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세한도(목성균)-해설(202306, 고1 기출) [I410-113-24-02-088610400] 새해를 맞이하여 어린 아들을 데리고 작은증조부 댁을 찾아 나선 길에 겪었던 경험을 회상하며 쓴 수필이다. 완고한 자존심을 가지고 계시던 아버지와 도선의 효율성을 중요시한 사공과의 사이에서 추워 떨며 기다렸던 과거의 회상을 통해 아버지의 지조 있는 모습을 관찰자의 시각에서 전달하고 있는 수필이다. 전통적인 모습의 제시와 세한도라는 제목을 통해 지조 있는 아버지의 모습과 연결하여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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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하(신명순)-해설(202103, 고2) 「전하」는 실제 역사적 사건인 세조의 왕위 찬탈을 소재로 학생들이 당시의 상황을 재연해 보는 극중극 형식의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학자’는 역사적 사건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면서 학생들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인물로, 틀극에서 내부극으로의 전환을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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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게 아닌데(이미경)-해설(202403, 고1 기출) 이 작품은 현대 사회의 소통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의미의 왜곡과 단절이 일어나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 처한 인물은 계속해서 진정한 소통을 시도하지만, 일방적 소통을 강요당하며 한계를 느낀다. 소통에 실패한 주인공이 마침내 코끼리가 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소통의 어려움을 부각하고, 소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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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재미・나귀(백석)-해설(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이 글은 백석이 함흥으로 이주한 이후 1936년 9월 신문사의 기획란 ‘나의 관심사’에 발표한 수필이다. 새로운 거처에서 생긴 일상의 관심사 두 가지를 통해 그곳 생활의 정취를 전하며, 이를 통해 일상의 작고 평범한 존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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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안사 가는 길에서(공선옥)-해설(202309, 고1 기출) I410-ECN-0102-2023-000-001633594 이 글은 글쓴이가 전라남도 곡성에 있는 태안사를 방문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절에서 불목하니로 살아가는 ‘그’라는 노인을 통해 많은 위로를 받고 있음을 고백하는 경수필에 해당한다. 글쓴이가 태안사를 다녀온 경험과 이를 통해 가난, 외로움을 느끼지 않고, 그런 것에서 벗어나는 삶을 살 수도 있다는 깨달음이 드러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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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고전 수필) 보지 못한 폭포(김창협)-20문제(내신 1차) 고전 수필은 어휘가 다소 어렵지만 전체적인 문맥 속에서 어휘 뜻을 찾고, 내용을 이해한다면 문제 푸는 것이 쉬워질 것입니다. 폭포를 구경하러 갔다가 보지 못하고 돌아온 일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수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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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아(장영희)-해설(202209, 고1 기출) 이 글은 타인에 대한 배려가 남아 있는 우리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드러난 수필이다. 어린 시절 친구들이 다리가 불편한 자신을 놀이에 끼워 주었던 경험과 깨엿 장수가 엿을 주며 자신에게 괜찮다는 위로의 말을 해 주었던 경험을 통해 이 세상은 좋은 친구가 있고 선의와 사랑, 용서와 너그러움이 있는 그런대로 살 만한 곳이라는 깨달음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그렇게 각박하지만은 않다는 메시지를 통해 독자에게 희망과 긍정적 인식을 전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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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마설(이곡)-문제 모음 21제(1차) (I410-ECN-0102-2023-000-001624144) 이 작품은 말을 빌려 탄 일상의 체험을 통해, 소유에 대한 근원적 성찰과 깨달음을 제시한 글이다. 구성상 일상적 체험을 제시한 ‘사실’과 그 체험을 일반화한 ‘의견’의 2단 구성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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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전) 공방전(임춘)-22문제(모의고사 1차) 주인공 이름인 ‘공방’은 전체적으로는 둥글고 가운데에 네모난 구멍이 있는 엽전의 형상에서 따온 것이다, ‘공방’은 욕심이 많고 염치가 없는 부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백성들로 하여금 농업을 멀리하고 오직 이익을 좇는 일에 몰두하게 만들고, 이해득실을 따져 시정잡배들과 문란하게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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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탑과 잔돌(문태준)-문제 모음 12제(1차) “사람답게 살아라.”라는 말은 소설가 김정한이 평생을 두고 자주 한 말이다. 나는 그의 문장 가운데 다음의 구절을 좋아한다. “어딜 가도 산이 있고 들이 있고 그리고 인간이 살았다. 인간이 사는 곳에는 으레 나뭇가리가 있고 그 곁에는 코흘리개들이 놀곤 하였다. 조국이란 것이 점점 가슴에 느껴졌다.” 이 명료한 문장을 읽고 있으면 사람이 떼를 이루어 사는 세상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만 같다. 그것도 느리고 큰 자연과 더불어. 사람의 생활이라는 것도 눈에 들어오는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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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리금파에서(김상용)-해설(202203, 고2) 이 작품은 메마르고 고통스러운 삶 속에서 자연을 사랑하고 약자를 동정하는 마음을 표현한 해학과 기지가 엿보이는 수필이다. 자연을 사랑하는 ‘나’의 마음과 선의의 속임수로 참새떼들을 배불리 먹이는 부분에서 우리는 약자에 대한 배려의 필요성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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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방찬(채만식)-해설(202110, 고3 기출) 이 작품은 1930년대 경성의 다방 풍경을 중심으로 근대화되어 가는 조선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작품에서 글쓴이는 다방이 머리와 몸이 피로하기 쉬운 도시 생활에서 필요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글쓴이는 다방을 근대적 문물을 갖추고 있으며 공적 활동과 사적 활동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곳으로 묘사하는 등 다방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강조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작품은 1930년대 조선의 사회상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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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극) 결혼(이강백)-21문제(모의고사 1차) 단막극인 이 희곡은 실험적인 기법으로 창작되었는데, 관객과 무대의 절대적인 구획이 없고 필요한 소품을 관객이 빌려 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실험적 기법은 본래부터 자신의 소유인 것은 없고 모두 빌린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작품의 주제와 긴밀히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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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엿장수 생각(안도현)-해설(202306, 고2 기출) 이 글은 글쓴이가 어린 시절에 엿장수와 관련해서 겪었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때를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에서 쓴 수필이다. 글쓴이는 어린 시절 엿장수를 기다리던 모습, 엿장수가 마을에 나타났을 때의 반응, 엿으로 바꿔 먹었던 다양한 물건 등 엿장수와 관련된 추억을 언급하고, 이제는 사라져 버린 대상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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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연과 문헌(이태준)-해설(202303, 고2 기출) 이 글은 이태준이 1941년 발표한 수필집 『무서록』에 수록된 수필이다. 당시의 예술가들이 문헌이나 기록 등 부차적인 것에 얽매여 자연이 지닌 생명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하며, 고유한 직관을 통해 자연의 생명을 드러내는 것이 예술가의 본분임을 역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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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춘의장(花春意匠. 이효석)-해설(220211, 고1 기출) 이 글은 1937년 조선일보에 실린 이효석의 수필이다. 미에 대한 평론 성격이 강하게 느껴진다. 전반부는 ‘미의 변’, 후반부에는 ‘행의 미’로 구성되어 있다. 지문은 후반부에 포함된 글의 일부이다. 글쓴이는 자신과 대조적인 삶을 살고 있는 육십 옹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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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전) 국선생전(이규보)-21문제(모의고사 1차) ‘국 선생전’은 임춘(林椿)의 ‘국순전(麴醇傳)’과 마찬가지로 술(누룩)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주제는 다르다. ‘국순전’은 주인공인 국순이 세상에서 귀하게 대접받고, 방탕한 군주에게 크게 등용되었다가 나라를 어지럽혀서 내침을 당하고, 분한 나머지 병이 들어 죽는다는 내용이다. ‘국 선생전’의 국성은 일시적인 시련을 견딜 줄 알아서 성품이 어질고 덕과 충성이 지극한 긍정적 인물로 서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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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행(김기림)-해설(202111, 고1 기출) 이 글은 여행을 떠나고 싶은 작가의 심정을 가정하고, 상상하며 간절함을 드러내고 있다. 산보다 바다를 여행하고 싶은 것은 자유로움을 더 느끼고 싶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벗어나 순순하고 생동감이 느껴지는 바다의 여행을 통해 비좁게 느끼는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작가의 마음이 잘 드러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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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접목설(나무 접 붙이기. 한백겸)-해설(202106 고1 기출) 이 작품은 보잘것없는 복숭아나무에 홍도 가지를 접붙여 아름다운 나무로 변화시킨 접목의 경험을 바탕으로 삶의 자세에 대한 깨달음을 기록한 고전수필이다. 병해를 입고, 열매도 유용하지 못한 나무를 홍도 가지를 접붙이기를 하니 이듬해 꽃도 아름답고, 열매도 튼실하게 바뀐 것을 경험하고 사람도 이와 같이 좋은 생각을 갖도록 바뀌고, 늙은 사람도 게으르게 살지 말고 몸과 마음을 부지런하게 움직이라는 교훈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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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형과 인간(법정)-해설(202103 고1) 이 글은 법정의 수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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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선(천승세)-해설(2025학년도 수능특강) [I410-111-24-02-088582934] 이 작품은 바다에 삶의 의미를 두고 살아가며 만선의 꿈을 버리지 못하는 한 어부의 집념과 그로 인한 비극적 삶을 다룬 희곡이다. 작품의 제목인 ‘만선(滿船)’은 우리의 삶의 욕망이며,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를 상징한다. 작품 속에서 곰치는 이러한 욕망 성취를 위해 행동하고 의지를 발하는 실존적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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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향기 있는 사람(신석정)-해설(202109, 고1 기출) 이 작품은 나무들의 성장과 고목의 아름다움을 칭송하면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있는 수필이다. 작자는 세속적 현실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나이가 들수록 격이 높아지고 그윽한 향기를 지니는 나무와 같아지기를 염원하고 있는데, 이는 도연명의 삶을 높이 사는 모습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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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물은 왜 짠가(함민복)-해설 [I410-113-24-02-088184585] 설렁탕을 소재로 하여 가난한 모자간에 느끼는 사랑과 연민의 정서를 표현한 시이다. 시 중간에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아 계속 사건이 이어지는 느낌을 주고 있고, 쉼표를 사용하여 시의 흐름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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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고전 수필) 보지 못한 폭포(김창협)-17문제(내신 2차) 고전 수필은 어휘가 다소 어렵지만 전체적인 문맥 속에서 어휘 뜻을 찾고, 내용을 이해한다면 문제 푸는 것이 쉬워질 것입니다. 폭포를 구경하러 갔다가 보지 못하고 돌아온 일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수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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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탑과 잔돌(문태준)-해설(202303, 고1 기출) 이 작품에서 글쓴이는 잔돌이 그 자체로는 두드러지지 않을지라도 돌탑을 쌓을 때 잔돌이 없으면 돌탑의 수평이 무너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글쓴이는 이러한 인식을 인간 세상의 삶으로 확장하여 잔돌 같은 사람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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