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P국어문제연구소

  • 곡목설(장유)-해설(2012학년도 수능특강) 인간의 품성을 굽은 나무에 비유해 제시한 17세기의 한문 수필이다. ‘굽은 나무’를 보고 ‘바르지 못한 자’를 떠올린 ‘장생’의 말을 들은 ‘나’가, 나무가 상징하는 바는 인간사에 반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자신의 생각을 설파하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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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축제(이청준, 육상효)-해설 치매에 걸린 할머니의 장례식장에 다시 모인 가족 구성원의 갈등과 화해의 과정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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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랑의 전설(채만식)-해설(1000) 일제의 식민 정책은 우리 경제를 예속화했다. 이러한 목적하에 들어온 근대 자본주의는 전통적인 경제 기반을 무너뜨리고, 그에 따라 농촌의 많은 자립농들이 삶의 기반을 상실하고 더러는 소작농으로 더러는 유민으로 몰락하고 말았다. 이 작품은 이러한 현실을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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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한산성(김훈, 황동혁)-해설(2020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김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황동혁 감독이 직접 각색·연출하여 2017년 가을에 개봉한 영화의 시나리오이다. 원작의 주제와 표현을 잘 살려 흥행성과 예술성을 모두 인정받아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최우수작품상)과 백상예술대상(영화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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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지(박경리 원작, 이형우 각색)-해설(2017년 4월 고3) (최치수 모친 윤씨 문안) 최 참판가의 주인인 최치수의 어머니 윤씨 부인은 치수가 10여 세였던 옛날에 김개주에게 겁탈당하고 김환을 몰래 낳게 된다. 그 김환이 후에 치수 집 머슴으로 들어와 치수의 처와 정을 통하고 함께 도망친다. 그러던 중 고종 40년에 전국을 휩쓴 호열자와 그 뒤의 대흉년으로 마을 사람들이 몹시 고통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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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지(박경리, 이홍구 외)-해설(2020학년도 수능특강) (서희 연못 부분)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를 각색한 작품으로, 방대한 원작을 두 시간 정도의 길이로 구성한 시나리오이다. 1890년대의 경상남도 하동군에서 5대를 만석지기 부자에 명문으로 행세해 온 대지주 최 참판의 집안과 그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일제의 침략이라는 역사적인 사건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갈등이 생성되고, 토속적인 배경으로 인한 서정성까지 가미되면서 보기 드문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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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 짓는 늙은이(시나리오. 황순원)-해설(2016년 9월 고3) 이 작품은 독 짓는 일에 일생을 바친 한 노인의 집념과 좌절을 통해 시계와 치열하게 대결한 한 인간의 비극적인 결말을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고, 한국적 전통미를 추구한 작품이다. 줄거리는 원작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감독은 단편 소설을 영화로 옮기는 과정에서 원작과 달리 송 영감의 시선 외에 다른 등장인물의 시선을 통한 서술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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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현대 수필) 확신이 없어도 괜찮아(김찬호)-8문제(내신 3차) 문학 중에 수필이 제일 쉬었어요~~ 이런 말 혹시 들어봤나요? 못 들어봤다면 지금 들은 것으로~~지문 내용만 파악해 보세요~~그럼 답이 딱!! 눈에 들어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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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목(함세덕)-해설 이 작품은 지주이자 기회주의적 삶을 살아온 부정적 인물 ‘박거복’이 구세대의 기득권을 지키고 권력에 기대어 출세하고자 하는 욕망이 새로운 시대를 대표하는 청년들과 가난한 마을 사람들과의 대립을 통해 좌절되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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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승암기(박지원)-해설(2022학년도 수능특강) 연암 박지원이 쓴 이 글은 실존 인물인 ‘김홍연’에 대해 들은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김홍연은 방탕하고 세속적인 인물로, 젊은 시절에는 벼슬자리를 얻으려 하지 않고 돈을 물 쓰듯 하였으며, 늙어서는 자신의 이름을 남기기 위해 산을 올라 손수 바위에 자기 이름을 새기며 일생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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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이강백)-해설 '알'은 이강백이 1970년대 초 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정치적 후진국가에서 일어난 정권 찬탈과 유지 과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우화적인 희곡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쿠데타의 집권자들은 일반적으로 이상과 공포라는 이율배반적인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국민을 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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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모 세파라투스(이강백)-해설 「호모 세파라투스」는 ‘나뉘어진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분단 이후 한국 사회를 지배해 왔던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현상을 예리하게 비판한 작품이다. 작가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생겨난 분단의 현실에서 벌어지는 통일의 구호가 구호에 지나지 않으며, 그 염원이 얼마나 모순되고 허황된 것인가를 등장인물들을 통해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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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발탄(이범선. 나소운, 이종기 각색)-해설(2014학년도 수능특강) (65~76 장면)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자기 존재의 의미를 상실하고 있다. 이처럼 무의지적인 속성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불합리한 현실 상황의 강압성 때문이지만 그 상황 타개의 가능성을 제시하지 못한 점이 이 작품에 대한 아쉬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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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촌 여정(이상)-해설(2016학년도 EBS) (MJB) 이 글은『매일신보』에 1935년 9월 27일부터 10월 11일까지 연재되었다. 이 수필은 이상이 요양차 친구의 고향인 평북 성천에 갔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것으로, 궁벽한 산촌의 하루를 경쾌한 어조로 세밀하게 그려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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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꽃길(문정희)-해설 이 시는 여름 날 파꽃밭에서 느낄 수 있는 알싸한 향내(후각적)와 하얀 파꽃(시각적)의 감각을 통해 잊혀졌던 과거를 그리워하는 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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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기를 닦으며(문정희)-해설 식기를 닦는 일상적 행위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삶의 고뇌를 형상화하고 있는 작품이다. 작품에서 핵심이 되는 일상적 행위는 식기를 닦는 것, 즉 설거지다. 설거지는 의미없이 되풀이되는 무의미한 일상적 행위를 대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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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극, 수필) 편지(백석)-해설(현대 수필) 이 자료는 수능 연계 교재(수능특강, 수능완성), 모의고사에 출제된 지문을 해설한 것입니다. 온전한 지문 전체를 해석한 것은 짧은 작품들이고, 대부분은 작품의 일부를 해설하였습니다. 하지만 정리를 잘 해놓아서 혼자 공부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문학 공부의 기본은 내용 정리입니다~~ 한 번에 끝내지 말고, 3회 이상 정독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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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 그루 나무처럼(윤대녕)-해설(201711, 고2) (I410-ECN-0102-2023-000-001622882) 이 작품은 참나무와의 인연을 바탕으로 삶의 태도를 반성하고 다짐하는 내용이다. 작가는 녹슨 대못이 박힌 참나무를 보며 안타까움을 느끼고 곧 그 못을 뽑아내면서 그 나무를 보기 위해 산행을 하게 된다. 시간이 흘러 참나무의 잎이 다 떨어진 나목의 상태를 보면서 무연히 자신을 반성하는지 침묵하는 참나무를 보면서 자신의 삶의 태도를 되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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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산십이곡 발(이황)-해설(2024 수능특강 갈래 복합 5) 이 글은 퇴계 이황이 지은 연시조 「도산십이곡」의 발문(跋文)으로, 이황이 「도산십이곡」을 짓게 된 연유와 우리 시가에 대한 비평을 담고 있다. 특히 그는 이 글을 통해 이전의 우리 시가 문학을 비판하고 온유돈후한 내용을 담은 우리말 시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자신이 「도산십이곡」을 지어 즐기려 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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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겸재의 빛(김훈)-해설(2023학년도 수능 기출) 이 작품은 조선 시대의 화가 겸재 정선이 그림의 소재로 삼았던 동해안의 승경을 찾아다니며 겸재의 그림에 담긴 의미를 반추한 내용을 서술한 수필이다. 이 글에서 글쓴이는 옛 망양정 터를 찾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의 풍경과 그림 속의 풍경 간의 괴리를 간파하고, 이는 겸재 그림의 사실성이 물리적 거리감에 근거하는 대신 세계를 관찰하는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정립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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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재미・나귀(백석)-해설(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이 글은 백석이 함흥으로 이주한 이후 1936년 9월 신문사의 기획란 ‘나의 관심사’에 발표한 수필이다. 새로운 거처에서 생긴 일상의 관심사 두 가지를 통해 그곳 생활의 정취를 전하며, 이를 통해 일상의 작고 평범한 존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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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리를 조문하는 글(정약용. 조승문)-해설(2019학년도 수능완성) 이 글은 정약용이 1810년 전라도 강신 유배지에서 파리를 의인화하여 쓴 글이다. 1809년 강진 지방에는 가뭄과 혹한, 돌림병, 관리들의 학정까지 겹쳐 굶어죽은 백성이 많았다. 시체가 썩어 쉬파리가 창궐해 인가에까지 날아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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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측상락(윤오영)-해설(2021학년도 수능특강) 이 작품은 화장실에서 용변 보는 행위에서 느끼는 자유의 감정과 즐거움을 이야기하고 있는 수필이다. 일상의 행위인 용변 보는 일을 독창적인 시선으로 포착하여, 그 속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유머와 위트를 통해 용변 보는 행위를 재치 있게 표현하고 있으며, 일상에서 현대 문명의 일단을 읽어 내는 관찰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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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개(김승옥)-해설(201409, 고3) 이 작품은 산업화 과정으로 인한 물질문명의 확산과 도시화과정에서의 현대인의 심리를 그려 내고 있다. 여기에는 산업화로 집약되는 70년대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동과 변화된 문화의 동향이 담겨있다. 주인공 윤이 서울에서 무진으로 갔다가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여로(旅路) 구조를 통해 현대인의 내적 갈등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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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초(이옥)-해설(2022학년도 수능 기출) 온갖 꽃들이 요란스럽게 일제히 터트려져 광채가 찬란하다. 이때에 바람이 살짝 불어오면 향기가 코를 스친다. 때마침 꼴 베는 자가 낫을 가지고 와서 손 가는 대로 베어 내는데, 아쉬워 돌아보거나 거리끼는 마음도 없다. 나는 이에 한숨을 쉬며 탄식하여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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