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현대시) 슬픈 족속(윤동주)-해설 일제 치하라는 시대적 어둠에 의연하게 삶을 살다간 윤동주 시인의 깔끔함이 그대로 묻어나는 짧은 시이다. 일체의 감정이 배제된 2연 4행의 지극히 간결한 시로 이러한 간결함 속에 의연한 자세가 묻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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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지(박경리 원작, 이형우 각색)-해설(2017년 4월 고3) (최치수 모친 윤씨 문안) 최 참판가의 주인인 최치수의 어머니 윤씨 부인은 치수가 10여 세였던 옛날에 김개주에게 겁탈당하고 김환을 몰래 낳게 된다. 그 김환이 후에 치수 집 머슴으로 들어와 치수의 처와 정을 통하고 함께 도망친다. 그러던 중 고종 40년에 전국을 휩쓴 호열자와 그 뒤의 대흉년으로 마을 사람들이 몹시 고통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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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소년(윤동주)-해설 윤동주의 시가 일반적으로 지식인으로서의 시대적인 사명감, 순결한 양심, 갈등하는 자아 등과 같은 시적 지향을 지니고 있다면, ‘소년(少年)’은 그러한 것과 거리가 있는, 한마디로 연시(戀詩)라 할 수 있다. 이 시는 전체적으로 시상의 전개가 연쇄 반복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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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석문(조지훈)-해설 이 시는 시인의 고향인 경북 영양 일월산 황씨 부인 사당에 전해지는 전설을 소재로 하여 지어진 작품이다. 일월산 밑의 황씨 처녀가 시집간 첫날 밤이었다. 화장실에 갔다온 신랑이 문창호지에 비친 칼의 그림자가 자신의 연적이라 생각하고 도망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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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산(박목월)-해설 자신의 고향을 오랜만에 찾아서 느끼는 정서를 담담하게 표현하였다. 역에 내리자 마자 시전은 산으로 간다. 산에는 아버지와 아우가 묻혀 있는 선산이 있고, 고향의 모습은 너무 많이 변해서 쓸쓸함을 느끼게 한다. 거리를 지나오면서 변해 버린 고향의 모습을 실감하고 집에 도착해 보니 감나무는 상상 못할 정도로 커 버렸다. 시간의 흐름을 느끼며 내일은 아버지와 동생이 묻혀 있는 선산을 방문하여 그리움의 정서를 풀자고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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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 짓는 늙은이(시나리오. 황순원)-해설(2016년 9월 고3) 이 작품은 독 짓는 일에 일생을 바친 한 노인의 집념과 좌절을 통해 시계와 치열하게 대결한 한 인간의 비극적인 결말을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고, 한국적 전통미를 추구한 작품이다. 줄거리는 원작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감독은 단편 소설을 영화로 옮기는 과정에서 원작과 달리 송 영감의 시선 외에 다른 등장인물의 시선을 통한 서술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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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불국사(박목월)-해설 이 시가 주는 느낌은 한 폭의 동양화 같다. 이 시의 한가롭고 고즈넉한 느낌의 근원은 어디에 있을까를 생각해 보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이 시의 특징으로는 명사만의 나열, 단 한 곳의 서술어의 쓰임, 시행의 짧음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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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북신(백석)-해설 이 시는 서행시초(西行詩抄) 2라는 부제로 기행 연작시의 일부이다. 작가가 평안도 지역을 여행하면서 쓴 시이다. 이 시에서는 낯선 거리의 인상을 메밀 냄새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국수 먹는 사람들의 우직하고 기상 있는 모습을 묘사하고, 마지막에서는 옛날 이 지역에서 기세를 떨쳤던 ‘소수림왕’, ‘광개토대왕’을 언급하며 민족의정신과 숨결을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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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시) 발열(정지용)-해설 이 작품은 앓고 있는 자식을 바라보는 화자의 마음을 형상화하고 있다. 열병을 앓고 있는 자식과 무기력하게 바라보고 있어야만 하는 화자의 안타까움이 잦은 쉼표의 사용, 도치법을 통해 잘 드러나고 있다. 무더운 여름밤, 아버지인 화자는 열이 나서 보채는 아이의 이마에 입을 맞추면서, 마치 다신교도처럼 여러 신에게 아이가 낫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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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바다(백석)-해설 이 시는 시인이 경상남도 통영 앞바다에서 사랑하던 여인과 헤어진 후 슬픔을 표현한 것이다. 화자는 바닷가에 와서 당신을 생각하고 있다. 바닷가를 거닐면서 당신과 함께 걷고, 당신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환상을 하기도 한다. 문장 구조의 반복과 대조법을 통해 당신에 대한 그리움과 당신의 부재에서 오는 슬픔과 외로움을 잘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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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묘지송(박두진)-해설 이 시에는 당대 현실이 ‘무덤’·‘주검’ 등으로 비유되어 있다. 김동환(金東煥)과 심훈(沈熏) 등의 시에서 그러하였듯이 ‘무덤’이란 일제하에서 현실을 어둡게 은유하는 표상이며, ‘주검’이란 그러한 무덤 속과 같은 현실을 살아가는 비참한 모습에 해당된다. 이는 시 「푸른 하늘 아래」에서 현실이 ‘처참한 밤’이나 ‘황폐한 땅’과 같이 부정적이면서도 비판적으로 묘사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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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모닥불(백석)-해설 모닥불을 둘러싼 사물과 사람의 모습을 따뜻한 시선으로 노래하고 있다. 모닥불에 타 들어간 온갖 사물들과 그 주변에 모인 사람들이 일체화되어 마을 공동체의 정겨운 삶을 노래하고 있다. 가장 하찮은 것들이 피워내는 따뜻한 모닥불 앞에 모인 사람들과 동물들이 모두 모여 불을 쬐는 광경을 묘사함으로써, 모든 살아 있는 존재들이 하나됨을 노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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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먼 후일(김소월)-해설 이 작품은 결코 잊을 수 없는 임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간결한 시형식에 담아 표현한 소월의 대표적 작품의 하나로, 반어법을 사용하여 임을 잊지 못하는 간절한 심사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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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뒷모습(정호승)-해설 ‘나’는 자신이 지조 있고 순수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자신의 뒷모습이 초라하고 암울하고 절망적인 모습밖에 남아 있지 않음에 우울해 하고 있다. 현재의 암울한 뒷모습을 그대로 방치하기보다는 미래에는 이러한 뒷모습을 과감히 깨뜨리고 싶은 마음을 표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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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동천(서정주)-해설 차가운 겨울 하늘에 걸린 달과 빗기어 날아가는 새를 통해서 절대적 가치에 대한 무한한 외경(畏敬)과 인간의 숙명적 한계를 표현한 자유시이다. 전편이 고도의 상징으로 이루어져 있어 팽팽한 시적 긴장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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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데생(뎃샹. 김광균)-해설 김광균의 도시적 감수성과 문명 비판적인 시각이 참신한 비유적 기교와 세련된 감각적 이미지로 형상화되어 있다. 마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 시각적 이미지를 선명하게 사용하고 있다. 1연에서는 초점을 멀리 두면서 화면을 크게 잡고 2연은 풍경을 조금 축소하여 인상적인 사물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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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다섯 살 때(서정주)-해설 이 작품은 어린 시절 혼자 낮잠을 자다가 가위에 눌려 공포감을 느낀 어린 화자가 개울에 비친, 어머니가 해 주신 종이 적삼 모양의 솜구름을 보면서 평온함을 되찾는 과정을 서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다섯 살 때>라는 제목을 통해 고독을 경험한 시기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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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달(박목월)-해설 이 시는 간결한 형식미와 수미상관의 형식을 통해 봄날의 애상적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 화자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배꽃이 피어 있는 봄날 달밤의 정경 묘사를 통해 드러냄으로써 절제된 감정으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관조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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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고시조) 창 밧긔 워석버석(신흠)-해설(2021학년도 수능 기출) 작가인 신흠이 1613년의 계축옥사로 인하여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 속에 은거하던 시기에 창작된 시조 작품들을 모은 <방옹시여>의 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일반적인 연시조처럼 작품 전체가 애초에 긴밀한 연결 관계를 이루며 창작된 것은 아니다. 이 부분은 산속에 거주하면서 임을 기다리는 화자의 애틋함 마음을 드러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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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청사우(김시습)-해설(202006, 고1) I410-ECN-0102-2023-000-001634157 이 시는 변덕스러운 날씨와 인간 삶의 모습을 관련지으며 세속의 삶에 대해 비판적인 인식을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날씨가 오락가락하듯 세상인심 또한 변화무쌍하지만, 의연함을 잃지 않는 봄과 산처럼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현재의 세태 속에서는 기쁨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드러냄으로써 자연의 순리를 따라 살아가는 삶을 영위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세속적인 명리를 버리고 무위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소망을 노래한 칠언율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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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월죽(이황)-해설(202306, 고1 기출) 이 작품은 눈 내린 밤 푸른 대나무를 보고 그것을 곧고 속이 깨끗한 선비의 인품에 빗대어 예찬한 한시이다. 대나무는 추운 계절을 이겨 내는 강인한 속성이 있어 예로부터 예찬의 대상이었다. 화자는 이를 시적 대상으로 삼아 사철 푸르고 속이 빈 대나무를 고매한 인품에 빗대고 있으며 그것을 본받고자 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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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신이 사쟈 하니(이정보, 작자 미상)-해설(2020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185939] 이 작품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무는 것’들을 장황하게 나열하여 세상살이의 어려움을 드러낸 사설시조이다. 무는 것들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를 나열하여 화자의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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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그를 꿈꾼 밤(김소월)-해설 이 작품은 수미상관의 구성으로 한밤중에 잠에서 깨어난 화자가 비몽사몽 간에 겪는 상황을 형상화하고 있다. 잠이 깬 화자는 들릴 듯 말 듯한 발자국 소리를 듣는다. 점점 스러져('사라져'의 의미임. '쓰러지는'의 의미가 아님을 주의할 것) 가는 발자국 소리를 생각하며 그가 화자의 곁을 떠나가는 느낌을 전하고 있다. 이윽고 다시 잠이 깬 상황을 반복하여 제시하면서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어렴풋한 그리움을 은근히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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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시) 그대들 돌아오시니-재외혁명 동지에게(정지용)-해설 해방 후 간행된 <해방기념시집>에 수록되어 있는 이 시는, 해방을 맞아 환국하는 재외 혁명 동지들에게 바치는 헌사 형식을 통해 해방의 흥분과 감격을 여과 없이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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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록이 세상을 덮는다(김기택)-해설(202403, 고1 기출) [I410-113-24-02-088611729] 도시 공간에서 마주한 초록에 사로잡힌 화자가 초록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깨닫게 된 자연의 역동적 생명력에 대한 놀라움과 감탄이 드러난 작품이다. 초록은 여리고 부드럽지만, 불길처럼 맹렬한 기세로 건조하고 딱딱한 도시 공간을 촉촉하게 적시며 온 세상을 생명력 넘치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치밀한 관찰과 투시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고요한 가운데 약동하는 생명의 기운을 포착하여 감각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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