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옥란전(작자 미상)-해설(202403, 고2 기출) ‘옥란전’은 늑혼 시도로 인해 발생한 혼사 장애와 가문의 위기를, 주인공 옥란을 비롯한 가문 구성원의 노력을 통해 극복한다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제시된 장면에서는 강환의 구혼을 거절한 장사운이 옥에 갇히게 되고, 옥란 일행은 가문의 가장인 장사운을 구하기 위해 남녀가 서로 옷을 바꿔 입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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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왕전(작자 미상)-해설(202103,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515] 이 작품은 주인공이 어려서 아버지와 헤어지고 시련을 겪다가 조력자를 만나 영웅으로서의 수련을 마친 후에 나라의 위기를 구한다는 줄거리를 가진 전형적인 영웅 군담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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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생규장전(김시습)-해설(202303, 고2 기출) 이 작품은 ‘이생이 담장 안을 엿보는 이야기’라는 의미로, 이생과 최씨의 사랑 이야기는 이생이 최씨 집의 담장 안을 엿보면서 시작된다. 이들의 만남과 이별은 구조적으로 변주되는데, 그중 두 번의 만남과 이별은 현실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마지막 만남과 이별은 초현실 세계에서 이루어진다. 현실 세계와 초현실 세계를 넘나드는 만남과 이별 구조는 이생과 최씨의 지극한 사랑과 절의라는 주제를 형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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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향전(작자 미상)-해설(만남, 이별, 과거, 감옥, 재회 이후) 이 작품은 판소리계 소설 중 하나로,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을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에는 조선 시대에 중시했던 유교 이념 중 하나인 열(㤠)이 주인공인 춘향이 이몽룡에 대한 절개를 지키는 모습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동시에 당대 민중들이 지녔던 사회적 염원이 춘향과 이몽룡의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과 탐관오리인 변학도에 대한 징계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이 작품은 19세기에 크게 유행하였고 현재까지도 현대시, 드라마, 영화 등에서 재창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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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향전(작자 미상)-해설(202209, 고1 기출) 이 작품은 천상에서 죄를 지어 적강(謫降)하게 된 두 선인이 지상에서 인간으로 환생한 뒤, 온갖 시련을 극복하고 천생연분으로 결연을 맺고 천상계로 복귀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애정 소설로 분류할 수 있으나, 서사 구조는 주인공 숙향이 고귀한 혈통을 타고 태어나 고아가 되지만 고난을 극복하고 사랑을 이룬다는 영웅의 일대기 구조를 따르는 특징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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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옥린몽(이정작)-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조선 후기의 문인 이정작이 지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글본과 한문본이 모두 전해지고 있는 고전 소설이다. 이 소설은 중국 송나라를 배경으로 범(范) 공자와 그의 두 처인 유(柳) 부인과 여(呂) 부인 사이의 갈등과 화해가 주요 내용을 이룬다는 측면에서 「사씨남정기」와 같은 쟁총형 가정 소설로 구분되기도 하며, 일련의 사건들이 가문 간의 관계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가문 소설의 앞선 형태로 보기도 한다. 이 작품의 서사는 종국적으로 유원(柳原)의 입신양명과 가정의 화평을 강조하는데, 이는 작가가 유교 이념에 기반한 덕목의 실천을 철저히 구현한 결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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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춘풍전(작자 미상)-해설(202403, 고1 기출) 이 작품은 무능한 가장과 유능한 아내의 대비를 통해 허위에 찬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를 비판하고 진취적인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한 조선 후기 고전소설이다. 이 작품은 주색잡기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는 가장 춘풍과 남편이 저지른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하는 춘풍 아내를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된다. 수록 부분은 춘풍 아내가 주색잡기에 빠진 춘풍을 꾸짖는 장면과 평양에 가 춘풍을 구하고 추월에게 복수하기 위해 비장으로 변장할 기회를 얻어 내는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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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공전(작자 미상)-문제 모음 20제(1차) 이 소설은 널리 알려진 ‘토끼전’을 한문으로 개작하는 과정에서 송사 설화의 모티프를 빌려, 새로운 이야기로 후반부를 구성한 ‘토공전’이다. 후반부의 중심 내용은 토끼를 놓친 것을 안 용왕이 옥황상제에게 글을 올려 토끼를 다시 수부 즉, 용궁으로 보내달라고 간청하고, 이에 옥황상제는 토끼와 용왕을 불러들여 각자의 진술을 들은 뒤 판결을 내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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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을선전(작자 미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남자 주인공 정을선과 여자 주인공 유추연이 만나 화목한 가정을 이루는 과정에서 일어난 가정 내의 불화와 갈등을 주로 다룬 가정 소설이다. 계모 노씨의 흉계로 추연이 죽음을 맞이했다가 다시 살아나는 앞부분은 계모형 가정 소설의 구조를, 정렬부인 조씨의 질투와 모함으로 인한 위기와 그 극복 과정을 다룬 뒷부분은 쟁총형 가정 소설의 구조를 보인다. 악행을 저지르는 정렬부인 조씨를 돕는 보조 인물들과 주인공을 돕는 보조 인물들이 서로 대응되는 것이 특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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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방울전(작자 미상)-해설(202303, 고1 기출) 전생에 남해 용왕의 딸이었던 금방울의 신이한 능력을 바탕으로 한 활약상을 보여주는 작자 미상의 고전 소설이다. 이 작품은 금방울이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해룡의 위기 극복과 입신양명을 돕고, 서사 진행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마지막에는 여성의 몸으로 변하기 때문에 여성 영웅 소설로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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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경천전(권필, 또는 미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792] 이 작품은 명나라를 배경으로 청춘 남녀의 애절한 사랑과 비극을 그리고 있는 한문 소설이다. 비극적 애정 소설의 기본 구도를 충실히 따른 작품으로, 사랑만이 유일한 삶의 희망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별의 상황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주인공들의 슬픈 운명을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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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놈이 상전을 속이다(작자 미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701] 이 작품은 이른바 ‘트릭스터(trickster)’라는 인물형이 등장하는 이야기로, 작중 ‘득거리’라는 인물이 트릭스터에 해당한다. 트릭스터는 남다른 지적 상상력과 재치, 그에서 비롯한 대단한 말솜씨를 발휘해 거침없이 사람들을 속이고 골탕 먹여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는 인물 유형이다. 대립하는 대상이 지배층일 경우 트릭스터의 언행은 기득권과 지배 질서에 대한 저항의 성격을 띠지만, 그가 속이는 대상이 꼭 지배층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어서 때로는 무고한 서민이 속임의 대상이 될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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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각록(작자 미상)-해설(202309, 고1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3574 「정각록」은 여성 영웅 소설로, 주인공 정 소저는 백성들에게 인정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을 지니고, 유교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신하로서의 도리를 다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태자비가 된 정 소저는 국가 위기를 초래하는 반역 세력을 숙청함으로써 현 체제를 유지하고 국가 질서를 수호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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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학사전(작자 미상)-해설(202306, 고2 기출) 이 작품은 소 학사가 해적의 공격으로 가족과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적대자에 의해 길러진 주인공의 아들이 적대자를 징계하고 가족 상봉을 성사시키는 과정을 다양한 암시 모티프의 활용이나 조력자의 등장과 같은 흥미 요소를 풍부하게 활용하여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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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국진전(작자 미상)-해설(202306, 고1 기출) 이 작품은 명나라를 배경으로 하여 장국진이라는 영웅의 일생을 다룬 영웅소설이다. 조선 시대에 쓰인 작품으로 군주에 대한 충의(忠義)를 주제로 한 군담 소설이기도 하다. 명나라의 적국인 달마국이 여러 차례 쳐들어 와 전쟁을 하게 되고 장국진은 영웅적 활약을 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여러 위기를 겪으나 여성 영웅인 이 부인과 더불어 주변 인물이나 초월적 존재의 도움으로 이를 극복해 나가고, 결국 장국진이 직접 달마국을 정벌한다. 남성 영웅과 더불어 여성 영웅의 활약상이 부각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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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비전(작자 미상)-해설(202111, 고1 기출) 정소저 시비를 데리고 관음사로 행하거늘 태자 또한 여복(女服)으로 갈아 입고 시비를 데리고 이날 관음사로 찾아가니 모든 스님들이 합장하며 “소저는 누구 집 행차이온지 알지 못하겠거니와 이런 누지(陋地)에 왕림하셨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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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공전(작자 미상)-해설(202103 고1) 이 소설은 널리 알려진 ‘토끼전’을 한문으로 개작하는 과정에서 송사 설화의 모티프를 빌려, 새로운 이야기로 후반부를 구성한 ‘토공전’이다. 후반부의 중심 내용은 토끼를 놓친 것을 안 용왕이 옥황상제에게 글을 올려 토끼를 다시 수부 즉, 용궁으로 보내달라고 간청하고, 이에 옥황상제는 토끼와 용왕을 불러들여 각자의 진술을 들은 뒤 판결을 내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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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자를 이긴 아이(작자 미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694] 이 작품은 이른바 ‘아이 지혜담’으로 분류되는 이야기이다. 아이 지혜담은 어른이 제기한 온당치 않은 주장이나 요구를 슬기로운 아이가 재치 있게 해결한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전국적으로 발견되는 이야기 유형이다. 아이 지혜담에서 아이와 어른의 대결은 주로 언어를 통한 지적 대결로 승부가 갈리는데, 아이는 특유의 논리적 대화법으로 승리를 거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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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산기봉(작자 미상)-해설(202211, 고1 기출) 「화산기봉」에서 주인공의 혼인은 계모와의 갈등이 심화되는 계기가 된다. 이로 인해 가문 전체에 위협이 되는 사건이 초래되지만, 주인공은 비범한 능력을 발휘하여 위기에 대응한다. 한편 이러한 갈등의 해결 과정에서 가족 외 인물은 갈등 유발의 책임이 전가되어 처벌되는 반면, 가족 내 인물은 유교적 윤리를 바탕으로 포용의 대상이 된다. 이를 통해 가문의 안정을 지향하는 사대부의 면모를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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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궁가(작자 미상. 유성준 창본)-해설(202206, 고1) 이 작품은 우화의 방식을 통해 인간 사회에 대한 풍자를 보여 주고 있다. 별주부와 토끼, 용왕과 토끼의 갈등 구조를 통해 사건이 전개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인간의 속물근성과 왕에 대한 충성심, 백성을 착취하는 지배층과 억압받는 백성 사이의 대립과 갈등 등을 드러내어 당대 사회 현실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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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영낭자전(작자 미상)-해설(202203, 고2) 이 작품은 천상 선녀였던 월영이 호원의 딸로 태어나 최희성과 정혼하나 온갖 고난을 겪고 마침내 행복을 이룬다는 내용의 가정소설이다. 월영이 위 자사의 강제 결혼 시도 등 많은 고난을 물리치고 최생과 혼인을 이루는 과정을 중심으로 인물의 현숙함과 비범함등이 강조되며 서사적 흥미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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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옥단춘전_작자 미상-해설(202106 고2 기출) 이 작품은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와 암행어사가 등장하여 탐관오리를 벌주는 이야기로 구성된 전형적인 고전소설이다. 하지만, 옥단춘이 기생이지만 상당한 경제력을 지닌 점과 도덕적이지 않은 사대부와 대비되는 신의 있는 인물이라는 점 등은 이 소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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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성지(임제)-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756] (국양 장군 취임, 근심의 성 평정) 이 작품은 임제가 지은 한문 단편 소설로, 작품의 제목인 ‘수성지’는 ‘근심의 성에 관한 기록’이란 뜻이다. 임금인 천군에게 근심이 생긴 과정과 그 귀결을 허구적으로 구성하여 서술한 작품으로, 전통적인 의인체 서사인 가전(假傳)의 양식을 계승했지만, ‘마음’을 의인화한 것이 특징이기에 ‘천군 소설’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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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천몽유록(윤계선)-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845] 이 작품은 임진왜란 직후 윤계선(1577~1604)이 지은 몽유록계 소설로서 ‘꿈’을 매개로 당대의 현실에 대해 발언하는 우리나라 몽유록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이러한 몽유록의 전통은 임제의 「원생몽유록」에서 틀이 잡힌 이후에 이어져 내려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은 해박한 역사 지식을 수준 높게 구사하고 있으며, 짜임새 있는 이야기 속에 임진왜란의 공과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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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시영전(작자 미상)-해설(202107 고3 기출) 민시영은 한양에 도착하여 우여곡절을 겪은 후 월봉대사의 도움을 받아 10년을 다 채우기 전에 과거에 급제한다. 임금은 과거에 급제한 민시영의 사연을 듣고 감복하여 여주 목사에 제수한다. 여주로 내려온 민시영은 아들을 찾아가 글을 읽는 모습에 큰 기쁨을 느끼지만 윤 부인 10년을 채우지 않은 남편을 서운하게 여기고 집 안으로 들이지 않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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