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춘향전(작자 미상)-해설(만남, 이별, 과거, 감옥, 재회 이후) 이 작품은 판소리계 소설 중 하나로,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을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에는 조선 시대에 중시했던 유교 이념 중 하나인 열(㤠)이 주인공인 춘향이 이몽룡에 대한 절개를 지키는 모습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동시에 당대 민중들이 지녔던 사회적 염원이 춘향과 이몽룡의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과 탐관오리인 변학도에 대한 징계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이 작품은 19세기에 크게 유행하였고 현재까지도 현대시, 드라마, 영화 등에서 재창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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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을선전(작자 미상)-해설(유씨 죽음 후 환생 후 다 시 위기, 해결) 이 작품은 조선 후기 창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작자 미상의 가정 소설로, 전반부는 계모와 전처소생의 갈등을 주축으로 하는 계모형 가정 소설이고, 후반부는 남편을 둘러싼 처첩 간의 갈등을 주축으로 하는 쟁총형 가정 소설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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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춘풍전(작자 미상. 평양, 서울)-해설(EBS 기출 모음) (서울-평양-서울) 이 작품은 주색잡기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는 인물인 ‘춘풍’을 통해 조선 후기의 부정적 세태를 비판한 소설이다. 춘풍은 가정을 들보지 않고 방탕한 생활을 하며, 기생 추월의 유혹에 넘어가 궁지에 몰리지만 남장을 하고 나타난 아내에 의해 위기를 모면한다. 서울로 돌아온 춘풍은 아내에게 거드름을 피우지만 다시 비장의 복장을 하고 온 아내로 인해 개과천선하는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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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홍전(작자 미상)-문제 모음 19제(1차) 설홍의 무용담을 엮어 놓은 영웅소설이다. 이 작품의 전반부에서는 주인공이 여러 차례 시련을 겪는 플롯을 제시하고 있으며, 후반부에서는 영웅적인 활약상을 제시하고 있다. 설홍은 부모를 일찍 여의고 산중에 버려져 죽을 위기에 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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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율 환생(일연)-문제 모음 19제(1차) 선한 행위를 하면 극락에 가고, 악한 행위를 하면 지옥에 간다는 불교의 가르침은 불교를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삶의 원리를 제공해 주는 것이었다. 일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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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옥소선(임방. 눈을 쓸 옥소선을 엿보다)-해설(2020학년도 수능특강, 202011, 고2 기출) [I410-111-24-02-088582881] 이 작품의 원제목은 ‘소설인규옥소선(掃雪因窺玉簫仙)’인데, 우리말로 풀이하면 ‘눈을 쓸면서 옥소선을 엿보다.’라는 뜻이다. 작품의 인상적인 장면을 제목으로 취한 것이다. 이 작품은 ‘행복한 결말’을 맺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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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전 2) 원생몽유록(임제)-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22973) 이 작품은 조선 중기 임제가 지은 한문 소설로, 단종의 왕위를 찬탈한 세조에 반발하여 단종의 복위를 꾀한 병자사화를 소재로 ‘현실-꿈-현실’의 구조를 따르고 있는 몽유록계 소설이다. 주인공 원자허가 꿈에서 단종과 사육신을 만나 비분강개를 드러내며 흥망의 도를 토론하였다는 내용으로, 정치권력의 모순과 인간사의 부조리를 비판한 작품이다. 특히 입몽과 각몽이 뚜렷하고, 꿈속의 사건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몽유자인 원자허의 경험에 대해 해월거사가 듣고 몽중 상황에 대한 논평을 덧붙이는 등 몽유록계 소설의 대표작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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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조 풀이(작자 미상)-해설(2021학년도 수능특강) 민간에서 집을 새로 지어 입주할 때, 성조신을 모시는 굿을 하였는데 이때 무당이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주인공인 성조가 신이 되는 과정에서 영웅 일대기적 구성이 드러나고 판소리 사설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삽입 가요가 들어 있는 점이 이 작품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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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공전(작자 미상)-문제 모음 20제(1차) 이 소설은 널리 알려진 ‘토끼전’을 한문으로 개작하는 과정에서 송사 설화의 모티프를 빌려, 새로운 이야기로 후반부를 구성한 ‘토공전’이다. 후반부의 중심 내용은 토끼를 놓친 것을 안 용왕이 옥황상제에게 글을 올려 토끼를 다시 수부 즉, 용궁으로 보내달라고 간청하고, 이에 옥황상제는 토끼와 용왕을 불러들여 각자의 진술을 들은 뒤 판결을 내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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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성의전(작자 미상)-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24528) 이 작품은 성의와 항의의 선악 대결 구도를 통해, 부모에 대한 효(孝)를 실천하는 동생 성의가 온갖 시련을 극복하고 결국 승리한다는 주제 의식을 담은 소설이다. 불교 설화의 바탕 위에 도교적 색채가 가미되는 한편, ‘효’라는 유교적 덕목을 강조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집을 떠남. → 모험과 고난 끝에 일영주를 찾음. → 돌아와 명예를 얻음.’의 서사 구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성의가 서천 서역으로 가서 약을 구해 오는 구약(救藥) 여행 모티프가 나타나 있다는 점에서 「바리데기」 설화와 유사하며, 성의가 개안(開眼)하는 장면에서 「심청전」과의 유사성을 확인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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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까치전(작자 미상)-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14424) 이 작품은 조선 후기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우화 소설로, 탐관오리와 토호들이 결탁하여 선량한 백성들을 착취하는 당대의 사회상을 그린 풍자 소설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까치를 죽인 부도덕한 비둘기를 2차에 걸친 재판을 통해 처벌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는데, 송사를 통한 사건 전개는 당대 현실의 부조리한 면을 비판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첫 번째 재판은, 부정부패가 만연한 사회상, 불공정한 재판, 무능한 탐관오리에 대한 비판 의식을 효과적으로 드러내 준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어사 난춘에 의해 진실이 밝혀지는 두 번째 재판은 현명한 관리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서민들의 기대 심리와 권선징악의 주제 의식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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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생전(권필)-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23667) 이 작품은 조선 중기 권필이 지은 한문 소설로, 주인공 주생과 배도, 선화 간의 삼각관계를 둘러싼 애정담을 담은 작품이다. 삼각연애를 중심으로 남성의 이기적인 사유, 여성의 질투심을 그리고 있다. 특히 두 여인 사이에서 갈등하는 남성 주인공의 심리, 애정담 속에 잠재된 인물들의 욕구 등이 잘 형상화되어 있는데, 이는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우한 삶을 살다 간 권필 본인의 삶이 반영된 것으로 보기도 하며,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운명과 삶의 비극적 과정을 그린 것으로 보기도 한다. 고전 소설에서 흔히 보이는 비현실적 요소는 없고 배경․사건․인물 등이 모두 현실감을 지니고 있으며 주요 인물들의 좌절과 슬픔을 표현한 서정시가 삽입되어 작품 전체적으로 애상적 분위기가 잘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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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학선전(미상)-해설(2024학년도 수능완성) I410-ECN-0102-2023-000-001633923 이 작품은 남녀 주인공 조은하와 유백로가 결연을 할 때 주고받은 ‘백학선’을 표제로 한 작품으로, 천상 세계의 존재인 선관, 선녀가 인간계로 쫓겨나 갖은 고초를 겪은 다음 재회를 하고 행복한 결말을 맞는다는 내용이다. 남녀 주인공의 애정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애정 소설로 볼 수 있는데, 혼인을 하는 과정에서 부모나 임금의 뜻보다 주인공들의 뜻이 더 존중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또한 조은하가 원수가 되어 영웅적 활약을 한다는 점에서 영웅 소설로 볼 수 있으며, 남자 주인공 유백로보다 여자 주인공 조은하가 더 적극적인 면모를 보인다는 점에서 여성 영웅 소설로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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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성지(임제)-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756] (국양 장군 취임, 근심의 성 평정) 이 작품은 임제가 지은 한문 단편 소설로, 작품의 제목인 ‘수성지’는 ‘근심의 성에 관한 기록’이란 뜻이다. 임금인 천군에게 근심이 생긴 과정과 그 귀결을 허구적으로 구성하여 서술한 작품으로, 전통적인 의인체 서사인 가전(假傳)의 양식을 계승했지만, ‘마음’을 의인화한 것이 특징이기에 ‘천군 소설’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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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경천전(권필, 또는 미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792] 이 작품은 명나라를 배경으로 청춘 남녀의 애절한 사랑과 비극을 그리고 있는 한문 소설이다. 비극적 애정 소설의 기본 구도를 충실히 따른 작품으로, 사랑만이 유일한 삶의 희망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별의 상황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주인공들의 슬픈 운명을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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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대봉전(작자 미상)-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09943] 이 작품은 제목이 남성 주인공의 이름으로 되어 있으나, 여성 주인공인 장애황의 활약이 크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여성 영웅 소설로 평가받기도 한다.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제한되어 있었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남장(男裝) 모티프를 활용하고 있는데, 남장한 장애황이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진출한 후, 외적이 난을 일으켰을 때 대원수로 출전하여 공을 세우는 모습은 당시 남성 중심의 사회에 대한 여성 독자의 반발 심리를 수용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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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씨남정기(김만중. 사씨 남해, 한림 유배)-해설(2018학년도 수능 기출) [I410-113-24-02-088184414] 왕비가 웃으며 말했다. “부인이 이곳에 오긴 오겠지만 아직 때가 멀었소. 남해 도인이 그대와 인연이 있으니 잠깐 의탁하게 될 것이오. 이 또한 하늘의 뜻이니라.” 사 씨가 여쭈었다. “남해라면 바다 끝으로 알고 있사옵니다. 첩에게는 탈 것이 없고 돈도 없는데 어찌 갈 수 있겠나이까?” 왕비가 말했다. “조만간 길을 인도하는 자가 있을 것이니 조금도 염려 마라.” 이윽고 좌우에 앉아 있는 부인들을 하나하나 소개했다. 위국 부인 장강*, 한나라의 반첩여* 등이 있었다. 사 씨가 다소곳이 일어나 머리를 조아리고 말했다. “뜻밖에도 모든 부인님의 얼굴을 오늘 뵙게 되니 크나큰 영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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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양옥지환(작자 미상)-해설(202311, 고2 기출) [I410-113-24-02-088183702] 이 작품은 옥가락지를 매개로 하여 하늘이 정한 인연, 하늘이 정해 준 배필을 찾아 헤매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영웅의 일생 구조를 지니고 있는 영웅 소설이며 군담 소설이고, 여걸 소설 혹은 여장군 소설에 속하기도 한다. 한편, 적강 화소를 지니고 있는 적강 소설이기도 하며, 계모형 소설이기도 하다. 또한 무교·유교·불교·도교 등 모든 종교사상이 나타나고 있는 소설이다. 옥황상제·선관 선녀·백운도사와 함께 숭녕관(崇寧觀)이라고 하는 도관과 이곳의 벽하선인(碧荷仙人), 그리고 금산사 칠보암의 부처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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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호은전(작자 미상)-해설(202311, 고1 기출) (I410-113-24-02-088005347) 이 작품은 천상계에서 하강한 주인공이 고난과 행운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며 유교적 가치를 실현하는 영웅 소설이다. 주인공은 윤리적으로 타락한 신하들의 모함으로 겪는 고난을 비범한 능력으로 견디며 충신의 소임을 다한다. 이후 주인공은 국가적 위기 상황을 절대적인 힘을 사용하여 해결하며, 천자로부터 신하로서의 명예를 회복하고 사람들에게 영웅으로 인정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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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녀지기(작자 미상)-해설(202310, 고3 기출) (I410-ECN-0102-2023-000-002077063) 이 작품은 지기지우(知己之友)를 맺은 여성들이 서로의 위기를 구원해주는 내용이다. 고전 소설에서 규방 안의 화목이나 처첩 간의 불화에 대한 교훈으로 여자끼리의 화목을 다룬 예는 있으나, 여자를 주인공으로 하여 이들의 우정에 관한 이야기를 작품의 주된 내용으로 다룬 예는 이 작품 외에는 찾아볼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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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영낭자전(작자 미상)-해설(201904, 고3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2840 선군이 다음날 또 서울을 향해 길을 떠났으나, 낭자 생각에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겨우 오십 리를 가서 숙소를 정했다. 저녁밥을 먹고 혼자 여관방에 쓸쓸하게 누워 있으니, 낭자 생각이 더욱 간절하여 마치 병이 날 것 같은지라. 선군은 낭자가 신신당부하던 말도 무시하고 또 하인들 몰래 집으로 돌아갔다. 선군이 담장을 넘어 낭자의 방에 들어가니, 낭자가 크게 놀라며 말했다. “낭군은 어찌 나 같은 사람을 잊지 못해 이처럼 밤에 왕래하시나이까? 만일 이러시다가 도중에 천금처럼 귀한 몸에 병이라도 나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낭군이 끝내 저를 잊지 못할 것 같으면 내일 밤에는 제가 낭군의 숙소로 찾아가겠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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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영낭자전(작자 미상)-해설(202309, 고3 평가원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2835 선군이 한림원에 다녀온 후 편지 먼저 하는지라. 노복이 주야로 내려와 상공께 편지를 드리니, 한 장은 부모님께, 한 장은 낭자에게 부친 편지거늘, 부모님께 올린 편지를 상공이 열어 보니, “문안드립니다. 그사이 부모님께서는 평안하셨나이까? 저는 부모님 덕분에 무탈하옵니다. 또한 천은을 입어 금번에 장원 급제하여 한림학사로 입조하여 도문*하니, 일자는 금월 망일이오니 잔치는 알아서 준비해 주옵소서.” 하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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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충렬전(작자 미상)-해설(202309, 고2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3241 동방이 차차 밝아 오매 마침 영릉골 관비 한 사람이 외촌에 가다가 돌아오는 길에 청수 가에 다다르니 어떤 여자가 물가에서 통곡하며 물에 빠져 죽고자 하거늘 급히 쫓아와 강 낭자를 붙들어 물가에 앉히고 이유를 물으니라. 그 후에 제 집으로 가자 하나 낭자 한사코 죽으려 하거늘 관비 여러 가지로 타일러 데리고 와서 수양딸로 정한 후에 자색과 태도를 살펴보니 천상 선녀 같은지라. 이 고을 동리마다 수청을 드리면 천금의 재산이 부럽지 않으며, 만 량 가진 태수를 원하겠느냐. 만 가지로 달래어 다른 데로 못 가게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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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각록(작자 미상)-해설(202309, 고1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3574 「정각록」은 여성 영웅 소설로, 주인공 정 소저는 백성들에게 인정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을 지니고, 유교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신하로서의 도리를 다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태자비가 된 정 소저는 국가 위기를 초래하는 반역 세력을 숙청함으로써 현 체제를 유지하고 국가 질서를 수호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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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웅전(작자 미상)-해설(2018학년도 수능특강) (I410-ECN-0102-2023-000-001622695) 이 작품은 조선 후기 작자 미상의 영웅 군담 소설로, 많은 이본이 존재한다. 중국 송나라를 배경으로 조웅이 역적 이두병을 처단하고 태자를 복위시켜 나라를 구하는 영웅적 활약상을 영웅의 일대기 형식으로 그리고 있다. 조웅의 생애는 일반적으로 영웅의 일생을 따르고 있지만, 다른 영웅 소설과 달리 주인공의 출생 과정에서 부모의 기자 정성이나 천상인의 하강과 같은 화소가 나타나지 않는다. 소설의 전반부는 조웅의 고행담과 애정담, 후반부는 조웅의 영웅적 무용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술적 힘에 의한 영웅적 활동을 통해 유교 이념인 충의 사상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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