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금령전(작자 미상)-해설(201703, 고3 기출) 차설. 해룡이 변씨 집을 떠나 남쪽으로 가는데 한 곳에 다다르니 큰 산이 앞길을 막았거늘, 갈 길을 못 찾아 주저할 즈음에 금령(金鈴)*이 굴러 길을 인도하였다. 금령을 따라 여러 고개를 넘어가니 절벽 사이에 푸른 잔디와 암석이 바라보이매, 해룡이 돌 위에 앉아 잠깐 쉬고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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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비 반석평(유몽인)-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유몽인이 편찬한 『어우야담』에 실린 이야기로서 재능이 뛰어난 노비의 삶을 통해 그 재능을 알아보는 재상의 안목과 끝까지 은혜를 저버리지 않는 노비의 진실한 마음을 아울러 보여 준다. 이 지문에서는 유몽인의 논평을 생략하였는데, 원문에서는 이 논평을 통해 유몽인은 신분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는 인재 등용 제도에 대해 비판도 하면서 재상과 노비의 아름다운 마음을 고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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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 선비의 꿈(성현)-해설(2023학년도 수능특강) 이 글은 성현이 편찬한 『용재총화』에 실린 이야기로서, 제목은 출제진이 임의로 붙인 것이다. 과거를 보러 가는 세 선비가 꾼 꿈을 해몽하는 과정에서 뜻밖의 반전을 보여 준다. 꿈 이야기의 표면에 드러난 관습적인 의미를 뒤집어서 정반대 방향의 의미로 풀어냄으로써 꿈의 예언적 기능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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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율 환생(일연)-해설(202103 고3) 선한 행위를 하면 극락에 가고, 악한 행위를 하면 지옥에 간다는 불교의 가르침은 불교를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삶의 원리를 제공해 주는 것이었다. 일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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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성의전(작자 미상)-해설(2013년 4월 고3) (왕비 아들 성의 걱정, 기러기 왕비 편지 전해줌) 이 작품은 성의가 일영주를 구하러 오는 과정, 공주와의 결혼과정, 세자로 책봉되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내용은 ‘집을 떠나서→모험과 고난 끝에 무엇을 찾고→돌아와 명예를 얻는’ 서사구조이다. 이를 탐색주지서사유형(探索主旨敍事類型)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성의는 초월적인 힘이 아니라 선한 마음과 친화(親和)의 힘으로 지향욕망(指向慾望)을 성취한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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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씨전(작자 미상)-해설(2015학년도 EBS) ​(박씨 기홍대 대비, 기홍대 제압) 남성보다 더 우월한 여성, 남자로부터 보호받는 여자가 아니라, 오히려 남자를 보호하는 여자를 통해 그 동안 억눌렸던 여성들을 대리 만족시키는 효과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런 여러 가지 점들을 통해 볼 때 이 소설의 작자는 여성이 아니었는지 추측해 볼 수도 있겠지만, 입증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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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씨남정기(김만중. 교씨 음해, 장지 위급)-해설(2015학년도 EBS) [I410-113-24-02-088184361] (교씨 음해, 장지 위급 상황)사대부 가문에 흔히 있을 수 있는 처첩 사이의 갈등을 충격을 줄만큼 극단화해서 나타낸 것만은 아니다. 유한림을 임금으로 바꾸어 놓고 생각하면 궁중에서 벌어지는 사태의 간접적인 표현이거나 충신과 간신 사이의 싸움과 상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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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운몽(김만중)-해설(2017학년도 수능특강) (양소유 출가 - 신선 세계로 돌아감) 「구운몽」은 환몽 구조를 갖추고 있는데, 현실의 주인공 성진은 불가의 삶에 회의를 느끼고 꿈속(속세)에서 양소유가 되어 부귀공명을 누리다가, 꿈속(속세)의 부귀공명이 덧없음을 깨닫고 현실로 돌아와 불도에 정진할 것을 맹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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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운몽(김만중)-해설(2015학년도 EBS) (교재 부분) 때마침 찾아온 어느 고승에게 불도(佛道)에 귀의할 것을 말하자 그 도승은 쾌히 승낙하고 짚고 온 지팡이로 난간을 두드린다. 그러자 모든 것이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손에 백팔 염주를 들고 있고 까칠까칠한 중의 머리를 한 자기(성진) 뿐이었다. 당황한 그가 곰곰이 생각해 보니 부귀영화는 하룻밤 꿈이었고 자기는 분명히 연화 도량(蓮花道場)의 성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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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왕계(설총)-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아 작품은 『삼국사기』의 열전에서 설총에 대해 기록한 부분에 언급된다. 어느 여름날 신문왕이 자신의 무료함을 달래려고 설총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달라고 청하자 설총이 왕에 게 해 준 이야기로, 원래 제목이 없으며 ‘화왕계’는 후대 사람들이 붙인 명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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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씨녀 설화(작자 미상)-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삼국사기』에 「설씨조(薛氏條)」로 수록되어 전해지는 이야기로, 가실과 설씨녀가 고난을 극복하고 혼인을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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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미 설화(작자 미상)-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삼국사기』에 수록되어 전해지는 이야기로, 왕의 위협에 굴하지 않고 남편을 위해 절개를 지킨, 도미의 아내에 관한 내용을 다룬 열녀 설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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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선감의록(작자 미상)-해설(2015학년도 수능완성) (남부인 피함) 이 작품은 조정을 중심으로 한 권력의 쟁탈이나 변경에서 해적과 싸우는 전쟁 등의 사건이 있으나, 내용의 중심무대는 화진의 가정이다. 결국 가장 강조된 사상은 ‘효사상’이며 부차적으로 강조된 것은 형제간의 우애와 국가에 대한 충성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을 부귀와 연관시켜 ‘위선자필창(爲善者必昌) 위악자필패(爲惡者必敗)’한다는 관념에 따라 귀결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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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선감의록(작자 미상)-해설(2016학년도 수능완성) (화춘의 패악과성 부인의 호통) 이 작품은 조정을 중심으로 한 권력의 쟁탈이나 변경에서 해적과 싸우는 전쟁 등의 사건이 있으나, 내용의 중심무대는 화진의 가정이다. 결국 가장 강조된 사상은 ‘효사상’이며 부차적으로 강조된 것은 형제간의 우애와 국가에 대한 충성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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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숙향전(미상)-해설(2015학년도 EBS) (이선 황태후 병 고치러 약을 구하러 감) 이 작품은 전쟁고아로서 술집에 기거하는 비천한 존재인 숙향과 양반사대부가의 귀공자인 이선 사이의 대등하고도 열렬한 애정, 그리고 이들의 결연으로 야기된 갈등을 통해 봉건적 신분 관계의 모순과 질곡을 매우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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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옥루몽(남영로)-해설(2014학년도 수능 기출) (강남홍이 꿈에 신선을 만남) 이 작품의 64회의 회장체(回章體)로 된 소설로서, <구운몽>분량의 3배가 되는 대장편소설이다. 조선 후기 가장 많은 인기를 모은 소설 가운데의 하나로써, 구성이 치밀하고 규모가 방대하며 표현 문장이 빼어날 뿐 아니라 여성들의 성격이 아주 개성 있게 부조되어 있어서, 고전소설 가운데 백미(白眉)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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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복사저포기(김시습)-해설(2016년 10월 고3) (양생 만복사에서 여인 만남, 이별) 이 작품은 ‘양계(陽界)와 음계(陰界)의 인물의 만남, 이별, 양계의 인물이 속세를 버림’이라는 줄거리로 되어 있다. 주인공 양생은 비록 현실이 아닌 음계의 인물과 만나 사랑을 나누었지만 그것을 한갓 장난이나 일시적인 것으로 알지 않고 진실한 것으로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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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복사저포기(김시습)-해설(2015학년도 수능완성) (양생 여인 부부 만남과 이별) 이 글의 소설적 특징은 <금오신화>에 실려 있었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주인공이 재자가인(才子佳人)이고 한문 문어체로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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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복사저포기(김시습)-해설(2014학년도 수능특강) (양생 처녀 만남, 밥주발) 이 글은 전래하는 인귀교환설화(人鬼交驩說話), 시애설화(屍愛說話), 명혼설화(冥婚說話)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이승의 사람과 저승의 영혼의 결합이라는 전기성(傳奇性)을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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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현감호(작자 미상)-해설(2016년 9월 고3) 이 설화는 <삼국유사> 제5권의 감통(感通) 부분에 실려 있다. ‘감통(感通)’은 부처님을 향한 인간의 지극한 정성(精誠)이 미물(微物)인 짐승마저 감화(感花)시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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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춘풍전(작자 미상)-해설(2015년 7월 고3) (비장 평양에서 춘풍, 추월 혼내기) 이 작품은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평범한 서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계 소설과 같은 평민문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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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고전 소설) 최고운전(작자 미상)-해설(2018학년도 수능완성) 최치원의 어머니는 금 돼지에게 납치되었다가 돌아온 후 최치원을 낳는다. 최치원은 어려서 여러 조력자를 만나면서 당나라 황제가 견제할 정도로 비범한 인물로 성장한다.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자 하는 중국 황제의 부름으로 중국으로 간 최치원은 모든 재주 겨루기에서 이기고 과거에도 급제하며 난리를 평정하는 데에도 기여하지만, 대신들의 모함으로 귀양을 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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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야기 주머니(작자 미상)-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185037] 이 작품은 흔히 ‘이야기 주머니’라고 불리는 구비 설화이다. 여기에는 『한국구비문학대계』 2-2에 수록된 박광철 구술본을 가져왔다. ‘이야기 주머니’는 이야기와 이야기하기의 본질적 특성에 대한 내용의 메타 설화(이야기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야기 주머니’ 설화가 말하려는 바는 들은 이야기는 반드시 다시 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야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전해지고, 더해지고 재구성되어야 이야기로서의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시된 지문은 1980년 8월 11일, 박광철(강원도 춘성군 북산면)이 구술한 내용을 서대석이 기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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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야기꾼 오물음(작자 미상)-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고전 산문 1) 이 작품은 흔히 ‘이야기꾼 오물음’으로 불리는 문헌 설화로서 『청구야담』에 실려 있다. 자수성가하여 큰 부자가 되었지만 인색하고 아집이 강해 자신이 가진 것을 남에게 베풀거나 나눠 주는 법이 없는 어느 종실 노인을 재담가인 오물음이 재치 있는 이야기로 일깨워 주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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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껍전(작자 미상)-해설(2023학년도 수능완성 5) 이 작품은 두꺼비를 의인화한 우화 소설로 쟁좌형, 즉 상석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의 신분 제도에 따른 지배 질서의 약화로 인해 새로운 지배 질서가 생겨나던 시기를 배경으로 누가 상좌에 앉아야 하는지를 다투는 과정과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인물들의 행위를 풍자하고 있다. 상대에게 우위를 점하기 위해 외양을 비하하거나 속임수를 쓰는 등의 비윤리적인 모습들을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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