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다백운루기(이인상)-해설(202403, 고3 기출) 이 작품은 조선 후기에 문인이자 화가로 이름이 높았던 이인상(1710 ~ 1760)의 한문 산문이다. 작가는 음죽 현감으로 있던 1751년에 경치가 아름다운 단양 구담봉 근처에 정자를 짓고 ‘다백운루’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 후 정자와 관련해 자신이 겪었던 사유의 경험과 그로부터 얻은 깨달음을 제재로 삼아 쓴 글이 이 작품이다. 이 작품의 주제는 참된 즐거움은 아름다운 자연이 아니라 공부(독서와 수양)에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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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락(강은교)-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사라져 가고 있는 다락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을 담고 있다. 글쓴이는 다락에 얽힌 다양한 추억을 회상하고 있다. 그리고 기억 속에 남아 있는 다락의 모습과 특징들을 감각적 표현과 비유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끝부분에서는 한옥의 다락과 아파트의 다용도실을 비교함으로써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다락의 의의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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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지헌기(이규보)-해설(202403, 고2 기출) 이 글은 동국이상국전집 제23권 기(記)에 실린 이규보의 수필이다. 거처를 ‘지지헌’이라 이름한 이유와 관련지어, 자신의 본성을 알고 그칠 곳에 그침으로써 해를 입지 않는 삶을 살고자 하는 글쓴이의 생각이 ‘그칠 곳에 그친다’라는 말을 통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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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한도(목성균)-해설(202306, 고1 기출) [I410-113-24-02-088610400] 새해를 맞이하여 어린 아들을 데리고 작은증조부 댁을 찾아 나선 길에 겪었던 경험을 회상하며 쓴 수필이다. 완고한 자존심을 가지고 계시던 아버지와 도선의 효율성을 중요시한 사공과의 사이에서 추워 떨며 기다렸던 과거의 회상을 통해 아버지의 지조 있는 모습을 관찰자의 시각에서 전달하고 있는 수필이다. 전통적인 모습의 제시와 세한도라는 제목을 통해 지조 있는 아버지의 모습과 연결하여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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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웅 모집(채만식)-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722] 이 작품은 세태 풍자가 나타나는 희곡으로, 파고다 공원을 무대로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장면을 형성한다. 극 중에 등장하는 인물들인 소년, 전문학교 학생, 타락한 남녀, 알량한 과부, 병든 노동자, 변절한 지식인, 순사 등의 대화를 통해 1930년대의 병든 현실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또 작가는 다양한 인물들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피에로를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 주고 있다. 작품은 총 10개의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다른 인물들이 등장하는 10개의 장면에 대해 마치 피에로가 관객에게 정리를 해 주는 듯한 설정을 보여 주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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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오영진)-해설(2015 EBS 수특) [I410-113-24-02-088610848] 이 작품은 각종 비리를 일삼으며 부를 축적한 ‘이중생’이라는 부정적인 인물을 등장시키면서 그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중생’이라는 이름은 살아 있지만 죽은 사람 행세를 해야 하는 삶, 즉 ‘이중의 삶’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이중생의 탐욕에 가득찬 허위의 삶을 풍자함으로써 친일 잔재 세력이 활개 치던 당시 사회상을 고발하고, 친일 세력을 청산해야 한다는 주제를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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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오영진)-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0857] 이 작품은 해방 직후의 혼란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기회주의적인 인물을 풍자적으로 형상화한 희곡이다. 주인공 이중생은 친일 행위를 통해 얻은 기득권을 해방 이후에도 유지하고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던 친일 세력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재산을 지키기 위해 죽음을 가장하기까지 하는 기상천외한 일을 벌이다가 결국 자신의 꾀에 넘어가 몰락하고 마는데, 그 과정에서 주변 인물인 사위 송달지와 아들 하식은 주인공에게 동조하지 않고 양심을 지키는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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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씨 연대기(황석영. 김석만, 오인두 각색)-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1158] 황석영의 「한씨 연대기」라는 동명의 소설을 희곡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한영덕의 개인사 사이사이에, 사회 정치적 상황을 보여 주는 막간극(다큐멘터리)을 삽입하여 한국 현대사의 소용돌이에서 몰락해 가는 한 개인의 삶을 생동감 있게 풀어내고 있다. 한영덕의 일대기는 우리 민족의 수난사를 그대로 상징하는 것으로, 개인적인 비극에서 더 나아가 정치 이데올로기가 빚어낸 사회적 비극으로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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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어 대가리(이강백)-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1194] (마지막 부분 위주) 이 작품은 창고지기인 자앙과 기임을 통해 개별화되고 획일화된 산업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형상화함으로써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인간 소외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희곡이다. 용도를 알 수 없는 부속품이 담긴 상자를 창고에 쌓았다가 다시 밖으로 내보내는 일만 반복하는 자앙과 기임은 주체성을 상실한 채 단순한 노동력만을 제공하는 부속품 같은 삶을 살아가는 인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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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어 대가리(이강백)-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1201] (편지 부분 위주) 이 글은 서로 다른 가치관을 지닌 창고지기 자앙과 기임이라는 인물이 등장하여 현대 산업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있는 작품이다. 즉, 대립되는 가치관을 지닌 인물들을 통해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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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어 공주(송혜진, 박흥식)-해설(2020학년도 수능완성) [I410-113-24-02-088611470] (94~98장면) 이 작품은 딸이 부모님의 젊은 시절로 돌아가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시나리오로, 낭만적 첫사랑과 모녀간의 이해라는 두 가지의 내용을 중심축으로 전개되고 있다. 과거로 돌아가 스무살 시절 어머니의 모습을 목격한 딸은 현실에서의 억척스러운 어머니의 모습을 진심으로 이해하게 되면서 가족 간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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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어 공주(송혜진. 박흥식)-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611489] (7~9. 53~56) 이 작품은 딸이 부모님의 젊은 시절로 돌아가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시나리오로, 낭만적 첫사랑과 모녀간의 이해라는 두 가지의 내용을 중심축으로 전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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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정무한(정비석. 비로봉)-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금강산 기행 과정에서 바라본 금강산의 아름다움과 그에 따른 여정을 다채로운 표현 방식을 사용하여 나타낸 현대 수필이다. 금강산의 등정 과정에서 마주한 금강산 계곡의 풍경과 정상에서 바라본 모습, 그리고 마의 태자에 얽힌 이야기 등을 다양한 비유적 표현과 설의적, 영탄적 표현 등을 통해 감각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금강산의 아름다움을 절묘하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마의 태자에 대한 추모를 통해 인간의 삶과 역사에 대한 성찰을 이끌어 내고 있다는 점에서 수필 문학의 성찰적 기능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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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정무한(정비석)-해설(산, 명경대, 망군대, 마하연사. 수특, 모의고사 기출 모음) 이 작품은 금강산 기행을 그려 낸 수필이다. 제시문은 금강산 명경대에 올라가기까지의 여정과 그 여정에서 마주친 금강산 계곡의 풍경, 그 풍경에 얽힌 설화 및 글쓴이의 소회 등을 담고 있다. 다양한 비유적 표현과 설의, 영탄법 등을 동원한 전아(典雅)한 문체를 통해 자연 풍경을 묘사하거나 그것에서 받은 인상을 전달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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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게 아닌데(이미경)-해설(202403, 고1 기출) 이 작품은 현대 사회의 소통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의미의 왜곡과 단절이 일어나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 처한 인물은 계속해서 진정한 소통을 시도하지만, 일방적 소통을 강요당하며 한계를 느낀다. 소통에 실패한 주인공이 마침내 코끼리가 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소통의 어려움을 부각하고, 소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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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김용준)-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게를 그림의 소재로 즐겨 선택하는 까닭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번잡한 세상사에 대한 글쓴이의 은근한 비판을 드러낸 수필이다. 글쓴이 김용준은 화가이자 미술 평론가, 미술사학자로서 해방 전후에는 특정 이념 중심의 당대 문화 예술계와 비판적인 거리를 두면서 활동해 왔다. 이 작품은 그의 예술관을 드러내면서 게의 생태적 속성을 인간사에 비추어 보는 발상을 바탕으로 당시의 우리 민족이 처한 현실과 이에 대응하는 인간들의 다양한 면모를 함축적으로 그려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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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선(천승세)-해설(풍어 기대, 임제순과 계약, 구포댁 막내 아들 육지로 보냄) [I410-111-24-02-088582925] (2015학년도 수특, 2018학년도 수완 해설 모음) ​이 작품은 바다에 삶의 의미를 두고 살아가며 만선의 꿈을 버리지 못하는 한 어부의 집념과 그로 인한 비극적 삶을 다룬 희곡이다. 작품의 제목인 ‘만선(滿船)’은 우리의 삶의 욕망이며,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를 상징한다. 작품 속에서 곰치는 이러한 욕망 성취를 위해 행동하고 의지를 발하는 실존적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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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선(천승세)-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2934] 이 작품은 바다에 삶의 의미를 두고 살아가며 만선의 꿈을 버리지 못하는 한 어부의 집념과 그로 인한 비극적 삶을 다룬 희곡이다. 작품의 제목인 ‘만선(滿船)’은 우리의 삶의 욕망이며,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를 상징한다. 작품 속에서 곰치는 이러한 욕망 성취를 위해 행동하고 의지를 발하는 실존적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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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경당에서(최순우)-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066] 이 작품은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에 실려 있는 수필로, 문화재이자 전통 건축물인 연경당에 대한 글쓴이의 경험과 사색의 내용을 담고 있다. 글쓴이는 연경당에서 느껴지는 청초함과 자연스러움, 조화로움, 수수함 등이 한국적인 아름다움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하고 연경당에 대한 깊은 애착을 드러낸다. 또한 한국의 주택 문화를 성찰하면서 남의 것만을 새롭고 곱게 보려는 우리 사회의 풍조를 비판적으로 점검하고, 연경당과 같은 한국 주택이 품고 있는 아름다움을 현대에도 수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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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최인훈)-해설(2018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155] (온달의 영혼이 공주를 만남) 이 작품은 잘 알려진 「온달 설화」를 모티프로 삼아, 온달 장수보다는 권력 싸움으로 인해 궁에서 축출당한 평강 공주를 서사의 중심에 둔 희곡이다. 영토를 넓히기 위해 용맹하게 싸우던 고구려의 장수 온달은 공주에게 혼령으로 찾아와 공주와의 운명적인 만남이 얼마나 신비로운 것이었는지를 이야기하는 인물로 재설정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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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최인훈)-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3164] (온달 관 이동, 공주 죽음) ​이 작품은 온달 설화를 소재로 삼고 있지만, 설화에 나오지 않는 내용까지 개연성 있게 드러낸 희곡이다. 온달과 평강 공주의 만남, 온달의 죽음에 얽힌 음모, 궁중 암투 과정에서 희생되는 평강 공주의 최후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작품은 재해석된 설화를 통해 정치의 냉혹함을 드러내는 동시에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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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신이 나무를 더 사랑하는 까닭-소광리 소나무 숲(신영복)-해설(2021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186356] 이 작품은 태백산맥의 소광리 소나무 숲에서 깨달은 점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한 수필이다. 글쓴이는 소나무들을 보며 경이를 느낌과 동시에 더 많은 것을 소비하면서도 무엇 하나 이루어 내지 못하는 자신을 반성한다. 나아가 현대인들의 무차별적인 소비와 현대 사회에 만연한 무한 경쟁의 비정한 논리를 비판하고, 현대 문명의 폭력성에 대응할 수 있는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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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주의 달밤(이병기)-해설(2024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186301] 이 글은 1930년에 경주를 여행하고 쓴 기행 수필로, 신라의 역사가 숨 쉬고 있는 경주의 일제 강점기 풍경이 드러나 있다. 몇번째 와 보는 경주이지만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져서 밤에 여관을 나선 글쓴이는 경주 여기저기를 둘러본다. 길에서 관찰한 사람들의 모습, 멀고 가까운 곳의 풍경, 옛날부터 한결같이 경주를 비춰주던 달 등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떠올리던 글쓴이는 북천 백사장에 이르러 풍년 축하 씨름판을 구경하고, 실제로 보기는 처음인 씨름이 순박한 농민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 유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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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물은 왜 짠가(함민복)-해설 [I410-113-24-02-088184585] 설렁탕을 소재로 하여 가난한 모자간에 느끼는 사랑과 연민의 정서를 표현한 시이다. 시 중간에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아 계속 사건이 이어지는 느낌을 주고 있고, 쉼표를 사용하여 시의 흐름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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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권태(이상)-해설(2019학년도 수능특강) [I410-113-24-02-088184236] (아이들 놀이 구경) 여름날 한 벽촌(僻村)의 권태로운 풍경과 일상에 대한 사실적인 관찰이 이 작품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작가의 자의식(自意識)과 내면 심리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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