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인문(다른 사람의 마음 문제)-해설(2021학년도 수능특강) 내가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직접 알지만 다른 사람이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추론을 통해서만 안다. ‘다른 사람의 마음 문제’는 이 추론이 빈약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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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4-1. 독서) 정약용의 초서 독서법-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다산은 여러 권의 책을 읽기보다 한 권의 책을 깊이 읽을 것이며, 학문을 하는 사람은 책의 내용을 자기 나름대로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초서 독서법을 제시하였는데, 초서 독서법은 입지, 해독, 판단, 초서, 의식의 단계를 거친다. 이때 초서는 자신의 주관과 의견을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깊이 생각하고 궁리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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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학습 1-독서) 자기 선택적 독서와 북매치 전략-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048] 자기 선택적 독서는 독자가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읽는 것이다. 자기 선택적 독서를 하기 위해서, 독자에게는 자신에게 적절한 책을 선정해서 읽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북매치 전략이 있다. 북매치 전략은 9가지 책 선정 요소 모두를 고려하여 독자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고르게 하는 방법이다. 독자는 9가지 책 선정 요소와 관련된 질문으로 자신이 고른 책에 대해 점검을 하고, 점검 결과를 종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고른다. 자신에게 적합한 책을 선정하여 읽은 독자는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며 독서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독자는 성공적인 독서 행위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높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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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학습 01-3)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이 글은 실용을 위한 독서의 비중이 높아진 세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면서, 대안으로 고전 읽기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고전의 조건을 설명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에게 높이 평가되고 애호된 저술’로 정의될 수 있는 고전은 인류 전체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인류 문명을 지속시키는 수단으로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깊이 있는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좋은 책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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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 실학의 자연 인식-해설(2024학년도 수특 독서 개념 학습 1) 이 글은 조선 시대 자연관의 변화와 관련하여 주자학과 실학에서의 자연 인식을 설명하고 있다. 주자학에서의 자연의 의미를 격물치지론을 바탕으로 설명한 후 조선 후기 실학의 등장으로 인해 자연이 도리나 인간 사회의 운영 원리로부터 독립하여 그 자체의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였음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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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통합-나) 헤겔의 미학에 대한 비판-해설(2022 수능 기출) 변증법에서의 종합의 의미에 대해 언급하며 헤겔의 미학이 변증법의 원칙에 엄밀하고도 정합적이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헤겔은 변증법 모델에 맞춰 절대정신을 예술-종교-철학 순으로 편성하였으나, 실질적 내용을 보면 이를 진정한 변증법적 종합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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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통합-가) 변증법을 바탕으로 한 헤겔의 미학-해설(2022 수능 기출) '정립-반정립-종합'이라는 논리적 구조를 따르는 변증법에 대해 설명하고, 미학도 변증법적으로 구성된 체계 안에서 다루고자 했던 예술에 대한 헤겔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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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조선 시대의 형법-해설(202110 고3) 죄형 법정주의는 범죄 여부의 판단과 범죄의 형량이 미리 성문의 법률로 규정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그런데 이와 관련하여 조선 시대의 형법에서 죄형 법정주의를 발견할 수 있다는 입장과 발견하기 어렵다는 입장이 있다. 전자는 대명률의 ‘단죄인율령조’를 근거로 조선 시대의 형법에 죄형 법정주의와 동일한 원리가 작동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후자는 인율비부로 인해 죄를 결정할 때 자의적 유추가 개입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조선 시대의 형법이 죄형 법정주의에 위배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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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법 규칙과 법 원리-해설(202110 고3) 법 원리주의는 법 규범이 법 규칙과 법 원리로 구분된고 본다. 법 규칙은 구성 요건과 그에 따른 법률 효과의 발생이 확정적으로 규정된 법 규범으로, 법 규칙을 해석하여 적용하는 과정은 법적 삼단논법의 수행으로 이루어진다. 법 원리는 법률 효과의 발생이 주어진 조건 아래에서 가능한 최대로 실현되는 형식을 가지는 법 규범으로, 만약 구체적인 사안에서 법 원리가 충돌한다면 이익 형량을 통해 해결된다. 법 원리주의에서는 이익 형량의 산물이 법 규칙이라고 보고, 법 원리가 법 규칙의 존재와 내용을 파악하는 배경적 근거가 된다고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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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 5) 인공 지능의 알고리즘과 인공 초지능의 통제-해설(2021 수능특강) 인공 지능(AI)은 보통 협의의 인공 지능(ANI), 인공 일반 지능(AGI), 인공 초지능(ASI)으로 구분된다. ANI는 특정 영역에서 특수한 기능을 발휘하는 인공 지능으로, 현재 실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인공 지능 제품이나 장치들은 모두 ANI가 적용된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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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광고의 영향-해설(2022학년도 9월 평가원, 202109 고3) 광고가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 광고는 상품 정보의 노출을 통해 구매자가 상품의 품질이나 가격에 더 민감해지게 하거나 신규 판매자가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게 함으로써 판매자 간 경쟁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광고로 인한 소비 촉진은 생산 활동을 자극하고 고용과 투자를 증가시키며, 이로 인해 다시 소비가 증가하게 되므로, 광고는 경제 전반의 선순환 효과를 유도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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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 광고의 기능-해설(2022학년도 9월 평가원, 202109 고3) 이 글은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 광고가 판매자에게 중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판매자가 광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 광고는 판매자에게 자신이 공급하는 상품을 구매자가 차별적으로 인지하고 선호할 수 있도록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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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무지개의 형성 원리-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무지개는 태양광이 공기 중의 물방울로 입사하면서 굴절, 반사, 굴절의 과정을 거쳐 관찰자의 눈으로 들어오는 것인데, 색이 꺾이는 정도와 관찰자의 수직 시야각의 값이 일치하는 경우에 눈에서 색으로 인식될 수 있다. 그러므로 관찰자가 움직이며 무지개를 본다면 실제로는 하나의 실체로서 동일한 무지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움직일 때마다 다른 무지개를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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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빛과 색에 대한 이해-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아리스토텔레스는 색을 물체에 원래부터 존재하는 실제 색깔과 겉보기 색깔, 두 종류로 구분 지었다. 데카르트는 공간이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물질로 채워져 있는데 직진하던 빛이 매질 속을 지나면서 반사나 굴절되면 공간을 조밀하게 채운 미세 물질의 회전 속도에 차이가 생기게 되고, 그 차이를 눈이 색으로 인지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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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헤겔의 예술 형식론-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헤겔이 제시한 세 가지 예술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헤겔은 예술이 추구하는 개념과 그것이 표현된 실재가 구현된 양상에 따라 예술 형식을 상징적, 고전적, 낭만적 예술 형식으로 구분한다. 상징적 예술 형식은 개념과 실재가 서로 부적합한 예술로 개념은 아직 구체적이지 않으며 실재는 개념에 적합하지 않은 상태이다. 고전적 예술 형식은 참된 개념이 그것에 가장 적합한 실재에 담긴 상태로서, 이념상이 완전히 실현되어 예술적 아름다움이 충족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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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헤겔의 변증법과 절대정신-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즉자 존재가 대자 존재로 외화되고 이들 간의 분열과 대립을 통해 즉자 대자 존재로 나아가는 과정, 곧 헤겔의 변증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존재는 ‘정립-반정립-종합’의 변증법적 종합을 통해 자기를 인식하고 절대정신에 이르게 된다. 예술은 존재의 이러한 자기실현 과정에서 존재의 자기 부정을 통한 자기 확정을 위한 수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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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외계 생명체 탐사와 생명의 정의-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외계 행성에는 현재 우리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구조의 생명체가 존재할 수도 있다. 따라서 외계 생명체 탐사를 위해서는 생명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생물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물질대사를 하고, 자극에 반응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며, 발생, 생장, 생식, 유전, 적응과 진화를 하는 개체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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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외계 지적 생명체 탐사(SETI)-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광활한 우주에 인간 이외에 다른 생명체가 존재할 것이라는 믿음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다. 이러한 믿음에서부터 외계 지적 생명체에 대한 탐색이 시작되었으며, SETI(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 프로젝트는 외계 지적 생명체를 탐사하는 대표적 사례이다. SETI 프로젝트는 외계 지적 생명체가 보내는 전파 신호를 지구에서 수신함으로써 외계 지적 생명체의 존재를 간접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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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브레턴우즈 체제-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연계된 자유주의를 구현하려 했던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브레턴우즈 체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브레턴우즈 체제는 고정 환율제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경상 수지 불균형 해결을 위한 일시적인 환율 조정을 허용함으로써 안정적인 국제 통화 질서를 유지하려 했다. 또한 국가 간 자본 이동을 철저히 통제함으로써 고정 환율 유지와 각국의 국내 경제 정책적 자율성을 동시에 보장하려 했다. 국제 통화 질서의 안정성과 국내 거시 경제의 안정성을 연계하면서 자유로운 무역 질서를 추구함으로써 연계된 자유주의를 구현하려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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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지출 조정 정책과 지출 전환 정책-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거시 경제의 대내 균형과 대외 균형이라는 두 개의 정책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정책 수단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다. 재정 정책을 통해 대내 균형을 추구하는 경우 환율 변화를 통해 대외 균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면 환율 정책은 지출 조정 정책인 재정 정책과 상호 독립적인 정책 수단으로서 지출 전환 정책에 해당한다. 따라서 재정 정책과 환율 정책은 거시 경제의 대내외 균형을 모두 추구하기 위한 독립적인 정책 수단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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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브루넬레스코의 선 원근법 원리 실연-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브루넬레스코는 선 원근법에 따라 성 요한 세례당과 주변 풍경을 그린 후 그림 복판에 작은 구멍을 뚫고 거울을 이용하여 바라보는 실험을 통해 자신의 그림과 실제 풍경이 서로 윤곽선, 형태, 비례 관계가 빈틈없이 일치함을 당대인들에게 보여 주고자 했다. 브루넬레스코는 자신이 지정한 위치와 높이에서 사람들이 한쪽 눈으로 거울에 비친 그림을 보도록 했다. 사람들은 선 원근법으로 그려진 그림과 눈앞에 보이는 현실이 실제로 겹쳐지는 것을 봄으로써 선 원근법의 원리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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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선 원근법의 원리와 한계-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알베르티는 소실점과 소실점을 향해 수렴되는 선들을 통해 평면에 공간적 깊이가 나타나도록 표현하는 방식인 선 원근법을 정립했다. 선 원근법은 눈에 보이는 세계를 완벽하게 재현해 내는 원리로서 이해되었으나, 3차원의 현실을 2차원의 평면에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선 원근법을 통한 재현은 실제의 시각 경험과는 상응하지 않는 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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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나) 무조 음악-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과학 문명의 합리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표현주의 사조의 경향을 음악 분야에서 실천한 무조 음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무조 음악은 전통적인 조성 음악에서 중시하던 중심음과의 관계를 해체하고 모든 음이 독자적인 의미를 가지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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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가) 라모의 과학적 화성 이론-해설(2022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과학적 방법으로 음악 이론을 구축한 라모의 화성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라모는 화성을 음악의 핵심으로 보고 이전의 음향학적 성과들과 자연의 법칙을 음악에 끌어들여 화성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했다. 라모는 화성의 기초가 되는 기본 3화음의 진동수 비가 4:5:6의 협화도를 가진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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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 통합 13-나) 대중과 대중문화에 대한 피스크의 견해-해설(2022학년도 수능 특강) 이 글은 대중과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피스크의 입장을 소개하고 있다. 피스크는 대중문화를 대중에게 일방적으로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대중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피스크는 대중을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였으며, 대중의 정체성을 지배와 피지배의 이분법적 의식으로 단순화할 수 없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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