에 대한 통제 정도에 의해 좌우된다. 이를 바탕으로 콜먼은 자원의 초기 배분 상태가 행위자의 행위가 이루어진 이후의 균형적 결과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신뢰, 공동체의 규범이나 사회 연결망 등의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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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1) 김부식의 삼국사기 편찬-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676] 『삼국사기』는 김부식의 건의와 인종의 명으로 편찬된 역사서이다. 『삼국사기』의 편찬은 고려의 대내외적 상황과 연관 지어 이해해 볼 수 있다. 대외적 상황으로는 중국 송나라에서 고문체로 서술된 『신당서』가 편찬된 것이다. 이 역사서가 선례가 되어, 고문체로 된 『삼국사기』가 편찬될 수 있었다. 대내적으로 고려는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으로 유학 사상을 기반으로 하던 정치 체제가 흔들리는 위기를 겪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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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2) 바흐친의 크로노토프와 연극-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729] 이 글은 바흐친이 제시한 개념인 크로노토프에 대해 소개하고 그것이 연극의 분석에 활용되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크로노토프는 본래 소설 분석에 활용되는 개념으로, 시공간이 결합하며 발생시키는 특별한 예술적 효과를 말한다. 소설은 언어에 의존하지만 연극은 실연을 통해 시공간을 시청각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연극의 시공간은 명시적 시공간, 함축적 시공간, 심리적 시공간으로 나누어지고 크로노토프 또한 소설과는 다르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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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3) 코나투스-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827] 이 글은 서구 철학에서 대대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온 코나투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나투스는 사물이 자기 존재를 보존하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말로, 고대의 스토아학파나 중세의 스콜라 철학, 르네상스 철학자들은 모두 코나투스를 자기 보존의 욕망으로 보았다. 근대의 철학자들은 이러한 관점을 수용하면서도 코나투스를 다른 관점에서 보기도 하였는데, 데카르트와 홉스는 물체의 운동을 설명하기 위해 코나투스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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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4) 보들레르의 현대 회화론과 마네-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854] 보들레르는 고전 신화나 역사를 주제로 과거 영웅들의 모습을 그려 내는 당대의 아카데미 미술의 관습을 부정하고, 현대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여러 예술가에게 영향을 주었다. 인상주의 화가인 마네 역시 그의 영향을 받아 「풀밭 위의 점심 식사」나 「튈르리 공원의 음악회」 같은 작품을 통해 당대 부르주아의 삶을 보여 주는 작품을 창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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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5) 개화기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179] 개화기 밀려 들어오는 서구 문명에 대해 조선은 쇄국 정책을 중심으로 대응하였다. 당시 위정척사론자의 대표적 인물인 이항로는 서구의 과학 기술이 기에 해당하는 현상에 천착하여 인욕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흐를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반면 박은식은 열강들이 약소국을 식민지화하는 정세를 목도하고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에 힘쓸 것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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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예술 6) 과타리의 생태 철학-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320] 환경 관리주의, 사회 생태주의, 근본 생태주의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환경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과타리는 이 세 관점들로는 환경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보고 이 세 관점을 접합하여 새로운 철학적 실천 개념인 생태 철학을 주장했다. 그의 생태 철학은 환경 관리주의를 환경 생태학, 사회 생태주의를 사회 생태학, 근본 생태주의를 정신 생태학에 대응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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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 1) 아웃소싱-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464] 이 글은 아웃소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웃소싱은 기업이 이윤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업 내 일부 부서나 업무를 외부 기업에 위탁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아웃소싱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과 해당 분야의 산업 중요도를 고려해야 하며 추가로 비용 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제조 분야에서의 아웃소싱은 OEM과 ODM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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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 2) 리처드 에머슨의 교환 이론-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482] 이 글은 리처드 에머슨의 교환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에머슨에 따르면, 사회 구조는 자신의 자원 가치를 높이려는 행위자 간의 교환으로 구성된다. 사회적 네트워크 내에서의 교환은 행위자들이 자원의 분배를 놓고 협상하는 ‘협상된 교환’ 과 추후 보상이 주어질 것으로 기대하면서 연속적으로 자원을 제공하는 ‘호혜적 교환’이라는 두 가지 일반적 유형 중 하나의 모습을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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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 4) 재판매 가격 유지 행위의 금지-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820] 상표 제도가 발달하면서 특정한 상표가 붙어 있는 상표품은 다른 상품들과 식별되기 쉽다.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소매업자는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일부 상표품의 가격을 낮추어 판매할 수 있는데, 소매업자들 간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면 상표품 제조업자에게 유통망의 피해와 상표품 이미지의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상표품 제조업자는 재판매 가격을 정하여 강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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