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별을 보여 드립니다(이청준)-해설(202403, 고3 기출) 이 작품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주인공인 ‘그’가 변모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는 쫓기듯 간 영국 유학에서 학위를 따지 못하고 귀국한 뒤, 주위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한 채 외로움을 느끼고 있으며, 절도와 거짓말을 아무렇게나 하는 습벽이 붙게 된다. 또한 망원경으로 자신만 별을 보면서 남들에게는 보여 주지 않는다. 어느 날 ‘그’가 영국 유학을 다시 가겠다고 하지만 친구들이 마련한 환송회 날 강가에 가서 영국행은 거짓말이라고 말하며 망원경을 강물에 밀어 넣는 장례를 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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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징세비태록(작자 미상)-해설(202403, 고3 기출) 「징세비태록 」에서는 악인이 대리자를 통해 정치적 대립 관계에 있는 선인의 가족을 해코지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선인을 곤경에 빠뜨림은 물론 궁극적으로 선인 가문의 몰락을 주도한다. 대리자와 가족을 정치적 대립 구도에 포함하여 갈등 상황을 입체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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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백운루기(이인상)-해설(202403, 고3 기출) 이 작품은 조선 후기에 문인이자 화가로 이름이 높았던 이인상(1710 ~ 1760)의 한문 산문이다. 작가는 음죽 현감으로 있던 1751년에 경치가 아름다운 단양 구담봉 근처에 정자를 짓고 ‘다백운루’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 후 정자와 관련해 자신이 겪었던 사유의 경험과 그로부터 얻은 깨달음을 제재로 삼아 쓴 글이 이 작품이다. 이 작품의 주제는 참된 즐거움은 아름다운 자연이 아니라 공부(독서와 수양)에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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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대어부가구곡(이중경)-해설(202403, 고3 기출) 「오대어부가구곡 」은 그러한 조선 중기 강호가도 시가의 변모상을 잘 보여 주는 작품 중 하나이다. 이 작품은 작가가 청도 운문산 일대를 유람하다가 오대의 자연 풍경에 매료되어, 그곳에서 은거 생활을 하면서 지은 총 9수로 구성된 연시조이다. 작품에서 작가는 속세를 멀리하면서 자연에 묻혀 유유자적한 삶을 사는 어부로 자신을 형상화한다. 아울러 탈속적 공간으로서 자연의 아름다운 풍광을 예찬하고, 그 안에서 누리는 극진한 즐거움을 노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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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양의 풍속(김기림)-해설(202403, 고3 기출) 이 시는 태양처럼 환하고 명랑한 세계가 찾아오기를 바라는 화자의 간절한 염원을 형상화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시에서 '태양' 은 어둠을 몰아내고 명랑하고 유쾌한 세계로 인도하는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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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점경(이태준)-해설(202403, 고2 기출) 이 소설은 1930년대 근대화와 도시화된 경성을 배회하는 헐벗은 아이의 시선을 통해 당대의 풍경을 보여 준다. 화신 백화점에서 진열창 앞을 기웃거리다가 게이트 보이에게 쫓겨난 아이는 자기의 다리가 불편한 것도 모른 채 목적지 없이 떠돌다 탑동 공원에 들어간다. 이곳에서 아이는 과일을 사 먹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보며 자신이 몰랐던 사실들을 알아가며 근대화된 도시에 대한 의문을 품는다. 작품은 이러한 아이의 질문을 통해 근대화와 도시화된 경성이 지닌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내는 한편 그 이면에도 주목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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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가팔곡(이휘일)-해설(202403, 고2 기출) 이 시는 1664년에 이휘일이 지은 연시조로서 속세를 떠난 화자가 농촌에서 노동의 참된 가치와 의미를 긍정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작품의 구조는 제1수의 서사에 해당하는 ‘원풍’, 제2수부터 제5수까지의 춘하추동에 따른 사계절, 제6수부터 제8수까지의 ‘새벽 – 낮 - 저녁’에 해당하는 ‘신 - 오 - 석’으로 나뉜다. 지문에 제시된 제1수는 초야(전원)에 묻혀 살며 풍년을 기원함을, 제6수는 새벽에 일어나 밤사이 자라난 곡식을 보러 밭으로 나간 화자의 기대감을, 제7수는 고생하는 농부들과 함께 소박한 음식을 먹기 위해 식사를 준비하는 낮의 모습을, 제8수는 농사일을 마치고 즐거운 마음으로 귀가하는 저녁의 만족감을 노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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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옥란전(작자 미상)-해설(202403, 고2 기출) ‘옥란전’은 늑혼 시도로 인해 발생한 혼사 장애와 가문의 위기를, 주인공 옥란을 비롯한 가문 구성원의 노력을 통해 극복한다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제시된 장면에서는 강환의 구혼을 거절한 장사운이 옥에 갇히게 되고, 옥란 일행은 가문의 가장인 장사운을 구하기 위해 남녀가 서로 옷을 바꿔 입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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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지헌기(이규보)-해설(202403, 고2 기출) 이 글은 동국이상국전집 제23권 기(記)에 실린 이규보의 수필이다. 거처를 ‘지지헌’이라 이름한 이유와 관련지어, 자신의 본성을 알고 그칠 곳에 그침으로써 해를 입지 않는 삶을 살고자 하는 글쓴이의 생각이 ‘그칠 곳에 그친다’라는 말을 통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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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숲으로 된 성벽(기형도)-해설(202403, 고2 기출) 이 시는 동화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신비롭고 평화로운 성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는 작품이다. 여기서 성은 아무에게나 허락되지 않는 곳으로, 농부들과 당나귀들처럼 숲을 통과하는 자격을 갖춘 이들만 들어갈 수 있다. 반면 골동품 상인처럼 숲을 훼손하는 이에게는 성으로의 진입이 허락되지 않고 공터만이 나타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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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산도(박두진)-해설(202403, 고1 기출) 이 시의 화자는 청자인 ‘청산(靑山)’에 자신의 간절한 열망을 호소하고 있다. 그 대상인 청산은 화자가 꿈꾸는 순수한 세계이지만, 한편으로는 고운 사람을 그리워하고 슬픔을 호소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여기서 자연을 통해 순수한 평화와 광명의 세계를 노래하던 시인의 현실 인식의 변화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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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대봉전(작자 미상)-해설(202303, 고3 기출) [I410-113-24-02-088609934] (장원수, 이대봉 따로 전장 참여. 결혼 전) 이 작품은 제목이 남자 주인공의 이름으로 되어 있으나, 남자 주인공인 이대봉의 활약 외에도 여자 주인공인 장애황의 활약이 구체적으로 그려져 있다. 장애황은 남복을 입고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을 하고, 전쟁에 나가서 싸워 큰 공을 세운다. 이와 같은 장애황의 이야기는 당대의 여성 독자층 증가, 시대에 따른 여성 의식의 성장과 관련이 있다. 이 작품에서 남녀 주인공인 이대봉과 장애황은 부모끼리 혼인을 약속한 사이이다. 그러나 두 사람은 어려서 고난을 겪고 따로 떨어져 생활하게 된다. 이후 두 사람은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국가를 위기에서 구하는 데 큰 공을 세운 후 만나 혼인해 태평성대를 이루고 부귀영화를 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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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효(최승호)-해설(202304, 고3 기출) [I410-113-24-02-088609989] 이 작품은 부정적 현실에 저항하지 못하고 순응하는 소시민적 삶을 살아온 자시의 삶에 대한 반성과 올바른 세상을 제시하며 그런 삶으로의 변화를 소망하고 있다. 화자는 자신의 마음을 저수지에 비유하여 부정적 현실에 순응한 삶을 부패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겉으로는 부정적 시대 현실이 내 마음을 오염시켰고, 그 치욕적인 사실을 묵인하고 수용한 결과로 병든 몸이 되었다는 사실과 이의 치유에 대한 소망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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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터(최승호)-해설(201304, 고3 기출) [I410-113-24-02-088610099] 모든 존재가 태어나고 사라지는 곳, 어쩌면 공터는 우리네 인생의 단면을 보여 주는 곳인지도 모른다. 비록 아무것도 경작하지 않는 빈터에 쓸모없다고 여기는 것들만이 살아나고 죽어가지만 실상 그 고요 속에는 많은 흔적들이 묻어 있었다. 꽃씨가 바람에 날려와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다가 죽어가고, 도마뱀이 새에 의해 흔적도 없이 사그라지는 공간인 공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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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한도(목성균)-해설(202306, 고1 기출) [I410-113-24-02-088610400] 새해를 맞이하여 어린 아들을 데리고 작은증조부 댁을 찾아 나선 길에 겪었던 경험을 회상하며 쓴 수필이다. 완고한 자존심을 가지고 계시던 아버지와 도선의 효율성을 중요시한 사공과의 사이에서 추워 떨며 기다렸던 과거의 회상을 통해 아버지의 지조 있는 모습을 관찰자의 시각에서 전달하고 있는 수필이다. 전통적인 모습의 제시와 세한도라는 제목을 통해 지조 있는 아버지의 모습과 연결하여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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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승(하종오)-해설(201306, 고3 기출) [I410-113-24-02-088611014] 이 시는 국철에서 외국인 노동자를 목격한 경험담을 통해,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우리들의 편협한 시선과 그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담아낸 작품이다. 화자는 자리에 앉아 아시아 어느 지역에서 온 젊은 남녀의 행동을 호기심 어린 눈으로 바라본다. 그들은 화자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고 있지만, 사실은 여느 한국인과 다르지 않은 평범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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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씨 연대기(황석영)-해설(201504, 고3 기출) [I410-113-24-02-088611087] 이 소설은 6·25전쟁이라는 왜곡된 역사 속에서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려는 한 지식인의 시련을 사실적으로 그려 보임으로써 역사의 진행과 개인의 의지 사이의 갈등, 역사의 전개와 파행 등 날카로운 비판을 가한 작품이다. 이 소설은 1970년대 분단 문학의 대표작으로 꼽히며, 분단 문학에 대한 작가의 초기 인식을 잘 보여 주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한영덕이란 인물의 수난사를 통해 분단의 역사적 의미를 추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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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록이 세상을 덮는다(김기택)-해설(202403, 고1 기출) [I410-113-24-02-088611729] 도시 공간에서 마주한 초록에 사로잡힌 화자가 초록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깨닫게 된 자연의 역동적 생명력에 대한 놀라움과 감탄이 드러난 작품이다. 초록은 여리고 부드럽지만, 불길처럼 맹렬한 기세로 건조하고 딱딱한 도시 공간을 촉촉하게 적시며 온 세상을 생명력 넘치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치밀한 관찰과 투시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고요한 가운데 약동하는 생명의 기운을 포착하여 감각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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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춘풍전(작자 미상)-해설(202403, 고1 기출) 이 작품은 무능한 가장과 유능한 아내의 대비를 통해 허위에 찬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를 비판하고 진취적인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한 조선 후기 고전소설이다. 이 작품은 주색잡기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는 가장 춘풍과 남편이 저지른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하는 춘풍 아내를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된다. 수록 부분은 춘풍 아내가 주색잡기에 빠진 춘풍을 꾸짖는 장면과 평양에 가 춘풍을 구하고 추월에게 복수하기 위해 비장으로 변장할 기회를 얻어 내는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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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평 씨의 두 번째 죽음(전상국)-해설(202403, 고1 기출) 이 작품은 주인공인 ‘달평 씨’가 유명세에 중독되어 파탄에 이르는 과정을 두 번의 상징적 죽음을 통해 그리고 있다. 달평 씨는 우연한 기회로 언론에 의해 유명세를 치르게 된 후, 순수한 의도로 선행을 베풀던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리는 첫 번째 죽음을 맞게 된다. 그 이후에 자극적인 정보에만 반응하는 대중들과 언론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식으로 선행을 베풀고 거짓을 지어낸다. 그러한 거짓으로 인해 점점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끝내 가족까지 파탄에 이르게 하는 두 번째 죽음의 순간에 다다르게 된다. 이러한 달평 씨의 몰락을 통해 자극적인 정보에만 반응하는 대중과 언론 역시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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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게 아닌데(이미경)-해설(202403, 고1 기출) 이 작품은 현대 사회의 소통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의미의 왜곡과 단절이 일어나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 처한 인물은 계속해서 진정한 소통을 시도하지만, 일방적 소통을 강요당하며 한계를 느낀다. 소통에 실패한 주인공이 마침내 코끼리가 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소통의 어려움을 부각하고, 소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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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암육가(김약련)-해설(202403, 고1 기출) 하얗게 센 머리를 들여다보며 대장부로서 아무것도 이룬 것 없이 늙어버린 자신의 지난 삶에 대한 후회와 한탄을 드러내는 한편,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이 경계해야 할 일과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가치에 대해 말하고 있는 작품이다. 화자는 재산 축적이나 과거 급제와 같이 운수나 하늘의 뜻에 달린 일보다는 자신의 노력으로 이룰 수 있는 착한 일을 할 것을 젊은이들에게 권유하며,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자신과 똑같은 신세가 될 것이라는 경고도 잊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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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일(채만식)-해설(201407, 고3 기출) 작가는 당시 지식인들이 겪고 있는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주인공의 무기력한 일상을 통해서 잘 보여 주고 있다. ‘범수’는 안정된 생활을 꿈꾸며 학업을 마치지만 실직자 신세가 되어 매 끼니를 걱정하며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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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삭주구성(김소월)-해설(201909, 고1 기출) [I410-111-24-02-088581491] 이 시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3음보 율격에 담아낸 작품이다. 그러나 이 시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삭주 구성'은 돌아갈 수 없는 곳이다. '삭주 구성'은 '물 맞아 함빡이 젖은 제비도 / 가다가 비에 걸려 오'는 곳이요, '산 넘어 / 먼 육천 리'인 곳으로, 꿈속에서도 쉽게 갈 수 없는 '불귀지지(不歸之地)'의 장소이다. 그러므로 <산>에 등장하는 '삼수갑산'과 더불어 유배지, 불귀지지, 또는 죽음의 이미지를 지닌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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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호가(이호민)-해설(202304, 고3 기출) [I410-111-24-02-088583075] 이 작품은 글쓴이가 사은사로 중국을 다녀온 뒤에 서울 마포의 서강(西江) 가 언덕에 기거하면서 군은(君恩)에 감사하고 청빈하게 생활하며 주위에 전개되는 자연에 심취하였고, 임진란으로 인하여 우국일념으로 분주했던 일들을 회고하였으며, 벼슬길에 나아감보다는 자연에 묻혀 살기를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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