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과학 기술) 네트워크는 힘이 세다(정하웅)-51문제(2015 지학사 독서 대비) (I410-ECN-0102-2023-000-002077609) 실제 세상인 사회와 가상 공간인 인터넷을 비교한다면 뜬금없다는 생각이 들 만큼 둘의 성격은 서로 다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둘을 한 가지 틀로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모두가 네트워크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란 점과 선으로 연결된 형태를 말한다. 사회 네트워크에서는 개인들 하나하나가 점이 되고 그 개인의 사회관계가 선이 되어, 가족, 친지, 친구, 직장 동료 등이 선으로 연결된 네트워크가 된다. 인터넷에서는 점이 컴퓨터이고 컴퓨터를 연결하는 랜 케이블이나 기기를 연결하는 전자기파가 선이 되어, 결국 점과 선으로 표현되는 네트워크가 된다. 네트워크 이론에서는 점을 ‘노드’라고 하고, 선을 ‘연결선’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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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카르납과 로티의 언어관-40문제(202007, 고3 대비) [I410-113-24-02-088184218] 언어 분석철학자인 카르납은 어떤 언명이 어법에 맞지 않거나 관찰 가능한 경험적 문장으로 환원될 수 없을 경우에 그 언명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이를 ‘사이비 언명’이라 부르며 배척하였다. 예를 들어 다음의 두 문장을 살펴보자. Ⅰ. 카이사르는 그리고(Ceasar is and). Ⅱ. 카이사르는 소수이다(Ceasar is a prime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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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자기 조절-39문제(201904, 고3 대비) (I410-113-24-02-088016813) 인간은 보편적인 도덕규범을 알고 있으면서 비도덕적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런 비도덕적 행동이 발생하는 원인과 도덕적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데 있어, 자기 조절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도덕교육에 시사점을 주는 현대 심리학 이론들이 있다. 자기 조절은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사고, 감정, 욕구, 행동 등을 바꾸려는 시도인데, 목표를 달성한 경우는 자기 조절의 성공을, 반대의 경우는 자기 조절의 실패를 의미한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앨버트 밴두라의 ‘사회 인지 이론’과 로이 바우마이스터의 ‘자기 통제 힘 이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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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2-5. 인문) 서구 자연철학에서의 공간관-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서구의 자연 철학에서 공간관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대 서구 사회에서는 신화에 기반하여 공간을 이해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신화적 관점에서 벗어나 공간을 현실적 관점에서 설명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공간관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구 자연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 이후 서구의 학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공간관에서 벗어나려 하였고, 17세기 데카르트는 공간은 물질에 속하는 본질이라고 하였으며, 물질이 곧 공간이고 공간이 곧 물질이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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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37문제(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22822) 고대 그리스는 산지가 많고 평지가 적은 지형적 특성 때문에 도시를 정비하면서 도시의 구획이나 건축물의 배치에 일정한 규칙을 적용하기 힘들었다. 그에 반해 건축물에는 일정한 규칙을 적용하여 간결한 구성 요소를 보여 주었는데, 이런 특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이 신전이다. 그리스 신전은 주재료가 무거운 대리석이며 크게 삼각 지붕, 기둥, 기단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삼각 모양의 지붕은 건축물이 구조적으로 안정감 있게 느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전의 지붕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그리스 신전의 기둥은 도리스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으로 나눌 수 있다. 도리스식 기둥은 가장 단순한 형태로 하단부에 주춧돌이 없고 상단부에는 사발 모양의 주두만 있어 단순하고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오니아식은 주두 양쪽에 소용돌이 모양의 장식이 있고, 코린트식은 이오니아식 주두에 화려하고 섬세한 나뭇잎 모양의 장식을 추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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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산의 인문학-해설(2018학년도 수능특강) I410-ECN-0102-2023-000-001634435 이 글은 우리나라 명산 인식을 시대적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우선, 신앙과 제의의 대상으로서 산을 바라보는 관점이 있었으며, 다음으로 풍수지리적 대상으로서 산을 인식하는 관점도 있었다. 이러한 관점들은 유학 사상의 영향으로 도덕적이고 인문적인 영역까지 확대되었는데, 자아 정립과 인격 수양의 공간으로서 산이 갖는 의미를 중시하였으며, 실제 거주지로서의 실용성에 집중하여 산을 인식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명산에 대한 선조들의 인식은 당대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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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사회) 뇌 과학과 법-24문제(2023 수특 독서 개념 학습 대비) 중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있다. 그런데 그 범죄자가 뇌의 이상에 의한 정신 질환 때문에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능력이 부족했다거나 범죄 행위에 대한 충동을 억제할 수 없었다면서, 범죄를 저지른 것이 자신의 탓이 아니라 뇌의 이상 탓이라고 주장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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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기술) 로봇 저널리즘-18문제(2022학년도 수능완성 기출, 변형) 로봇이 기사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기사의 작성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역할을 수행하는 형태의 저널리즘을 로봇 저널리즘이라고 부른다. 로봇 저널리즘에서 ‘로봇’은 사람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글을 자동으로 생성하도록 짜인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로봇 저널리즘은 인간이 기사를 작성하는 절차를 알고리즘으로 구현한 뒤, 해당 알고리즘이 스스로 기사 작성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중요한 데이터를 선별하며, 기사의 작성 및 구성을 수행하도록 한다. 이 때문에 로봇 저널리즘의 본질을 고려해 본다면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저널리즘’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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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 OLED의 구조와 발광 원리-해설(202007, 고3 기출) [I410-113-24-02-088183891] 이 글은 OLED의 개념과 구조를 밝히고 그것의 발광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란 LED의 발광층에 전기에너지를 받으면 특정한 색의 빛을 내는 유기물질을 넣은 것을 말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RGB-OLED는 빛의 3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을 내는 서브픽셀 세 개가 모여 하나의 픽셀을 이룬다. 서브픽셀은 전자를 주입해주는 음극, 전자와 정공이 만나 빛을 만들어내는 발광층, 정공을 주입해주는 양극 등이 순서대로 다층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서브픽셀마다 일종의 밸브 역할을 하는 박막트랜지스터(TFT)가 양극(+) 쪽에 위치하고 있어 전류를 차단하거나 통하게 하고 전류량을 조절한다. TFT가 전류를 흐르게 하면 들뜬상태가 된 전자가 양극을 향해, 정공은 음극을 향해 이동하다가 발광층에서 서로 만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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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주제 통합) 호모 파베르의 미래(기술. 손화철)-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677] (가) 이 글은 포괄적인 기술 일반에 주목하였던 고전적 기술철학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엘륄과 마르쿠제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엘륄은 자율적 기술론의 관점에서 현대 기술의 특징에 주목하여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가를 보여 주었다. 엘륄은 기술이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 자율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고 주장하며, 자율적인 기술 앞에서 인간의 자율성은 존재하지 않게 되며 전통적 의미에서 주체와 객체의 관계였던 인간과 기술의 관계가 역전되었다고 보았다. 또한 엘륄은 기술에 대한 인간의 근거 없는 신뢰가 일반화되고 인간이 기술의 지배에 대한 비판력을 상실하게 되어 사회가 인간 소외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이 취할 수 있는 태도는 자율성을 상실했다는 사실을 겸허하게 인정하는 것뿐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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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주제 통합)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공간을 넘어서(박영욱)-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0051500) 이 글은 포스트모더니즘 시기 건축에 대한 푸코, 벤투리, 추미의 관점을 소개하며 각 관점이 지닌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푸코는 근대화로 인한 도시의 구획을 권력과 관련지어 비판하며 18세기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격자 구조의 도시 공간은 위생학적 측면에서 전염병에 대처하기 위한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권력이 작동하는 그물망으로도 작용한다고 주장했다. 벤투리는 “간결한 것은 지루하다.”라며 모더니즘 건축의 흐름에 저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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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노자』의 도에 대한 한비자, 유학자들의 견해-해설(2024학년도 수능 기출) [I410-113-24-02-088017641] (가) 『한비자』는 중국 전국 시대의 한비자가 제시한 사상이 담긴 저작이다. 여러 나라가 ⓐ패권을 다투던 혼란기를 맞아 엄격한 법치를 통해 부국강병을 꾀한 한비자는 『노자』에 대한 해석을 통해 자신의 법치 사상을 뒷받침했고, 이러한 면모는 『한비자』의 「해로」, 「유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자』에서 ‘도(道)’는 만물 생성의 근원으로 묘사된다. 도를 천지 만물의 존재와 본질의 근거라고 본 한비자의 이해도 이와 다르지 않다. 그는 자연과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은 도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고 보고, 인간 사회의 일은 도에 따라 제대로 행했는가의 여부에 따라 그 성패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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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미적 실재론과 미적 반실재론, 미적 수반론과 미적 반실재론-해설(202310, 고3 모의고사 기출) (I410-ECN-0102-2023-000-002076864) (가) 미학에서 우아함, 장엄함 등 소위 미적 속성에 대한 논쟁 중 하나는 미적 속성이 대상에 실재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미적 실재론에 따르면 미적 속성은 대상에 실재한다. 이는 어떤 미적 속성에 대한 미적 판단이 객관적으로 참일 때, 그 미적 속성이 실재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미적 반실재론은 대상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미적 속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미적 판단은 대상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속성을 알아차리는 것이 아니라 감상자의 주관적 반응에 관한 것이라고 본다. 미적 실재론과 미적 반실재론은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미적 판단은 정당화가 요구되는 진술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에서는 서로 의견이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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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조선 시대 신분 제도의 변화 양상, 실학자의 신분제 개혁론-해설(202309, 고3 평가원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2779 (가)는 조선 후기 사회 변동에 따른 신분제의 변화 양상을 설명하고 있다. 조선의 법적 신분제는 양천제이지만, 사회적으로는 양인이 양반, 중인, 상민으로 분화되어 있었다. 조선 후기에 신분제의 동요가 일어나는데, 노비의 경우 도망과 속량의 방법으로 천인의 굴레를 벗어나기 시작했다. (나)는 도덕적 능력주의에 입각하여 조선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했던 유형원과 정약용의 개혁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형원은 신분 세습을 비판하고 도덕적 능력이 뛰어난 자를 추천으로 선발하는 공거제를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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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언론 매체 접근·이용권, 정정 보도 청구권-해설(202309, 고2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3185 (가) 언론 매체 접근·이용권은 국민이 자신의 사상이나 의견을 표명하기 위하여 언론 매체에 자유로이 접근하여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이다. 이 권리는 매스미디어의 거대화, 독점화에 따라 언론의 자유가 매체를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소수의 계층이나 집단의 것으로 전락하였기 때문에 시민들의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법적으로 보장받는 언론 매체 접근·이용권의 대표적인 형태는, 언론 매체에 의하여 명예 훼손· 비판·공격 등으로 피해를 입은 국민이 자기와 관련이 있는 보도에 대해 반론이나 정정 또는 해명의 기회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인 반론권이며, 그 이외에도 방송법에 언론 매체가 사회의 다양성을 해치거나 임의로 특정 의견을 차별하지 못하게 하는 조항을 마련하고 있으며,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을 편성하도록 하는 조항 등을 통해 국민이 언론 매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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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2) 과학과 철학에서의 상대주의-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301) 이 글은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을 소개하고, 블루어가 주장한 과학에서의 상대주의를 설명하고 있다. 아인슈타인은 불변하는 값인 광속을 바탕으로 시간과 길이가 상대적인 값이라는 것을 밝혀내었다. 이러한 아인슈타인의 이론은 과학에서의 상대주의 논의에 영향을 주었고, 블루어와 같은 일군의 과학 사회학자들은 과학적 지식이 사회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과학에 대한 사회적 상대주의는 과학 지식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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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1) 조세의 목표와 조세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285) 이 글은 조세의 부과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재화의 구입자에게든, 공급자에게든 조세가 부과되면 그것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변화를 초래한다. 이때 구입자와 공급자는 조세를 나누어 부담하게 된다. 재화의 구입자와 공급자가 부담하는 세금의 크기는 수요와 공급의 탄력성에 의해 결정된다. 이때 탄력성이 낮은 쪽이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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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0) 증강 현실의 공간 인식과 현존감-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267) 이 글은 현존감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존감이란 미디어를 통해 매개된 환경을 현실처럼 느끼는 상태를 가리키며, 감각을 통해 가상 환경을 현실 공간처럼 느끼는 감각적 현존감, 가상 환경이 사용자에게 반응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설정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상 공간을 현실 공간처럼 느끼는 공간적 현존감, 가상 환경에서 다른 사람이나 캐릭터들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현실 공간에 있다고 느끼는 사회적 현존감의 세 차원으로 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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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9) 전자기파-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249) 1880년대에 헤르츠는 전기력과 자기력이 원격 작용으로 전달된다고 설명하던 상황에서 전자기 실험을 수행하던 중 맥스웰의 이론을 지지하는 결과를 얻었다. 그는 유도 코일이 있는 회로에서 스파크를 일으키고 떨어진 회로에서 스파크를 유도하는 실험을 수행하고 회로 사이를 이동하는 파동이 맥스웰이 예견한 전자기파임을 입증하였고 이로써 전자기파가 발견되었다. 마르코니는 헤르츠의 장치를 개선하여 원거리 전파 통신을 실현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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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8) 강수의 원리와 인공 강우의 원리-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221) 이 글은 인공 강우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공 강우는 구름이 형성되어 있지만 대기 중에 구름 응결핵이나 빙정핵의 수가 적어 구름 입자가 발달하지 못할 때 구름 응결핵이나 빙정핵이 될 수 있는 물질을 구름에 뿌려서 강수를 유도하는 것이다. 인공 강우의 과정에서 인공 물질을 구름에 뿌리는 행위를 시딩이라고 하며, 차가운 구름에는 아이오딘화 은이나 드라이아이스를, 따뜻한 구름에는 염화 나트륨이나 염화 칼륨을 사용한다. 인공 강우는 물 부족 이외에도 폭풍우 소멸, 우박 형성 감소, 미세 먼지 저감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인공 강우의 효과를 높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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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7) 세상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언어 철학적 논쟁-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203) 공손룡은 중국 전국 시대 중기의 언어 철학적 논쟁에서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이다. 그의 철학에서 핵심적인 것 중의 하나가 견백석이 주장이다. 그는 견백석에 대해서 견백석삼이 아니라 견백석이라고 논증을 했다. 그의 주장은 사물의 속성은 감각한 것에 따라 결정되고, 인간의 지시함을 통해서 사물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감각이나 지시로 어떤 대상의 속성을 분리하는 것이고, 올바른 세상은 이렇게 분리된 것이 제자리에 있어야 함을 의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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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6) 불확정성의 원리-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098) (가) 이 글은 물체의 물리량을 측정할 때마다 불확정성이 존재함을 설명하고 있다. 물체의 물리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광자를 사용할 때, 긴 파장과 짧은 파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어떤 경우이든 측정하고자 하는 물체에 교란을 주는 정도와 측정의 정밀도는 함께 높일 수 없음을 설명하고 있다. 가령 전자의 위치나 운동량을 동시에 알고자 하는 것에는 항상 불확정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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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5) 한비자와 마키아벨리의 통치론-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070) 이 글은 정치 사상가인 마키아벨리의 통치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키아벨리의 통치론은 국가 지상주의적 정치 철학으로 혹평을 받기도 했지만, 인간 중심적 시각을 담은 정치 철학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는 군주를 신을 대리하는 인간으로 규정하고 군주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악덕을 행사하는 것을 개의치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세상은 미덕을 소유하지 않은 악한 사람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전쟁이 군주의 제일의 업무라고 주장하며 군주가 군무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마키아벨리의 통치론은 당대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현실적 통치론으로서 실용적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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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4) 음악의 의미와 대상의 문제-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052) 이 글은 음악의 의미 표현 가능성과 특정 대상 지시 가능성을 모두 부정하는 회의론자들의 입장을 다루고 있다. 데이비스, 키비, 클락과 같은 음악 이론가들은 음악은 특정 대상을 지시할 수 없으므로 의미나 정서의 표현 역시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청자들이 주장하는 음악의 의미, 이야기 등은 우발적이고 독단적인 허구적 청취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이들의 입장은 음악 기호학의 성립 가능성을 부정하는 근거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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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02) 시간 구분 방법과 조선의 시간 통제-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005016) (가) 이 글은 조선 시대에 도성 문을 여닫는 시각을 알리는 인정과 파루, 시간을 측정하는 물시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정에는 종을 28번 쳐서 성문을 닫고 파루에는 종을 33번 쳐서 성문을 열었다. 인정과 파루 사이의 야간에는 통행이 금지되었으며 이를 어기는 자는 처벌받았다. 조선 세종 때에 기존의 물시계를 개량하여 만든 자격루는 시간의 경과를 자동으로 알려주었고 이를 대종고를 통해 전달하여 인정과 파루에 종을 쳤다. 조선 시대에 백성의 시간을 통제하는 것은 왕권과 통치 질서를 보여 주는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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